스쿠페스의 스킬은 크게 접두와 접미로 나눠서 이해하면 편합니다.

모든 스킬의 접두/접미명은 레어 카드에서 따오는 것입니다.

 

이는 슈레나 울레에 고유 스킬명이 있더라도

같은 계열의 스킬이라고 분류해서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ㄱ. 접두

 

1. 리드미컬

- 콤보 n개마다 발동하는 타입.

 

2. 퍼펙트

- 퍼펙트 n개마다 발동하는 타입.

 

3. 타이머

- n 초마다 발동하는 타입.

 

4. 토탈 (토탈 계열의 레어는 한쿠 미발매)

- 노트 n 개마다 발동하는 타입.

 

 

ㄴ. 접미

 

1. 챠밍 (일쿠 기준 챰)

- 스코어 n 증가

 

2. 엘

- 체력 n 회복

 

3. 트릭 (트릭 계열의 레어는 한쿠 미발매)

- n초간 판정 강화 (레어의 경우 판정강화 小, 슈퍼/울트라 레어는 大)

 

 

이런 접두/접미들의 조합으로 카드의 스킬이 구성됩니다.

 

 

그럼 주관적이나마... 접두/접미들의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 접두 효율 분석

 

1. 리드미컬

- 콤보수마다 발동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콤보를 이을 수 없다면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풀 콤보 내지는 콤보 A에 준하는 성적일 때 효율이 좋습니다.

 

요약: 노트수가 많은 곡에서 콤보가 끊기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효율적

 

 

2. 퍼펙트

- 기본적으로는 노트 수가 많아야겠지만...

퍼펙트를 많이 처리할 수 있는, 판정 감각이 좋은 플레이어에게 유리합니다.

 

요약: 노트수가 많은 곡에서 판정에 자신있다면 효율적

 

 

3. 타이머

- 지정된 초마다 발동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실력이나 곡의 난이도와 크게 관계없는 스킬입니다.

 

요약: 고난이도로 갈수록 효율이 떨어짐. 노트가 몇십개든 몇백개든 초마다 발동하니까(...)

 

 

 4. 토탈 (토탈 계열의 레어는 한쿠 미발매)

- 플레이어의 실력과는 관계없지만 곡의 난이도, 노트 수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요약: 무조건 노트수가 많은 곡. 물론 클리어를 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2) 접미 성능 분석

 

1. 챠밍 (챰)

- 스코어링을 노리는 플레이어에게 선호되며, 가장 보편적으로 '좋다' 고 하는 종류.

 

 

2. 엘

- 폭사하는 곡에 들고 가면 도움이 되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플레이어에게는 거의 의미가 없다.

 

 

3. 트릭

- 굿 테러에서 벗어나고 싶거나, 풀 콤보를 노리는 플레이어에게 적합.

여러 장 갖추면 아주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호불호는 갈리는 편.

 

 

 

번외. 변칙적 접두스킬 및 해당 스킬을 보유한 카드 목록

 

 

이벤트 슈레로 지급했던 팬더니코입니다.

스킬 효과는 스코어 15000당 13%로 스코어 1120 증가입니다.

 

 

 

이벤트 슈레로 지급했던 곰노카입니다.

스킬 효과는 스코어 12000당 13%로 스코어 920 증가입니다.

 

 

 

이벤트 슈레로 지급했던 ... ... 곰토리(?!) 입니다.

스킬 효과는 스코어 18000당 14%로 스코어 1250 증가입니다.

 

 

 

이벤트 슈레로 지급했던 눈아가씨 우미입니다.

별 노트 퍼펙트 1개당 26%로 스코어 120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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