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데벤져는 기본 크뎀 8%, 크확 25%, +30% 등등 낮은 기본 스탯에 비해, 기본 방무는 65.7%(30% × 3)로 상당히 높은 기본방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방무 스탯 자체가 까다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고, 특히 데벤은 방무가 일부만 적용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어떤식으로 맞춰 나가는 것이 효율적일지 같이 고민해보고자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2. 방무의 특성


 먼저 방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계신다는 전제 하에, 이 글에서 사용할 용어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스탯창 방무스탯창을 열었을 때 나오는 방무값을 말합니다.



 실방무란 스탯창 방무에 더해 자신의 스킬에 추가로 붙어있는 방무나 여러 가지 디버프를 적용했을 때 최종적으로 적용되는 실제 방무값을 말합니다.


 적정방무자신의 스펙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무값을 말하며, 당연히 실방무 기준입니다.

 

 


 방무는 상당히 까다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무슨 말인지 자료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 작성자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9510)





 먼저 적정 방무 표인데요. 중점적으로 보셔야 할 것은 적정방무가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적정방무 94~95% 구간에 속하며 심지어 표 맨 끝과 끝을 비교해도 92%96%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방무 30% 두줄 정도) 


 그러면 적정방무 구간을 벗어났을 때의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료출처: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9480)





 그래프에서 x축이 현재 수치, y축이 현재 효율인데 비교적 완만한 파란색, 빨간색 보공&공퍼에 비해 노란색 방무 그래프는 가파른 그래프를 그립니다


방무가 적을때는 방무 효율이 가장 높지만 수치가 점점 많아질수록 보공&공퍼에 비해 방무는 효율이 매우 낮아집니다.


 즉 결론적으로 방무가 적으면 적은 방무로 인해 딜손해를 보고, 방무가 많으면 방무가 잡옵이 돼서 또 손해를 보는 구조인거죠. 많아서이든, 적어서이든 적정 방무 구간을 벗어나면 큰 손해를 보게 되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3. 데몬어벤져 방무에 관한 고찰

 



 방무라는 스탯 자체가 이렇듯 손해를 보기 쉬운 스탯이기 때문에 데벤의 방무 효율을 정확히 계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데벤의 기본 방무가 어떻게 되는지부터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4차스킬 아머 브레이크입니다. 방무 30% 디버프입니다.




다음으로 4차스킬 디펜스 엑스퍼타이즈인데, 기본 방무 30%가 달려있고 스탯창 방무에 포함됩니다. 또한 실드 체이싱에 추가 방무 30%를 붙입니다.

 





그다음은 데벤져 보스주력기 엑스큐션으로 방무 30%가 달려있습니다.




 

 코어 강화로 엑스큐션과 실드 체이싱에 방무 20%씩 더 붙게 됩니다.






 즉 정리하자면 스탯창 방무에서 실방무를 계산할 때 아머 브레이크 30%를 먼저 추가한 뒤, 엑스큐션, 실드체이싱 한정으로 +30%, +20% 약 두줄정도를 더 붙이게 됩니다. 이를 간단히 수치상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엑스큐션, 실드체이싱과 나머지 스킬들 간의 실방무가 상당히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점을 고려해서 적정방무를 찾으려면 엑스큐션, 실드체이싱의 딜지분을 고려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무값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딜점유율은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딜점유율의 적당한 신뢰구간을 잡고 전체적으로 보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물론 가장 정확한건 직접 전투분석으로 측정하신 뒤 해당하는 값을 표에서 찾으시는 방법입니다. 제가 전투분석으로 측정한 결과로는 프렌지 풀히트시 엑큐실체 점유율 40~50%, 노히트시 60~70%대 정도 찍혔습니다(참고할만한 자료: 인벤 아디오스피새님 40초딜, 엑큐실체 점유율 47%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3621942)

 



 최종 결과라고도 할 수 있는 신뢰구간을 40~70%로 잡고 5%단위로 끊어서 나타낸 표입니다.


 *방어율 0%기준과 방어율 300%기준은 각각 "딜점유율을 어떤 환경에서 측정했나" 의 의미입니다.

 두 표 간의 큰 차이는 없으니 표 아래의 설명 위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표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가로축은 엑큐+실체 점유율이고 세로축은 스탯창 방무입니다. 그리고 가로축과 세로축이 만나는 표 안의 값이 자신의 실방무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엑큐+실체 점유율이 50%이고 스탯창 방무가 85%로 찍힌다면 실방무는 91.8인거죠.


 

 목표하는 적정방무에 해당하는 스탯창 방무를 구하고 싶다면, 먼저 엑큐+실체 점유율을 설정한 뒤, 그 라인에서 목표하는 적정방무값(실방무)을 찾고,  마지막으로는 왼쪽으로 스탯창 방무를 찾아가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엑큐+실체 점유율을 50%로 둔 상태로 94.5의 실방무를 목표한다고 해봅시다. 엑큐실체 점유율 50%라인에서 94.5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쭉 가면 나오는 스탯창 방무 값은 90입니다.


 

 표의 방무 구간을 의미하는데 빨간색은 방무 부족, 노란색은 방무 필요, 초록색은 적정방무, 파란색은 방무 과다입니다. 적정방무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해당되는 94%~95%로 설정했으며 자신의 적정방무를 알고계신다면 색을 무시하고 그에 맞게 보시면 됩니다.

 


 오른쪽 엑큐+실체 점유율 100으로 된 것은 대조군으로 실제 엑큐실체 점유율 100을 나타내기 위함이 아닌

현재 데벤의 방무 인식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실방무를 계산할 때 엑큐실체에만 해당되는 방무를 전체 방무로 계산합니다. 그 방법으로 계산시 스탯창 방무에 따른 실방무를 나타낸 것입니다.

 

 여기서 데벤 방무 인식의 빈틈을 알 수 있는데, 대조군에서의 초록색 적정방무 구간을 스탯창 방무와 연결해서 보시면 스탯창 방무 84~88%가 적정방무인 것으로 나옵니다. 저도 스탯창 방무를 86~87%로 맞추라는 말을 들었던게 기억이 나구요

 

 하지만 엑큐실체 점유율을 고려하여 계산했을 때 솔격 기준, 모든 도핑을 한 기준으로 (오라웨폰, 마약칭호 등) 스탯창 표기 방무 88~91%가 실방무 94~95%를 위한 적정방무 구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벤은 특정 보스 솔격을 위한 스펙을 맞출 시 풀도핑 스탯창 방무가 90%정도까지는 찍히는게 이상적입니다.  


 다만 솔격 기준이므로 방깎 디버프를 받을 수 있는 파티격에서는 당연히 방무를 더 낮춰도 상관이 없습니다. 이건 데벤만이 아니라 전직업이 마찬가지이구요. 따라서 파티격을 고려한다면 방무 다이어트를 통해 스텟창 방무를 86~87%대 또는 그 이하로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프렌지 히트가 사실상 불가능하여 실체와 엑큐만으로 딜을 하는 보스라면 기존의 계산법을 적용하여 방무를 더 낮춰도 되겠죠.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4. 결론

 


 글을 읽으면서 느끼셨겠지만 방무가 이렇게 나눠진 것 자체가 이미 손해가 확정된 상황이기 때문에 방무를 몇으로 맞추더라도 결국 어디선가 손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엑큐실체에 가깝게 맞추면 나머지 스킬 방무 부족으로 딜손해를 보고, 5차스킬에 가깝게 맞추면 엑큐실체 방무 과다로 손해를 보죠


 따라서 손해를 조금이라도 덜 보기 위해 딜지분을 고려하여 이상적인 목표지점을 만들어보고자 이 계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실적인 팁을 드리자면


 고스펙이시라면 솔격기준 지나친 방무 다이어트는 피하시는게 딜상승에 도움이 되고


 저스펙이시라면 적정방무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방무 효율이 높으니 (*방어율 300%인 스데미부터) 방무를 챙기기 위해 노력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으셨다면 감사합니다.



 혹시 계산 과정이 궁금하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