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향휴지
2024-09-12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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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22
컴린이가 컴맹에게 알려주는 DX9 와 DX11차이점아주 가끔 자유게시판이나 고확에 DX11 이 되면 뭐가좋은가요?? 질문이 올라오지만 금방 묻혀버려서 이글을 작성하게 됬읍니다.. 본인은 컴맹을 살짝 벗어난 컴린이 수준이므로 틀린 정보도 있을 수 있지만 댓글에 컴고수들이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실겁니다. 컴맹들이 이해하기 쉽게 비유를 같이 설명하겠지만 저역시 컴린이 인 관계로 정확한 설명이 아닐수 있음을 다시 알려드립니다. Q1: Direct X 란 무엇인가요? A1: 게임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들의 총집합 입니다. 비유가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비유해본다면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자동차의 엔진 이라면 다이렉트는 자동차 전자제어장치 (ECU) 입니다 이 기술은 자동기어변속기 ABS 차선이탈방지시스템, 전방충돌방지시스템 ,스마트키 등등 거의 모든 기술의 핵심이 되는 장치입니다. 이 ECU의 발달로 전진4단 오토 기어에서 전진8단 오토기어 로 발전 후방감지 기능이 전후방 긴급제동 시스템으로 발전 수동으로 조절하던 에어컨 기능이 자동공조로 발전 이것저것 엄청난 신기술이 추가되어 크루즈 컨트롤 -> 스마트크루즈 -> 자율주행(주행보조) 같은 배기량의 자동차라도 과거 20년전의 자동차와 지금의 자동차는 출력, 연비, 편의성 , 승차감, 안전장치 등이 차원이 다를정도로 발전해왔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ECU 랑 다이렉트가 비슷? 합니다 이 다이렉트가 최신기술일수록 게임에 좀더 신기술이 적용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메이플짱은.. 다이렉트 9.0C 2004년버전의 제어장치를 쓰고 있습니다. 다이렉트 11은 2012년에 출시되었지만 다이렉트 11.4 2019년도 까지 발전해왔습니다. 우리가 잘알고있는 황금세대의 가성비 그래픽카드 / 국민 그래픽카드 GTX 1050 , 1050TI 1060 등이 다이렉트 11.4 를 탑재하여 출시된 그래픽카드 입니다. Q2: 아 어려운말은 모르겠고 가장 큰 차이점이 뭔가요? A2: 다이렉트 9의 경우 멀티코어가 지원되지않습니다 다이렉트 11의 경우 멀티코어가 지원되어 하드웨어의 성능을 많이 끌어다 쓸수있습니다. 한참 다이렉트9를 쓰던시기 코어2듀오 같은 듀얼코어가 쓰였기에 듀얼까지는 정상지원됩니다 자유게시판에 댓글 달아주신 컴고수 분의 설명을 복사해오자면 1코어 + 1 하이퍼쓰레딩 (1코어+1가상코어 ) 만 지원 됩니다 이것도 비유가 맞을지 모르겠는데 소설의 주인공이 SSS급 헌터의 육체 (하드웨어) 에 빙의했는데 영혼이 개 찐따 F급 따리 영혼(다이렉트 버전) 이라서 A급 최상급 정도밖에 힘을 내지 못한다고 보시면됩니다. 가끔 보면 메이플 할꺼면 AMD 제품을 써라 12400F 보다 12100F 가 메이플할때 반응속도가 좋더라 는 댓글들이 있었습니다. 인텔의 CPU는 하이퍼쓰레드(가상 코어) 기능으로 다중작업에 유리합니다 틀린정보지적 감사합니다 ==== 수정 ==== Intel과 AMD의 CPU는 각기 다른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Intel CPU는 높은 클록 속도와 우수한 단일 스레드 성능으로 알려져 있으며, AMD CPU는 뛰어난 다중작업과 가성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같은 인텔 CPU 12100F 와 12400F 중 당연 12400F 가 좋지만 단일 코어클럭을 보면 12100F 가 높습니다. 어차피 메이플은 1코어+1가상코어 밖에 못쓰는데 쿼드코어면 어떠하리 옥타코어면 어떠하리..... 그냥 단일코어가 좋은게 장땡입니다 하지만 DX11 패치로 메이플중에 놀고있던 다른 코어까지 끌어당겨 일을 시킬수 있습니다 DX11 부터는 다중코어를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굳이 AMD CPU 를 고집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 추측입니다.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e코어 문제로 AMD 쪽을 추천합니다 (e코어가 없는 인텔 cpu도 있습니다) 자 이제 DX11 패치가 되었습니다 SSS급 헌터의 육체에 빙의한 개찐다 주인공의 영혼 (F급) 이 시련을 통해 S급 (DX11) 까지 성장해서 SS급 성능을 낼수 있게되었습니다. Q3: 그래서 뭐가 달라졌나요? A3: DX9가 기존의 하드웨어 성능을 10%,~20% 밖에 못썼다면 DX11은 40~50% 을 끌어다 사용할수 있습니다. 2) 같은 성능을 사용하더라도 더 빠르고 더 고품질의 데이터를 처리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동일 품질의 데이터를 처리한다면 훨씬적은 성능(전기)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고품질의 데이터(신기술)를 처리할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다만 DX11의 경우 DX9보다 최소 구동 스펙이 높아 일정수준 이하의 하드웨어 에서는 DX11이 DX9보다 느리거나 튕기거나 할수도 있습니다. Q4 : 아니 그래서 얼마만큼 달라졌는데요? A4: : 하드세렌 2페이즈 15분 동안 애프터 버너를 이용하여 평균프레임 과 소모전력을 체크해봤습니다 측정환경 해상도 1366X768 그래픽 품질 상 메모리 입출력 8GB 페이즈 변경시 프레임 다운 구간 (검은배경)이 있어서 2페 전분켤떄 부터 측정 DX9 VS DX11 평균 프레임 340FPS VS 360FPS 평균 GPU 전력소비량 33W VS 30W 평균 CPU 전력소비량 18W VS 20W DX 11쪽이 프레임 상승 5% 전력소비감소 10% DX11 이 더 빠르지만 하드웨어 를 덜 혹사시킵니다. 메이플이 좀더 화려한 그래픽을 연출하거나 저는 똥컴이지만, 컴퓨터 스펙이 좋아 고해상도 로 게임을할경우 제가 측정한 환경보다 효율이 훨씬 높게 나올겁니다. DX9 VS DX11 검은마법사 오리진 극딜시 프레임 및 전력 비교 움짤 (0.5배속) (CPU 전력소비량을 주목해주세요) 멀티코어 사용으로 CPU의 부하가 줄어들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어떤 게임의 DX11 패치후 성능 향상 그래프 라고 합니다 메이플보다 고사양 이기때문에 패치전후 프레임 차이가 많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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