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길드 관련 여러가지 컨텐츠가 개선됩니다.

 - 기여도 획득제한 해제

 - 플래그 레이스 변경

 - 샤레니안의 지하수로 변경

 - 길드 포인트 사용처 추가

 - 길드 출석부 시스템 개선




■ 길드 UI가 변경됩니다.

 - 메뉴탭에 길드 컨텐츠 항목이 추가되며 '플래그 레이스', '샤레니안의 지하수로'의 입장이 가능합니다.

 - 출석부가 추가됩니다. 기존의 출석하기가 보강된 형태로 기존 기능과 더불어 플래그 레이스, 샤레니안의 지하수로 입장확인이 가능합니다.

 - 컨텐츠 입장확인은 길드마스터, 부마스터만 가능합니다.

 - 출석부의 컨텐츠 입장확인은 지난 지난 2주전 까지의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 기여도 획득 제한이 해제됩니다.

 - 길드레벨 30을 달성한 길드에서는 길드원이 더 이상 기여도를 획득하지 못하는점을 수정합니다.

 - 기여도는 최대 9,999,999까지 획득이 가능하며 30레벨 달성후 획득했으나 누적이 안된 기여도는 패치후 로그조사후 차례적으로 복구될 예정입니다.

 - 1일 기여도 최대치인 5,000은 변하지 않습니다.


■ 플래그 레이스가 변경됩니다.

 - 기존의 정해진 시간에 입장하는 방식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입장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길드 UI의 컨텐츠 탭에서 즉시 이동이 가능합니다.

 - 월,수,금,일요일은 기존의 12시,오후9시의 플래그 레이스 맵에서 진행됩니다.

 - 화,목,토요일은 기존의 오후7시의 플래그 레이스 맵에서 진행됩니다.

 - 함정이 더욱 다채로워 집니다(!)

 - 방어 스킬이 맵의 함정 데미지를 2회 받지않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돌던지기 스킬이 '방해'로 변경되며 10초간 모든 함정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 월드내 1일 1캐릭터만 입장가능합니다(월드내 여러 캐릭터가 서로 다른 길드에 있거나 하나의 길드에 자신의 ID로 여러개의 캐릭터가 있더라도 하나의 길드에서만 한번 참여가 가능합니다)

 - 1일 최대 3회 입장이 가능하고 3회의 기록중 가장 짧은 시간이 기록됩니다.

 - 매일 23:30부터 00:30까지는 기록된 점수로 정산을 하여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점수별로 순위를 매겨 차등적으로 플래그 점수가 부여되며 일요일은 23:00에 마감됩니다.

 - 참여한 인원이 '길드 출석부'에 기록이 남게되며 길드마스터와 부마스터는 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샤레니안의 지하수로가 변경됩니다.

 - 기존의 정해진 시간에 입장하는 방식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입장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길드 UI의 컨텐츠 탭에서 즉시 이동이 가능합니다.

 - 1주일에 1회 입장이 가능하며 일요일 23:00에 마감됩니다.

 - 월드내 1주일 1캐릭터만 입장가능합니다(월드내 여러 캐릭터가 서로 다른 길드에 있거나 하나의 길드에 자신의 ID로 여러개의 캐릭터가 있더라도 하나의 길드에서만 한번 참여가 가능합니다)

 - 개인입장, 파티 입장이 가능하며 1개의 파티로 입장이 가능합니다.(개인으로 가더라도 1인파티로 구성되어야합니다)

 - 기존 24가지 방이 사라지고 1가지 방의 1개라인으로 고정되며 등장하는 지형,몬스터 구성은 랜덤입니다.

 - 일반 지역(방)의 몬스터의 최대 체력이 파티원의 이원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 입장 대기실의 대기시간이 5분에서 1분으로 감소하고 스킬,소모아이템의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 입장대기실에서 바로 보스방으로 선택하여 이동이 가능하며 아르카누스가 인원수와 무관하게 최대 5단계 까지 변화합니다.

 - 파티의 구성이 탐험에 유리하다면(딜이 약한) 기존의 방식으로 방 클리어 점수를 따내는것이 유리합니다.

 - 파티의 구성이 전투에 유리하다면(딜이 강한) 바로 보스방으로 이동하여 보스를 공격하여 점수를 따내는것이 유리합니다.

 - 15분간 진행되며 각 길드원들이 쌓은 점수를 합산하여 주간결산을 냅니다.

 - 참여한 인원이 '길드 출석부'에 기록이 남게되며 길드마스터와 부마스터는 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컨텐츠 점수기록에 관한 안내

 - 컨텐츠를 이용한 길드원이 길드를 탈퇴할 경우 해당 길드원의 기록은 삭제됩니다.

  - 단 해당 길드원이 일요일 23:00(정산시간) 이후에 탈퇴한 경우는 기록이 유지가 됩니다.

 - 길드 출석부에는 참여 여부만 확인이 가능하며 길드원 개개인이 누적한 점수의 확인은 할 수 없습니다.

 - 출석 점수는 컨텐츠 이용 점수와는 무관합니다.




■ 길드 포인트가 2가지로 분류됩니다.

 - 길드 포인트 : 기존의 방식과 동일하며 모든 길드원이 쌓은 기여도의 30%만큼 적립됩니다.

  - 길드 포인트로는 기존처럼 홍보, 아이콘바꾸기, 길드원증원을 할수 있고 새로이 상점이 추가됩니다.

 - 기여도 포인트 : 개인이 길드활동으로 쌓는 포인트입니다.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 자신이 누적한 기여도의 20%만큼 적립되며 플래그레이스 이용시 1회도전당 200점, 지하수로 이용시 1000점, 출석체크 완료시 300점이 추가로 적립됩니다.



■ 길드 포인트 상점이 추가됩니다.

 - 길드 마스터, 권한을 받은 부마스터만 구매가 가능하며 플래그 레이스, 지하수로 컨텐츠에서 유리한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모든 효과는 구매즉시 적용되며(입장해있는 유저는 미적용), 그 주 일요일 23:00까지 유지됩니다.

 - 모든 효과는 1주일에 1회만 구매가능합니다.

 - 플래그레이스-돌진 : 포인트 1000소모, 플래그레이스 입장시 돌진스킬 1장 보유

 - 플래그레이스-점프 : 포인트 1000소모, 플래그레이스 입장시 슈퍼점프스킬 1장 보유

 - 플래그레이스-방어 : 포인트 1000소모, 플래그레이스 입장시 방어스킬 1장 보유

 - 플래그레이스-방해 : 포인트 1000소모, 플래그레이스 입장시 방해스킬 1장 보유


 - 지하수로-보스킬러 : 포인트 2000소모, 지하수로에서 보스공격력 15%증가

 - 지하수로-관통의힘 : 포인트 2000소모, 지하수로에서 방어율무시 15%증가

 - 지하수로-강한일격 : 포인트 2000소모, 지하수로에서 크리티컬확률 15%증가

 - 지하수로-강한능력 : 포인트 2000소모, 지하수로에서 올스탯50, HP1250, MP1250, 공격력30, 마력30 증가

 - 지하수로-일격필살 : 포인트 3000소모, 지하수로에서 크리티컬데미지 10%증가

 - 지하수로-기회를줘 : 포인트 3000소모, 지하수로에서 데스카운트 5개증가

 - 지하수로-버프유지 : 포인트 3000소모, 지하수로에서 사망시 버프유지

 - 지하수로-넉백저항 : 포인트 5000소모, 지하수로에서 50%확률로 넉백저항

 - 지하수로-탐험지식 : 포인트 5000소모, 방 클리어 점수 5점추가

 - 지하수로-활력재생 : 포인트 5000소모, 지하수로에서 5초마다 HP,MP 5%회복(일부스킬조건에서 제한)



■ 기여도 포인트 상점이 추가됩니다.

 - 길드의 축복을,호신부적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의 사용기한은 구매후 3일이며 모두 교환불가입니다.

 - 길드의 축복(30개) : 포인트 300소모, 현재 길드 레벨과 스킬에 따른 길드의 축복 지급

 - 길드:경험치 2배 쿠폰(30분) : 포인트 500소모, 1주일 8회 구매가능

 - 길드:경험축적의 비약(1시간) : 포인트 800소모, 1주일 5회 구매가능, 1시간동안 경험축적의 비약효과

 - 길드:재물획득의 비약(1시간) : 포인트 800소모, 1주일 5회 구매가능, 1시간동안 재물획득의 비약효과

 - 길드:등장효과 : 포인트 500소모, 자신이 접속시 좀 더 화려하게 알림이 연출(3가지중 선택), 3일간 효과유지

 - 길드:호신부적 : 포인트 1000소모, 1주일 1회 구매가능, 3개 지급, 일요일23:59분까지 사용가능



■ 출석부 시스템이 개선됩니다.

 - 기존의 오늘출석한 사람보기에서 달력형식으로 변경됩니다.

 - 해당 요일을 클릭하면 해당 날짜에 출석한 인원을 볼 수 있습니다.

 - 체크박스 분류 기능을 통하여 여러가지 나누어서 인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출석인원보기, 플래그레이스 참여자 보기, 지하수로 참여자 보기

  - 플래그레이스, 샤레니안의 지하수로 참여자는 길드마스터와 권한이 주어진 부마스터만 열람이 가능합니다.

 - 플래그레이스, 샤레니안의 지하수로 참여자는 해당 주차를 기준으로 2주차 전까지 확인이 됩니다.

 - 출력되는 인원의 목록이 길드UI에서 노출되는 순서대로 출현됩니다. 기준대로 정렬도 가능합니다.



■ 길드 직위별 권한이 추가됩니다.

 - 부마스터 등급에서 '길드홍보', '컨텐츠 참여자 확인', '길드포인트 상점이용'이 추가됩니다.

 - 모든 직위 등급에서 '길드지원'이 추가됩니다. 해당 사항이 활성화 되지 않는 직위는 길드의 축복과 길드포션을 받을 수 없습니다.

 - 모든 직위 등급에서 '길드스킬 적용'이 추가됩니다. 해당 사항이 활성화 되지 않는 직위는 길드 스킬의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모든 직위 등급에서 '길드상점 이용'이 추가됩니다. 해당 사항이 활성화 되지 않는 직위는 길드상점을 이용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