룩무
2021-07-13 20:26
조회: 1,041
추천: 0
간담회동기 마비노기와 격차 -3<< 메이플과 마비노기의 플레이 화면 >> 공통점: 가성비 그래픽으로 운영 차이점 요약: 1. 캐릭터 - 마비노기 > 메이플 2. 채팅창 - 마비노기 > 메이플 3. 채팅채널 - 마비노기 > 메이플 차이점 상세: 1. 캐릭터 메이플) 마비노기) - 메이플의 무자비 노출 vs. 마비의 자유 조절 메이플은 모든 조잡한 아이콘(칭호/타이틀/소울)들을 강제로 노출시킴 마비노기는 저런게 대화든 사냥이든 숨김 기능이 설정에서 가능함 이런 난잡함이 게임에 방해되는걸 모르는건지 진심 궁금 -------------------------------------------------------------------------------------------- -------------------------------------------------------------------------------------------- 2. 채팅창 메이플) 마비노기) - 메이플의 무방비함 vs. 마비의 선택 기능 메이플은 채팅시스템에 쓸데없는 ex) 명성치 ex) 로얄 도배를 일일이 나타냄 (창모드 한정) 고확과 다른걸 분리할수 있어도 마비의 저런거조차 안뜨게 할수있는 블랙리스트<" "> 기능은 그냥 압도적임 그와중에 마비와 달리 메이플은 경매장/캐시샵에서 채팅을 못보는건 뭔 의도인지, 실제로 운영진이 매출말고 플레이를 하나 싶음 -------------------------------------------------------------------------------------------- -------------------------------------------------------------------------------------------- 3. 채팅채널 메이플) 마비노기) - 메이플의 알아서 살아남기 vs. 마비의 친화력 메이플은 길드나 지인이 없으면 게임을 하는건지 컴퓨터랑 노는건지 구분이 안감 마비처럼 일정 래벨(본캐 대비+무작위)까진 고확같은 채널이 있어야함 고확도 비싸면서 초보자들에게 이런 전체공유 시스템이 없는건 배려라는걸 그냥 못함 -------------------------------------------------------------------------------------------- -------------------------------------------------------------------------------------------- * 결론 메이플은 안그래도 렉 많고 처음엔 특히 복잡한데 불친절하기까지한 게임임 이미 있는 컨텐츠(길라잡이 서브 퀘같은거)도 좀 강조할건 강조해야함 화면에 세세한 부분도 개편해서 정말 "플레이" 할만한 게임이 됐으면
EXP
34
(34%)
/ 101
룩무
언제까지 RPG게임이 아니라 코디플스토리로 운영할건지..??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