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팁게에 다 쓰기엔 분량이 너무 많아서 나눠서 팁게에 올리기엔 팁게가 도배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게에 나눠서 올린다.

따라서 이전 글과 연계된다.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 1-1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525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2 1-2 다리패턴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3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3 1-3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48?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4 1-4 다리패턴3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90?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5 1-5 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12?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6 2-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33?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7 2-2 지그재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6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8 2-3 지그재그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0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9 2-4 파훼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3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0 3-1 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89?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1 3-2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11?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2 3-3 지그재그/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4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3 3-4 실전 적용 이제 끝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2?my=post

이것만 올렸으면 파밍장 될 뻔해서 윌이랑 같이 올리는 루시드 초미세팁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6?my=post



[파훼] 3번씩 5세트로 30초 지속


https://ibb.co/vqRWNn6

솔격에서 문구가 뜨기 전에 이미 죽은 상태이더라도 못 넘어간다.



위 그림은 이미 다 할 줄 아는 파훼를 굳이 왜 가져 왔냐면 간혹 파티격 혹은 솔격 시에도 파훼 직전에 밀격 맞고 저 뒤로 가 있을 때가 있기 때문이다. 그럴땐 반드시 의지 혹은 무적기를 빠르게 사용하고저 위치에 간다. 위는 맞는 거 아래는 피하는 건데 보다시피 같은 곳을 찍는다. 또 첫 패턴만 알고 있으면 나머지 패턴은 알다시피 왼쪽부터 찍은곳은 안 찍는 다혹은 점점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원래 그 방법에 따라 움직이면 된다.

위는 맞아야 하는 경우 이므로 저 작은 크리스탈과 중앙 기둥의 중간지점으로가면 된다. 혹은 큰 크리스탈 오른쪽 혹은 오른쪽 기둥 옆 작은 크리스탈이다.

아래는 피해야 하는 경우로 제발 제발 제발 피할 때 왼쪽 벽으로 무지성으로 뛰어가지 말자. 패턴 시작 직전에 윌이 거미줄 소환하면 다들 죽어본 경험 있을 것이다. 제발 무조건 작은 크리스탈에서 맞는 건지 피하는 건지 파악하고 왼쪽 벽에 붙자.

회피 지점은 형광박스의 작은 크리스탈,중앙기둥, 오른쪽 기둥이다. 단 오른쪽 기둥으로 피했으면 2번째 찍기도 오른쪽 기둥에서 피할 수 있으나 마지막 3번째 찍기 시 정확히 오른쪽 기둥에 찍으니 살짝 왼쪽으로 이동 후 빠르게 왼쪽 크리스탈 지점으로 가서 맞는 패턴인지 피하는 패턴인지 판단한다.(물론 찍은 곳은 안 찍는 다로 적용해도 안 맞는다)

 

기존에 알고 있던 점에서 추가로 피해야 한다면 기둥으로 간다/맞아야 한다면 큰 크리스탈과 맨 오른쪽 작은 크리스탈만 기억하면 된다. 그 후 다리 예고에맞춰서 빠르게 이동하자.


https://ibb.co/dmw7drj

항상 무지성 왼쪽 벽 달리기 하지 말고 왼쪽 작은 크리스탈에서 바닥 확인하고 첫 패턴 보고 벽으로 빠진다. 이렇게 무아 스택 채울 겸 공격하면 좋다. 단 꼭 윌때릴 필욘 없다. (나도 습관이다.)

 


https://ibb.co/qscFZVG

https://ibb.co/4W6BQz0

ㄴ 중앙/오른쪽 기둥 피해진다.  찍은 곳은 안 찍는다를 이용하자. 첫패턴이 끝난 후 마찬가지로 무지성 벽 달리기 하지 말고 패턴 확인한다.

 

 

 

만약 본인 스펙이 각 눈금 패턴마다 극딜을 1번은 꼭 써야 한다면 눈금선까지 피 다까지 말고 극딜 돌기 약 30초 전까지 대기한다. 그러면 그로기+바인드 20초풀딜+게이지 만땅으로 극딜 20초간 말뚝띨이 가능하다. 극딜 10초 말뚝딜과 20초 말뚝딜의 차이는 말 안 해도 상당하다는 것은알 것이다. 이 만한 딜은 평딜로 메꾸려면 상당한 리스크와시간이 필요하다. 어차피 2번째 눈금선에서 평딜로만 다 못 까서 극딜을 쓸 스펙이라면 피를 다 까지 말고 극딜이 30초 이내로 남을 때까지 존버한다. 파훼시작 문구 뜨고 패턴 약 30초 지속하기 때문. 또 어차피 3페 갈 때 극딜 쿨 돌리고 가려고 존버할 텐데, 대신 이 방법은 그 존버 시간동안 더 패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안정성과 딜링 시간에서는 이 방법이 유리하다.(극딜20초 말뚝딜로 더 많은 데미지를 넣기 때문에 평딜시간이 줄어든다) 단 극딜이 너무 약해서 평딜이 중요한 직업은 그냥 빠르게 간다. 반대로 나로와 같이 극딜 안정성이 윌에서 특히 불안정하고 극딜에 몰빵된 직업일수록 더욱 효과가 크다.

예로 아델이나 히어로의 내 기준 컨트롤로 극딜:평딜이 40:60 혹은 50:50으로 대략 극딜 30초 딜량이 평딜 250(200초 아델)/130(2분 히어로)와 비빈다는 뜻이다. 즉 아델 기준 극딜로 2-1 다 까는 스펙이라면(눈금까지 전체피의50% 해당) 패턴보고 약 250초 평딜 다 때려야 피를 다 깐다는 것(동일하게 눈금까지 남은 전체 피의 50%해당)인데 윌에서는 회복제한 때문에 제대로 평딜이 나오지 않아 실질적으로 3분 넘게 평딜을 때려야 잡는다. 3분간 평딜로 3페까지 풀데카를가져가지 못할 수 있는 리스크를 가지면서 평딜을 빡딜해서 2페 컷 나자마자 더 빠르게 3페를 가는 것인데, 어차피 3페에서10분이상 팰 거 아닌 이상 굳이 무리하기 보단 2-2 시작할때 극딜을 20초간 쓰는 게 훨씬 안전하다. 물론 극딜 쿨을 또 돌려야 하기 때문에 3페 가는 시간은 지연된다. 이것은 본인 스펙과 컨트롤에 따라 빌드를 짜는 걸 추천. 

제발 제발 반드시 그로기 끝나고 모션 나오면 바인드 걸어라 

패턴 중 무아스택 채우자. 무리는 하지 말고 간간히 쳐도 된다. 무아는 굳이 윌을 안 때려도되니 피하는 패턴 때 윌 때리지 말고 벽쪽보고 때려라. 가끔 윌쪽으로 방향 돌리다가 한 발자국 앞으로 나가면 맞는 경우가 있다. 아델같이 타격으로 게이지를 채워야 한다면 주의한다.(윌 때린다고 게이지 빨리 차는게 아니라 그냥 안 맞아서 빨리 차는 거다)

 

 

 

 

 

 

 

[]

입을 만지는 모션은 거미줄 소환 혹은 거미소환. 이때는 멀리 있다면 그냥 가만히 있거나 윌이랑 거리를 둔다.

윌 최대범위가 거의 화면 1/3이다.

페이크 판단은 본체는 행동하는데 거울상은 가만히 있으면 페이크다. 이것은 윌 공격속도보다 더 빠르게 좌우 와리가리하면 같은 방향으로 또 공격하기 때문에 페이크 판단에 유용하다. 바로 빠르게윗점하거나 무적기 쓴다. 뒤로 넘어가기는 이미 글렀다. 뭔가 느낌이 쎄하면 일단 타이밍에 맞춰 윗점 혹은 무적기 쓰자.

밀격모션은 거울상으로 판단한다. 거울상 거미다리가 안쪽으로 들어갔다 나오면 밀격이다.(이때 경직판정 스킬을 쓰면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참고한다.)(페이크 유무와 상관 없다. 페이크는 무조건 밀격이라 가정하고 피한다)

ㄴ 단 어차피 뒤잡기 혹은 윗점으로 회피하는 것이 우선. 윌 피격뎀도 죄다 20퍼라 꽤 아프다.

좌우 돌진은 윗점으로 피할 수 있다. 피격판정이 거의 돌진 끝나는 시점에들어오기 때문에 조금 늦게 윗점하거나 블링크로 버틴다. 나름 10퍼뎀이라딸피일 때 필요하다.

피는 항상 최소한 30퍼 이상 남기는 것이 안전하다. 물약쿨이서버렉을 받아 1-2초 정도 좀더 빨리 돌긴 하지만 항상 까먹지 말고 그냥 바로 눌러라. 간보다가 못 누르면 게이지 날린다. 물약은 게이지를 쓰자마자 바로 써야 물약쿨이 또 돈다.

솔플로 2페 시 파티와 가장 큰 다른 점은 파란구체 지우기가 파티원의 도움이 없어 제일 피가 훅단다.(파란구체는 파티원 공용적용이다)  

파란구체 접근 시 타이밍 맞춰 엎드리면 1발 정도는 피할 수도 있다. 꽤 어려운데 윌이랑 거리두고 게이지 채우는 중에 거미 다리 피하고 있는 위치면 나름 시도는 할 만하다.(즉 움직이기힘든 상황일 때)

파훼패턴 때 거미다리 맞았다면 반드시 풀피로 채우자, 아니 그전에 채우자.

파티격에서 패턴 파훼 후 극딜 다 돌았는지 확인하고 3페  가자 제발 먼저 때리지 마라 소환수 끄고.

크오솔, 노바 HP 소모주의하며 자체바인드가 있으면 자체바인드를 우선해서 쓴다.

윌 따라서 구석까지 이리저리 이동하지 말자 최대한 중앙으로 유도한다.

파티격에서는 윌의 공격유도가 불가능하니 윌이 모션을 취하면 무조건 살짝 텀을 두고 윗점한다. 최소한 늦게 윗점해도 멀리 높게 날아가서 거미줄 너머에 안착한다. 파훼직전 밀격으로 혼란 시 바로 의지 사용한다.

 

3페 진입전 HP소모 스킬이나 후딜이 긴 지속시간 긴 스킬 미리 쓰고 간다. 크오솔 오라웨폰

그 후 바로 게이지 써서 피 풀피로 간다. 왜냐면 입장 하자마자 파란구체 몰빵딜(혹은 재생성 몰빵 버그딜) 들어와서 갑자기 딸피 돼서의문사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3페에서 진짜 갑자기 의문사 할 때 범인은 파란구체 재생성 버그다.

 

[2페 정리]

<2> 회피순위

1. 밀격, 거미줄

2. 스인미 소환 직후 콩알탄 바로아래는 가지 않는다.

3. 두 개 연속으로 오는 콩알탄(1페와 마찬가지)

4. 3개 몰아서 오는 파란구체

5. 다리찍기 or 콩알탄

콩알탄을 절대로 연속으로 맞지 않는 것을 전제로 같은 1대라면 거미다리를더 우선 회피한다.

단 콩알탄 2대 연속으로 맞을 것 같을 땐 무조건 다리를 맞는 게 더낫다.

2페에서 회복 가능상태에선 다리보단 콩알탄이 압도적으로 위험하다.

6. 내 근처에 오는 콩알탄 or 다리찍기

7. 못 피할 거 같거나 인지를 늦게한 콩알탄

8. 파란구체

 3개가 몰려서 올 땐 파란구체를우선적으로 터트린다.

9. 밀격 제외 모션

10. 거미소환(이건 개노답패턴이라 보자마자 바로 못 피한다. 심지어 윌 뒷범위도 꽤 있다)

 

2페에서 우리의 목적은 죽지 않고 3페를 가는 것이 목적이다.

게이지 40% 첫게이지를 최대한 충분히 거의 2번 쓸 수 있을 정도

 

 

입장 시 제일 처음에 해야 할 것은 때리기보단

1. 파란구체 지우기

2. 스인미 위치 파악

3. 다리찍기 첫 패턴 무적자리로 가서 패턴인지

하는 것이다. 단 입장하자마자 파란구체가 안 뜰 수도 있다. 그러면 일단 다리패턴 확인하고 무빙하면서 지운다.


작은 크리스탈 혹은 맨 오른쪽 기둥이 첫 패턴 무적자리.

다리는 같은 위치면 똑같이 맞는다.

무적기게이지가 바닥을 기고 있으면 그냥 피격방지용으로 최대한 가동율을 높게 돌린다. 밀격 혹은 내가 어디에 나올지 미리 알고 있는다리찍기.

게이지 썼다고 무적상태 아니다.

피해 있을 때 빼곤 딱 붙어 있는 편이 더 안전

윌이 멀리 있는데도 공격모션을 취하면 그건 범위 내에 있다는 것이니 뒤로 살짝 물러나자.


2페이즈의 핵심은

1. 게이지를 최대한 빨리 사려서 채우고(60%정도)

(거의 2번 사용가능하기 직전까지->1번은 극딜 전에 사용, 1번은 극딜 후 사용)

근데 보통입장 후 게이지 채우기도 전에 피가 거덜나니 그럴 땐 빠르게 게이지 쓰고 극딜 박는다.

2. 게이지를 쓰고 반드시 물약쿨이 돌자마자 절대로 까먹지 말고 무조건 누르는 습관

3. 절대로 무리하지 말고 치고 빠지고.

특히 윌이 가장자리에 가면 절대로 가지 않는다. 구석에 가면 빠져서 게이지 채우고 중앙으로유도

 

콩알탄의 핵심1페와 마찬가지로

1. 스인미 소환 직후 아래는 가지않는다.

2. 1번째 발사 후 스인미 바로 아래자리는 거의 콩알탄을 맞지 않는다.

3. 반대편에서 발사한 대각방향 첫발내 바로 위 스인미에서 발사한 대각방향 2번째 발사가 제일 위험

 

좁아/넓중/스세밖  기둥에 가깝게 떴는 지로 구분

콩알탄은 절대로 2발 연속으로 맞지 않는 것이 다리찍기보다 우선임을 명심하자.

 

딜각

스인미 3개와 지그재그가 뜰 땐 사리고(윌과 떨어져서 가장 끝 쪽 스인미 첫 발사 후 바로 아래에서 대기)

스인미 3개와 삼지창or 가장자리처형 패턴일 땐 빡집중해서 사리면서 때리고(마찬가지로 가장자리 스인미 첫 발사 이후 스인미의 아래는 비교적 안전한 편이라는 걸 이용해라)

제일 딜각이 좋을 땐 스인미가 2개만 뜨거나 패턴 종료 후 재소환까지 쿨일 때이다.


스인미 2넓게 뜬 경우는 중앙에서/ 스인미 2좁게 뜬 경우는 스인미 바로 아래에서 딜하기가 가장 좋다.

스인미 상황에 따라 너무 맹목적으로 필수적으로 이동하기 보다는 상황에 맞춰서 이동하자. 위의 권장 위치는 특히 회피 중일 때 아주 유용하다. 말했듯이 콩알탄 보다는 다리가 더 아프다.

 

윗점으로도 밀격을 피할 수 있다. 윌의 모든 공격은 타이밍을 다른 보스보다 살짝 늦게 해서 윗점

단 윗점 시 콩알탄 교차지점 혹은 스인미 바로 아래자리에서 윗점하면 매우 안 좋다.

가급적이면 스인미 떴을 땐 딱 붙어서 뒤잡기에 집중

 

지그재그 패턴 공략

1. 다리 맞았으면 밀격패턴은 그 자리에서 가만히 윗점으로회피.

2. 맞았으면 콩알탄이 안 맞는 한 찍은 자리로 이동해라. 이때 자리 이동 시 윌의 좌우로 찍는 다리를 정확하게 기억해서 윌 뒤로 갈 수있는 다리로 이동한다. 미세컨이 아주 중요하다.

3. 다음 다리찍기로 이동 시 파란구체가 3개의 덩어리로 오면 다리보다 파란구체 지우고 하나만 오면 다리를 우선 한다.

게이지가 부족한 상태라면 절대로 빡딜해서 스킬 후딜에 못 대응하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2번째 찍기를 제외하면 왼쪽 작은 크리스탈에는 찍지 않는다 극딜 시에 유용

중앙-큰 크 옆-중앙-큰 크-중앙

중앙기둥, 큰 크리스탈콩알탄 주의 구역

정확하게 그 지점으로 가야지 피격되지 않는다.


단 첫패턴을 놓치면 찍는 위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첫 패턴 시작을 주의한다.

첫패턴을 놓쳐서 지금 몇번째인지 모르겠다면 일단 작은 크리스탈 쪽으로 간다.

2번째 큰 크리스탈

3번째 작은 크리스탈 왼쪽중앙

4번째 작은 크리스탈 큰 크리스탈

5번째 작은 크리스탈중앙오른쪽 기둥 쪽

작은 크리스탈, 중앙, 오른쪽 기둥쪽 공간에 큰 공간이 있다는 것을 알면 마지막 찍기 회피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

중앙으로 갔는데 안 맞았다면 그러면 다음은 큰 크리스탈로 가자그 다음 중앙으로 가자. 만약에 맞았다면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된다.

다음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면 맞았다면 찍은 곳에서 가만히 있는다.


예고가 보이자마자 즉시 돌진기,더블점프

꺾어서 튕기는 더블점프: 꺾이는 지점이 다리가 찍는 지점이 되게


그재그 공략 1. 스인미 3개 시 사린다. 가장 바깥쪽 스인미 아래가 그나마 낫다. 2. 찍은 곳으로 정확히 이동. 3. 윌 좌우로 찍은 위치를 정확히 기억. 4. 파란구체가 몰려서 오면 지우기. 5. 패턴 끝나고텀 때 파란구체 지우기. 6. 스인미 좁게=> 아래안전. 7. 이동은 중-크옆---

 

 

솔격에서 문구가 뜨기 전에 이미 죽은 상태이더라도 못 넘어간다.

파훼 직전에 밀격 맞고 저 뒤로 가 있을 때 반드시 의지 혹은 무적기

제발 제발 제발 피할 때 왼쪽 벽으로 무지성으로 뛰어가지 말자. 제발 무조건 작은 크리스탈에서 맞는 건지 피하는 건지 파악하고 왼쪽 벽에 붙자.

피해야 한다면 기둥으로 간다

맞아야 한다면 큰 크리스탈과 맨 오른쪽 작은 크리스탈

패턴 중 무아스택 채우자 벽쪽보고 때려라.

각 눈금 패턴마다 극딜을 1번은 꼭 써야 한다면 눈금선까지 피 다까지 말고 극딜 돌기 약30초 전까지 대기

제발 제발 반드시 그로기 끝나고 모션 나오면 바인드 걸어라 

 

 

윌의 공격속도는 다리공격 속도와 맞지 않아 윌이 공격하던 방향으로 또 공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어쩔수 없이 윗점으로 회피한다.

거미줄이 쳐진 상황에서 입을 만지는 모션이 나오면 100% 거미소환이다. 그럴 땐 빠르게 윌이랑 거리를 둔다.

거미 소환 시 공중에서 버티는 게 딸피일 때 특히 유용하다. 블링크를 채용

윌 최대범위가 거의 화면 1/3이다.

페이크 판단은 본체는 행동하는데 거울상은 가만히 있으면 페이크다. 뭔가 느낌이 쎄하면 일단 타이밍에 맞춰 윗점 혹은 무적기 쓰자.

거울상 거미다리가 안쪽으로 들어갔다 나오면 밀격

피는 항상 최소한 30퍼이상 물약은 게이지를 쓰자마자 바로 써야 물약쿨이또 돈다.

항상 까먹지 말고 그냥 바로 눌러라.

파란구체 접근 시 타이밍 맞춰 엎드리면 1발 정도는 피할 수도 있다.

패턴 파훼 후 극딜 다 돌았는지 확인하고 3페가자 제발 먼저 때리지 마라 소환수 끄고.

파티격에서는 윌의 공격유도가 불가능하니 윌이 모션을 취하면 무조건 살짝 텀을 두고 윗점

3페 진입전 HP소모 스킬이나 후딜이 긴 지속시간 긴 스킬 미리쓰고 간다. 크오솔오라웨폰

그 후 바로 게이지 써서 피 풀피로 간다.

 

여기까지가 2페 총공략 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