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팁게에 다 쓰기엔 분량이 너무 많아서 나눠서 팁게에 올리기엔 팁게가 도배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게에 나눠서 올린다.

따라서 이전 글과 연계된다.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 1-1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525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2 1-2 다리패턴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3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3 1-3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48?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4 1-4 다리패턴3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90?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5 1-5 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12?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6 2-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33?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7 2-2 지그재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6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8 2-3 지그재그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0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9 2-4 파훼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3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0 3-1 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89?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1 3-2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11?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2 3-3 지그재그/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4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3 3-4 실전 적용 이제 끝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2?my=post

이것만 올렸으면 파밍장 될 뻔해서 윌이랑 같이 올리는 루시드 초미세팁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6?my=post



[3]

<3> 회피순위

1. 흰눈, 노란눈, 밀격

2. 스인미 소환 직후 콩알탄 바로아래는 가지 않는다.

3. 두개 연속으로 오는 콩알탄(대각으로 오는 콩알탄/2번째 콩알탄)

4. 내 근처로 오는 콩알탄

3. 거미다리

5. 인지를 늦게한 콩알탄

6. 파란구체

7. 흰눈, 노란눈, 밀격을 제외한 나머지 윌 모션

 

3페의 핵심은 1순위인 흰눈, 노란눈, 밀격을 우선적으로 피하며, 윌의 뒤로 갈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콩알탄이 안 떨어지고 다리를 안 맞는 곳으로 이동하는것이다.


그리고 거미줄을 지우는 타이밍은

1. 밀격 모션을 보고 혹은 밀격 모션이 나오는 타이밍에 재빠르게 밀격 피격범위에 안 맞게 거미줄로 

   이동하여 지운다.

2. 흰눈 시 게이지가 차 있다면거미줄로 꺾어서 지운다.

 

3페 달빛게이지는 꽤나 길게 유지되고 게이지 유지 동안은 거미줄 스봉 면역이기 때문에 밀격을 보고 혹은 밀격 나올 타이밍에 미리 쓰고 거미줄에 있다가 나와도 충분하다.

마찬가지로 거미줄 지우다가 흰눈이나 노란눈이 떠도 거미줄 면역시간은충분하다. 흰눈의 경우엔 그냥 가던 길 계속 안 끊기고 가고, 노란눈은가만히 있는다.


https://ibb.co/8dTNcnD

거미줄 지우러 가다가 노란눈이 뜨면 게이지 시간은 충분하기 때문에 대기한다.


https://ibb.co/j3YsrK1

ㄴ 게이지 지우러 가다 흰눈 뜨면 가던 길 계속 가야한다. 가다가 중간에 꺾어서 다시 나오다 보면 다시 제자리로 가서 피격되는 경우가 많다. 거미줄 지우다가 흰눈이 뜨면 흰눈이 찍는 정확한 지점이 절대로 벽끝에 가게 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벽쪽으로 갈 때는 더블 점프를 연달아 쓰기보다는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더블 점프를 끊어서 쓴다.


https://ibb.co/fYm5P5K

ㄴ 반대로 거미줄 안 쪽에 있다가 흰눈이 뜨면 반드시 더블점프를 연달아 써야한다. 끊어서 쓰면 위처럼 중간 발판에 걸려서 속도가 줄어 흰눈 찍기에 맞게 된다.(노말이라 90퍼뎀이라 살았다 하드는 즉사)

 

밀격 타이밍 전에 거미줄로 갔다면 항상 거미줄에서 나올 때 밀격을 가정하고 있어라.


https://ibb.co/sq6BR7B 

ㄴ돌진기가 있는 직업은 2번 연속 돌진으로 넘어갈 수 있다.

3페에서 가장 위협적인 것은 밀격이다. 따라서 밀격 타이밍 땐 무조건 뒤잡기 해야한다.

왼쪽 발판 위에는밀격 맞는다.


https://ibb.co/W0Hs5BD

3입장 시 흰눈 주의한다.            

 

30정도에 게이지 찬다. 한 대도 안 맞고 거의10초 정도.

윌 패턴 1번에 다리 약 1.5~2번 정도 떨어진다.


3페에서 무적기는 흰눈 때 보단 밀격 맞을 거 같을 때 혹은 다리나 콩알탄 맞을 것 같을 때 사용한다. 이것도 미리 예상할 줄 알아야 쓸 줄 아니 반드시 다리 패턴 알고 있어야 한다.


노란눈은 선명하게 잘 보이는 데 흰눈은 잘 안보일 수 있다. 즉 눈이 안보이면 흰눈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정도는 구분할 줄알 것이라 생각한다. 흰눈 노란눈 번갈아 나오는 건 신경 쓰지 않는다. 그것까지 신경쓸 겨를 없다. 그냥 그때 그때 맞춰서 판단한다.


3페의 문제점은 더이상 윗점으로 밀격 회피가 불가능하고 반드시 뒤잡기만이 해법이면서 윌의 공격 딜레이랑 다리 찍기의 주기가 맞지 않아 윌의 공격유도가 어렵다는 점이다.

또 거미줄로 공간도 좁고 맵 배경도 검붉은 색으로 어둡고 거미줄에 가려 파란구체와 콩알탄이 잘 안 보인다.(마찬가지로 파란구체 재생성 중복뎀으로 의문사도 종종 있다) 그래서 반드시 우리가 알 수 있는 특정위치에 찍는 다리 찍기를 알고 있어야 한다.


3페에서 반드시 무조건 꼭 외워야 하는 다리찍기는 다행히 2가지 패턴이며 공략법이 있다

총 4가지 패턴 

1. 왼쪽 찍기 2. 오른쪽 찍기 3. 지그재그1 4. 지그재그2 이다. 이중 외울 것은 왼쪽 찍기와 오른쪽 찍기.


마찬가지로 한 번에 너무 많은 걸 보려 하지 말고 하나씩 익히자.

3페는 평딜 빡세게 때리는 것보다 거미줄 안 차게 유지해서 극딜 제대로 박는 걸 목표로 한다. 너무 정신없고 꾹딜이 안 되고 계속 빨리빨리 거미줄 지워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평딜하기가 힘들다. 말뚝딜은 절대 금지며 이동하며 딜한다.


흰눈이 떴을 때 조바심 내지 마라. 흰눈의 정확한 피격판정은 최대로 올라간 시점에 내 위치만 정확하게 찍는다. 즉 최대로 올라가기 직전에 나는 소리에 맞춰 내 위치에서 벗어나면 산다. 흰눈은 다리가 올라갈 때 소리가 나다가 최대 높이에 다다를 때쯤에 소리가 멈춘다. 이 소리 멈춘 시점에서 아주 짧은 텀 후의 위치가 피격위치다. 따라서 이 소리가 멈춘 시점에서 더블점프하여 회피한다. 단 다시 그 위치로 가면 피격되니 절대로 다시 그 위치로 돌아가는 회피는 하면 안 된다. 가끔 더블점프 꺾어서 쓸 때 너무 늦게 점프하고 꺾어서 원래 있던 위치로 가 맞는 경우가 있다.

 


https://ibb.co/chXbMgs

ㄴ 타이밍에 못 맞춰서 너무 늦게 점프를 시작하고 너무 늦게 꺾으면 오히려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서 피격된다. 타이밍 못 맞출 거 같으면 그냥 더블점프 연타가 낫다.

 

흰눈에 대한 다양한 회피법이 있다.

1. 그냥 더블점프연타.

ㄴ 이건 어디로 정확히 가야할 지 판단이 안 될 때, 혹은 거미줄 지우러 갈 때 등 위에서 말한 상황이다. 대체로 거미줄 상황이 여유로울 때 쓴다. 단 윌 3페에서 너무 큰 움직임은 정확한 위치를 잡아야 하는 3페 특성상 불리할 수 있다.

2. 더블점프 꺾어서 쓰기(반드시 할 줄 알아야 하는 필수 스킬)

ㄴ 위와 같이 흰눈 뜨고 너무 늦은 타이밍에 쓰면 죽는다. 그땐 그냥 무적기/돌진기/더블점프해라.

이 방식은 흰눈이 찍는 정확한 타이밍에 맞출 수 있을 때 사용한다.(즉 다른 이동하다가 늦게 착지해서 이미 흰눈 나온지 좀 되었을 때 사용하면 이미 늦어서 죽는다. 이때는 이미 내 위치가 찍는 위치다.)


https://ibb.co/CbB6sQx

ㄴ이렇게 거미줄이 차서 좁은 공간서 흰눈 회피 시 아주 유용하다. 단 잘못 삑나면 더블점프가 나가버려 거미줄에 닿는다. 꺾는 속도가 빠를수록 이동거리가 줄지만 너무 과도하게 안 빨라도 피할 수 있다.


https://ibb.co/nrxy8Gp

ㄴ위의 상황을 슬로우로 본 것이다. 잘 보면 꺾이는 지점이 다리가 최대로 올라간 지점 바로 직전이며 딱 그곳만 정확하게 찍는다.

피격지점이 더블 점프의 꺾이는 지점이 되게끔 한다. 최대한 좁은 범위로도 사용할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이 방법은 거미줄이 많이 찼을 때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니 꼭 연습하자. 그냥 마을에서도 연습할 수 있다. 3페 영상 틀어 놓고 흰눈 소리 들리면 꺾는 연습한다. 이 꺾기는 아주 빠르게 꺾거나(너무 느리게 꺾으면 다시 자기 위치로 가서 맞게 된다) 그냥 위로 1단 점프 후 타이밍에 맞춰서 2단 점프를 해서 이동거리를 줄이는 방식이다. 아주 빠르게 꺾기는 자칫 손 꼬이면 더블 점프로 나가버려 거미줄이 찬 상태에선 위험할 수 있으니 숙달해야 한다. 굳이 너무 과도하게 빠르게 안 해도 피할 수 있다. 이 방식이 1단점프 후 2단 점프 방식보다 좀더 이동거리가 좁다. 방법은 왼쪽 방향키를 누르고 점프키 누르자마자 바로 오른쪽 방향키 누르고 점프키 누른다.


https://ibb.co/YZ4kQN0

ㄴ 잘 안 보일텐데 처음처럼 살짝 느리게 꺾어서 쓰기보단 두번째처럼 빠르게 꺾어서 쓰거나 세번째처럼 1단 점프 후 타이밍 맞춰 2단 점프한다.


3. 돌진기 타이밍에맞춰서 쓰기

ㄴ 조바심 내지 말고 찍기 직전에 쓴다. 흰눈 뜨자마자 쓰면 돌진 도착하는 지점에서 후딜에 못 움직이고 죽는다.

4. 무적기

ㄴ 하지만 무적기는 웬만하면 밀격에 쓰자. 흰눈 자체만으로는 잘 안 죽는다. 밀격이 문제다.

5. 타이밍 맞춰점프+엎드리기(스봉 시)

ㄴ 이건 진짜 찍기 직전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서 왼쪽/오른쪽 방향키누르고 점프 후 바로 아래키 누른다. 흰눈 찍기의 판정은 캐릭터 머리에 맞는 기준인데 엎드리면 머리가 앞으로 이동해서 정확하게 타이밍을 맞춘다면 피격범위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9931960,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3w4C1iErDPI&t=3s 이 영상을 참조하면 어떤 느낌인지 볼 수 있다. 꼭 점프 안 해도 되긴 하다.

 

노란눈 때는 그냥 무조건 정지. 혹은 아주 미세한 이동만하자.

파란구체는 모두 완벽하게 지우려 하기 보단 최대한 상황에 맞춰서 지우는 걸 목적으로 하나 3페에선 다른 너무 많은것들이 복잡하게 돌아가고 어차피 계속 이동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진 않는다. 윌이 아무것도 안 하고 지울 수 있을 때 지운다.

 

거미줄 뭔가 안 지워진 것 같아도 채집키 두 번 눌렀으면 두개 지운 것맞다. 작은 거 지워져서 체감이 안 될 뿐.

 

독 타이밍은 약 35초 간격으로 독 지속 15초이며 끝나고 20초 후에 다시 온다. 즉 죽다가 다시 살아날 때는 독 쓰고 35초뒤 혹은 독 끝나고 20초 뒤이므로 참고하고 독이 끝나도 20초 뒤에 다시 독이 오니 극딜을 그 때 맞추자.

 

<밀격>

밀격 쿨타임은 패턴 3번에 한번정도 밀격한다. 이 감을 잡고 밀격할 타이밍을 예측해서 뒤잡기나 거미줄 지우러 가야한다. 밀격의 모션은 다리가 안쪽으로들어갔다가 나온다. 밀격 모션 나오면 성급하게 가지말고 대기한다. 밀격의 피격범위는 좌우 발판에 있는 밧줄까지.(이것 좀 제발 좀 치웠으면 했는데 의외로 밀격 사거리표시용이였다…)


ㄴ 밀격 오른쪽 피격범위 밧줄까지 https://ibb.co/ZXdbMqh


ㄴ 왼쪽 밀격 피격범위 밧줄까지 https://ibb.co/qy0HPm5

특히 흰눈 보고 거미줄 지우러 갔다가 오는 길에 밀격 맞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게이지 유지시간은 꽤나 충분하니 밀격모션이 나오면 거미줄에서 대기하고 빠져나온다.

만약 밀격 맞을 시 날아가면서 게이지 쓰고, 스봉 시 의지를 무조건 사용한다. 거미줄 피격뎀도 30퍼뎀으로 굉장히 높아서 흰눈 연계뿐만 아니라 피 없어서 죽는다. 또 혼란도 같이 풀린다.

밀격 맞고 거미줄 안 닿아 혼란만 걸렸을시 반드시 아래키와 좌우방향키 누르기. 왜냐면 기본적으로 밀격 맞으면 거미줄 닿기 직전이거나 거미줄 생성될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중앙으로 복귀 해야 한다.


3페는 돌진기가 좋은 직업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밀격도 거미다리도 즉발 돌진기로 피하기 매우 쉽다.


https://ibb.co/qpyKN4w

ㄴ 돌진기 있는 직업은 밀격 시 더블점프로 넘어가기에 애매할 때사용하거나 윌의 밀격유도와 다리찍기가 맞지 않았을 때 저렇게 돌진 빠르게 연속으로 써서 피할 수 있다.

밀격에 대비하기 위해 항상 윌의 바로 좌우에 붙어 있는 것이 안전하다. 중심에서 더블점프 거리의 반 이내에 있어야 한 번에 넘어 갈 수 있다. 안 그러면 밀격 모션 뜨자마자 더블 점프해도 가다가 맞는다.


https://ibb.co/f84fvpz



게이지는 콩알탄에 맞으면 깎이기 때문에 가급적 차면 바로 바로 사용하는것이 좋고, 게이지 유지시간은 충분하므로 밀격 나올 것을 예상하고 미리 쓰고 밀격 모션 타이밍 피격범위 밖으로 빠르게 이동해서지우러 간다.

 

입장 처음에 딜하기 보단 게이지를 빨리 채워서 거미줄 지우고 시작하는 것이 거미줄이 꽤 더 늦게 찬다는 팁이 있었다. 처음 3번 정도는 바로 바로 사용하지만 다음 부터는 약 5-8초정도 텀을 두고 지워야한다. 왜냐하면 짧은 시간안에 한꺼번에 여러 거미줄을 지우면 다시 동시에 여러 거미줄이 재생성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독 다음엔 흰눈/노란눈이 안 뜨니 짧쿨 극딜기박을 때 참고하라고 한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5196699

만약 거미줄 꽉 차서 죽었을 경우 게이지는 레지링크 끝날 때 사용해야 하고, 제거한 거미줄 범위 내에서만 움직여야 다음 거미줄 재생성이 같은 위치에 생성돼서 또 지울 수있기 때문에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다는 팁이 있었다. (출처가 증발했다…)

 

 

 

 

 

[다리패턴]


위는 3페 다리찍기 첫 패턴을 노란선으로 표시한 것이고 첫 패턴 무적자리는 보이는 것과 같이 흰색 박스이다. 왼쪽 발판 밧줄윌 바로 오른편(윌 뒤의 거미다리(빨간선)까지)이다.

3페 입장 시 흰눈 조심하고 가급적이면 윌 오른편에서 첫 다리 패턴과 스인미 위치를 인지한다.

 


앞으로 설명할 3페에서 우리가 봐야할 구간이다. 이 가상의 그리드(격자)1페와 마찬가지로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3페에는 총 4가지 다리 패턴이 있는데 그중 2가지가 이 그리드를 이용해야 하고 나머지 2가지는 지그재그라 2페와 마찬가지로 빈공간으로 이동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앞으로 제일 왼쪽의 형광색 박스 공간부터 더 왼쪽/왼쪽/중심(중앙형광선)/오른쪽/더 오른쪽 이라고 칭하겠다. 그리고 후술하겠지만 왼쪽과 오른쪽을 찍을 때 거의 항상 중심도 같이 찍는다는 것을 꼭 명심해라. 중심도 피격범위다.(이래서 정확한 중심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그리드에서 특히 주요하게 봐야 할 것

1. 윌의 정확한 중심

2. 윌의 좌우(저 윌 등 뒤의 거미다리까지/빨간선까지)

이며 추가적으로 양쪽 발판 아래 공간(더 왼쪽/더 오른쪽 공간)과 저 빨간선과 형광선 사이(윌 등 거미다리 쪽 빨간선에서 바깥쪽으로 바로 옆 형광선까지)이다.


<윌의 정확한 중심과 바로 옆 좌우 위치>

3페에서 윌의 중심을 지나가면 피격되지 않는다. 하지만 윌이 공격할 땐 거미형태로 바뀌기 때문에 변신 전의 윌의 중심을 아주 정확하게 기억하는 것이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하다. 왜냐면 그 중심을 아주 조금이라도 지나가지 못하면 피격되기 때문이고 후술할 다리패턴 2가지가 저 빨간선 박스 내에서 윌 좌우로 이동하며 회피해야 하기 때문에 피격되지 않으려면 반드시 중심을 기억해야한다.

(아델의 경우 아직 중심이 어딘지 감이 애매할 땐 레조 결정이 딱 중심에 생성되면 그 결정은 쓰지 않고 임레를 따로 써서 스택을 갱신한다. 단 항상 중심에만 생성되는 것은 아니라 저렇게 변신 전에 딱 윌 중심에 위치한 것만 제일 직관적이기에 유효하다.)

윌 중심에 대한 구분점이 있긴 있는데 너무 정신없는 3페에서 잘 보이지 않아 의미가 없긴 하다.

그 위치는 저 중심선 아래 오른쪽으로 튀어나온 거미줄 끝의 위치(형광동그라미).


오른쪽의 위치는 오른쪽 발판 조금 앞까지는 윌의 바로 오른쪽이다. 바닥은 잘 안 보이니 오른쪽 발판 튀어나온 곳 조금 앞까지 이동하면 좋다.

+ 11/12추가: 최대해상도에서는 저위의 그리드 그림에서 윌 중심 오른쪽을 지났는 지 구분이 쉬운 편이다. 오른쪽 빨간선 수직아래에 보면 저 노란원이 있는 거미줄이 잘 보이는데 저 거미줄까지가면 오른쪽이다. (내가 최대해상도를 안 써서 이미지는 없어서 다른 분 꺼 첨부하기 그래서 한번 최대해상도 플레이시 저 노란원이있는 오른쪽 거미줄의 위치를 잘 보자. 혹은 저 해상도에서 퀵슬롯을 치우면 보인다) https://www.youtube.com/watch?v=xQN89jxcZTM 여기 영상에서 1540초부터 3페인데 최대해상도에서는 저 노란원이 있는 거미줄이 보인다.


왼쪽의 위치는 꽤 쉬운데 저 윌 바로 왼쪽의 위로 튀어나온 거미줄의 위치(형광동그라미). 특히 이 위치에 내 닉네임 명찰의 정확히 반 되는 지점을 위치시키면 흔히 3페 무적자리라 불리는 극딜자리이다. 하지만 잘 안 맞는다뿐이지 진짜로 100% 피격되지 않는 곳은 아니다. 지그재그 3가닥 찍기와 4가닥찍기 모두 1번 피격되고 콩알탄 패턴 중 맞는 패턴이 있다. 하지만 알고 있으면 꽤 유용하니 알아 두고 있어야 한다.


또한 중앙에 스인미가 뜨면 그 중심이 윌 중심과 일치한다. 다리가 중앙을 찍을 때 나오는 선을 기억하는 것도 좋다.


 https://ibb.co/6DknyKY

ㄴ 저 왼쪽의 튀어나온 지점에 정확히 명찰 닉네임의 중간지점을 위치시키면 다리찍기 빈공간 사이에 딱 캐릭터 하나 들어갈 정도 있어서 안 맞는다. 그래서 바인드 말뚝딜 특성상 움직이기 힘들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정확히 저 자리에 잡고 바인드 극딜이 꽤 좋다.


https://ibb.co/cYRTGcR 

ㄴ 그러나 저 극딜자리에 저렇게 왼쪽에 하나의 스인미2번째 발사할 때 맞게 된다. 이 경우 말곤 없다. 콩알탄 패턴에 대해선 후술한다.




특히 밀격에 안 맞는 게 가장 3페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밀격 시 저 밀격 아래 다리의 끝부분 혹은 거미 변신 시 볼록한 배 앞쪽 혹은 뒷다리 바로 앞까지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가야한다.

 

 

이제부터 다리패턴 회피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다시한번

3페의 핵심은 1순위인 흰눈, 노란눈, 밀격을우선적으로 피하며, 윌의 뒤로 갈수 있는 범위 내에서 콩알탄이 안 떨어지고 다리를 안 맞는 곳으로 이동하는것이다.

명심하자.


다리 패턴은 총 4가지

1. 오른쪽 찍기

2. 왼쪽 찍기

3. 지그재그: 3가닥찍기

4. 지그재그: 4가닥찍기


이중 반드시 꼭 무조건 제발 필수적으로 외워야 할 것은 오른쪽 찍기와 왼쪽 찍기이며 이 2패턴에 꽤 숙달했다면 2페처럼 지그재그 공통 회피법까지 숙달하면 3페 다리 패턴은 마스터다. 당연히 외우기 쉽고 중요도 순이다

2가지 패턴은 알면 오히려 피하기 쉽고, 모르면 매우 피격되기 쉽기 때문에 다른 페이즈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또 찍은 곳은 안 찍는다가 안 통한다. 오른쪽 찍기와 왼쪽 찍기에서는 극딜자리에 정확히 위치하면 찍지 않는다. 단 정확히! (그 위치가 매우 정확해야 한다.)


3페에서 다리찍기 첫 패턴의 구분은 오른쪽 발판 제일 왼쪽 끝으로 구분한다.

 

 

 

 

 

 

 

 

 

 

 

 

1. 오른쪽 찍기


패턴 특이점은 후술할 왼쪽 찍기와 동일하게 2가닥씩 2, 4개의 다리가 찍으며, 왼쪽 찍기와 다르게 오른쪽 찍기는 오른쪽 발판 제일 왼쪽에 찍는다. 그 담에 2번째 찍기 때 오른쪽으로 큰 빈공간이 핵심이다. 또한 오른쪽을 먼저 2찍는 것이 특이적(오른쪽 찍기로 이름 붙인 이유다)이며 그후 왼쪽에 한번, 다시 더 오른쪽에한번 찍는다. 6번 찍으며 빈공간이 가장 많고 후술할 왼쪽 찍기와 달리 2번 연속 같은 방향으로 찍는 패턴이 1번 밖에 없어 회피하기 가장 쉽다.

(보라선은 마찬가지로 그냥 배경 움직여서 맞추려고 그은 거니 신경X, 왼쪽은 일부러 실제 내가 보는 화면은 중심이 내 화면중심이 아니기 때문에 맞추지 않았다. 그리드가 있는 그림으로 다리패턴이 어떻게 찍는지 익혔다면 원본을보고 실제 내 화면에 어떻게 찍는지 생각해보자.)


패턴 외우는 법오른쪽 발판 제일 왼쪽까지 찍는 것을 보고 오른쪽 찍기임을 인지한다.

2번째는 왼쪽에 한 가닥 찍지만 그것보다 오른쪽에 아주 넓은 빈공간이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이 방향에서 대기하여 윌 공격을 오른쪽으로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3번째와 4번째는 2번 연속 오른쪽으로 찍는다. 3번째는 오른쪽(중심도 같이 찍는다는 것을 명심해라. 왼쪽/오른쪽 찍기 시 저 빨간선까지 가야 피격되지 않는다.) 4번째는 더 오른쪽이다.(더 오른쪽 혹은 더 왼쪽에서는 저 빨간선 범위 안 까지만 이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4번째 찍기에서 사진처럼 빨간선에 딱 있어도 피격된다. 그래서 윌에 딱 붙어서 걸어서 정확히 중심을넘 어갈 정도로만 미세이동 하는 것이 핵심)

5번째는 왼쪽

마지막 6번째는 다시한번 더 오른쪽이다.


오른쪽 발판 왼쪽 끝까지-오른쪽 빈 공간-오른쪽-더 오른쪽-왼쪽-더 오른쪽이다.

 

패턴 공략법은 첫번째 패턴은 항상 말했듯이 단지 패턴인지용이다. 이 패턴과 후술할 왼쪽찍기도 2번째 패턴이 가장 핵심이다. 오른쪽 찍기 2번째 찍기 시 오른쪽에 굉장히 큰 빈 공간이 생성되는데 오른쪽으로 윌의 공격을 유도하면 최대 다리 찍기 2번까지 윌이 오른쪽으로 공격하고 있다. 3번째 오른쪽, 4번째 더 오른쪽 찍기를 윌의 공격방향과 일치시켜 나는 왼쪽에서 프리딜이다.(오른쪽 찍기니까 오른쪽으로 유도한다고 외우자) 2번째 때 나는 오른쪽에 위치했다가 오른쪽 다리 나올 타이밍과 윌이 오른쪽 공격할 타이밍에 나는 왼쪽으로가서(꼭 저 빨간선까지만 걸어서 혹은 1단 점프로만 간다. 물론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우선 더블점프든 돌진기든 피하는 것이 우선) 3번째 오른쪽과 4번째 더 오른쪽 찍기를 보고 있는다. 그러면 윌은 왼쪽으로 공격할 것이고 또 다리도 5번째 왼쪽에 찍는다. 그러므로나는 다시 오른쪽으로 가는데 저 빨간선까지만 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왜냐면 바로 다시 6번째 더 오른쪽에 찍기 때문이다. 6번째 찍기가 나오기 전에 다시 왼쪽으로 이동한다. 이러면 패턴 정복 완료다. 단 이는 100% 안 맞는 방법이고 이 모든 것을 철저히 지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최대한 안 맞는 것이 목적이니 본인이 그 상황에서 할 수있는 한으로 하자.


1. 패턴인지 2. 오른쪽유도 3. 왼쪽 중심 넘어서 대기 4. 오른쪽 바로 붙어서이동 5. 왼쪽으로 이동

끝이다.


당연히 다리찍기 도중 흰눈이나 노란눈, 혹은 유도 미스로 밀격이떴다면 그것부터 피하는 것이 항상 최우선이다.


물론 항상 내 뜻대로 공격하지 않는다. 독을 쓰거나 흰눈, 노란눈이 뜨기도 해서 다리패턴과 윌의 공격유도가 꼭 맞지는 않는다.

우리는 최대한 피하는것이 목적이지 아예 안 맞는 것이 목적이 아님을 명심해라

너무 다리찍기 유도에만 집중하면 오히려 다리찍기와 윌 공격방향이 안 맞아서 정작 1순위인 밀격을 맞게 되거나 오히려 다리 위치에 서 있다가 다리 맞는다.

항상 유도를 할 수 있는 상황이면 하되, 가장 중요한 것은 윌 뒤로갈 수 있는 공간 중에 다리가 안 찍는 공간으로 가는 것이 핵심. 마찬가지로 콩알탄 조심.

 

만약 2번째 패턴 때 왼쪽으로 유도했다면. 3번째 패턴 때 더 오른쪽 위치로 갔다가(오른쪽을 찍기 때문) 빠르게 왼쪽(더 오른쪽 찍을 때)으로 가면 된다. 다리 몇 번 맞는다고 큰일 나지 않는다. 이렇게 다리찍기와 윌 공격 유도가 안 맞을 땐 윌 뒤로 갈 수 있는 공간 중에 다리가 안 찍는 공간으로 가는 것을 기억한다. 따라서 다리가 안 찍는 공간을 반드시 알 필요가 있다.(찍는 공간을 알면 그 외의 공간은 거의 안 찍는다고 생각하자. 부가적으로 더 찍는 위치가 있긴 하지만 그것까지 전부 다 외우기엔 너무 벅차다.)


https://ibb.co/DMqmnVP

ㄴ 이렇게 오른쪽으로 유도 후 왼쪽 오른쪽 왼쪽으로 이동하면 된다.

ㄴ 나는 아직 미숙해서 더블점프로 이동했지만 가급적이면 걸어서도 가능하면 걸어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델은 그래도 레비랑 트레드로 이동을 중단할 수 있어 더블 점프해도 어느정도 정확한 지점에서 끊을 수 있지만 다른 직업들은 그렇지 않다.


https://ibb.co/CJMDgBZ

ㄴ 항상 상황에 맞게 대처하자.밀격 쓴 직후는 밀격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