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팁게에 다 쓰기엔 분량이 너무 많아서 나눠서 팁게에 올리기엔 팁게가 도배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게에 나눠서 올린다.

따라서 이전 글과 연계된다.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 1-1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525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2 1-2 다리패턴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3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3 1-3 다리패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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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4 1-4 다리패턴3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90?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5 1-5 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12?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6 2-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33?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7 2-2 지그재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6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8 2-3 지그재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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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9 2-4 파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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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0 3-1 다리패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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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1 3-2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11?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2 3-3 지그재그/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4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3 3-4 실전 적용 이제 끝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2?my=post

이것만 올렸으면 파밍장 될 뻔해서 윌이랑 같이 올리는 루시드 초미세팁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6?my=post


그래서 저 공통지점으로 회피루트를 짜봤다.


왼쪽 껀그냥 가능한 경우의 수를 표시한 것이고 정신없으니 오른쪽을 봐라. 아까 두 지그재그 패턴에서 공통적으로 피격되지 않는 회피공간으로 이동하는 루트 중 하나를 표시한 것이다. 회피루트는 파란구체와 윌의 뒤잡기가 가능하게 좌우로 이동하는 것으로 짰다. 순서를 보면 첫 패턴 시 중앙에 있었다고 가정하면(첫패턴은 항상 패턴인지용이니 첫패턴에 연연하지 말고 2번째부터가 중요하다)


중앙기둥-> 5번 큰 크리스탈 옆(단 4가닥 찍기 시 큰 크리스탈과 오른쪽 기둥의 딱 중간지점에서 찍으니 큰 크리스탈 바로 오른쪽 옆에 위치해야 안 맞는다.)> 중앙기둥 -> 크리스탈 ->중앙기둥으로 매우 쉬운 루트가 완성된다!

중앙-5(큰 크리스탈 옆)-중앙-4(큰 크리스탈)-중앙 이다.


저 모든루트를 한 번에 다 외우려 하지 말고 개인마다 저 위의 보라색 수평 표시 공간에서 가고 싶은 루트를 짜도 좋다단 하나의 루트를 일단 외우고 있으면 다른 다리찍기 패턴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주의점은 다른 다리 패턴처럼 큰 빈공간을 제공하지 않고 정확하게 그 지점으로 가야지 피격되지 않는다. 또 명심해야 할 것은 윌의 공격속도는 다리공격 속도와 맞지 않아(윌 공격 1번에 다리 약 1.5-2번정도) 다리를 피하려고 와리가리 하다가 윌이 공격하던 방향으로 또 공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어쩔수 없이 윗점으로 회피한다.


이 패턴을 사실 잘 보면 지그재그 시 찍었던 곳으로 간다라는 공식과 부합한다. 단 우리는 그 공간이 정확히찍은 그 특정한 지점보다 좀더 여유공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뿐이다.



여기서 지그재그와 스인미의 조합은 굉장히 회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번 스인미의 위치와 배경의 위치를 잘 비교해 보아라. 맨 위의 스인미 2, 맨 아래의 스인미 3개 그림에서 큰 크리스탈과 그 오른쪽 공간은 아까 말한 콩알탄 맞기 좋은 자리. 마찬가지로 스인미 3개 그림에서 중앙기둥, 큰크리스탈은 콩알탄 주의 구역이니 명심하자.


콩알탄은 절대로 2발 연속으로 맞지 않는 것이 다리찍기보다 우선임을 명심하자.

다시한번 좁아/넓중/스세밖

 

 


또 다른 방법은 아까의 위 그림에서 큰 빈공간을 순서대로 외우는 것이다. 생각보다 공간이 중첩되기 때문에 엄청 어렵지는 않다. 첫번째 패턴은 말했듯이 단지 패턴인지를 위한 것일 뿐 특별히 외우지 않는다. 단 첫패턴을 놓치면 찍는 위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첫 패턴 시작을 주의한다.


2번째2번 작은 크리스탈과 중앙 기둥 중간지점과 4큰 크리스탈

(근데그냥 큰 크리스탈만 외우는게 편하다. 2번 지역은 중간지점에 정확하게 가야 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진다)

3번째작은 크리스탈 왼쪽(4가닥 찍기에서 딱 작은 크리스탈근처에 찍는다)중앙

4번째작은 크리스탈큰 크리스탈

5번째작은 크리스탈중앙오른쪽 기둥 쪽

보면 작은 크리스탈 쪽이 꽤 유리한 공간임을 알 수 있다. 즉 첫패턴을 놓쳐서 지금 몇번째인지 모르겠다면 일단 작은 크리스탈쪽으로 간다.

또 마지막은 꽤나 빈공간이 넓으므로 작은 크리스탈, 중앙, 오른쪽 기둥쪽 공간에 큰 공간이 있다는 것을 알면 마지막 찍기 회피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

다른 다리찍기도 다 외웠는데 이것도 못 할 것은 없지 않는가? 이것만 외우면 2페 다리찍기는 100% 정복이다! 삼지창패턴과 가장자리 처형패턴은 이미 1페와 동일하므로 2페에서 추가적으로 외워야 할 다리패턴은 이것 하나뿐이다. 또 공략이 어려운 지그재그를 알고 있으면 데카 보존에 상당히 도움될 것이다.  


이렇게 외우면 쉽다.

2크옆(2번째 큰 크 옆)-3중(3번째 중앙)-4크(4번째 큰 크)-5중(5번째 중앙) + 작크/오른쪽 

3중 4코어 처럼 생각하면 잘 외워진다.


나도 지그재그는 다른 패턴처럼 명확한 답을 몰라 아직 분석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중이라 뭔가 여러가지 방식들이나왔는데 각자 여러 방법으로 시도해보고 가장 맞는 방법으로 파훼하자.

 

이제 예시로 확인하겠다.


https://ibb.co/1vsgv0V

3가닥 찍기를 슬로우로 본 것이다. 나는 아직 미숙해서 정확한 자리로 가지 못했는데 운 좋게 3가닥 찍기는 피해졌다. 큰 크리스탈로 갈 때는 딱 큰 크리스탈 오른편에 붙어 있는 편이 정확하다. 4가닥찍기는 큰 크리스탈과 오른쪽 기둥의 중간지점에 찍기 때문. 이동경로는 중앙->큰 크리스탈옆->중앙- 큰 크리스탈-중앙 이다. 블링크를 활용하자.


https://ibb.co/nbWMyKG

ㄴ 또 3가닥 찍기 시 저렇게 오른쪽 공간은 회피하기 좋다.


https://ibb.co/GxQqBnz

3가닥 찍기2번째 찍기를 제외하곤 왼쪽 작은 크리스탈 딱 그 지점은 잘 안 찍는다. 따라서 저 지점도 꽤 유용하다. 또 저렇게 거미줄이 쳐진 상황에서 입을 만지는 모션이 나오면 100% 거미소환이다. 그럴 땐 빠르게 윌이랑 거리를 둔다.

 


https://ibb.co/WHv617j

ㄴ 이번엔 4가닥 찍기. 이번처럼 가장자리 처형 패턴의 마지막은 4가닥 찍기의 첫 패턴과 유사하여 연속된 지그재그 패턴처럼 보인다. 따라서 지금 몇 번째 패턴인지 구분하기 힘들면 일단 왼쪽 크리스탈에 정확히 가자. 이번처럼 정확히 가지 못하면 피격될 수 있다.


https://ibb.co/B370H0H 이건 3가닥 찍기인가? 4가닥 찍기인가? 정답은 4가닥찍기다. 첫패턴이 잘렸다. 이것처럼 4가닥 찍기의 2번째 패턴은 3가닥 찍기의 첫 패턴과 유사하다. 따라서 첫 패턴을 못 보면 지금 몇 번째 찍기인지 알기 힘들다.


https://ibb.co/FbXSsfk

ㄴ 이건 바로 위의 것을 천천히 본 것이다. 4가닥 찍기다. 마찬가지로 중앙-큰크리스탈 옆-중앙-큰 크리스탈-중앙을 이용하면 회피할 수 있고 저렇게 윌에 딱 붙어서 좌우로 이동하면 좋다.


https://ibb.co/gPtG5Hn

ㄴ 이것도 마찬가지.

 

 


https://ibb.co/hMZ7Xpq

ㄴ 왼쪽 크리스탈은 뭔가 정확하게 가기 어렵다. 그러면 중앙을 노려보는 것도 꽤 좋다. 3번째와 5번째에서 중앙은 회피공간이기에 덜 맞는다. 일단 중앙으로 갔는데 안 맞았다면 그러면 다음은 큰 크리스탈로가자 그 다음 중앙으로 가자. 만약에 맞았다면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된다.

다리찍기 패턴을 알고 있어야 가장자리처형 패턴 때 찍는 위치를 알고 있어서 무지성 전진하지 않아 맞지 않고 기다릴 수 있다.


https://ibb.co/X5QvLX5

ㄴ 지그재그 두 패턴이 연속으로 나온다. 패턴의 순서는 무엇이었나? 어디로 이동하면 피할 수 있나? 생각해본다.



추가적으로 이건 위에서 찍은 자리로 이동하는 방법을보여주는 것인데 왼쪽은 다리에 안 맞을 경우 찍은 자리로 이동하는 것, 오른쪽은 처음에 맞았을 때 찍은 자리로이동하는 경로다. 보면 말했듯이 좌우 수평 화살표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고 어디는 매우 짧고 어디는 길다. 즉 아주 근처에 슬금슬금 움직이면 죄다 맞는다는 것이다. 맞았으면 가만히 있자. 이렇게 찍은 자리로 가는 방법은 정확하게 윌 좌우로 찍은 자리를 기억해서 정확하게 그 지점에 가야한다. 정확하게가지 못하면 저렇게 근처에 찍기 때문에 피격된다.

 

 

 

 

 


https://ibb.co/94vdPrb

ㄴ 지금 몇 번째 패턴인지 정확히 몰라 다음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면 맞았다면 찍은 곳에서 가만히 있는다. 또 저렇게 윌의 돌진은 윗점으로 피한다.


 https://ibb.co/zQkYTNy

https://ibb.co/XYNzx5S

2경우는 찍은자리로 이동하는 경우다. 아델같이 정확한 자리로 정지가 가능한 스킬이 있는 직업은 유리하다. 단 정확하게 가지 못하면 바로 근처에 찍기 때문에 피격될 수 있다. 또 파란구체 3개가 몰아서 올 때는 다리보다 파란구체다.

 


또 몇 가지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이 있다.


https://ibb.co/JtCVX7B

ㄴ 이렇게 삼지창 패턴 중심 후 옆이라 옆으로 이동하기 힘들 때 거미가 오고 있어 다음 다리찍기는 중앙을 안찍기 때문에 블링크로 버티면 피격되지 않는다. 거미는 타이밍을 잘 맞춰서 넘어가야 피격되지 않을 정도로꽤 피격범위가 넓다. 이런 공중에서 버티는 게 딸피일 때 특히 유용하다. 블링크를 채용하라는 이유. 마찬가지로 이것도 다리찍기를 알고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외우자.


https://ibb.co/4VLLjN6

ㄴ 이렇게 다리 내가 있는 위치에 예고가 보이자마자 즉시 돌진기를 쓰면 피격되지 않는다. 내가다리 중간지점에 돌진 중일 때 양쪽에 이미 찍었기 때문이다. 다행히 다리찍기는 후딜이 없다. 마찬가지로 이런 지그재그 때는 정확히 어디에 찍는지 외운 것이 아니라면 꾹딜은 절대 하면 안 된다. 꾹딜하면 저런 예고 보고도 못 피한다.


https://ibb.co/yRD3rYv

ㄴ 돌진기와 마찬가지로 더블점프도 다리 예고가 보이자마자 즉시쓰면 피할 수 있다.


https://ibb.co/BPtBQ7V

ㄴ 이렇게 예고가 뜬지 아주 조금 지나고 더블점프 해 봤자 맞게된다.

 

 


https://ibb.co/CbgHhHJ

https://ibb.co/JHk4cyy

https://ibb.co/Sv05Mh2

https://ibb.co/WyJ1bgr

ㄴ 또 장인들의 영상에서 종종 이런 꺾어서 튕기는 더블점프많이 한다. 이는후술할 3페에서 흰눈 회피와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꺾이는 지점이 다리가 찍는 지점이 되게해서 흰눈과 마찬가지로 피해지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 저렇게 꺾어서 가는 착지지점이 이미 찍었던 위치로 이동하기 때문에 다음 다리찍기도 피해진다.


https://ibb.co/bQtc2fL

지그재그 공략

1. 스인미 3개 시 사린다. 가장 바깥쪽 스인미 아래가 그나마 낫다. 2. 찍은 곳으로 정확히이동. 3. 윌 좌우로 찍은 위치를 정확히 기억. 4. 파란구체가 몰려서 오면 지우기. 5. 패턴 끝나고 텀 때 파란구체 지우기. 6.스인미 좁게=> 아래 안전. 7. 이동은 중-크 옆---


https://ibb.co/dL2CymL

ㄴ 좌우로 찍은 위치 최대한 기억하기!


지그재그는 어떤 것이 가장 확실한 공략이라고 자신할 수 없어서 일단 여러가지 공략을 알려줬다. 편한대로 고르자. 나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