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팁게에 다 쓰기엔 분량이 너무 많아서 나눠서 팁게에 올리기엔 팁게가 도배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게에 나눠서 올린다.

따라서 이전 글과 연계된다.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 1-1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525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2 1-2 다리패턴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3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3 1-3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48?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4 1-4 다리패턴3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90?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5 1-5 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12?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6 2-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33?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7 2-2 지그재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6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8 2-3 지그재그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0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9 2-4 파훼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3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0 3-1 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89?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1 3-2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11?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2 3-3 지그재그/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4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3 3-4 실전 적용 이제 끝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2?my=post

이것만 올렸으면 파밍장 될 뻔해서 윌이랑 같이 올리는 루시드 초미세팁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6?my=post


[콩알탄]

콩알탄은 일단 뜨면 어디에 뜬 건지 파악하고 눈으로 피한다.

한가지 중요한 공략은 스인미가 뜬 직후 약간의 시간 후 그 아래자리는 절대로 가지 않는다. 100% 피격된다. 이것은 1, 2, 3페 공통 적용으로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반대로 말하면 스인미 바로 아래자리로 쏜 콩알탄이 지나간 후 바로 그 자리는 안전하다. 이 자리는 반대편에서 쏘는 콩알탄에도 거의 피격되지 않는다. 2페도마찬가지. 이 방법은 2페에서 스인미가 3개 뜰 때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1는 특별히 스인미가 그렇게 위협적으로 나오지 않고 오히려 너무 구석에 뜨기도 해서 눈으로 피한다.(내가구석으로 가버리면 윌도 구석으로 가버려서 딜각이 안 나온다.) 1페에서 알아야 할 점은 스인미 나오고 그 직후 바로 아래자리는 가지 않는다만 알고 있으면 된다. 1-1 지난 후 부턴 어차피 다리보다 콩알탄이 우선이기에 콩알탄을 잘 본다.

물론 스인미 아래자리도 다리랑 다른 것들은 마찬가지로 피할 수 있으면 피해줘야 한다.

콩알탄은 속도가 느려서 눈으로 어느정도 회피가 가능하지만 오히려 너무 느려서 동시에 너무 많은 콩알탄이 공존하는어려움이 있다.

명심해라 주로 대각선으로 발사하는 콩알탄은 좁은 공간에 2개가 공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다리보다 콩알탄이 더 우선이다.


1페 콩알탄 패턴은 크게 2가지다.

더 위 더 멀리(왼쪽)/ 더 낮게 더 가까이(오른쪽)

또 스인미 하나에서 2번 발사하는데 처음엔 아래로 3, 두번째엔 대각으로 2발이다.

맨 아래는 2가지 패턴에서 각각의 두 가지 발사각을 합친 것이다.

멀리 떨어진 형태는 첫 번째 발사 때 반대편스인미 아래자리로 쏘기 때문에 스인미 아래자리는 첫 번째 발사 이후 안전하다가 적용되지 않는 예외. 단 어차피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저 자리는 가면 안 된다.(벽쪽으로절대 가지 말고 스인미 바로 아래에서 중앙쪽이 더 좋다)  딱 좋게 중앙에 제일 큰 빈 공간이 있어 중앙이 좋다. 또 플레이어와 가장 거리가 먼 위치에서쏘기 때문에 인지하고 눈으로 봐도 충분히 피할 만큼의 여유가 있다.

주의해야할 패턴은 오른쪽의 더 가까운 경우.

더 낮게 떠서 인지 후 피격되는 콩알탄 체감 속도가 더 빠르다. 마찬가지로 중앙에서 교차하고 2번째 발사 시 중앙 아래 왼쪽 지점에서 교차하기에 중요하다. 1번째 발사 시 스인미 바로 아래로 오는 콩알탄 피하려고 벽쪽으로 회피 시 첫번째 대각으로 오는 콩알탄에 맞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가장자리로는 가지 않는다.

일단 지금 기억해야 할 것은 넓게 뜨면 중앙이 좋고, 좁게 뜨면 스인미 아래가 좋다. 그리고 2페에서 스인미 3개가뜨는데 스인미 3개 시 밖이 좋다를 기억해라 => 넓중/좁아/스세밖


https://ibb.co/wMKsZt5

ㄴ 아까 위에 있던 경운데 스인미만 집중해서 본다. 처음에는 멀리떨어진 형태, 2번째는 가까운 형태다. 첫번째는 스인미 아래에있으면 반대편 첫발에 피격될 수 있고, 두번째는 스인미 바로 아래가 첫번째 발사 이후 안전하다. 단 중앙에 있다면 조심한다.


https://ibb.co/d6mRmM3

ㄴ 가장자리 처형패턴과 더 낮은 스인미의 조합이다. 스인미 바로 아래에찍으니 살짝 옆에 있어야 한다. 이 패턴도 이 스인미와 궁합 시 스인미 바로 아래에서 살짝만 피해줘도되기 때문에 주의만 하면 딜 넣기 좋다.

콩알탄 1발은 사실상 거미다리랑 게이지회복을 방해하는 정도가 같다. 지금 게이지를 써야 하는데 못 쓰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그럴 땐 다리보다 콩알탄이 우선시된다.


명심할 것은

1. 콩알탄 보다 윌 뒤로 가는것이 더 우선이다.

2. 절대로 연속으로 맞지 말자

3. 대각으로 오는 콩알탄은 주의하자이다.

 

1페에서는 게이지가 충분하면(사실상 1-1지나고 나면) 윌 공격 다음으로 콩알탄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도 1페는 눈으로도 충분히 회피할 만큼 위협적이지 않다.

윌의 공격 피격 시 콩알탄도 피격무적 1초가 적용되는 것 같다.

거미다리와 콩알탄은 피격무적이 적용되지 않는다.


https://ibb.co/ryps4dx

ㄴ 콩알탄은 두대 동시에 맞았지만 피격데미지는 1번만 뜨고 게이지도 콩알탄 1개분의 게이지만 감소되었다.


또 콩알탄과 콩알탄을 겹쳐 맞아도 하나만 맞은 것으로 되는 것 같다. 즉 콩알탄 간에도 피격무적이 적용된다. 즉 텀을 두고 연속으로 맞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이런 경우는 주로 반대편에서 발사한 첫 발과 내 머리 위 2번째 콩알탄을 회피하다가 발생한다.


https://ibb.co/c1mM4Np

항상 콩알탄 2번째 발사 때 첫번째 발사 피하려다가 맞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한다. 이래서 스인미 바로 아래자리는 안전하다를 이용하면 피격되는 경우가 준다.(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단 콩알탄 단 하나의 변수에만 그렇다는것이다.

 



[파란구체]

진짜 윌에서 제일 빡치는 건 밀격도, 즉사기도, 콩알탄도, 다리찍기도 아닌 이 파란구체다. 다른 패턴은 난이도를 위한 장치라 이해해도 안 그래도 다리찍고, 밀격피하고, 콩알탄도 피하면서 유도탄까지 피하니 저세상 난이도가 됐다. 이놈은 피격판정도 애매해서 정작 다른 패턴 다 피해도 피격되면 얄짤없이 2초간 게이지 정지. 심지어 의도한건지 몰라도 재생성 위치 버그(재생성 위치에 나오자마자 바로 피격돼서피하지도 못하고 맞는다특히 2 회복봉인인데도 이런다. 게다가 2파훼 중에도 이런 짓은 똑같아서 죽는경험 다들 있을 거다.)도 있어서 제일 문제인 패턴이다. .

그래도 어쨌거나 이 패턴도 이겨내야 하니 파훼법이 있다.


https://ibb.co/fFL9nK2

ㄴ 파란구체 생성로직이다.

파란구체는 30초 간격으로 맵의 특정 구역에서 생성된다. 1는 좌우상단부에서 2개씩 4 생성된다. 2페는 최대 3까지 좌 중 우 상단부에서 1개씩 총 3개 생성된다. 31페와 마찬가지로 좌우 상단부에서 2개씩 4생성된다.

그 후 제거되는 순서대로 금방 재생성된다. 즉 한꺼번에 다 지우면 한꺼번에 다 재생성되는 미친 패턴이다또 최대 각각 3번까지 재생성돼서 계속 쫓아온다…(생성 후 얼마 안 돼서 바로 지우면 바로 근처에서 재생성된다. 생성된 후 약간 지나고 지우면 최대 2번까지 재생성된다) 생성 후 약 5초 정도 지날 때까지 피격되지 않으면 소멸한다. 거의 20초간 괴롭히고 10초정도안 나온다.


https://ibb.co/T8mPLLX


https://ibb.co/MGFXrv9 

ㄴ 파란구체재생성은 보이기도 전에 피격된다 야발이래서 파훼전이나 항상 딸피까지 가지 않게 조심해야한다. 아무리 못해도 30-40퍼는남겨둬야 한다.

 

진짜 짜증나는 패턴이다. 심지어 피격뎀도 발당 10퍼로 뭉쳐서 맞으면 피 훅단다.(다리 맞아도 피격무적 미적용, 윌에서 피격무적은 다리와 안경, 윌과 콩알탄, 콩알탄과 콩알탄, 다리와2, 3페 거미줄만 적용이다? 아마?) 피격판정은 구체가 터지는 타이밍에 터지는 범위 내에 포함되면 피격인데 그 범위 내에 빠르게 이동하지 못한 속도, 즉 이미 착지하는 타이밍이나 돌진이 끝나는 타이밍 등에 피격이 된다. 단지 이동으로 지우는 게 핵심이 아니라 그 폭발 범위에서 벗어날 정도로 지나가야 한다.


파훼법

1. 다리패턴이 끝나고 잠깐 동안의 텀 동안 빠르게 제거한다. 특히 2페 초반에 다리랑 콩알탄 나오기 전에 파란구체 뜨면 최대한 지워서 재생성 최대 횟수를 소모해주어야 한다.

2. 돌진기로 지운다. 단 돌진기의 중앙범위가 파란구체를 지나게끔해야 한다. 그러나 이거에 너무 의도하진 말자. 2페에서 죽을거 같을 땐 기억하면 좋다.

3. 더블점프나 이동으로 지운다. 마찬가지로 점프 초반이나 점프 후반에는 피격범위에서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에 더블점프의 중간지점에 파란구체가 들어가도록 해야 피격되지 않는다.


 https://ibb.co/mywHpPg

   보통 윌 패턴 회피와 다리찍기 회피를 동시에 하기위해 윌 좌우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때 자동적으로 꽤 지워지긴 한다. 단 지그재그 패턴에선 큰 무빙이 어렵고 정확한 지점으로 이동하고 멈춰야 하기 때문에 꽤나 치명적인 패턴이다. 이래서 지그재그가 가장 어렵다. 특히 2.


4. 2페에서 유용한 방법으로 구체가 터지려고 접근하는 타이밍에 머리에 피격 직전 엎드리면 1발 정도는 피할 수도 있다. 2발 이상부터는 힘들다.  


https://ibb.co/NjpggPR


파란구체는 1, 3에서 너무 무리해서 의도적으로 지우지 않는다. 다른 패턴이 더 중요하다. 어차피 이동하다가 지워지거나 소멸한다. 또 개별적으로 맞으면 그리 아프지는 않다.

2에서 몰려오는 3개의 구체는 매우 위협적으로 다리보다 구체가 더 중요하다.

(다리 20퍼뎀 게이지 3초간정지/구체 총30퍼뎀 게이지 2초간 정지)

 

 

1페 끝나면 짝수분 00에 가깝게 2페에 진입한다. 이때 파란구체 조심하자. 무조건 피 쓰는 스킬 무조건 사용 후 파란구체 피해서 풀피 상태로입장한다.

(콩알탄도 나오는데 데미지 안 들어온다.)




[1페 정리]

-윌은 입장 초반 20초동안 게이지를 얼마나 채우는 가에 따라 1-1이 결정된다. 입장 후 윌의 모션에 주의하고 바로 다리패턴, 파란구체 지우고 스인미 위치를 인지하여 회피하며 때리다가 다리패턴에 따라 바인드 자리에서 극딜한다. 물론 꼭 바인드 자리에서만 극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단 바인드 자리가 아니란 것은 그곳에 자주 찍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꾹딜에 조심한다. 이래서 다리패턴을 알고 있어야 바인드 도중에도 어디로 회피할지 알 수 있다.

-바인드 위치는다음과 같다.

삼지창=

가장자리처형=모서리

두가닥 떨어져=중앙에 오른쪽

두가닥 끝찍기=중앙 크리스탈 왼쪽편

지그재그 3=모서리, 4=중앙

=> 삼옆/(가장자리)/두떨오/두끝왼/3/4



-입장전: 물약 55/의지/노바/블링크/스인미뺴기/레지/시그/모전/

 

<1> 회피순위

1. 안경, 밀격

2. 스인미 소환 직후 바로 아래는가지 않는다.

3. 두 개 연속으로 대각으로 오는 2번째 발사 콩알탄.

4. 내 근처에 오는 콩알탄

5. 다리찍기

6. 못 피할 거 같거나 인지를 늦게한 콩알탄

7. 파란구체

8. 윌 안경, 밀격 제외모션

 

1페에서 중요한 점은 2가지

1. 1-1은 최소 2번은 방이동 가능할 정도의 게이지 1번당 45%

2. 딜의 균등분배

최소한 29:10초 전에는 방이동. 파훼성공이 가장 중요.

1-1 이후엔 다리찍기 보다는 콩알탄이 더 우선

 

윌에서 만큼은 절대로 제발 꾹딜 하지마라.

 

1-1에서는 강제 방이동이 나오지 않는다.

이후 홀수분 55~짝수분 05초에 강제이동 =>무적기 준비

입장 시 바로 텔포 혹은 안경을 매우 매우 높은 빈도로 사용하니 초반에 자체바인드 증발, 무적기 사용 주의한다.

1-1에서 모니터브레이크가 뜨기 직전 28:47까지 넣은 딜을 기준으로 파훼여부가결정된다.

1-1 입장 극딜 시 극딜이 아델처럼 긴 직업은 바로 극딜 하지 않는다. 30퍼의 게이지를 채우고 극딜

양쪽방을 동시에 깔 수 있다.

소환수 재소환이 필요한 경우 따로 눌러줘야만 이동된다.

마지막 페이즈 전 단계 페이즈에서 홀수분: 00에 3분짜리 버프 스킬 쓰기

짝수분 00 거의 가까울 때 2페감. 이때 무조건 풀피 유지, 파란구체 조심, 피 쓰는 스킬 미리 쓰기.

2-1 입장 후 게이지 채운 후에 극딜

밀격에 맞을 시 아래방향키+/를 꼭 누르자.

 

안경은 다리찍기 후 피격무적 1초적용. 다리찍기는 가장자리쪽에서 매우 빈번하게 찍는다.

안경은 눈모양 전체가 피격범위

절대로 안경 직후 안경이 지나간 자리 최대한 들어가지 말자. 그냥 가만히 있어도 된다. 밀격 맞아도 안 죽는다.

안경은 텔포 포함 약 2-3번 패턴 시전 후 쓴다.

안경 쓴 직후는 윗점으로 패턴 회피하고 안경 쏠 타이밍뒤잡기해도 된다.

윌은 첫 입장 때 솔플은 무조건 파란방, 파티격은 랜덤으로 파티원이 분배된다. 따라서 입장 시 극딜을 쓸 사람과 안 쓸사람을 미리 정하는 것이 좋다.

 

명심해라. 구석은 항상 어느 보스이던 위험하다. 우리는 오직 중앙과 그 옆이주무대다.

다리패턴은 정확한자리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흐름을 본다. 각 패턴마다 특징적인 패턴이 있어 구분가능.

1페에서 패턴 파악은 주로 오른쪽 벽끝을 쳐다본다. 패턴이 끝나면 항상 오른쪽 벽끝을 본다.

첫번쨰 패턴을 놓쳤어도패턴의 특징을 파악해서 지금 몇번쨰 패턴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다리찍기가 1순위가 아니다.

다리 찍기만 피하다가 윌의 공격에 맞기 쉽다. 느낌이 쎄할 땐 안경제외 윗점으로 회피하고 안경모션이 뜨면 아주 신속하게 윌 뒤로 넘어가야 한다급할 땐 무적기나 회피기를 생각하자.

조금 텀을 두고 윗점해야 한다.

 



[ 지그재그 ]

찍은 자리는 절대로 다시 찍지 않는다. 단 찍은 자리의 굉장히 가깝게 찍는다 정확하게 찍은 자리로 이동

 

1. 맞았으면 안경 제외 패턴은 그 자리에서 가만히 윗점으로 회피. 특히 2페에서 아주 좋음.

(안경을 쓸 타이밍이면 윗점은 하지않는다. 뒤로 간다)

2. 맞았으면 콩알탄이안 맞는 한 찍은 자리로 이동해라. 이때 자리 이동 시 윌의 좌우로 찍는 다리를 정확하게 기억해서 윌 뒤로 갈 수있는 다리로 이동한다. 미세컨이 아주 중요하다.


혹은 

3. 다리찍기에 얽매이지 말고 그 외의 윌, 콩알탄, 파란구체를 차라리 최대한 전부다 피한다. 특히 콩알탄.

 

지그재그 시 게이지가 부족한 상태라면 절대로 빡딜해서 스킬 후딜에 못 대응하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패턴 종료 시에는 남아있는 파란구체 지우러 움직여야 한다.

 


[콩알탄

뜨면 어디에뜬 건지 파악

스인미가 뜬 직후 약간의 시간 후 그 아래자리는 절대로 가지 않는다.

바로 아래자리로 쏜 콩알탄이 지나간 후 바로 그 자리는 안전

콩알탄이 2개 몰아서 오면 다리 보다 콩알탄 회피가 우선

주로 대각선으로 발사하는 콩알탄은 좁은 공간에 2개가 공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다리보다 콩알탄이 더 우선이다.

벽쪽으로 회피 시 첫번째 대각으로 오는 콩알탄에 맞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가장자리로는 가지 않는다.

 

명심할 것은

1. 콩알탄 보다 윌 뒤로 가는것이 더 우선이다.

2. 절대로 연속으로 맞지 말자 텀을 두고 연속으로맞으면 안 된다

3. 대각으로 오는 콩알탄은 주의하자이다. 주로 반대편에서 발사한 첫 발과 내 머리 위 2번째 콩알탄을 회피하다가 발생한다.

=> 좁아/넓중/스세밖



[파란구체]

1. 다리패턴이 끝나고 잠깐 동안의 텀 동안 빠르게 제거

2. 돌진기의 중앙범위가 파란구체를 지나게끔

3. 더블점프의 중간지점에 파란구체가 들어가도록 해야 피격되지 않는다.

4. 머리에 피격 직전 엎드리면 1발 정도는 피할 수도있다. 단 2발 이상부터는 힘들다. 

 

파란구체는 1, 3에서 너무 무리해서 의도적으로 지우지 않는다. 다른 패턴이 더 중요하다.

2에서 몰려오는 3개의 구체는 매우 위협적으로 다리보다 구체가 더 중요하다.


1페 끝나면 짝수분 00에 가깝게 2페에 진입한다. 이때 파란구체 조심하자. 무조건 피 쓰는 스킬 무조건 사용 후 파란구체 피해서 풀피 상태로 입장한다.

 


형광색 부분이 모든 첫패턴에서 피격되지 않는 유일한 공간

1. 삼치창패턴 : 중앙---중앙-

이 가장 딜각이 좋다. 절대로 끝은 가지 않는다. 옆쪽에서 바인드

지금 몇 번째 찍기인지 구분하기 힘든 경우 일단 중앙을 찍었으면 중앙으로 이동하는 게 좋다.

 

2. 가장자리 처형패턴 : -중앙-

중앙 바로 옆 크리스탈 모서리 쪽에서 바인드

 

3. 두가닥 떨어져 찍기 패턴 : 벽과 떨어져-왼쪽-오른쪽-왼쪽-중오-중왼

중앙 오른쪽 옆에서 바인드

 

4. 두가닥 에 찍기 패턴 끝찍고-오른쪽-중앙-양쪽-왼쪽-중앙

중앙 크리스탈 왼쪽 면 혹은 중앙 크리스탈 앞면의 왼쪽에서 바인드

 

 

여기 까지가 1페 총공략이다다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