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팁게에 다 쓰기엔 분량이 너무 많아서 나눠서 팁게에 올리기엔 팁게가 도배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게에 나눠서 올린다.

따라서 이전 글과 연계된다.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 1-1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525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2 1-2 다리패턴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3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3 1-3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48?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4 1-4 다리패턴3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190?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5 1-5 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12?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6 2-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33?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7 2-2 지그재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26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8 2-3 지그재그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06?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9 2-4 파훼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3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0 3-1 다리패턴1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389?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1 3-2 다리패턴2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11?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2 3-3 지그재그/스인미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45?my=post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3 3-4 실전 적용 이제 끝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2?my=post

이것만 올렸으면 파밍장 될 뻔해서 윌이랑 같이 올리는 루시드 초미세팁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39476?my=post


[2]

<2> 회피순위

1. 밀격, 거미줄

2. 스인미 소환 직후 바로 아래는가지 않는다.

  ㄴ 물론 1순위 회피가 항상 무조건 우선이다

3. 두 개 연속으로 대각으로 오는2번째 발사 콩알탄.

4. 3개 몰아서 오는 파란구체

5. 다리 찍기 or 콩알탄

2페의 다리 찍기는 콩알탄의 2배 뎀이라 굉장히 아프다. 달빛 게이지 100%100게이지라 가정하면 1개의 콩알탄은 10퍼뎀, 3게이지 감소+2초간 게이지정지(6게이지치)로 총 9의 게이지의 감소효과를, 거미다리는 20퍼뎀, 3초간 게이지감소로 총 9게이지치의 감소효과를 가진다. 둘 중 어느 것을 우열을 두기 매우힘들지만 콩알탄을 절대로 연속으로 맞지 않는 것을 전제로 같은 1대라면 거미다리를 더 우선 회피한다.

단 콩알탄 2대 연속으로 맞을 것 같을 땐 무조건 다리를 맞는 게 더낫다. 똑같은 20퍼뎀인데 6게이지감소(3+3)+6게이지치정지(게이지 정지는 마지막으로 맞은 것을 기준으로 한다)로 12게이지의 손해를 본다.

2페에서 회복 가능상태에선 다리보단 콩알탄이 압도적으로 위험하다.

1페처럼 안경이 나오지 않으므로 굳이 윌 뒤잡기 할 필요없이 윌 공격은 윗점으로도 회피가 가능하다. 뒤잡기에만 너무 연연하지 말자

6. 내 근처에 오는 콩알탄 or 다리찍기

7. 못 피할 거 같거나 인지를 늦게한 콩알탄

8. 파란구체

  파란구체는 2페에서 최대 3개까지 생성되는데 발당 10퍼뎀에 2초간게이지 정지다. 다리찍기보다 더 아프므로 3개가 몰려서 올 땐 파란구체를 우선적으로터트린다.

9. 밀격 제외 모션

10. 거미소환(이건 개노답패턴이라 보자마자 바로 못 피한다. 심지어 윌 뒷범위도 꽤 있다)

 ㄴ거미줄 소환 모션과 거미 소환 모션은 입을 만지는 모션으로 동일하다. 그런데 거미줄이 있는 상황에서 입을 만진다면 무조건 거미 소환이다. 빠르게 윌이랑 거리를 둔다.

 

2페에서 우리의 목적은 죽지 않고 3페를 가는 것이 목적이다.

2페 입장 시간은 대략 홀수 분 48 정도 된다. 여기서 첫 게이지까지 한 대도 안 맞았다면 하드기준 약 14(40%)정도 필요하다. 즉 아무리 빨라도 약 34초에 게이지가 차고 14초 동안 거미다리 콩알탄 보라구체 윌 공격모두 진행된다.


https://ibb.co/VL6yt8C

ㄴ입장 시 상황 2페에서 가장 힘든 것은 입장 때다. 입장때 모든 패턴들이 정말 아프고 특히 다리 패턴을 모르면 피할 공간을 몰라 죽기 좋다.

 

입장 시 제일 처음에 해야 할 것은 때리기보단

1. 파란구체 지우기

2. 스인미 위치 파악

3. 다리찍기 첫 패턴 무적자리로 가서 패턴인지

하는 것이다. 단 입장하자마자 파란구체가 안 뜰 수도 있다. 그러면 일단 다리패턴 확인하고 무빙하면서 지운다.


보라선은 윌 배경이 움직여서 맞추려고 쓴 거니 신경 안 써도 된다. 노란색은첫 패턴 시 찍는 위치, 형광박스는 첫 패턴에서 찍지 않는 공간이다. 기억법은 저 보라선에 있는 작은 크리스탈 혹은 맨 오른쪽 기둥이다.

 

2페는 거울상 컨셉이라 다리가 위아래로 찍히는데 같은 위치면 똑같이 맞는다. 그냥 다른 패턴처럼 보이게 하는 장치일 뿐 같은 패턴이다.

 

무적기게이지가 바닥을 기고 있으면 그냥 피격방지용으로 최대한 가동율을 높게 돌린다. 어차피 게이지 부족이면 한 대 피했다고 다음 턴에 못 산다. 2페는 어떤 단일패턴으로 한 번에 죽기 보다는 보통 점점 피를 갉아먹다가 죽는다.(보통 죽어도 밀격+거미줄인데 애초에 밀격은 무슨 일이 있더라도 맞으면 안 된다) 그러니 무적기 쿨이 짧은 직업은 자꾸 피격되는 상황을 만들다가 죽을 바에는 차라리 최대한 가동률을 높여서 아예 피격되지 않는 상황을 더 자주 만드는 것이 더 유리하다. 특히 밀격이나 다리 찍기에 맞을 것같다면 주체 없이 무적기를 써라. 물론 게이지가 무적기 쓰고 나면 채울 수 있는 정도라면 그 때는 무적기를 쓰는 것이 더 좋다.

이것도 다리찍기 위치를 알아야 쓸 수 있으니 반드시 외우라 한 것은 외워야 한다.


https://ibb.co/Q6hFw05

ㄴ 삼지창 패턴 중 첫패턴 피하려고 옆으로 이동했지만 못 피하고 맞았다. 그러나 옆에 찍을 것을 이미 알고 있었기에 다이크를 사용했다.(단 피격범위 밖으로 이미 이동해서 가드는 안떴다)

 

일단 첫 게이지를 최대한 충분히 거의 2번 쓸 수 있을 정도로 모아두는 편이 좋다.(60% 한대도 안 맞았다면 약 20초 정도 소요) 보통 게이지쓰고 열심히 패다가 죄다 맞아서 정작 게이지가 안 차 있다. 오히려 안 깎이면 다행이다. 근데 물약 또 까먹고 안 빨면 3대 맞으면 죽는다. 그래서 성급하게 때리려 하지 말고 여분의 게이지가있는 것이 안전. 게이지 썼다고 무적상태 아니다.

2페는 피해 있을 때 빼곤 딱 붙어 있는 편이 더 안전하다. 공격범위가 상당하기 때문에 멀리서 때리고 있어도 다 맞고 윌 뒤로 넘어가기가 힘들다. 뒤로 이동하다가 콩알탄이랑 다리 다 맞는다.

윌이 멀리 있는데도 공격모션을 취하면 그건 범위 내에 있다는 것이니 뒤로 살짝 물러나자.

 

 

[콩알탄]

우선 콩알탄. 2페에서 다리는 1페의 삼지창과 가장자리처형, 지그재그 1, 2를 그대로 들고 오지만 2페에서 달라지는 점은 회복불가와 더불어 이제는 스인미가 3까지 뜬다. 이거 매우 매우 매우 위험하다. 3개 뜰 땐 정말로 1페처럼 다리패턴 하나 파훼 하는 동안 모든 패턴에서 한 번도 안 맞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 100% 회피가 장인조차도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게이지가 차기는커녕 게이지가 깎이기만 한다. 이 정도면 우리들은 최대한 사려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3페까지 풀데카와 헤도를 들고 가는 것이 목적이다. 진짜 진짜 극최소컷이 아닌 이상 빨리 페이즈를 넘기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2페이즈의 핵심은

1. 게이지를 최대한 빨리 사려서 채우고(60%정도)

(거의 2번 사용 가능하기 직전까지->1번은 극딜 전에 사용, 1번은 극딜 후 사용)

근데 보통 입장 후 게이지 채우기도 전에 피가 거덜나니 그럴 땐 빠르게 게이지 쓰고 극딜 박는다.

2. 게이지를 쓰고 반드시 물약쿨이 돌자마자 절대로 까먹지 말고 무조건 누르는 습관

3. 절대로 무리하지 말고 치고 빠지고.

특히 윌이 가장자리에 가면 절대로 가지 않는다. 윌은 구석에 박히면 중앙에서는 잘만 좌우로 와리가리하다가 구석에만 박히면 잘 안 나온다. 또 구석은 다리찍기 및 콩알탄에 항상 취약하고 딜각도 안 나오고 여러모로 매우 불리하다. 구석에 가면 빠져서 게이지 채우고 중앙으로 유도한다.

괜히 거미줄이 구석에서 못 나오게 막고 있는 것이 아니다. 오죽하면 가장자리만 조지는 패턴까지 있겠는가?

 

콩알탄의 핵심1페와 마찬가지로

1. 스인미 소환 직후 아래는 가지않는다.

2. 1번째 발사 후 스인미 바로 아래자리는 거의 콩알탄을 맞지 않는다.

일단 기본적으로 눈으로 피하되 공식을 적용할 수 있으면 적용하면 최소한 콩알탄 만큼은 안 맞을 수 있다.

 

콩알탄 패턴은 3가지로 더 높고 넓게 2(주의)/ 더 높고 좁게 2/ 더 낮게 3(아주 주의) 이다.

(왼쪽중앙 패턴의 구분은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기둥에 스인미가 얼마나 가까운지로 구분할 수 있다. 기둥에 가까운 것이 위험하다.)

즉 스인미 3개 뜰 땐 높이도 2개보다 낮아져서더 빨리 맞는다.

각 맨 아래그림은 2번의 발사각을 종합한 것이다.

가장 피격되기 쉬울 땐 더 넓게 스인미 2개 시 스인미 아래/ 스인미 3개 시 중앙과 중앙 바로 옆쪽

반대편에서 발사한 대각방향 첫발내 바로 위 스인미에서 발사한 대각방향 2번째 발사가 제일 근거리에서 2발이 공존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캐릭터 크기 높이에서 노란선과 빨간선이 교차하는 지점이다.(형광색 박스) 이때 반대편 대각 첫 발 피하려다 두번째 머리 위 대각 발사를 못 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제일 왼쪽의 경우 스인미 아래 자리에서 빠져나올 때 가장 회피공간이 협소하다.

1페에서도 스인미가 넓게 뜬 경우 스인미 아래보단 중앙이 좋았다.

1, 2페에서 스인미가 넓게 뜬 경우 중앙이 좋다. 스인미 아래는 위험하다.

반대로 스인미가 좁게 뜨거나 3인 경우 가장 바깥쪽 스인미 아래자리가 좋다. 

=> (으면)()/(으면)()/(인미)(개 시)(이 안전) => 좁아/넓중/스세밖


https://ibb.co/gT8mXBZ

2페 입장 시 스인미의 위치에 따라 회피하는 위치에 집중해라. 입장 시 파란구체 지우기, 다리패턴확인, 스인미 위치에 따라 좁아/넓중/스세밖으로 이동한다. 그 후 게이지를 채울 수 있을 때까지 채우고 딸피라면 바로 게이지 쓰고 극딜한다.


https://ibb.co/CmMNJHp

ㄴ 가장 왼쪽의 더 높게 스인미 2의 경우다. 이 때 스인미 아래자리는 반대편에서오는 콩알탄에 맞기 쉽기 때문에 스인미 아래자리는 안전하다의 예외.(바로 아래자리에서 엎드리고 있으면 피할 수 있으나 다리찍기나 다른 공격에 취약해진다) 따라서 중앙으로 이동하는 편이 좋고, 기둥에 가깝게 떴는 지로 구분할수 있다.


https://ibb.co/WxfWpLz

https://ibb.co/Gkg41sB

스인미 3의 상황이다. 반대편 대각 1번째 발사와 내 머리 위 2번째 발사 시 피격되기 매우 쉽다.

스인미 3개의 모습을 보면 알겠지만 회피공간이 거의 없다. 심지어 죄다 교차다.

스인미 3개 시 첫번째 발사 시 스인미 수직아래의 바로 옆에 있다가 첫번째 콩알탄이 지나간 후 아래는 안전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단 중앙의 스인미는 보다시피 두번째 발사 시점에서 첫번째 발사가 교차가 일어나 주의해야 한다.(딱 중앙에 있으면 안 맞는다) 따라서 스인미 3개 시 가장 끝에 있는 스인미가 안전하다.


진짜 윌은 분석하면 할수록 메이플 보스 중 역대급으로 설계가 미친 보스다.(단 파란구체 재생성 버그랑 1페 강제 방이동+안경 억까 빼면…) 스인미 2개일 땐 높이를 높게 둬서 속도를 느리게 했다가 3개일 땐 갑자기 낮아져서 체감속도가 빠르다. 정말 정교한 보스다.

또 좌우의 길이를 달리 하여 회피공간이 더 협소하게 바뀐 줄도 모르게 한다. 또 전부다 랜덤 패턴에 안 그래도 다른 패턴들에 정신이 뺏기기 때문에 저런 변화를 감지하기 힘들다

 

내가 진짜 사륜안 낀 윌 개고수 장인이 아닌 이상 우리의 딜각

스인미 3개와 지그재그가 뜰 땐 사리고(윌과 떨어져서 가장 끝 쪽 스인미 첫 발사 후 바로 아래에서 콩알탄의 방향에 집중하며 찍은 곳으로 점점 이동하며 대기)

(이 패턴이 윌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생존 리스크가 크다. 게이지는 깎여가면서 다리찍기는 계속 맞게 된다. 거기에 파란구체는 덤)

스인미 3개와 삼지창or 가장자리처형 패턴일 땐 빡집중 해서 사리면서 때리고(마찬가지로 가장자리 스인미 첫 발사 이후 스인미의 아래는 비교적 안전한 편이라는 걸 이용해라)

제일 딜각이 좋을 땐 스인미가 2개만 뜨거나 패턴 종료 후 재소환까지 쿨일 때이다.


스인미 2넓게 뜬 경우는 중앙에서/ 스인미 2좁게 뜬 경우는 스인미 바로 아래에서 딜하기가 가장 좋다.

스인미 상황에 따라 너무 맹목적으로 필수적으로 이동하기 보다는 상황에 맞춰서 이동하자

위의 권장 위치는 특히 회피 중일 때 아주 유용하다. 말했듯이 콩알탄 보다는 다리가 더 아프다.

  

 

 

 

 

 

 

 

 

[다리패턴]

다리패턴은 앞서 말했듯이 1페와 동일하다. 또 이제는 1페와 달리 안경처럼 윗점으로 회피 불가능한 패턴이 없기때문에 윗점으로도 밀격을피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윌의 공격딜레이는 상당히 느리므로 타이밍을 다른 보스보다 살짝 늦게 해서 윗점해야 한다.

단 윗점 시 콩알탄 교차지점 혹은 스인미 바로 아래자리에서 윗점하면 매우 안 좋다.

(그래도 윗점할 수밖에 없는 상태면 해야 한다. 가급적이면 스인미 떴을 땐 딱 붙어서 뒤잡기에 집중)

참 피하기 어렵다. 하지만 모든 걸 피하려 하지 말자. 일단 지금 살 수 있는 방법이면 성공이다.

 

1. 삼지창패턴

2. 가장자리처형패턴

3. 지그재그1: 3가닥찍기

4. 지그재그2: 4가닥찍기

 

 

 

 

 

 

 

 

 

 

 

 

 

1. 삼지창패턴. 이미 1페에서 서술했기 때문에 특별한 공략은 추가하지 않는다. 1페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동하고 단 콩알탄에 1페보다 특히 주의해야 한다.


1페와 마찬가지다. 중앙---중앙-

 


https://ibb.co/Bs9CWb1

ㄴ 처음에 더 좁게 뜬 스인미다. 스인미 아래자리가 안전하다. 두번째 발사 시 중앙으로 날아오므로 주의한다. 또중앙으로 뒤잡기 해야 하는 타이밍에 중앙에 찍는다. 그래서 윌 공격 시 윗점으로 회피했다.


https://ibb.co/FxgyJGq

ㄴ 처음 스인미 3와 삼지창이 떴다. 중앙 바로 아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중앙으로 들어가면 피격되기 쉽다. 가장 바깥쪽 스인미가 좋다. 단 거미다리의 흐름에 더 주의한다. 또 후술하겠지만 지그재그 패턴 시 맞았으면 그 자리에서 윌 공격은 윗점으로 회피한다. 저런 윌의 돌진은 그냥 윌 공격과 마찬가지로 살짝 타이밍을늦춰서 점프해야 안 맞는다. 피격판정이 뒤에 있다. 

 

 

 

 


https://ibb.co/tBJqWRk

스인미 소환 후 바로 아래에 있으면 100% 피격된다는 것을 명심해라. 스인미 3개시 더 낮게 뜨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인지 후 빨리 맞는다는 것을 기억해라. 스인미 3개 중앙 자리는 바로 근처에 무수한 콩알탄들이 지나간다. 바로 첫발 이후 수직 아래지점만 안전하다.

윌 본체와 거울상이 같은 방향으로 공격한다면 페이크가 아닌것이다. 좌우 와리가리 하다가 타이밍이 안 맞으면 저렇게 같은 방향을 공격하니 윌 바닥을 잘 보자.(봐야 할 게 뭐 이리 많냐!)


https://ibb.co/BrtVdqL슬로우로 본 것이다.

윌 공격을 윗점으로 회피 시 저렇게 너무 빨리 점프했다면 윗 점프를 나눠서 쓴다.




2. 가장자리처형 패턴. 삼지창과 마찬가지로 1페와 동일하다. 마찬가지로 중앙과 옆으로 이동 시 스인미 눈 위치에주의한다.


ㄴ 희미한 선이 위치다… 1페와 똑같이 끝-한참 있다가-가장자리-중앙2가닥-옆 한가닥


https://ibb.co/t2JyP3P 

스인미 3개와 처형패턴 조합 슬로우. 그래도 다리패턴 자체는 빈공간이 많아회피할 만하다.


https://ibb.co/TcyzPGh

ㄴ 처형과 넓게 뜬 스인미 조합. 중앙이 좋다. 중앙을 찍는 타이밍을 피해서 옆으로 빠졌다가 다시 중앙으로 가면 윌 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https://ibb.co/5RzPJMG

ㄴ 넓게 뜬 스인미와 처형 시 스인미 바로 아래는 콩알탄 회피하기 힘들다.

 

우리는 총 4가지 패턴 중 위 2가지패턴, 50% 확률로 최대한 딜각을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음의 지그재그는 진짜 이미 알고 있어도 무의식적으로 슬금슬금 회피하려는 본능이 있어서 100% 회피하기는 운빨 아니면 굉장히 어렵다. 공략을 알고 있어도 파란구체와 콩알탄이 방해해서 게이지보존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똥손이면 똥손일수록 더 더욱이 사려야한다. 장인들조차도 이 패턴에서는 많이 맞는다. 또 지그재그 2가지 패턴은 첫 패턴 모양만 다르고 이후 패턴은 거의 동일하다. (살짝 찍는 자리가 다르긴하다)

일단 위 삼지창, 가장자리찍기 두 패턴에 익숙해지면 한번 지그재그패턴도 한 패턴씩 외워보도록 하자. 마찬가지로 한 번에 다 외우려 하지 말고, 예를 들어 지그재그에서 첫 패턴은 어디가 회피공간인지, 첫 패턴을 외우고 첫 패턴과 2번째 패턴 시에는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지, 2번째 패턴 후 3번째 패턴 시에는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 지 순차적으로 점진적으로 익혀본다. 가장 난이도가 높다. 지그재그는 나도 명확한 해결책이 없고 잘 못한다. 단지 운빨에 빈다.

(지그재그에 대한 해법을 아시는 분은 알려주길 바랍니다)

 

우선 마찬가지로 지그재그 패턴 공략

1. 다리 맞았으면 밀격패턴은 그 자리에서 가만히 윗점으로회피.

(일단 콩알탄 보단 밀격이 더 중요하다.)

2. 맞았으면 콩알탄이안 맞는 한 찍은 자리로 이동해라. 이때 자리 이동 시 윌의 좌우로 찍는 다리를 정확하게 기억해서 윌 뒤로 갈 수있는 다리로 이동한다. 미세컨이 아주 중요하다.

아델 같이 공중체공으로 내가 원하는 자리에 정확히 정지하는 스킬이 없는 직업은 좀 힘들다…(그래서 이에 대한 다른 방법은 후술한다.)

단 이 방법은 파란구체 지우기가 매우 힘들다다음 다리찍기로 이동 시 파란구체가 3개의 덩어리로 오면 다리보다 파란구체를 지우고 하나만 오면 다리를 우선 한다.

 

아래의 다음은 굉장히 고난이도의 컨트롤이 필요하다. 나도 거의 못한다.

(치나엘님이 주로 쓰는 전략인듯)

3. 혹은 항상 1단점프상태로 있어라. 만약 맞는 자리에 다리가 뜨면 신속히 2단 점프로 회피한다. 1단 점프 상태에서 주력기를 이미 써버리면 더블점프가 안 나간다. 꼭 다리찍기보고 공격한다. 

Ex) 다리가 떴으면 1단 점프상태서 더블점프, 안 떴으면 1단 점프 상태서 공격

 

게이지가 부족한상태라면 절대로 빡딜해서 스킬 후딜에 못 대응하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이건 윌 전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윌 공격은 느리지만 느린 걸 감사해야 할 정도로 다른 것들이 너무 많고 복잡하고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