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내용은 일본 유투버 '皆で一緒にモンハンライフ' 의 영상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제 일어 실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그냥 보고 듣고 적은 부분도 있고, 번역기의 도움을 받은 부분도 많습니다. 일어가 원활한 분은 영상을 직접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제가 옮겨오는 과정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짚어주시면 더욱 좋구요.
저는 결과값 위주로 가져왔지만 해당 영상에는 데이터를 뽑아내는 실험과정이 들어가있으니 그 쪽에 관심이 있으신 분 역시 직접 영상을 시청해서 확인해주세요.




#분투


https://www.youtube.com/watch?v=RTsOL-scYOA




혼돈에 신음하는 고어마가라(일명 반반 마가라)의 소재의 신규 방어구 '네피림' 중 머리, 몸통, 허리 파트에 붙어있습니다.




스킬은 총 2단계로 성능이 나뉘며, 어쨌거나 붉은 게이지가 있기만 하면 1단계 성능, 전체 체력 게이지의 3/5 (60%) 이상이 붉은 게이지일 때에는 1단계보다 한층 강화된 2단계 성능이 나타납니다. 

다만, 다른 스킬의 도움 없이 평범하게 몬스터에게 맞기만 해서는 체력 게이지의 초록색 부분과 붉은색 부분이 같이 줄어들기 때문에 2단계 성능을 보기 위해서는 꼭 다른 스킬과 함께 채용해야 합니다. 대놓고 같은 방어구 세트에 달려있는 '광화' 라던가, 가만히 있으면 체력을 붉은 게이지만 남기고 초록색을 갉아먹는 '복마향명' '광룡증[식]' 등등.

광화가 아닌 복마향명이나 광룡증을 채용했다면, 역시나 2단계 발동을 위해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충분한 붉은 게이지를 확보함과 동시에, 몬스터에게 맞아버리면 붉은 게이지 역시 같이 깎여버리니 맞지 않는 것도 필요합니다. 

1단계 성능만 챙길거라면 조건이 굉장히 널널하기 때문에 복마향명, 광룡증을 섞어서 써주면 쉽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고, 반대로 2단계는 붉은 게이지의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에 바로 아래에 소개할 '광화' 와 같이 쓸 때에나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세한 스킬의 성능은 표를 참고해주세요.
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분투 3레벨의 스태미나 소비 무효 효과는 2단계에서만 발동합니다.




#광화


https://www.youtube.com/watch?v=0EGn26N1hS8




혼돈에 신음하는 고어마가라(일명 반반 마가라) 소재의 신규 방어구 '네피림' 중 팔, 다리 파트에 붙어있습니다.


신속교체의 서를 [창](파란색)으로 교체하면 바로 체력의 초록색 부분이 전부 붉은 색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그 붉은 체력이 점점 감소합니다. 

광화 1레벨에서 초당 1
광화 2레벨에서 1레벨의 절반, 2초에 1 정도 체력이 감소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자동으로 체력이 줄어드는 기존 스킬들의(복마향명이나 광룡증[식]) 경우에는 체력이 줄다가도 맨 밑바닥, 1 남으면 거기서 더 이상 줄지 않았지만, 광화는 다 줄어들을 때까지 놔두면 그냥 죽어버립니다. 

신속교체의 서를 [창] 으로 바꿔서 체력 게이지가 전부 붉은색으로 변한 상태에서, 다시 신속교체의 서를 [주] 로 바꾸면 남아있는 체력 게이지의 절반 정도가 다시 초록색으로 전환되는듯 합니다.

체력 게이지에 붉은 색이 남아있기만 한다면, 몬스터의 아무리 강한 공격을 맞는다고 하더라도 대미지를 입지 않고, 죽지도 않습니다. 

잘 익은 생선 등 체력을 자동으로 지속 회복시켜주는 계열들과의 궁합이 좋습니다만, 그렇다고 무적이라고까지 보긴 어렵습니다. 어쨌거나 슈퍼아머 같은 버티는 효과는 없기 때문에 맞으면 날아가서 쓰러질 수 있고, 그러는 동안에도 체력이 급격하게 계속 빠지기 때문에 물약을 먹지 못하고 지속회복 효과만으로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방어구에 광룡증[식] 이 함께 달려있기 때문에, 광룡증을 극복하지 않으면 체력이 빠지는 속도가 너무 빠릅니다.

멀티에서 3명이 광화, 한명이 힐러를 하는 구성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만, 체력이 줄어드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힐러가 맞아서 넘어지거나 해서 체력회복을 못하게 되면 순식간에 여러명이 수레타는 경우도 벌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그 외에, 신속교체[창] 으로 광화를 쓰는게 아니라 광화를 그저 예비용으로 놓고 [주] 를 사용하면서 합기 스킬을 채용, 합기 실패에 대한 대비책으로 쓰는 방식도 있을 수 있다고 하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ukw_A-dbkjM


* 스킬 설명에 텍스트로 쓰여있지 않은 내용인데, '광화' 상태에서 몬스터에게 맞을 시 체력이 줄어드는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지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위 영상의 2번, 3번째 체력게이지를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2번 게이지 = 광화 + 광룡증
3번 게이지 = 광화 + 광룡증 + 피탄(몬스터에게 맞음)

즉 광화 띄우고 붉은 체력게이지가 잔뜩 차 있다고 신나게 들이대서 맞으면 체력이 더 쭉쭉 빠진다는거죠. 스킬에 그런 설명은 쓰여있지 않기에, 이게 의도된 사항인건지 버그인건지 캡콤에 문의해둔 상태라고 합니다. 







#풍전


https://www.youtube.com/watch?v=rnJ6Dtyol8c





괴이극복 크샬다오라 소재의 신규 방어구 '리발크샤나' 중 머리, 팔, 다리 파트에 붙어있습니다.






효과가 발동하면 밧줄벌레 아이콘이 초록색으로 빛나고, 밧벌 사용 쿨타임 게이지 역시 초록색이 됩니다. 그리고 초록색이 지속되는 동안 스킬 레벨에 따라서 밧줄벌레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기본적으로 초록색 버프의 지속시간은 15초. 타격을 할 때마다 갱신되므로 마지막 타격 후 15초 내로 버프가 꺼지기 전에 한번이라도 더 공격을 맞추면 다시 15초간 유지됩니다. 초록 버프가 발생하는 시동조건은 밧줄벌레 스킬의 사용이지만, 유지를 위해 공격을 맞추는 것은 짤짤이 평타 같은 아무 공격이나 맞춰도 됩니다.

일정 횟수 이상 공격을 맞추면 바람이 휘감는 듯한 약한 이펙트가 돌면서 효과가 강화됩니다.
몇번 공격을 맞춰야 하는지는 무기에 따라 다릅니다. 첨부한 이미지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표 좌측의 공격횟수는 태도를 기준으로 작성된 표이고, 0 / 10 / 20 으로 되어있는 항목에 오른쪽 표를 보고 자신이 사용하는 무기의 수치를 넣어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대검이라면 0 / 5 / 10 이겠고 차지액스라면 0 / 15 / 30 이 되겠네요.

표의 이미지 중 '단축 배율' 의 경우는 부정확 할 수 있습니다.




#분진전


https://www.youtube.com/watch?v=8hLh-jTsG_I





괴이극복 테오-테스카토르 소재의 신규 방어구 '리발카이저' 중 머리, 몸통, 허리 파트에 붙어있습니다.






스킬 설명만 봐서는 마치 조충곤이 사용하는 분진 같은거를 몬스터에게 붙이는 방식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만, 버프와 비슷하게 자신의 주위에 분진이 생깁니다. 

무기에 따라 일정 타격 횟수를 맞추면 자기 주위에 붉은 분진 (시각적으로는 노란색에 가까울지도) 이 생겨납니다. 타격 횟수는 첨부 이미지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때리는 도중에 몬스터에게 맞아도 타격 횟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납도한다고 타격 횟수가 0이 된다거나 하진 않고 기본적으로 유지되긴 합니다만, 납도 상태가 지속되면 4~5초에 타격횟수 1 정도의 속도로 줄어듭니다.

분진이 생겨난 후에는 납도해도 분진이 유지됩니다만, 맵의 구역을 이동하는 경우에는 강제 해제됩니다.

붉은 분진이 생겨난 이후에는 타격 횟수와 상관 없이, 무기 종류와도 상관 없이 20초가 지나면 분진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푸른 분진을 써먹지 못하고 그대로 10초 놔두면 다시 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붉은 분진인 상태에서 적에게 맞고 날아가면 공격력의 0.3배 정도의 피해를 입힙니다.
푸른 분진인 상태에서 적을 타격하면 공격력의 1.25배 정도의 피해를 입힙니다.
영상 속 실험에서, 스테이터스 창 330 공격력 기준으로 붉은 분진 99, 푸른 분진 413 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수련장 개구리모형)


백룡장식품의 파0룡주 같은 '00계 특효' 는 적용됩니다만, 공격력을 직접적으로 올려주지 않는 다른 스킬들의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예리도 보정, 염왕룡의 혼, 보머, 귀화전, 기습, 포술 등등 전부 적용X)

붉은 분진으로 분진효과를 날리지 않고 꾸준히 공격을 이어나가면서 푸른 분진으로 때릴 수 있을 때에 스킬의 딜은 나쁘지 않은 편이고, 무기 종류에 따라 좀 다르겠지만 1분에 400~500딜 정도를 추가해준다고 생각한다면 채용 가치가 있다고 본다네요. 특히 맞지 않고 싸울 수 있는 가드 계열의 무기나 보우건과 궁합이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영상을 옮겨온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건랜스가 채용해볼만한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표의 타격횟수는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