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긴글에 대비하시며 데이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요전번 환불대란 이후 일판으로 건너간 소시민입니다.

 

한판에서는 주로 칼리팟을 많이 썼었고, 일판에서는 티폰으로 리세마라를 했는데 저번 갓페에 칼리를 다시 얻었죠..

 

일판으로 같이 넘어간 친구가 거의 10개월만에 다시 퍼드를 하는데 칼리팟으로 리세마라를 하는걸 힘들어 하길래

 

저런 사람들이 또 있겠거니 싶어서 퍼즐링 가이드를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이젠 핵굇수들이 너무 많아서 이런걸 써도 될랑가 싶은 생각도 들긴 합니다.)

 

제 퍼즐링 가이드는 특정한 패턴에 특정한 해법을 일일이 소개해주기 보다는, 여러분들이 그때그때

 

드랍판을 보면서 생각을 하고 굴려서 퍼즐실력을 조금씩 늘려나갈 수 있게 하는쪽으로 쓰고자 합니다.

 

일단 초급, 중급, 심화로 나눠서 가이드를 쓸 생각입니다.

 

1. 멀리있는 드랍 끌어오기

이런 드랍판이 있다고 치고, 검은색 드랍을 붙잡은 상태에서 아래에있는 빨간 드랍을 위로 끌어와서 맞춘다고 합시다.

 

   그러면 먼저 이런식으로 한바퀴 돌려주세요.

 

  한바퀴 돌려주시면 이런식으로 빨간색 드랍이 한칸 위로 끌려옵니다.

 

이렇게 킵해두고자 하는 드랍을 붙잡고, 다른 드랍을 끌어와서 맞출때는 이렇게 한바퀴 돌리는것을 계속 반복하면

드랍을 끌어오는게 가능합니다.

 

2. 기본해법

 

제가 생각하는 기본적인 퍼즐판은 두가지입니다.

 

이 두가지 퍼즐판의 해법만 숙지하시고, 어떠한 배치라도 푸는게 가능합니다.

 

일단 퍼즐판의 크기는 2*3퍼즐이 기본이 됩니다. (세로로 세우면 똑같지 않냐고 생각하실수 있고, 똑같은게 맞지만, 일단은 가로로 놓은게 기본이라고 생각하세요.)

 

여기서 기본이 되는 두가지의 배열은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색을 기준으로 생각할때 이런식으로 두가지의 배열이 만들어집니다. 편의상 왼쪽을 1번, 오른쪽을 2번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일단 각각을 아래쪽 가로 한줄로 맞추는 해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는 2번입니다.

 

각각 해법자체는 참 쉽죠?

 

 

3. 온갖 2X3배열을 위의 두가지 기본배열로 만들어라.

 

제가 위의 두가지 기본해법만 올려놓고 초급판이라 주장한다면, 당연히 비추와 쌍욕을 왕창먹고 글을 내리는게 정상이겠죠.

 

그래서 제 생각은 2X3배열을 기본으로 해서 온갖 종류의 드랍들을 위의 드랍배열로 만들면 풀 수 있다는 겁니다.

 

예시를 몇가지 들어드리겠습니다. 일단 흔히 보는 니은자 드랍배열입니다.

 

 

이 배열을 가로 1줄로 맞추기 위해서 이렇게 움직이시면,

이렇게 기본배열이 나옵니다. 이걸 기본적인 해법대로 푸신다면,

가로 1줄로 정리가 되겠죠.

가로 1줄로 정리하는 최종해법은 다음과 같겠습니다.

이번엔 니은자를 2번 배열로 만들어서 푸는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니은자를 다음과 같이 움직인다면,

이렇게 두번째의 기본패턴이 나오겠죠?

마찬가지로 위에 나온 해법대로 푸시면 되겠습니다.

이것도 정리를 하자면,

 

이런식으로 푸는게 가능하겠죠.

 

이것 말고도 다양한 패턴이 있을것입니다.

 

실제로 2*3퍼즐에서 3개의 드랍이 들어갈수 있는 가짓수는 총 18가지입니다. (다른 잡드랍 제외하구요) 그리고, 모두 저 두가지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하나도 예외없이 전부다요. 사실 1가지로도 압축이 가능합니다만, 실제 드랍판에서는 그 한가지로 만들어서 풀어내기에는 너무나 가짓수가 많아서 동선이 길어지기 때문에 두가지로 제시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숙련이 되신다면 기본형을 3개, 혹은 4개라고 생각하시고 퍼즐을 푸는게 빠르고 효율적인 퍼즐링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 글은 초심자를 위한 글이기 때문에 기본형을 2개로 압축하였습니다.

위에 있는 것 말고도 다른 패턴은 스스로 한번 굴려보면서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이런식으로 기본형을 만들어서 푼다고 생각하시고 그에 맞춰서 연습하다보면 계획없이 드랍판을 보자마자 굴려도 그럭저럭 괜찮은 퍼즐링이 나올겁니다.

 

 

4. 위쪽 가로로 정리하는 방법을 익혀보자.

 

이제까지 보신대로만 푼다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가 없겠죠?

다만, 위쪽 가로로 정리하는 방법은 매우 쉽기때문에 간단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기본형 1번이 보이시죠? 여기서 풀어야 할 드랍이 빨간색이 아니라 파란색이라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하반전이라고 말하면 될거슬...)

 

 

일단 초급편은 여기까지입니다. 굳이 세로가 아닌, 가로로 정리한 이유는 가로방향은 6칸이고, 횡강과도 연관이 있기때문에 드랍을 가로로정리하는 방법을 먼저 익히시는게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로로정리하는 것은 중급편에서 다루려고 합니다.

그건 귀찮아서가 아니라 세로로 정리하는걸 익히시면서부터는 퍼즐링이 퍼즐을 굴린다기 보다는 테트리스 조합하듯이 3칸짜리 직선 블록을 끼워맞추는 식으로 설계하는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퍼즐링 공략들을 보신다면,

 

(이 그림은 과수원님 퍼즐링 공략글에서 가져왔습니다. 허락없이 가져와서 죄송합니다.)

 

이런식으로 예쁘게 쌓아놓도록 설계를 하는데 이런식으로 설계를 하려면 원하는 퍼즐을 어떤식으로 굴려야

퍼즐이 가로로 배열되는지, 세로로 배열되는지, 오른쪽에 깔리는지, 위에 깔리는지, 어디로 들어가서 어디로 나와야 할지 이런 사항들을 다 익혀야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퍼즐판의 배치를 보고 해법을 외우기만 하면 실력이 절대 늘어나지가 않습니다. (다만, 해법을 외우는것과는 별개로 퍼즐이 완성되었을 때의 배치는 어느정도 봐두는것이 좋습니다. 외우면 더 좋겠지만, 최종적으로 어떻게 깔아야할지를 아는것과 모르는 것은 천지차이거든요.)

고수분들 영상을 보시면 퍼즐이 나오는걸 보자마자 대충 굴리는데, 저런식으로 퍼즐이 예쁘게 깔리는것을 보실수 있을텐데요, 그분들은 제가 설명했고, 앞으로 설명할것들을 다 마스터 하셨기때문에 순간적으로 보고 대충 굴려도 저렇게 됩니다. (사실 그분들의 퍼즐링은 그냥 막 굴린다기 보단, 퍼즐을 순서대로 쌓는 느낌입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중급편으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