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사탄 강림에 대한 공략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탄과 드래곤링의 막층에서 인핸스가 사라지는 버그가 있다는 카더라 때문에 일퍼드나 한퍼드나 몇달간 안 열렸는데요.

 

이번 6.0 패치 이후에 일퍼드는 사탄과 도라링이 지나갔고, 한퍼드도 빠른 시일 내에 열릴 거라 예상됩니다.

 

저번 사탄이 6월 29일이었으니 참 오래도 안 열렸군요..


사탄 강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회복드랍이 없다는 것인데요, 이 때문에 방어태세 요원이 거의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물론 전부 다 딜로 밀어버릴 수 있는 파티와 퍼즐력이 있으면 필요가 없겠지만요.

그럼 던전 정보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1.던전 정보

 

위치아이콘이름공격방어HP특이사항드랍
1층크라켄
No.400
8,986550472,98632마리 출현
연속 공격 16176 (8088 x2)대미지 (HP 50% 이하 사용)
1층크라켄
No.400
8,986550472,98632마리 출현
연속 공격 16176 (8088 x2)대미지 (HP 50% 이하 사용)
2층지옥의 개 케르베로스
No.407
31,020460453,4503연속 공격 43428 (21714 x2)대미지
3층밤의 마녀 릴리스
No.205
12,860900677,7001매혹적인 시선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빛 드롭을 방해 드롭으로 변환
부활 : HP 전체 회복
확정 드랍
4층뱀파이어로드
No.111
8,520700602,10033마리 출현
리셋웨이브 : 스킬 효과가 사라진다
다크월드 : 드롭이 검정색으로 변화
악몽 슬래시 : 연속 공격 15336 (5112 x3)대미지
부활 : HP 전체 회복
확정 드랍
4층뱀파이어로드
No.111
8,520700602,10033마리 출현
리셋웨이브 : 스킬 효과가 사라진다
다크월드 : 드롭이 검정색으로 변화
악몽 슬래시 : 연속 공격 15336 (5112 x3)대미지
부활 : HP 전체 회복
확정 드랍
4층뱀파이어로드
No.111
8,520700602,10033마리 출현
리셋웨이브 : 스킬 효과가 사라진다
다크월드 : 드롭이 검정색으로 변화
악몽 슬래시 : 연속 공격 15336 (5112 x3)대미지
부활 : HP 전체 회복
확정 드랍
5층하데스
No.130
144,0002,0001,053,0006보물상자(66666) 드롭없음
대마왕 사탄
No.646
6,0053686,666,6661마왕의 눈빛 : 선제공격 6005대미지
악마의 결계 : 999턴 상태 이상 해제
허무의 파동 : 아군 보조 스킬 해제
월드 엔드 : 연속 공격 64854 (10809 x6)대미지


펌 - 인벤 던전 DB

공략 유의사항을 몇 가지 적어보자면

대체적으로 몬스터들의 한방 한방이 굉장히 아픕니다. 하데스를 제외하면 턴도 3턴 혹은 1턴이라 굉장히 짧아요.

1층 - 한마리를 빠르게 처리하고 나머지 하나를 피 50% 이상으로 유지해주면서 턴을 모읍니다. 방태요원 필수.

2층 - 버틸 수가 없는 정도의 무식한 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처리.

3층 - 역시 최대한 빠르게 처리합니다.

4층 - 위험한 구간입니다. 턴밀기를 한번 사용하고(물론 스작에키 필수) 1턴 남았을때 처리합니다.

5층 - 공짜로 5턴이상 벌 수 있습니다. 무조건 턴을 다 뽑아낸 후 처리.

6층 - 666만의 체력을 가진 보스몹입니다. 첫 행동시 무조건 스펠 실드를 쓰고,
 
이후 평타 공격 2번을 가한 후 월드 엔드를 날립니다. 따라서 에키 턴밀시 7턴가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공략팟 예시

 


이집트 배수팟

리더 : 불의 맹금 호루스, 태양신 라,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 각성 제우스

서브 : 붉은 여제 에키드나는 고정, 그외 황금의 여신 파르바티, 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 바다의 요정 세이렌, 물의 기계신병 미드가르드, 나무의 기계신병 아스가르드, 야마타노오로치

호루호루로 진행하게 되면 거의 무조건 사탄에서 월드엔드 맞게 됩니다.

따라서 호루라기, 혹은 제우호루 조합으로 진행해야 하며, 스작이 된 방어태세 요원은 필수입니다.

1층에서 24배 6콤정도면 오징어 딱 하나만 죽습니다. 그리고 남은 하나를 피조절해가며 최대한 턴을 뽑아냅니다.

회복드랍은 한두개만 남기게 될 경우 콤보 시동에 애로사항이 꽃 필 수 있으므로 다 터트리시기 바랍니다.

체력이 50%이하일때 스킬을 사용하므로 그 전에 처치.

케르베로스는 무조건 삭제해줍니다. 연속공격 안써도 3만이기 떄문에 버티기가 힘들어요.

릴리스도 마찬가지로 빠르게 처리.

뱀로방에서 에키로 턴을 밀고 두마리를 처리한 후, 나머지 하나를 방어자세 이용해서 최대한 그라비티 턴을 모읍니다.

이후 처리하신 다음 하데스에서 나머지 턴을 다 모아 6층에 진입하면 거의 성공.

들어가자마자 턴을 밀면 4턴, 여기서 첫턴은 스펠실드를 쓰므로 5턴, 일반공격을 2회 사용하므로 7턴까지 벌 수 있습니다.

8턴째에는 월드 엔드가 날아오구요. 따라서 7턴 안에 승부를 봐야 합니다. 오로치가 있다면 9턴.
 
이시스가 있다는 것에서 의문을 표시할 분들이 좀 있으실텐데(이시스 성애자님이 좋아합니다)
 
이시스 - 파르바티 - 오로치 - 에키드나 - 그라요원1 - 제우스 한정 조합으로 노컨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배수팟의 경우 확정노컨을 위해서는 체력이 최소 18000정도는 되야 합니다.

고에몬 파티

리더 : 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 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

서브 : 붉은 여제 에키드나 고정. 그외 염검의 승리신 프로이, 황금의 여신 파르바티, 불의 맹금 호루스, 각성 헤라 우르즈, 작조룡 플레어 드랄, 킹 버브링

세이렌은 불드랍을 잡아먹기때문에 안됩니다.

체력 18000이상 22000이하로 맞춰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오징어한테 두대 맞고 고에몬 발동상태로 올라갈 수 있어요.

모든 적 턴을 다 뽑아내고 한큐에 보내야 하며, 하데스 마무리 직전에 방어태세 돌리고 선제공격 맞고 고에몬 스킬이 켜지도록

피를 조절해서 올라갑니다. 여기서 실패해서 사탄 선제공격 맞고 죽게 될 경우엔 그냥 던전 나가기...

그리고 에키로 민 다음 뚜드려 잡으면 됩니다.

대략 15턴 정도를 벌 수 있는데 사탄이 1턴째엔 스펠 쉴드를 사용하므로 만스작 고에몬 스킬이 딱 켜지게 됩니다.

그럼 딱 하고 삭제를 하면 되요. 고에몬이 만스작이 아니시라면 도전해선 안됩니다.

1층 오징어가 물속이라 하나만 점사한 다음 남겨서 턴을 벌고 뭐 이런거 엄청 하드코어합니다.
 
각성의 추가로 인해 풀각성 버브링을 대동할 경우 2턴이나 벌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제우스 파티

리더 : 각성 제우스, 각성 제우스

서브 : 하늘의 기사 바체, 야마타노오로치, 붉은 여제 에키드나 고정, 나머지는 황금의 여신 파르바티, 바다의 요정 세이렌, 성수룡 엔젤 라이온등. 스맥필수.

할배 짱짱맨.

이집트 배수팟과 비슷한 맥락으로 진행하되, 할배팟은 1층 턴벌기가 매우 쉽습니다. 한대맞으면 배수가 깨지거든요.

1층에서 스킬턴을 다 뽑아내고 2층 3층 4층은 광속으로 밀면서 진행합니다.

위험한 곳이 3층인데, 최대한 빛드랍 긁어모아서 처리하시거나...아니면 운에 맡기고 턴을 미는 수밖에 없습니다.

4층에서 에키로 턴을 밀고 처리해줍니다. 에키 턴밀을 3층에서 사용했다면 오로치를 써서 밀어줍니다.

5층에서 모든 스킬을 확보한 다음 6층에 진입하면 만나서 반갑다고 선빵을 맞게 되죠.

2라갓을 쓰고 1턴을 회복으로 날리게 되면 3턴이 남고 스펠실드 1턴이므로 4턴이 주어집니다. 2라갓 사용시 282만 가량의 체력이 남는데

이걸 4턴에 9배수로 뽑아내기란 쉽지 않아요. 아무리 역속으로 친다 해도 드랍관리가 안되있다면 끝장이죠.

따라서 최대한 오로치 턴을 벌어서 6층에 진입해야 합니다. 오로치의 스킬은 25턴이고, 하데스에서 9턴을 벌 수 있기에

뱀로방에서 오로치를 사용했다면 뱀로 한마리를 남겨서 16턴을 모아야 합니다.

 
상남자 파티

리더 : 죽음의 늑대 아누비스, 죽음의 늑대 아누비스

서브 : 체력 높고 공격력 높은걸로 아무거나 꾸리시면 됩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의외로 회복드랍이 빈다는 그 하나만으로 아누비스를 생각하시던데..

저는 비추천합니다. 아누비스는 3색던전이 아닌 이상 터트리기가 어려워요...

물론 일반적인 6색 던전보다야 터질 확률이 높겠지마는...
 
난 클리어 파티가 없고 아누비스가 있는데 사탄이 꼭 먹고 싶다! 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차라리 아눕-라 조합으로 진행하세요. 그나마 법석 덜 깨질겁니다.
 
회복 타입 파티

리더 : 신광의 대행자 메타트론, 신광의 대행자 메타트론
 
서브 : 붉은 여제 에키드나, 킹 샤이링, 성수룡 엔젤 라이온,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이 파티의 단점은 체력 18000을 맞추기가 극히 어려우므로 크라켄 연타공격 맞으면 바로 급사할 수 있고,
 
회복드롭이 없으므로 오직 엔라-발키리 연계에만 기대할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다만 사탄의 선제공격은 쿨하게 백타힐로 메꾸고 턴을 민 다음 드롭관리하다가 엔라 발키리 찐빵 연계가 제대로 된다면
 
666만이 원턴킬이 나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밸런스 타입 파티

리더 : 각성 제우스 디오스, 각성 제우스 디오스
 
서브 : 붉은 여제 에키드나, 절대영도 흐룽그닐, 킹 우드링, 고대의 용기사 셀로
 
엔도라 궁진이 추가 되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층과 2층은 찢어버리고
 
3층에서 엔도라 스킬을 사용하여 처리, 4층에서 턴 한번 밀고 처리한 다음 하데스에서 에키턴을 모아 넘어가면 OK.
 
공격 타입 파티
 
리더 : 신마의 집행자 메타트론, 신마의 집행자 메타트론
 
서브 : 달밤의 닌자, 핫토리 한조, 킹 파이링, 그리프스 라이더 핀, 붉은 여제 에키드나
 
한조의 스작은 필수입니다.
 
어렵지 않게 클리어가 가능하며 리더프렌과 한조 풀각성시 부스트도 빵빵하니 굉장히 여유롭게 클리어 가능.
 
드래곤 파티

리더 : 용왕 제로그, 용왕 제로그
 
서브 : 혼돈의 용기사, 혼돈의 용기사, 붉은 여제 에키드나, 황금의 여신 파르바티
 
노컨이 가능하지만 이거슨 튭저씨의 영상이기에 쁠작과 스작은(...)
 

 

 

데꿀멍


빛속 고에몬 파티

리더 : 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천하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

 
서브 : 천둥 망치의 금강신 토르하늘의 기사 바체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바다의 요정 세이렌

고에몬을 배수셔틀로 사용하며 빛속딜을 주력으로 사탄을 파괘하는 파티입니다.

참고영상




기린 파티


리더 : 극광의 기린 사쿠야극광의 기린 사쿠야


서브 : 붉은 여제 에키드나각성 헤라 이스스사노오노 미코토하늘의 기사 바체


무난한 기린 파티. 참고영상은 튭저씨 영상이니 말 그대로 참고만(...)하시기 바랍니다.




백호 파티

리더 : 영호의 백호 하쿠영호의 백호 하쿠


서브 : 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죽음의 신 인페르노 하데스각성 헤라 이스붉은 여제 에키드나


백호파티의 경우 암속이 주딜이기 때문에 사탄 딜을 12.25배수로만 공략해야 합니다.


체력이 666만이기때문에 3그라비티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에 따라 방어태세/방어자세 요원을 넣기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안 맞고 때리면서(..)진행해야 하며, 1층부터 고난의 길이 예상됩니다.


뱀로에선 턴을 밀어도 하데스에서 벌어 넘어갈 수 있으므로 3층까지 무난히 통과하는것이 관건.


참고영상




쿠시나다히메 파티

리더 : 농사의 여신, 구시나다히메농사의 여신, 구시나다히메


서브 : 각성 제우스성수룡 엔젤 라이온하늘의 기사 바체극광의 기린 사쿠야


저도 아래 영상을 보고 깜짝 놀랐네요..라갓과 사신춤 턴도 안모으고 올라가서 콤보배수로 다 때려부숩니다.


히메스킬로 허무파동을 유도해서 턴을 벌어 딜하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심지어 리더 히메는 노진화..


참고영상



현무 파티

리더 : 지진의 현무 메이메이지진의 현무 메이메이


서브 : 황금의 여신 파르바티각성 제우스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극광의 기린 사쿠야


빛속 딜이 요구되는 던전인 만큼 기린의 서브 가치가 높습니다. 기린이 없으시다면 다른 그라비티 요원이나 에키드나를 사용.


참고 영상




청룡 파티

리더 : 명호의 청룡 카린명호의 청룡 카린


서브 : 각성 헤라 이스황금의 여신 파르바티죽음의 신 아크 하데스죽음의 신 인페르노 하데스


참고 영상




3. 마치며

 

각성 패치 이전까지 사탄의 활용도는 히페/베스티어급 던전의 빠른 세탁과

 

일반/초킹 게릴라의 투쾅투쾅 파괘 정도로 입수난이도에 비해 크게 높은 활용도를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각성 패치 이후 암속강화 3개가 달리면서, 서브로 로키를 기용할 경우 암속강화 5개로 엄청난 암속딜량이 나오며,

 

현재 아테나 강림을 아주 쉽게 털 수 있으며, 신역 파밍도 고에몬에 비해 꿀리지 않는 속도로 할 수 있습니다.

 

월드 엔드 스작은....개인취향입니다. 크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물론 전 할겁니다)

 

 

 

 

 

댓글과 추천은 작성자의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