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같이 나온 아이들부터 중고등학생들, 대학생들, 아주머니 및 아저씨들, 연세 좀 있으신 분들까지 정말 다양한 연령대가 포고를 즐긴다는 걸 레이드를 통해 확인하게 됐네요.

 

다양한 연령대인 만큼 스펙도 제각각 다 다릅니다. 어떤 분들은 풀강한 마기라스 6마리를 꽉 채울 정도이고, 또 어떤 분들은 상성대로 라인업을 못 맞춰서 그나마 예전에 강화 좀 해둔 잠만보 등을 엔트리에 포함시키기도 하지요. 

 

하지만 현장에서 레이드를 진행했을 때, 엔트리가 열악하다고 눈치 주거나 비아냥대고 그러는 경우를 전 아직까지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인원이 충분하면 엔트리가 어떻든 깨고도 남고, 불충분해도 전설 레이드의 시간이 길기에 전멸 후 재참여하는 식으로 하면 대개 깨더라고요. 어차피 같은 게임을 즐기는 유저끼리 효율성만을 추구해서 서로 아웅다웅하고 그러면 볼썽사납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덕분에 연령대, 개인 스펙에 따른 차별없이 한데 어울려서 즐겁게 레이드를 클리어하는 진풍경이 펼쳐집니다.

 

전 레이드 뛰기 전까진 포고를 즐기는 분들이 아직도 이렇게나 많다는 걸 전혀 몰랐습니다. 약 40명가량의 인원이 한 장소에 모여 간단한 담소를 나누면서 핸드폰 화면을 쳐다보는 것이, 포고의 인기가 확 떨어졌다는 지금 시점에선 정말 신기하네요. 루기아, 프리져는 충분히 잡았지만 이런 광경을 보는 게 즐겁고, 또 여러 사람들과 같이 즐기는 게 정말 재밌기에 꾸준히 레이드를 뛰고 있습니다. 처음 만난 사람들과 이렇게 어울릴 수 있다는 게 참 신선하고 신기한 경험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만큼 간혹 갈등이 있기도 합니다. GPS가 엄청 튀는 장소에서 레이드를 진행할 경우, 패스권만 소모하고선 레이드에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이 다수 생길 수도 있지요. 또 포고 자체가 정말 최적화가 안 돼있는 관계로 대기하다 팅기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이럴 경우 사태의 당사자 분, 또는 계속 기다려주신 분들 중 몇분은 화를 참지 못하고 현장에 모인 사람들(주로 레이드 진행자)에게 무례한 언행을 보이기도 하시지요. 포고 레이드는 여타 온라인, 모바일 게임과는 달리 직접 대면한 상태로 진행하기 때문에 사소한 일이 시발점이 되어 큰 사태로까지 번질 가능성은 분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먹다짐 등이 있겠지요.

 

그리고 지인들 또는 같은 그룹하고만 레이드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일부 있습니다. 현장에 모인 인원 중 한분이 같이 해도 되겠냐는 의사를 표명하셨는데도 불구하고 지인들과 하겠다면서 거절하시는 경우도 분명 있으며, 이 결정은 개인 또는 해당 그룹의 자유로운 판단인 관계로 타인이 간섭할 수 없는 영역이긴 합니다. 허나 이로 인해 감정 상할 분들도 있을 거라는 것 또한 명백한 사실이지요.

 

그렇지만 이제까지 레이드를 즐겨온 입장에서 봤을 때, 이런 분들은 정말 극소수이고 대다수의 분들은 서로 상대의 입장을 배려하면서 친절하게 대해주시고 같이 레이드를 즐기자고 더욱 권해주시는 편입니다. 상기한 포고 레이드의 특징을 감안하여 서로 감정 상할 일이 없도록 더 조심하는 편이기도 하고, 또 협력해서 하는 컨텐츠인 만큼 인원이 많을 수록 좋으니깐요. 누누이 말하지만 엔트리 스펙이 떨어진다해서 배척하고 면박 주고 그러는 경우는 전 이제까지 단 한번도 본 적도 들은 적도 없습니다. 물론 제가 전국의 모든 레이드 상황을 겪었던 건 아니기에 제 말이 100% 부합된다고 확언할 수는 없지요. 다만 저의 경험, 각 지역에 살고있는 지인들의 경험담을 통해 봤을 때, 적어도 상기한 나쁜 경우들이 '일부'일 뿐 대다수는 아니라고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직 레이드를 뛰어보지 않았지만 일부 논쟁(엔트리 약하면 민폐니 레이드 하면 안된다면서 비난하는 글 등) 또는 상기한 일부 경우를 직접 겪으신 후 레이드 하는 걸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 이제껏 레이드를 하면서 겪었던 경험, 생각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주말에 직접 해보시고 어떤지 한번 느껴보세요. 단톡방 위주로 인원이 결집되는 걸 부정할 수는 없으나, 대개의 분들이 주말에 몰아서 하는 관계로 같이 이동하면서 진종일 레이드를 하는 게 가능합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처음 보는 사람들이 한데 어울려서 같이 즐겁게 웃고 떠들고 하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서로 조금만 상대의 입장을 배려해주면 상기한 작은 불화들이 전혀 없는 즐거운 레이드 환경이 조성될 거라 생각해요. 날씨가 매우 뜨거운데 다들 무리는 하지 않으시면서 건강하게 포고를 즐겨주시면 더 좋을 듯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