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하는데 있어 초반, 중반, 종반 공략법이 존재합니다.  당연하죠?

각 시기에 맞는 전략을 잘 구사해야 남들보다 게임을 잘 할 수 있는 것도 당연한 것이고.

뭘해야될지 모르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려고해도 초중종 시기별로 공략법을 설명한 자료는 찾아보지 못하실 겁니다.  포괄적인 내용과 단편차적인 내용의 팁을 엄청나게 수집해야 어느 정도 게임 진행의 흐름을 감잡을 수 있는 정도. 

디테일하게 쓰자면 엄청난 분량이 될 것이고,
배틀리그 집중형이나 레이드 집중형이나 수집 집중형이냐에 따라 세부전략이 또 달라질 것이며,
포괄적으로 쓰자면 흔한 자료와 차별성이 없으니 적당한 선에서 타협한 극초반~초반전략을 정리하자면,


1. 극초반전략 (~30렙)

- 30렙을 찍는데 모든 것을 쏟아 붓는다.
게임을 막 인스톨하고 뭘해야할지 모를 때,  그냥 30렙을 향해 일단 돌진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한번 플레이해봤던 사람이라면 약 15일, 완전 초보라면 약 30일 정도가 걸립니다. 
이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면,  아, 나는 그냥 저냥 하다가 중간에 접을 사람이구나라고 판단하셔도 됩니다. 

빠른 렙업을 위해서는 
> 많이 잡는다
> 방문한적 없는 새로운 스탑을 많이 돌린다 (시내버스 타고 다니면서)
> 매일 1장씩 주어지는 레이드 패스를 빠짐없이 사용한다
> 매일 선물을 주고 받을 친구를 최소 20명 등록한다.
이 4가지를 한달 안에 적극적으로 수행한다면 30렙 찍기는 매우 쉽습니다.

- 도구함을 한달 안에 600까지 늘린다.
포켓몬고를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도구함 크기는 600입니다.  엄청나게 효율적인 관리를 하는 경우에 한해서니,
일반적으로는 800 정도는 되야 숨쉴 공간이라도 나옵니다.
각 도구별로 얼마를 들고 다녀야하는지 모르는 분들은,  잔여량이 최대 수량의 30%를 기준으로 삼으면 됩니다.
빨간공 100개를 들고다니는데 30개 미만으로 남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빨간공 최대 수량을 150개로 늘리는 조치를 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각 도구별 최대수량을 파악하면 총도구함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간혹 보면,
도구함 크기가 큰 것을 자랑하는 엉뚱한 경우를 봅니다만,  도구함 크기는 큰 게 자랑이 아니라 최대효율성을 살려 전혀 불편함이 없는 최소 크기가 자랑거리입니다. 

그렇죠? 하루에 저보다 잡는 몬 숫자가 절반 밖에 안되는 사람이 도구함 크기가 2배나 크다?
자랑꺼리일까요 놀림꺼리일까요?


- CP 낮은 건 다 버린다.
게임 초반부터 '개체값의 저주'에 휘둘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초반전략에서 중요한 것은 개체값이 아니라 포켓몬의 종합전투력 CP가 중요합니다.

30렙 미만에서는 뭘 잡든 간에 결국엔 다 버리고 가는 몬입니다. 

초반부터 킵하고 가야하는 몬은 야생에서 안나옵니다.  10km알 부화, 레이드에서 포획한 게 아니라면 CP만 보고 낮다 싶으면 그냥 다 버려도 됩니다.

- 멜메탈 확보
초보자가 초기에 얻을 수 있는 강력한 몬 중 하나입니다.
포켓몬홈 설치하고 몬을 전송해서 이상한상자를 획득해 여는 것을 주기적으로 반복해야 합니다.
체육관을 부수려면, 관문지기인 해피와의 상대를 피할 수 없는데,  초보자가 해피와 1:1로 맞붙어 싸워 이길 수 있는 몬은 멜메탈이 유일합니다.  스페셜기술을 엄청난 힘, 해방으로 10만볼트로 맞춰놓고 쓰면 됩니다.


- 도감 확인
수백마리의 능력치, 속성, 기술과 속성별 공격방어상성을 다 외우고 다니는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제대로 된 도감이 필요합니다.
칼씨, 포켓지니 같은 앱을 써도 좋고, 더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db.pokemongohub.net 같은 도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친절하게 카운터도 알려주죠)


- 레이드와 로켓단
레이드는 경험치, 아이템보상, 전설 획득 때문에 누구라도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게임 컨텐츠입니다.
로켓단은 12km알이 엄청난 경험치와 모래를 주기 때문에 빠른 성장을 위해서 빨리 시작할 수록 좋습니다.

로켓단은 플레이어 레벨에 맞춰 나오기 때문에,  쪼렙 시절에는 상성만 맞추면 실패하지 않습니다. 

레이드는,  5성 보스가 바뀌면  반드시 그걸 때릴 수 있는 준수한 몬이 야생에서 같이 등장 합니다.

아직 30렙도 찍지 못한 플레이어가 1티어, 1.5티어를 갖고 있을턱도 없고 2티어도 없습니다.
길에서 보이는 2티어 미만 몬을 주워서 쓰는 것이 초반에 해야할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새로 등장한 전설레이드가 '불'로 때려야한다는 걸 알았다면,
자신이 가용할 수 없는 불타입을 총동원해보고,  그래도 마릿수가 부족하다면 길에서 잡은 CP높은 불타입을 아무거나 진화시켜서 쓰는 것이 '레이드를 잘하는 방법'입니다.

쪼렙이라 레이드에 못 끼겠다,,,, 이런 생각하는 분이 대부분이겠습니다만,
제 경험상 레벨 24 이상이면 이미 충분히 1인분 몫을 할 수 있습니다.  1인분 몫을 하는 방법을 누가 알려주지 않아서 못하는 것 뿐이지.



2. 초반 전략 (30~35렙까지)

35렙이 초반이야? 하실지 모르지만 35렙까지 되봤자 40렙까지 필요한 경험치의 30%도 못 채웠습니다.
극초반에는 잡는 족족 도감등록이라 경험치가 쉽게 쌓이지만 이제 도감등록 비율도 떨어지고 더이상 돌릴 새로운 스탑도 없어 경험치 얻는 속도가 현저히 감소하는 구간이 30렙부터입니다.

- 포켓몬고 플러스 구입
30~40일 사이에 30렙을 찍었다면 포고를 꽤 즐겁게, 몰입해서 즐기고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앞으로 늘어날 게임에 투자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포켓몬고 플러스 구입을 고려해야할 때입니다.

카피 개조 포고플이 2만원 미만이니 이 정도는 투자하십시오.

- 부계 육성
대놓고 팁이라고 하기에는 민감한 부분이지만,
포고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해서는 부계를 키워야 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포고플만 있다면 부계를 30렙까지 키우는데 30일도 안 걸립니다.

부계를 키움으로서 얻는 이득으로는,
> 매일 부계와 스페셜 교환을 통해 전설 사탕을 +1개씩 더 얻을 수 있습니다.
> 교환시 5% 비율로 반짝반짝 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몬은 강화시 모래 소비량이 50% 밖에 안 됩니다. 모래 아끼는데 절대적입니다.
> 레이드를 주부계가 같이 할 경우 친구레벨에 따라 추가데미지 포인트와 추가 포획공을 받습니다.
베스트 프렌드 기준으로 포획공을 4개 더 받게되고, 공격포인트10%를 적용받는데, 이 비율이면 레이드 보상 아이템을 12.5% 더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쉽게 말해 이상한사탕 받을 확률이 높아짐) 

- 단톡방 가입
자기 연령대에 맞는 지역 단톡방에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지역 단톡방은 사실상 연령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물론 단톡방 소개에 연령대는 표시되어 있지 않음)
특히 주거 밀집지역 단톡방이라면 100% 연령 구분되어 있습니다. 자식 친구들, 친구 부모.  이런 관계가 한 톡방에 몰려있는거 상상만해도 세상불편하니까요. 

단톡방 참여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 안정적인 친구 경험치 획득과 반짝친구로 확정 교환
> 스케줄 잡힌 레이드 참여 가능
> 안정적인 게임 정보, 노하우 획득
> 필요한 몬, 희귀몬을 교환으로 획득.
단톡방에서의 교환에는 대가가 없습니다.  친분이 교환 자격일 뿐이지. 

- 1티어~2티어 33~35렙 몬을 잡기
30렙을 빨리 찍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야생에서 잡을 수 있는 최대 CP의 몬이 35렙까지로 확장됩니다.
레이드와 로켓단에 쓰이는 몬을 33~35렙으로 맞추는 것에 주력할 때.
어쩌다 100이나 98을 잡았다면???  그냥 즐겨찾기 해놓고 구석에 쳐박아 두면 됩니다.
마스터리그 뛰려면 아직도 멀고 멀었습니다. 고개체몬이 필요하지도 않고 강화할 때도 아닙니다.
그리고 아직도 뭐가 1티어인지 아닌지도 잘 모를 때니 그냥 쳐박아두면 됩니다. 

> 35렙을 찍어도 뭐라고요?  네, 아직까지 초반을 달리고 있는 쪼렙입니다.

> 뭘 강화하고 키워야하는지 알아가는 과정이지 직접 강화하고 키울 때가 아닙니다.
남에게 물어봐서 확인해야한다면, 그건 강화할 때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물어보지 않아도 나 자신의 확신으로 강화버튼을 누를 수 있어야 강화할 때가 된 겁니다.


- 레이드에서 고득점 올리기 = 이상한 사탕 많이 벌기
전설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상한사탕이 필수고,
이상한사탕을 가장 많이 얻는 방법은 레이드,  그리고 레이드에서 이상한사탕을 많이 받으려면 레이드에서 고득점을 올려야만 합니다.

레이드를 잘한다는 것은,  단순히 게임 내 컨텐츠를 즐긴다는 차원이 아니라 가치가 가장 높은 자원인 이상한사탕을 남들보다 더 잘 벌어들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5성 보스가 바뀌면, 반드시 카운터몬을 확인하고, 내가 확보할 수 있는 최고의 카운터몬을 준비한다.
> 초반에 1티어 없는게 당연한데 1티어 없다고 손놓고있는 바보짓하지 말고 2티어, 3티어도 달달 긁어 준비한다.
> 웬만하면 고인물하고 하는 다구리 레이드는 피한다. 

최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조건은,
소속팀 체육관 + 6인 이하의 참여인원일 때 평균적으로 높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고수들이 많다면 5인 이하로 조건이 바뀌고,  고수들이 아예 없다면 8인까지로 확장되기도 하는데,  이건 경험적으로 터득하십시오.

얼마나 디테일하게 레이드 조건을 내가 조절할 수 있냐에 따라 반년 후에 내가 들고 있는 몬의 모습이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