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은 61이지만 아직 검사에대해 모르는 초보가 61까지 찍으면서 느낀 레인저의 문제점들을 적어봄...

1. 무적버그 
바람결, 회폭, 하늘부름
바람결은 무적이 아예없다싶이하고
회폭은 있다없다하고
하늘부름은 있긴한데 가끔 공중에서 뚤림 ㅋ

2. 많은마나소모량

여타 클레스보다 조금이아닌 엄청나게 많은량의 마나를 소모함
현재61렙 3%인데 지금까지 사냥에만 쓴 마나물약 대충계산해봐도 근 6~7억
pvp 까지 포함하면 엄청뻥튀기....

이 문제는
1) 비각패시브 정령의 정신치유가 각성과 범위스킬에 적용이안되는점
2) 마나회복기는 있으나 매우 미미한양을 채워줄뿐더러 그나마 적당히차는 재창조는 쿨타임이 매우김
3) 스킬특화의 너프와 높은 기본마나소모량

이 3가지 때문에 발생하는데 1번이 가장크다고봄 1번이 힘들다면 특화라도 예전만큼 돌려줬으면 하는 바람이있음

3.똥같은 패시브
레인저의 패시브는 총2개
정령의 자연치유와 정령의바람
(대지의 소명의경우 수치를 낮추고 패시브로 바꿔주던지 아님 
초기처럼 파티버프로 바꿔주던지 각성전투상태에서도 사용가능하게 했으면함)

정령의 자연치유는 각성모드에 적용이안되는 검은사막내 유일한 패시브인데 알고있는 패시브중 가장구림
최소한 각성과 범위공격미적용을 풀어줬으면함

정령의 바람의경우 비전투에만 적용되는 어처구니없는 패시브
스킬설명에 아무런말도 없는데 전투중에 적용이안됨 
몇년째 안고쳐주는거보면 의도한듯싶은데... 덕분에 레인저는 각성모드 패시브가 0개


4. 뭐 같은 백어택
타클은 적당히 뒤에서 때리면 백어택이 뜨는데
레인저는 정확히 때리지않는한 뜨지가않음
심지어 크디큰 보스에게도 안뜨는경우가 허다
타클은 범위가 넓은 스킬을쓰면 정면에서 그리고 원거리에서 때려도 백어택이뜨는데
레인저는 그런거 전무

과거 레인지케릭이 백어택이 잘뜨면 사기다 해서 너프시킨걸로 알고있는데
지금 닼자치는???


5. 긴 쿨타임과 빠른 내구도소모
주력딜기의 쿨타임이 상당히 긴편
광풍 18초 정분과흐름12초 전율21초 재창조25초

덕분에 사냥시 윤무와 바람결 쇄도가 주딜기인데
이중 윤무를 제외한다면 내구도 광탈스킬
각인까지 다하더라도 저 두스킬을 난사한다면 1시간~1시간30분 사냥터보다 적정 공이 높아도 최대 2시간이 한계

물론 이 내구도를 떠나서 물약을 항상 들고다녀야하는 레인저특성상
애초에 그이상 사냥이 불가능함 (메이드로 마나물약 수급을 계속하지않는다는 가정하에)



6. 뻔한패턴과 수동적인 전투방식 그리고 상시가드
뭐.. pvp쪽은 제가 잘하는편이아니라서 뻔한 패턴까진 잘모르겠음 
근데 잘하는분들 방송과 말을 들어보면 레인저 패턴은 뻔하다고들 많이함
그래서 추가시켜봄

그래도 알수있는건
전투방식이 상당히 수동적이며
상시가드가 있는케릭터와 매우 상대하기가 힘듦
먼저 공격적으로 나가는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공격을 받아치는 형식의 싸움이 많음

상시가드가 없는건 스왑가드로 어떻게든 해결할수있다고 보지만
스왑가드의 적용시점이 너무 늦는경향이 없지않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