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크라이 서버에 존재하는 신규 카타르를 보았을 때 기존에 가장 강하다고 평가되는 진홍의 카타르와 비교했을 때 이 중에 어떤 무기가 가장 강한 건지 한눈에 알기가 어렵죠. 그래서 헷갈리는 유저들도 많고 개인적으로 질문하시는 분들도 더러 계셔서 현재 능력치 그대로 업데이트된다는 가정하에 일정 조건을 설정하여 간단한 글을 남깁니다.



각 무기의 우열을 비교하기 전에 기준이 되는 길로틴 크로스의 스테이터스는 이하와 같다고 가정합니다.






장비 세팅은 이하와 같다고 가정합니다.






사념의 카타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줄리엣 디 레이첼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에 각 무기를 비교할 때 공통으로 해당되는 부분



· 시간의 부츠의 무작위한 능력치 발동은 제외한다.
· 치명적인 독 부여 상태이다.
· 강화 카타르와 타노스의 카타르는 진홍의 카타르보다 낮은 데미지를 내므로 비교에서 제외한다.

· 각 무기 레벨에 따라 제련 수치에 따른 추가 ATK증가는 제련ATK로 표시했으므로 장비ATK에서 제외하였다. 진홍의 카타르와 사념의 카타르의 제련도에 따른 ATK증가나 레벨 증가에 따른 ATK증가가 장비ATK로 계산되는 경우와는 다른 경우이다

 



<표로 한눈에 보기>






정리



줄리엣 디 레이첼은 막강한 기본 무기 데미지가 특징이다. 카타르 계열 무기는 날렵하지만 줄리엣 디 레이첼은 웬만한 양손 검들보다 기본 무기 데미지가 더 높으며 무기 레벨도 4레벨이다. 표에서 보시다시피 다른 무기들에 비해 그다지 높지 않은 제련도로도 가장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진홍의 카타르의 등장으로 길로틴 크로스가 전반적으로 높게 상향됐다고 한다면 줄리엣 디 레이첼은 다시 한번 호랑이에게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게다가 제련도에 따른 ATK% 증가라든가 공격 후 딜레이 감소까지 패시브로 붙어있어서 장비 세팅의 자유도나 스테이터스의 자유도 또한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념의 카타르의 경우 기본 무기 데미지가 낮지 않은 편이고 제련도에 따른 ATK증가 보너스까지 있어서 좋은 무기임은 맞지만, 소켓이 하나라는 것이 매우 치명적인 단점이다. 진홍의 카타르는 소켓이 둘이며 레벨 증가에 따른 ATK증가 보너스까지 있다 보니 저 좋은 능력치로도 진홍의 카타르보다 높은 데미지를 내기는 어렵다. 또한, 표에선 15 제련으로 가정했지만 사실상 4레벨 무기의 15까지의 제련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일반적으로 쓰이기에 어느 정도까지 제련이 잘 된 진홍의 카타르를 사념의 카타르가 이기기는 어렵다. 만일 사념의 카타르의 장착 레벨 제한이 160이 아니라 그보다 더 낮게 설정됐다면 진홍의 카타르의 레벨 증가에 따른 ATK증가 보너스를 최대한 받을 수 없는 레벨이 낮은 길로틴 크로스는 사념의 카타르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줄 수는 있겠지만 160의 길로틴 크로스는 그 ATK증가를 상당량 받을 수 있는 레벨이기 때문에 사실상 사념의 카타르와 진홍의 카타르의 비교는 무의미하다. 



진홍의 카타르의 경우 두 무기와 비교했을 때 장착 레벨 제한이 낮아서 두고두고 오래 쓸 수 있는 무기라는 것과 자체 속성 부여가 패시브로 달려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렇지만 길로틴 크로스가 최종적으로 어떤 무기를 써야 하는가의 측면에선 줄리엣 디 레이첼에 비해 낮은 데미지를 내므로 진홍의 카타르는 거쳐 가는 무기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무기를 쓰기에 예전만큼 높은 제련도를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다. 



STR은 중요한 스테이터스이긴 했지만, 줄리엣 디 레이첼의 기본 무기 데미지가 높은 편이다 보니 STR의 중요성이 예전보다 커질 것이다. STR에 따른 추가ATK = 무기ATK * (STR / 200)라는 식을 생각해봤을 때 무기의 기본 데미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때 STR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 대부분의 유저들은 롤링 커터 중심의 플레이를 하므로 글도 그렇게 쓰여 있지만 크리티컬 데미지의 경우도 각 무기 간의 우열순은 다르지 않다. 또한, 롤링 커터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공격 속도가 중요한 크리티컬 히트의 길로틴 크로스는 줄리엣 디 레이첼의 공격 후 딜레이 감소 능력치를 스킬 플레이를 할 때보다 비교적 최대한 받을 수 있어서 본문에서 쓴 것과 마찬가지로 장비 세팅의 자유도나 스테이터스의 자유도 또한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의 진홍의 카타르나 강화 카타르의 기본 무기ATK가 낮은 편이다 보니 STR에 의한 순수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고 평가한다면 스킬 플레이를 할 때와 마찬가지로 STR에 의한 크리티컬 데미지의 증가 폭도 비교적 높아졌다. 공격 후 딜레이 감소 능력치를 받아 이전보다 높은 AGI을 줄이고 STR을 높게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하지만 줄리엣 디 레이첼을 찼을 때 아무리 STR에 의한 데미지 증가 폭이 높아졌다고 해서 시간의 힘 부츠가 시간의 행운 부츠를 이길 수 있는 건 아니다. 크리티컬 데미지는 시간의 행운 부츠가 가장 강하다. LUK120을 기본으로 두고 다른 스테이터스와의 균형을 고려해 스테이터스를 짜보시라. 



요약 



· 길로틴 크로스의 최종 무기는 줄리엣 디 레이첼이다. 
· 사념의 카타르는 소켓이 하나라는 치명적인 단점으로 진홍의 카타르보다 좋은 평가를 받기는 어렵다. 
· STR의 의한 순수 데미지 증가 폭이 높아졌다.



아무쪼록 궁금하셨던 분들은 궁금증이 풀리셨으면 좋겠고 반론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리플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