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님들께 드리는글]
- 일단 도배죄송합니다. ;; 하지만, 링크를 통해서 꾸미려 하니, 그나마 사용빈도가 적은 게시판을 택하다 보니 이 게시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라그나로크 초보 유저를 위해 도움이 되는 일이니 보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ㅠ



*** 이글은, 2013년 5월 26일 기준으로 적은 겁니다.

- 더이상의 업데이트는 없습니다. (저도 접을꺼라 ㅎㅎ)
- 그 이후에 변동이 생긴 부분이나, 캐쉬템이 나와서 바뀐 부분은 저도 알수가 없습니다 ;;
-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 제니는 지우겠습니다. 시세 올린게 도움이 안되더군요. 단 <,>,= 표시로 대략적으로 나타내겠습니다.


1. 캐릭별 저지출 고효율 아이템 (+팁) 

 

들어가기에 앞서서 한가지 말씀을 드리자면, 초보분들의 재력 상태 평균치란 것은 있을 수 가 없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재력이란것은 사람들의 생각에 따른 상대치이기 때문에, 몇천만원까지는 초보, 몇천만제니 이상은 중수 이런식으로 구분이 힘들다는 것이죠.

 

따라서, 지금 추천드리는 내용이, 정말 조금만 열심히 하시면 구할 수 있는 것이긴 하지만, 어떤분에게는 너무 큰 지출이, 어떤 분에게는 너무 낮은 아이템 추천이라는 것이죠.

 

그러니, 보실 때에 이런점을 감안해주셔서 이런식으로 셋팅하면 되는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템 추천은 3차 전까지의 추천입니다.

 

 

 

** 들어가기 앞서서 밀리계열 (AGI 계열 케릭) 공통 분모 아이템

 

상단 : 리프캣 모자해바라기 핀(어질2, 크리5) < 샤프 열정의 축구공 모자 

      <  콰티 모자(어질+3, 샤프작이 좋음) = 포링 머리핀(어질3) < 토끼귀 모자(어질+3, 피격시 민증5렙)

           < 7 그리폰 모자 (어질4) = 포링 머리핀(어질 4) < 비상하는 천사(어1,후딜5) 

      <  토끼 마술 모자(어2,후딜5) <  포링 머리핀 (어질 5) = 9 그리폰 모자 (어질4, 증뎀 10%)

           < 양갈래 산타 모자  (소켓, 럭3, 공후딜4% 확률로 크리 50%)


-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이건, 주관적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사용 소감입니다.

- 지금 몇가지 템이 거품이 엄청 끼엇습니다. 무조건, 비교해보시고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비조프닐은 포링머리핀 (어질5)와 양갈래 사이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물약 값을 엄청 줄여준다는 면에서 이상으로 보셔도 됩니다.)



중단 : 어질작 or 덱스작 된 중단 -> 샤프작 요귀 


- 중단도 가성비 별로입니다. 차라리 돈이 생기시면, 상단을 먼저 맞추실것을 권해 드립니다.

- 차라리 저라면 뽀대용, 선글래스를 낍니다. 돈 있으시면 사세요.



하단 : 없어도 됨 -> 갱스카프 (1000만 제니 이상)


- 가성비 최악입니다.

- 없어도 됩니다. 여기서 부터는 자기 만족입니다.


 

갑옷 : 삼각팬티 < 공중 딜리터 c 작된 갑옷 아무거나 드래곤 베스트 (전승용)

         - 런닝, 삼각이 최고의 조합이지만, 걸칠것이 따로 존재한다면, 공딜 c 갑옷이 좋습니다.

         - 공딜 c는 근접 물리 공격으로 몬스터를 잡을시 피 100 회복입니다. 

            초반에 물약 사용을 줄여주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것 같아 적었습니다. 

 

무기 : 따로 설명

 

방패 : 초보분들이나 복귀자분들의 가장 큰 실수가 방패를 착용하는겁니다. 방패 착용시 기본으로 공속 -5가 되기때문에, 재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이상, 방패는 착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사실 밀리계열이라 없어도 삽니다.

 

걸칠것 : 런닝셔츠 < 거신뱀의 껍질 < 드래곤의 망토 (전승용)

             - 런닝이 삼각과 좋은 조합을 이루지만, 

                지딜c갑옷을 입었을 시에는 거신뱀의 껍질 (노소켓 어질작이나 덱스작된것)도 괜찮습니다. 

                보통 거신뱀의 껍질을 만드시는(줍는) 분들은 고스텟이 아니면 싸게 풀기 때문에, 

                괜찮은 옵 (저같은 경우 대충 쓸려고 소켓, 어질2, 덱스3 50에 구매)을 싸게 팝니다.

 

 

신발 : 낙원단 신발 

          - 낙원단 60제 신발에는 어질 +4 총 어질5까지 인첸이 가능합니다. 

            허나, 거기 들어가는 잡템 값을 비싸게 받기 때문에, 그냥 아무 인첸 한번하고 쓰는것이 좋습니다.

          - 3차가 되시면 9시간의 민첩부츠 아무작이나 쓰시면 됩니다. (빛속 제외....)

 

악세사리 : 고양이 손 글러브 (10~40만제니) < 리넨 글러브 (작되어 있는건 괜춘함)

               - 고양이 손 글러브가 가성비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작되어 있는것 싸게 구하시면 좋습니다.

 

 

-- 이것저것 사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모리아네' 셋트 추천드립니다. (투구, 망토, 악세2개) 가성비 최고의 옵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은 대략 500~ 700만제니 선입니다. 이럴 경우 지딜 c  갑옷을 입으시면 사냥에 도움이 되십니다. 특히나 어쌔신 계열이시라면 '모리아네'는 타 직업에 비하여 월등한 가성비를 뽑냅니다.


- 근데 요즘 '모리아네' 셋트가 좀 비쌉니다. 런닝, 삼각, 낙단신발, 어질 투구도 나쁘지 않습니다.

   (비교 해보시고 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투구와 악세 좋은거 많아요~)

 

 

 

** 마법 계열 공통 분모 아이템 (법사, 보조프리 계열)


- 법계는 셋트 아이템이 가성비 진리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34&l=44 

- 법사 계열은 '휀 기능'이 필수 입니다.

- 휀 c(휀 카드 - 캐스팅이 취소되지 않음. 캐스팅 시간이 25% 증가)




모르피셔스 셋 (모르피셔스 두건, 쇼올, 반지, 팔찌 옵은 위에 링크 참조)


  -- 가격이 올라도, 가성비는 가성비입니다. 단, 휀 강화 클립 보다 비싸진다면, 과감히 버리십시요.


샤먼셋 

- 샤먼의 머리장식(MDEF + 3, 무속성 내성 5%증가), 샤먼 링(INT+2), 샤먼 이어링(INT+2)과 함께 장착 시 LV의 10배만큼의 MHP 증가, LV의 2배만큼의 MSP 증가. 캐스팅이 취소되지 않으며, 변동 캐스팅 시간 15% 증가.) 


- 샤먼링 때문에 비쌈. 1500만제니는 주셔야 함.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582

 (라그나로크 DS 템 중에 일부입니다. 현재 시세로 봤을때 DS 씨디 사는게 더 싸게 칩니다. 비조는 파셔도 무방하리라 봅니다. 씨디는 조카 선물로 주셔도 될듯...)

 


상단 : 모르피셔스의 두건 < 샤먼의 머리장식 

         - 승리의 축구공 모자 (인트2, 확률로 마공 증가)  < 늘어진 하얀 고양이 (인트+1, MATK +3%) 

        < 벌룬햇 (MATK +2%, 제련따라 마공 증가) < 빨간 마칭 햇 (인트1, 9제련시 MATK +7%)

 


중단 : 아리아작 중단 


하단 : 닌자의 두루마기 

 

갑옷 : 낙원단 갑옷

            - 오를레앙의 제복 (이거 있으면 휀기능 있어서, 다른거 맞춰도 됨)

 

무기 : 밑에 설명

 

걸칠것 : 모르피셔스 쇼올 -> 노 셋트시 낙원단 망토(무속성 감뎀 때문에)

             - 그래도 모르피셔스가 좋음. 노셋트라도 엠뻥이 대박

 

신발 : 생명의 줄기나무 신발(정확한 명칭은 모르겠음. 맥스 HP +10%. 50만제니 안쪽일때만 추천. 그이상일 경우 비추천)

 

악세사리 : 모르피셔스 팔찌, 반지 -> 샤먼 링, 샤먼 이어링

                - 가성비 최고, 셋트 아이템

                - 휀c나, 가성비의 혈호접c (캐스팅 취소X, 변캐 30% 증가) 도 괜찮음.

 

-- 법계는 누가 뭐라해도, 휀기능 (캐스팅 취소 안되는 옵)이 필수적입니다. 헌데 휀c는 가격이 비싸서 함부로 사기가 애매하죠. 

     그래서 위에 셋트 2가지나, 오를레앙 제복(전승용)이 필수적인 겁니다. 가성비로는 모르피셔스가 최고입니다.

     (모르피셔스 비싸면 그냥 사지 마세요. 휀카드 정도의 가치는 없습니다.)

 

 

 

##### 본격적 3차전 가성비 아이템 #####

 

앞으로 가성비 아이템을 설명할겁니다. 여기서, 몇가지 주의점을 짚고 넘어가겟습니다.

 

1. 속성 무기는 봐야할것이 많습니다.

- 게임상에서 /blacksmith 라고 치시면 랭커 제조 블스님들이 나옵니다. 이분들이 만든 무기는 공격력 +10이 추가로 붙기에 사실때 이분들 무기를 사시는 것이 좋습니다.

 (랭커가 아니면 반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무지무지쎈' 이 붙은 무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가격은 2배로 비싸지만, 성능은 공격력 +10이 전부입니다.

 

2. 여기서 추천드리는 아이템들은 속성 무기 or 특이한 옵이 있습니다.

 - ex ) 네이건 (더블어택 lv 5), 백금의 쇼텔 (크리율 +50 %)

 

3. 가성비 진리인 물건입니다.

 - 이 뜻은, 가격이 싸고 효율이 좋아서 쓰는 것이지. 절대 더 비싼 가격을 줄 물건은 아니라는 겁니다.

    혹시 이글로 인해서 가격이 오를 경우를 대비해서 쓰는 것입니다.

 

 

 

** 검계

- 검계인 기사와 크루세이더는 전승전에는 AGI 계열로 키우시는것을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어질 계열이 물약이 적게 들며, 아이템들이 비교적 싼편이기 때문입니다.

 

- 어질 기사계열

 : 방어구류는 위에 설명대로. 무기는 비전승용: 네이건 , 전승용 : 백금의 쇼텔 (5~30만 제니)

 이 두가지가 진리 오브 진리입니다. 가성비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사용하기가 아주 무난합니다. 특히나, 영혼 소링을 키우신 분이라면 원핸드퀴큰을 통해서 빠른 공속도 즐기실수 있습니다.

  (극 초반에는 지상딜리터 c 갑옷과, 캐쉬 랜스와 같은 무기로 무한 배쉬나 무한 매그넘 브레이커로 크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허나, 마그마링 부터는 꽤 힘들어집니다...)


- 어질 크루계열

 : 헬파이어 < +5 랭커 파이어 랜스

 

- 전승 로나 계열

 : 노작 카르도  - 스파이럴 피어스 데미지를 극대화 시켜주기 위함.

   캐쉬 랜스 (일주일에 1200원(현금)) - 무지막지 쎔.

   방어구는 낙원단 끼시면 됩니다. 밀리계열이 아니기에 감뎀있는 낙원단 아이템이 최고입니다.

 

- 전승 팔라 계열

 : 한손검은 낙원단 검, 방패는 크로스 쉴드

   방어구는 낙원단 끼시면 됩니다. 밀리계열이 아니기에 감뎀있는 낙원단 아이템이 최고입니다.

 

 

 

** 복계

 - 이 역시 전승전에는 AGI 계열이 최고입니다.

 

* 참고자료

 -- 전프(비전승 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991


 -- 전프 (전승 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992 

 

- 전투 프리스트 계열 (밀리계열)

  :  속성 스터너 (화속이 제일 무난함.)

 

- 몽크 (밀리계열) or 챔피언 (밀리 or 바탈 계열)

  : 속성 스터너 > 속성 피스트

 

- 보조 프리 or 보조 하이 프리스트

  : 보조프리나 하이프리스트는 자리가 없어서 그렇지 자리만 잇으면 헐벗어도 환영입니다.

    - 낙원단 지팡이에 힐량 +@ 한것만으로도 좋습니다.

 

 

 

** 궁계

 - 궁계는 조금 셋팅이 다릅니다. 밀리계열 셋팅을 하셔도 됩니다만, 궁수 카드 셋트가 엄청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 헌터 or 스나 계열

  : 소켓 헌터보우 + 코튼셔츠(초반 튜토리얼시 주는 피 +100 , 엠 +50) + 소켓 거신뱀 + 소켓 부츠 + 고양이 손 글러브 

    (스나에 맞출려면, 코튼 대신 스나이핑 슈츠, 부츠 대신 스프린트 슈즈가 좋습니다만, 다른 직업과 겸용을 위해 이렇게 썼습니다.)

  : 여기에 궁수카드 셋트를 해주시면 굉장한 효율이 나옵니다. 

    화살은 모라마을에서 살수 있는 사냥용 화살이 최고 (헌터보우 일때)이며, 다른 화살은 써봤자 증뎀이 되지 않습니다.

    (초보분들 실수가, 헌터보우에 그냥 화살이나 불화살 써봤자 증뎀이 안되서 별로입니다 . 차라리 낙원단 활이 좋습니다.)

  : 효율을 대충 설명드리자면, 헌터보우 + 9배낭 + 쌍버코 보다 더블 스트레이핑 데미지가 더 나옵니다. 궁셋시 더블이 4000초반 때 나옴.

 

- 연주계 계열 (바드 or 댄서)

 : 위와 동일한 궁수 카드셋트에 활은 불타는 활(20~100만제니)에 불화살 쓰시면 좋습니다.

 : 강화 보우에 작 하는것이 최상의 조합이긴 하지만, 가격이 너무 떨어지고 가성비가 별로입니다.

 : 댄서 같은 경우는 홍염의 채찍 (1000제니 ~ 5만 제니), 빙검의 채찍 (5~10만제니)이 싸니까 그냥 저냥 쓰셔도 무방합니다.

   (저 같은 경우 투클 돌리면서 홍염의 채찍을 왕창 들고 다니면서, 블스의 오버 트러스트 쓰고 다녔습니다.)

 

 

 

** 도계

 

- 어쌔신 계열

 : 지딜 c 방어구 + 캐쉬 자마다르(일주일에 1200원?정도) + 병아리 모자

 : 캐쉬 쓰기가 싫다. 병아리모도 비싸다. 그렇다면 소켓 자마다르 + 사이드 와인더 c 작. + 모리아네 셋트

 : 병아리모자나 사와c를 쓰는 이유

    = 병알모나 사와 c는 도계가 쓸시에 더블어택 10레벨로 나가기 때문에 높은 발동확률을 보여줍니다. 

 


- 로그 계열


 : 불타는 활(100만 제니) + 사와c + 불화살

   = 가성비 진리 아이템, 데미지는 데미지 대로, 더블어택이 발동되어 왠만한 궁계보다 평타 효율이 좋음. 특히나 스토커의 도작으로 육합권 배우면 헌터보다 쎔. 리얼

   = 궁셋+불타는 활+병알모 하면은 데미지는 더욱 넘사벽.

 : 저번에 올렸다가 스틸을 못한다는 이유로 까였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됨 ;;

   - 세비지 밭 이후로 파티 사냥하는데서 돈버는데가 있는지 모르겠음. 저라면 차라리, 불타는 활로 빠른 렙업 한 이후에, 3차되서 헌플 카드 노가다를 하겠음. 활들고 기습하면 데미지 환상임. 원킬로 돌아다니며 사냥하는게 돈 더 벌거임.

 : 불타는 활이 매물이 없다. -> 가격이 비싸진다 -> 사기 힘들다.

 : 그러면, 소켓 각궁에다가 하나는 사와c, 하나는 아무 카드작 해서 들고다니는걸 추천. 앞에도 말했지만, 가성비 진리이지 큰 돈 낼거는 아님.

 

# 돈좀 있으시면, 오크아쳐활 + 병아리모가 제일 좋습니다.

 : 오크아쳐활 + 강철 화살(에르늄 화살만들기로 하면은 1000발 줍니다. 발당 5원꼴) + 병아리모 + 속성 부여 하면은 끝오브 끝입니다.

  - 요즘엔, 오크아쳐활도 비싸고 병아리모도 비싸서 비추 ;;

 

 : 추가로 91낙퀘 송곳으로 파티 끼워달라는 것보다, 활로 파티 끼워달라고 하는게 훨신 효과적입니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스나들은 로열패밀리 인데, 로그계열도 활들면 로열패밀리가 될 수 있습니다. (단, 더블 스트레이핑 도작 요망) 오히려 게펜 데비루치에서는 헌터보다 훨나음. 하이딩 기습쓰면은 그냥 솨르륵 녹습니다.

 

 : 어차피 남는 스킬 포인트 초반에 독수리눈 9찍어주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0찍어도 되는데 8이나 9만 찍어도 사냥에 무리가 없습니다.

 

 

 

** 상계 

 - 상계는 돈이 엄청 드는 직업군입니다. 초반에 멋모르고 덤볐다가 쉽게 포기하고 마는 직업군입니다. 저역시도 그렇구요. 나중에 돈 되시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블스 계열

 : 속성 소드메이스 (100~ 150만제니) + 모리아네셋

 

- 알케미스트 (비전승 어질 계열)

  : 네이건

 

- 크리에이터 (전승 보탐 계열)

  : 초보분들은.... 완전 비추.... 하기 겁나 어렵습니다. 아템 없으면 시도조차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ㅠ

    (제가 해보고 좌절한 케릭 중 하나... 얼마나 어려우면 점핑 크리에이터를 받고도 어질 계열로 키우고 있음)

 

 

 

** 법계

  - 솔직히 위저드 계열은 도작용으로만 키워봐서 추천드리기가 애매함.

 

 - 위저드 계열

   : 렙 되는 양손 지팡이 아무거나. 전승이시면 스태프 오브 디스트럭션이 좋다고함.

 

 - 세이지 계열 (비전승 어질 계열)

   : 마법의 정석 (5~20만제니) + 밀리계열 방어구

 

 - 프로페서

   : 첸 자리만 있다면 헐벗어도 환영. 그나마 입는다면 낙원단 갑옷 + 모르피셔스 셋트 (피통, 엠통 증가)

 

 

 

** 확장 직업

 

 - 권성 계열

  : 돈 없고, 게임 즐기고 싶을때 키우는걸 추천하는 직업. 무기 필요없고, 기본 밀리계열 방어구만 있으면 즐기는데 문제가 없음. 근데 3차가 없어서 키우고 허무한 직업.

  : 따라서, 초반 게임 배우는 용도로 키우는걸 추천.

 

 - 소울링커 계열

  : 역시 카운터 단검 하나만 잇으면 낙원단 입고도 죽지 않는 불사신임. 특히나 파티가 활성화된 바포에서는 맥뎀의 끝을 볼 수 있는 직업 (평타 1000은 기본)

  : 키워두면 두고두고 쓸수 있어서 초반에 키워두면 용이한 직업.

 

 - 건슬링거

   : 키우면 꿀잼. 특히나 황야의 무법자 (50~100만제니) 하나면 공속도 꽤빠름.

   : 근데, 총알값도 총알값이고, 3차도 없어서 그닥 추천은 안하는 직업군.

 

 - 닌자 계열

  : 안키워봤음....

 

- 슈노

  : 슈노한테 가성비가 있었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