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투사를 색안경을 끼고 보시거나 해보지도 않고

 

미리 포기하려는 사람이 많아 마음이 아프군요..

 

타 클래스의 인식을 바꾸기전에 검투사분들이 스스로

 

자각해야할 사항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타 클래스분들도 보고 검투사를 조금 더 이해해 주세요^^).

 

 

 

1. 검투사 메인탱 충분히 가능합니다.

   (물론 부탱으로 가도 참 매력 있는 직업이긴 합니다^^;)

 

테라에는 탱커가 둘, 즉 창기사와 검투사가 있습니다. 제작진이 이러한 의도로 만들었으며

 

케릭 생성시 수호계열로 들어가 있으며 도발기 또한 양쪽 다 존재합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탱킹 능력은 비슷하다입니다.

 

결코 "창기사보다 검투사가 좋아요!!" 이런 것도 아니고

 

"검투사는 창기사보다는 못한데 탱킹은 가능해요!!" 도 아닙니다.

 

단지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창기사를 메인탱커로 보는 이유는 크게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중갑으로 인한 높은 방어력

  2) 검투사보다 맞추기 쉬운 광역 타운트

  3) 방패막기로 인한 피해감소 및 자리변동의 최소화

 

이정도겠지요? 혹시나 더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셔요~

 

창기사의 메인탱으로써의 장점을 검투사와 비교하면서

 

검투사의 탱커 역할 수행과 장점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본문에는 창기사가 나쁘다는 글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혹여나 창기사를 나쁘게 말한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정말 단순히 검투사의

 

탱킹 능력이 어느정도인지 알려드리기 위해 피치못하게 비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인던 위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필드 중형몹은 솔직히 시간의 문제지 솔플도 가능하기에 빼도록 하겠습니다.

 

자 천천히 분석해 봅시다^^;

 

 

 

 

1] 중갑으로 인한 높은 방어력

 

인던에서 이 방어력이 빛을 보는 것은 일반몹 구간입니다. 일반몹의 사소한 공격에 일일히

 

방패방어하기 쉽지않으며 효율 또한 떨어집니다.하지만 높은 방어력으로 인해 평타의 경우는

 

적당히 씹어줄 수 있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물론 눈이 빨개지면 막아야죠^^;

 

네임드의 경우는 약한 데미지가 자주 들어오는게 아니라 큼직하고 강한 공격이 주가 되기때문에

 

방패막기를 주로 쓰셔야하구요(아닌 네임드도 있습니다만^^;).

 

 

 

검투사는 방어력이 낮습니다. 넵. 경갑..ㅠ 일반공격을 맞으면 창기사에 비해 확연히

 

많이 다는 것이 느껴지죠. 그것 때문에 요즘 '스킬적중시 1% 피 회복 옵션'이 빛을 보고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 피회복 옵션을 단순히 솔플용으로 보시는 분이 많지만

 

인던 일반몹구간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입니다. 워낙 좁은 구간이 많은 인던에서 일반 공격 일일히

 

다 긴급회피로 피하면 진형이 망가지기 일수죠. 하지만 저 옵션으로 인해 어느정도의 일반공격은

 

피회복으로 커버가 됩니다. 왜 이 옵션이 검투사에게 좋냐하면... 검투사가 공속이 테라에서 가장 빠릅니다.

 

그런데 평타를 치게되면 매 한타 칠 때마다 피가 1%씩 찹니다. 검투사와 찰떡궁합인거죠.

 

실제적으로 창기사가 맞아서 다는 양의 체력이나 검투사가 달은체력을 피흡으로 채운것이나 비교하면

 

크게 차이가 안납니다^^;  물론 눈 빨개지면 회피 고고!!

 

 

 

 

 

2] 광역 타운트

 

 

 

창기사의 광역 타운트 참 좋습니다! 거리 내에 있는 몹은 모두 어그로를 먹게 되는 구조입니다.

 

확실히 검투사의 도발난무보다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죠. 각 스킬 모션 길이 또한 크게 차이가 안납니다.

 

검투사의 도발난무가 모션이 큰편이여서 아무때나 쓰면 역관광당하기 일쑤입니다.

 

그래서 검투사의 도발난무에는 경험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도발난무는 360도로 나갑니다 그리고 사정거리가 은근히 깁니다. 이를 이용해서

 

몹의 측면에 파고든 직후 사용해도 좋고 거리를 벌린 상태에서 써도 잘 맞습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보면 검투사가 많이 후달리죠^^; 확실 도발기 성능 면에서는 창기사가 앞서요

 

하지만 테라의 시스템과 직업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어느정도 상쇄가 됩니다.

 

테라는 마력을 평타로 채우는 시스텝입니다. 마나의 효율을 따지자면 창기사보다는 검투사가 앞서죠.

 

케릭중 공속이 제일 빨라서 마나수급이 원활하며 방패막기보다는 회피로 인한 틈에

 

평타딜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실제로 도발난무,평타,회피가 검투사의 네임드 상대 기본 운용인데

 

엠이 70%이하로 안내려갈때가 대부분입니다. 그말인즉슨 쿨이 돌아오는데로 도발기를 항시 넣어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몹이 때리고있는데 도발기를 넣으라는건 아닙니다^^;;

 

그리고 각각의 도발기 자체의 어그로 양을 따졌을 때 거의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고로 검투사는 창기사보다 좋은 위치에서 도발난무를 쓰고! 자주 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쿨도 도발의포효보다 짧거든요^^ 그리고 떼거지로 몹이 나오는 순간에는 그림자 분신도 적절히 써주면 좋습니다~

 

 

 

 

 

3] 방패막기로 인한 피해감소 및 자리변동의 최소화

 

 

 

창기사에게는 방패막기, 검투사에게는 긴급회피,회피공격이 있습니다.

 

창기사가 방패로 막으면 데미지가 굉장히 적게 들어옵니다. 좋은 스킬이에요!! 창기사의 꽃이죠.

 

그렇다면 검투사에게는 긴급회피와 회피공격이 있습니다.

 

창기사의 방패막기는 제자리에 서서 공격을 막음으로써 탱커의 이동이 적습니다.

 

검투사의 긴급회피는 좌우 혹은 앞뒤로 회피를 하기 때문에 탱커 자체의 이동이 생깁니다.

 

 

 

방패막기의 장점은 모두가 아시므로 설명 안하고 바로 검투사 설명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단순히 스킬의 효능만 본다면 창기사가 더 우월합니다. 제자리에 말뚝박고 다 막아주고

 

근접 딜러의 이동을 최소화 시켜주는 장점이 있지요.

 

하지만 실제적으로 게임을 해보면 탱커가 창기사여도 전체적으로 무빙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건 유저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네임드의 스킬 특성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경우입니다.

 

또한 검투사는 회피를 하더라도 빠르게 간격을 좁혀서 몹이 이동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비밀기지의 마지막 네임드를 들겠습니다.

 

 

몹의 패턴은 이렇습니다. 전방할퀴기, 돌진, 뒤로이동, 점프, 3단 할퀴기, 땅찍기 요정도 일껍니다(명칭은 인벤공략에서 참고함).

 

위에서 보듯이 이동형 스킬이 은근히 많습니다. 돌진,점프,뒤로이동 등으로 어쩔 수 없이 진형은 움직여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잔 전방할퀴기,3단할퀴기,땅찍기등의 제자리 공격 스킬은 방패막기로 막고 제자리서 딜하기 좋습니다.

 

위 3가지 스킬의 경우는 검투사의 빠른이속으로 좌우로 살짝 피해주면 아예 안맞을 수 있습니다.

 

살짝 움직인다고 몹이 이동을 하는 것도 아니며 근딜이 공격 범위에 들어갈 정도로 공격의 방향을 트는 것도 아닙니다.

 

반응이 조금 늦어서 걸어서 피하지 못했다면 긴급회피로 뒤로 뛰었다가 투지의 일격으로 간격을 좁혀주시면

 

네임드는 그자리에 그대로 있으며 방향 또한 바뀌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긴급회피로 피해야할 정도의 공격이면 공격모션이 크거나 후딜이 있어서

 

걸어서도 충분히 몹앞에 다시 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으로 검투사는 움직인만큼 다시 움직여서 제자리 탱킹을 할 수 있죠^^

 

돌진, 점프 등의 이동형 스킬은 어자피 움직이게 되므로 진형의 재배치는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럴때 창기사는 맹렬한돌진으로 빠르게 붙어서 자리를 잡아주고,

 

검투사는 빠른 기본 이속과 투지의 일격으로 간격을 좁혀 자리를 잡아줍니다.

 

이렇듯 방법의 차이가 있는 것이지 성능이 크게 차이 나지는 않습니다^^;

 

방패막기와 회피의 차이로 따지면 

 

빠른 단타 위주의 공격에는 창기사가 더 편하고

 

느리고 강력한 공격에는 검투사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요점정리

 

1. 창기사 : 높은방어력으로 적은 데미지 입는다.

   검투사 : 기본적으로 입는 데미지는 창기사보다는 크지만 1%피회복 옵션으로

               어느정도 커버한다. (일반 몹구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네임드는

               방패막기 또는 회피 안하면 창기사든 검투사든 골로 갑니다.)

 

2. 창기사 : 도발의포효로 움직임을 최소로하고 정확하게 도발을 넣는다.

   검투사 : 위치를 잘 잡고 여유로운 마나와 도발난무의 빠른 쿨의 조화로

               자주 도발을 넣어준다.

 

3. 창기사 : 방패막기로 제자리에 서서 방패로 데미지를 최소로 받는다.

               그로인해 파티움직임 적어짐

   검투사 : 빠른 기동력으로 걸어서 움직임으로 최대한 피하고, 긴급회피 후

               걸어들어가거나 투지의 일격으로 간격을 빠르게 좁혀줘서

               몹의 이동 및 방향 전환을 못하게 합니다.

 

 

 

전체적으로 가면 창기사는 약간 정적인 느낌이고 검투사는 동적인 느낌입니다.

 

손이 많이 간다는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그만큼 손이 즐겁습니다^^;;

 

창기사는 19까지 키우고 비밀기지는 한번 돌아봤는데 역시나 매력적이더군요~

 

하지만 저는 손이 많이 가고 역동적인 케릭이 손에 맞는듯합니다. 검투사 열심히 파보려구요^^;

 

 

 

 

창기사와 검투사는 스타일이 다른겁니다.

 

너무 기존의 mmorpg의 방식의 탱커는 제자리 몸빵이라는 고정관념에 잡혀계시지 마시고~

 

시야를 넓혀서 새로운 형태의 탱커도 한번 시도해보고 받아들여보는 것이 어떨런지요? ^^

 

 

P.S. 아 그리고 검투사님들 탱킹하실려면 템옵션, 크리스탈, 문장은

        탱커용으로 마련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장비 옵션, 크리스탈 그리고 문장은 다 뎀딜용이면서

        탱킹을 못하겠거니, 어글을 못잡겠거니하시면 안됩니다.ㅠ

        다음 번에는 검투사 탱커 추천 크리스탈, 장비 옵션, 문장등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