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라입니다.
지난 5월 말 공개된 G.O 통신을 통해, 테라의 새로운 변화는 올해도 변함없이 쭉 이어질 예정이라는 말을 전해 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이후 점차적으로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하고, 차근차근 실제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는 중입니다.
업데이트에 대한 유저 여러분들의 건설적이고 적극적인 호응 및 피드백에 힘입어, 테라팀 역시 자극을 받아 보다 더 나은 업데이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겨울 ‘열 번째 날개’ 업데이트에 이어, 올 여름을 장식할 ‘파격’ 업데이트가 본격적으로 적용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번 G.O 통신에서는 앞으로 적용될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유저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하여, 과연 어떤 컨텐츠들이 추가될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4월 1일 만우절, G.O 통신을 통해 공개된 깜짝 컨텐츠들을 기억하시나요? 신규 종족 엘포리, 대규모 전투 컨텐츠 우주전쟁, 신규 스킬 시스템 합심기 등… 개발자들의 상상력을 모아 만들어낸 재미있는 농담들이었습니다. (물론 ‘시공의 균열’ 처럼 정말로 추가된 컨텐츠도 있지만요!)
그러나 상상이 언제나 허공 속으로 사라지는 것만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당시 신규 클래스에 대한 농담도 함께 유저 여러분들께 공개되었는데요, 사실 농담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한창 개발 중이었답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숙성을 거쳐, 마침내 여러분 앞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2013년 겨울의 비검사, 2014년 겨울의 마공사…… 그리고 2015년 여름 한 발 앞서 빠르게 테라는또 다시 여러분 앞에 신규 클래스를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신규 클래스에 대한 정보는 머지않아 별도 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공개할 예정이며, 인게임 내의 이벤트 퀘스트를 통해서도 약간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함께 ‘그녀’의 흔적을 찾아보면 어떨까요?

▲ 손맛이 느껴지는 조작 및 화끈한 액션과 함께 ‘그녀’가 찾아옵니다.
올 여름을 책임질 ‘파격’적인 직업의 등장, 여러분들의 많은 호응 부탁 드리겠습니다.

테라의 자랑이자 대규모 업데이트의 단골 손님, 신규 인스턴스 던전 역시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추가됩니다. 이번 던전의 컨셉은 비바람 치는 어두운 날씨 속에 홀로 바다를 항해하는 ‘돌격선’ 입니다.
거친 항구 근처에는 언제나 몰아치는 폭풍우 때문에 잦은 사고가 발생하는 해역이 있다고 합니다.몇몇 용감한 사람들이 그 지역을 찾아갔지만 결국 모두 실종되었고, 이 비밀을 밝히기 위해 특별 조사단이 파견되게 됩니다.
이 외의 자세한 배경 스토리는 차후 공개될 페이지에서 안내될 예정입니다. 다양한 패턴과 함께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배경을 만끽하면서 던전을 플레이 해보세요!
▲ 폭풍우 치는 배 안팎을 돌아다니며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를 즐겨보세요.
추가로, 그 동안 던전 진입을 어려워하셨던 분들을 위해 파격적으로 ‘트라이얼 모드(가칭)’ 이 추가됩니다. 누구든 던전에 도전할 수 있도록 보조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초보자 여러분들도 부담 없이 던전 플레이를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외형적인 컨텐츠 추가뿐만 아니라 유저 여러분들을 불편하게 하였던 내부 시스템 역시 많은 부분이 전면적으로 개선될 예정에 있습니다.

우선 신규 문장이 추가됩니다. 기존 문장보다 강화된 효과의 희귀, 고급 문장이 새롭게 선보이며, 주로 기존의 문장 효과를 강화하는 문장과 소모되는 문장 포인트를 절약하는 효과가 적용될 것입니다.
또한 크리스탈 시스템 역시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선 그 동안 근거리 공격 계열 위주로만 편성되어 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호 계열, 원거리 공격 계열 클래스에게 각각 유용한 크리스탈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입니다.
▲ 몬스터가 날뛸수록 DPS가 급감하는 원거리 딜러의 약점이 보완될 예정입니다.
또한 수호 계열이 다양한 조합의 크리스탈 셋팅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전사의 사슬이 중복 착용이 불가능 해지며 개당 성능이 하나로 합쳐집니다. 그리고 분노 시 데미지 감소 효과가 의도한 것 이상으로 지나쳐 게임의 긴장감을 떨어뜨렸던 냉철한 의지가 중복 장착 불가로 변경됩니다.
* 속성이 변경된 아티팩트는 업데이트 시 회수하여 새 것으로 재발급 해드릴 예정입니다.
▲ ‘전사의 사슬’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수호 계열도 개성적인 크리스탈 설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유저 여러분의 플레이 편의성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개선안들 역시 반영될 예정입니다.
우선 최고 레벨에 도달하였더라도, 던전 플레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던전 안착 개선안이 새롭게 적용됩니다. 재도전 시스템, 던전 플레이 가이드 등이 추가되어 처음 테라를 즐기는 분들이라도 부담없이 던전에 도전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인 지원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또한 땀과 노력으로 획득한 장비를 성장시킬 때 보다 쾌적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장비 성장 개선안도 새롭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강화 및 명품, 옵션 리셋 작업 시 필요한 작업에 대해 보다 편하게 정보를 알아볼 수 있도록 가이드가 개선될 예정에 있으며, 이 외에도 각성 강화의 성능을 조절하여 강화에 따른 성능 밸런스를 줄이고 강화 실패 시 강화 단계가 하락하는 페널티를 삭제하여 유저 여러분의 강화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호 계열 클래스의 플레이 부담을 줄이기 위한 탱커 플레이 환경 개선안 역시 적용됩니다. 몬스터가 스킬 공격 시 공격 패턴을 안내하는 장치가 추가되며, 던전에서 길을 잃지 않고 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길찾기 기능도 추가됩니다. 또한 적대치 획득 공식이 개편되어 보다 효과적으로 몬스터의 공격을 유도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이벤트 내용 정리 |
6월 25일 ~ 7월 2일 | 전장 안착 이벤트 | 전장 플레이 시 강화 및 명품 작업에 사용되는 다양한 아이템 지급 |
6월 25일 ~ 7월 9일 | 인게임 퀘스트 이벤트 | 이벤트 퀘스트 클리어 시 특별한 칭호 및 보상 지급 |
7월 2일 ~ 7월 15일 | 접속 유도 이벤트 | 게임 접속 시 고급 장비 및 강화에 사용되는 다양한 아이템 지급 |
7월 11일 / 7월 18일 | 테라타임 이벤트 | 게임 접속 시 장비 성능 보강에 필요한 각인서 재료 아이템 지급 |
업데이트를 앞두고 테라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는 많은 분들을 위해 뜨겁고 성대한 이벤트 역시 진행될 예정에 있습니다. 6월 25일에는 새롭게 개선되는 전장 플레이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전장을 여러 번 플레이하여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또는 강화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는 전장 안착 이벤트, 그리고 신규 클래스에 대한 정보도 얻고 특별한 칭호 및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는 깜짝 퀘스트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또한 7월 2일부터는 신규 던전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어 많은 분들이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테라에 접속만 하면 ‘발로나 장비’ 및 ‘강화 주문서’,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를 획득할 수 있는 놀라운 접속 유도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음 시즌 장비를 준비하는 유저들을 위해서는 7월 11일, 7월 18일 접속 시 각인서의 재료인 ‘폭염의 파편’ 및 ‘심해의 파편’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비가 부족해서, 또는 테라의 세계에 어떻게 진입해야 할 지 몰라 아직까지 발을 들여놓지 못했던 분들께서는 이번 기회를 통해 테라를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 ‘열 번째 날개’ 업데이트 이후, 한 분 한 분이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을 귀담아 들으며 이번 여름 업데이트 역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그 땀과 결정체가 맺어진 올 여름의 대규모 업데이트! 파격이라는 이름 아래 대변신을 꿈꾸는 테라의 모습을 변함없이 많이 지켜봐 주실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또 다시 아르보레아 대륙에 찾아온 변화의 물결을 직접 체험하고,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금번 G.O 통신에서 소개한 업데이트는 7월 15일을 시작으로, 단계별로 차례차례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아직 테라팀에서 준비한 업데이트 컨텐츠는 많이 남아 있으며, 7월 말 및 8월에 걸쳐 점차적으로 서비스를 진행할 것입니다. 해당 소식은 G.O 통신 및 기타 페이지를 통해 유저 여러분께 성실히 안내할 것을 약속 드리겠습니다.
테라의 변화는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며, 테라팀은 이를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