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예전에 테라는 다중클라가 됐었죠..

근데 언젠가 정책상 다중클라를 허용하지 않기로 바꾸며 막았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한컴퓨터로 여러클라를 돌려보기위해 가상머신으로 삽질도 해봤는데요.. 가상머신으로 하면 되긴됩니다만.. 가상머신으로 실행시킨 클라이언트는 너무 느려서.. (hyper-v나 vmware둘다..) 그냥 접고 있던차에,

클래식서버가 열려서 접속을 해보니, 이거 웬걸.. 본섭 클라이언트랑 클래식서버 클라이언트가 동시 실행이 되더군요

그렇다면 같은 방법으로 본섭클라이언트를 실행시키면 본섭도 다중클라가 될까? 싶어서  한번 해보았더니

아무렇지도 않게 실행이 되더군요


이제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저장장치(하드 OR SSD)에 클라이언트 파일들을 여러개 저장해놓고, 실행할때마다 레지스트리에서 테라 클라이언트가 있는 위치를 바꿔주는 겁니다.

상세한 방법은..

1. 먼저 본섭 클라이언트의 모든 파일을 다른 폴더로 복사합니다. 보통 C:NEXONTERA 폴더에 들어있죠.

이것을 통째로 다른 폴더로 복사를 합니다. 저는 같은 폴더에 TERA1 이라는 이름으로 복사했습니다.


2. 테라를 한번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C:NEXONTERA에 있는 클라이언트가 실행이 됩니다.

3. 로그아웃 후 두번째 접속할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4.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테라 클라이언트가 복사한폴더(저의 경우 TERA1)에 있는걸로 인식하도록 바꿔줍니다.

5. 테라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다른폴더로 복사한 클라이언트가 실행되면서 2개의 클라가 됩니다.

해보진 않았지만.. 같은 방법으로 2개보다 더많은 수의 클라이언트를 실행시킬수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레지스트리에서 클라이언트 위치를 바꾸는 간단한 방법은

http://www.inven.co.kr/board/tera/2152/27337?name=subject&keyword=%EC%84%A4%EC%B9%98

이 글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마 올리면 패치되겠지만.. 아는 사람만 꿀빠는거보단 일단은 모두가 알고, 회사는 정책상 패치의 방향을 정하는게 맞겠지요. 되게 놔두든가.. 안되게 바꾸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