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테라를 몇년간 하면서 느낀건 정말 테라가 어려운게임이면서 알고있어야 하는게 많습니다.


초보 뉴비분들은 물론이고 고인물 분들도 자기직업이 아닌 타직업군에 대해서는 모르는게 있을정도로 어려운 게임입니다.


여기에는 제가 몇년간 테라를 해오면서 얻었던 지식들 '알아야 하지만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게임의 기본적인 이해도를 필요로 합니다.


1. 분노란?

중형몹이상 몬스터들은 분노를 합니다. 몬스터가 분노하게 되면 무기에 있는 분노한 몬스터 공격시 15% 추가피해 옵션에 의해 더 강한 공격을 가할수 있습니다. 극딜기는 분노에 넣는것이 기본입니다.(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탱커는 분노유발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제로 몬스터를 분노하게 만듭니다. 줄여서 '분유'라고 합니다. 보스를 잡을때 들어가자 마자 분유를 사용해 보스를 분노상태로 만든뒤 초반에 모든 극딜기를 쏟아붇는것이 일반적이며 초반에 분노한다고해서 이것을 '초분'이라고 합니다.


1-1. 분노 메커니즘

초분을 사용하지 않은 처음 분노는 보스 피통 90퍼센트에서 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분노한다고 해서 이것을 '자분'이라고 합니다.

분노하게되면 몹 피통이 빨간색으로 변하며 분노가 약 35초간 유지됩니다.

분노가 끝나게 되면 끝난 시점으로부터 10%아래가 다음분노가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예시) 던전을 시작해서 보스 피가 100퍼센트일때 탱커의 분노유발 스킬을 사용 합니다. 35초간 분노가 지속되고 파티원들은 초분동안 보스 피통을 75퍼센트까지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분노는 65퍼센트 시작이고 75~65퍼센트는 '비분노'구간이 되는 것입니다. 비분노 구간을 지나 보스 피통이 65퍼센트가 된다면 보스는 다시 35초간 분노하게 됩니다.


1-2. 분유 운영법

일반적인 파티에서 분유는 '초분'과 '연분'을 합니다. 연분은 연속으로 분노한다고해서 연분이라고 합니다. 자분이 꺼진뒤 다시 분유를 사용해 35+35=70초간 분노하게 만드는것입니다.


처음 진입 하자마자 탱커의 분노유발 스킬을 사용 합니다. 분유의 쿨타임은 3분이고, 진행중 3분이 된 경우 탱커들은 분노유발을 타이밍을 판단해야 합니다.(시간은 미터기로 체크)


아래 1번 2번경우는 답이 정해져있습니다.

1. 3분이 된 시점 몹이 분노상태 -> 분노끝나고 바로 다시 분노(연분) 을 합니다.

2. 3분이 된 시점 몹이 방금 분노가끝나서 다음분노까지 한참남은 경우 -> 그냥 강제로 분노시킵니다.


3번의 경우 매우 애매해지며 탱커들은 빠르게 판단을 잘해야합니다.

3. 3분이 된 시점 몹의 분노까지 2~5퍼센트 남은경우 -> 이 경우 매우 골치아파집니다. 창기팟의 경우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3분 15초가 극딜 타임이기 때문에 남은 15초동안 분노를 만들수있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탱커의 판단에 따라 분유를 바로 쓸지 아니면 연분을 할지 결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극딜주기

딜러들이 극딜을 할 타이밍은 탱커가 누군지에 따라 타이밍이 달라진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2-1. 권술팟

일반적인 권술팟의 극딜주기는 1분입니다. 권술은 태풍연타라는 스킬에 내상이라는 맷집감소 효과를 받을수있는데 이 효과는 1분주기로 받을수 있습니다.(권술분들은 날차 쿨감을 이용해 태풍쿨을 1분까지 줄이는것이 중요합니다)

권술팟에서 사제의 경우 신숨을 통해 심주쿨을 1분까지 줄여 태풍에 심주를 맞출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2. 창기팟

일반적인 창기팟의 극딜주기는 1분 35초~40초 입니다. 창기의 꽃인 신뢰,전의 줄여서 '전신'의 쿨타임이 1분 35초~40초입니다.

(툴팁에서 표기는 2분인데요? -> 비약, 아이템등의 재감효과로 인해 실제 쿨타임은 더 짧습니다)

종종 공팟에서 전신을 쿨마다 사용하지 않고 분노에 맞춰서 사용하는 분들이 계신데 결론만 말씀드리면 쿨마다 써주시는게 더 좋습니다. 쿨마다 써주세요.


2-3. 검탱팟

검탱팟은 공속버프가 항상 적용됩니다. 딜러분들의 극딜기 운영은 권술팟과 다를게 없습니다.


2-4. 2머리 3전신, 2머리 4심주

여기서 머리는 브로치를 뜻합니다. 예전엔 브로치가 아니고 '고룡의 머리'였기 때문에 머리라고 불렀습니다.

(롤에서 제어와드를 여전히 핑와라고 하는것과 비슷합니다)

창기의 경우 전신을 쿨마다 써주는데 첫번째 전신이 0분에 들어갑니다. 두번째 전신이 1분 35~40초에 들어갑니다. 세번째 전신이 3분 15초정도에 들어갑니다. 이때 딜러들은 극딜기와 브로치를 사용해서 모든 버프를 받고 극딜을 하시면 됩니다.

머리를 2번쓸동안 전신을 3번쓴다고해서 2머리 3전신이라고 합니다.


사제의경우 신숨을 통한 쿨감으로 심주의 쿨을 1분까지 줄일수있는데

권술팟의 경우--

0분-1심주(머리), 1분-2심주, 2분-3심주, 3분-4심주(머리)


창기팟의 경우--

0분-1심주(머리), 1분-2심주, 2분-3심주, 3분15초-4심주(머리)

이렇게 극딜타임에 맞춰주시고 이것역시 머리 2번쓸동안 심주 4번쓴다고해서 2머리 4심주라고합니다.


2-5. 딜러가 극딜타임에 맞추는 법

딜러들은 탱힐의 버프에 극딜기를 맞춰야합니다.


딜러는 크게

극딜기 주기가 긴 직업 - 인술, 광전 (2분 30초)

극딜기 주기가 짧은 직업 - 검투, 마공, 궁수, 비검 (1분 15초) 등

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극딜기 주기가 긴 직업은 권술파티에서는 쿨타임 30초정도를 버리더라도 3분에 키는것이 일반적이고,

창기파티에서는 쿨타임을 권술파티에 비해 15초정도 더인 45초를 버리더라도 3분 15초에 키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전신과 브로치를 버리고 쿨타임을 선택해 2분30초에 쌩폭주,쌩선인화를 박는것도 플레이어의 마음이긴하나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극딜기 주기가 짧은 직업은 권술파티에서는 일반적으로 쿨마다 사용하고, 창기파티에서는 직업마다 조금씩 다른모습을 보입니다. 쿨타임을 25초정도 버리더라도 전신에 맞추는것이 일반적이나 검투의 경우는 쿨마다 박습니다. 이것 역시 어떻게 운영할지는 딜러가 정하면 되겠습니다.


2-6. 극딜기는 유동적으로

광전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창기팟 파티딜의 클리어타임이 5분 40초입니다. 이 경우 3분 15초에 폭주를 박으면 다음 폭주쿨은 5분 45초에 돌게됩니다. 폭주 쿨타임이 5초정도 남았지만 2폭주에 보스는 그대로 잡히고 맙니다.

하지만 폭주를 조금 일찍켜서 3분에 킨다고 생각해봅니다. 다음 폭주는 5분 20초에 옵니다. 2번째 폭주에 전신을 받지 못했지만 3폭주를 모두 박는데는 성공했습니다. 필자의 경우 광전유저가 아니라 잘은 모르겠지만 아마 후자의 경우가 딜이 더 많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었던건 고정된 틀에박힌 운영보다는 유동적으로 사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추가로 1용 n회팟의 경우에는 다음 횟수가 남아있다면 기다리는 시간이 길지않도록, 초분에 극딜기를 박을수 있도록 쿨타임을 계산해서 쓰도록 합시다.


3. 스왑

현재는 구할수 없는 아이템인 '울부짖는 분노 아이템'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 2개를 넣고 극딜기를 사용한후 본래장비로 다시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투에 들어가게 되면 장비를 바꿀수 없으므로

극딜기 사용(필의,어강,판넬,선율 등) -> 장비 다시 해방템으로 교체 -> 딜시작

을 하게 되면 딜러의 경우는 극딜기 쿨을 빠르게 돌릴수있고 창기 역시 전신쿨을 빠르게 땡겨올수 있습니다.


스왑을 하게되면 극딜기 운영이 또 달라지기에 유동적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4. 신번, 45출

사제는 '신성의 번개' 스킬에 쿨타임감소 5%, 정령은 '번개의 정령'에 쿨타임 감소 3%가 있습니다.


사제의 경우 시작할때 혼주차징으로 시작하시는분들이 많이 계신데 이는 잘못된것입니다.

탱커의 도발을 보고 빠르게 신번부터 넣어서 탱커와 딜러의 스킬쿨을 감소시키는것이 우선입니다.


정령의 경우 45출을 하는것도 마찬가지 이유에서 입니다. 쿨타임 감소를 미리 받아놓은 상태에서 번정 쿨타임인 15초를 기다려 출발하는것 입니다.


5. 쌘 딜러랑 가면 나의 딜량도 상승한다?


1) 테라는 디피 방어게임 입니다. 무슨말이냐 하면 초분에 박아넣은 극딜을 얼마나 잘 방어하느냐에 따라 나의 딜량이 결정되는것입니다. 그런데 다른딜러가 엄청쌔서 클리어타임을 줄여준다면 그 극딜뽕이 아직 끝나지 않은상태에서 보스가 잡히게 되고 딜량이 평소보다 잘나오게 되는것입니다.


2) 위에서 말씀드렸던 비분노 구간을 엄청나게 쌘 딜러가 와서 빠르게 다 깍아서 순식간에 분노로 만들어 버린다면 분노구간의 비중이 높아져 나의 딜량도 같이 상승하게 되는것입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쓴 글입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나는대로 내용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언,첨언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