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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 켈사이크 상급 공략은 하급 공략을 100%숙지하고 있다는 것을 전재로 쓴 공략이다.

기본적인 개념은 모두 하급공략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하급 공략을 먼저 완벽히 이해하도록 하자.

[링크] 켈사이크 하급 공략종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l=4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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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사이크의 둥지 [상급]

적정 레벨 : 58 이상

최소 아이템 : [무기] 킬리언/검은광대 급 9강 이상, [방어구] 골드리프 7강 이상

클리어 시간 : 20~50

인던 쿨타임 : 6시간

작성자 : 아룬의영광(세라비) / Lunar 길드 / 귀요미창기사

*후방시점 공략 : 클리어 영상 모음편 참고

 

현존 최상급 난이도의 던전 [켈사이크의 둥지] HELL VERSION.

[켈사이크 던전]이 처음 열렸을 때만해도 [켈사이크 하급]을 [공포미궁 하급]처럼 깬다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할 일이였지만 지금은 현실이 되었다. 몇 시간씩 헤딩을 해야 겨우 클리어 하던 [켈사이크 하급]은 이제 공팟에서 처음 만난 사람들과 톡 없이도 간단히 깨버리는 던전이 되어버린 것이다.

 

하지만 [켈사이크 상급]은 하급을 손바닥 뒤집기처럼 쉽게 클리어 하는 이들도 수십 번의 헤딩 없이는 클리어하지 못하는 차원이 다른 던전이다. ‘[켈사이크 하급]은 정말 하급이구나라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상급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 [켈사이크 상급]은 비록 새로운 패턴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하급보다 훨씬 열약한 조건에 있기 때문에 체감되는 난이도가 매우 높다. 하급이 그냥커피면 상급은 TOP.

 

▲ 켈사이크 상급은 난이도가 어렵지만 비교적 최상급(1,2급)아이탬의 드랍률이 높은 편이다.

방어구 보다 무기가 더 잘나오는데 마수의 효과가 서로 다른 얼음발톱과 화염발톱 2종이 있다.

 

 

만랩 컨텐츠 부족을 외치면서도 켈사이크 상급은 도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유저가 공상-검상만 컨텐츠로 알고 켈사이크는 애초에 포기한 던전으로 취급하는 것이다. 물론 그만큼 쉽게 다가갈 수 없고 여러 가지 조건으로 팟을 꾸리기 어려운 곳이지만, 블루홀 입장에서는 현재 최상급 던전(켈사이크 상급)이 활성화 되지도 않은 채 신규던전을 등장시키기엔 너무나도 큰 손실일 것이다.(*우려먹기도 부족한데 쓰지도 못한 컨텐츠를 버릴 리가 없다.) 아마도 켈사이크 상급 던전이 활성화 되기 전에 켈사이크를 뛰어넘는 상위 던전을 추가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룬의영광 서버 루나길드

저희 Lunar(루나)길드는 오픈 베타 때부터 생성되어 오늘날까지 변함없는 세라비 서버의 인던전문, 친목과 중립을 지향하는 길드입니다. 2011년에는 <온게임넷 G-Choice> 비비슈~켈사이크 상급 던전 공략을 소재로 출연하고, 테라인벤의 인터뷰를 가지는 등 게임 내외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테라의 대표길드입니다.

 

루나길드의 특징은 길드 내 고정팟이 없고, 길드팟이 매우 활성화 되어있어 길드원이라면 클레스/장비(아이탬)/숙련도에 관계없이 면접의 고통에서 벗어나 누구나 인던을 쉽게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루나길드원 2명이면 헬팟도 면한다'는 말이 있는데 길원들 대부분이 테라인벤을 통해 유입되었고 정보에 민감한 유저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플레이(컨트롤)수준이 매우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라비 서버 Lunar길드는 현재 켈사이크 상급을 공미 상급 처럼 쉽게 드나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인던과 같은 PVE 공략의 고수, 켈사이크 상급을 목표로 하시는 의욕 넘치고 실력 있는 유저님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힐러를 격하게 아끼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루나길드 홍보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루나길드 모집요강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6&l=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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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사이크 상급에 필요한 준비물

 

무기 : 58탬 킬리언/검은광대 급 6강 이상

켈사이크 상급은 실력이 가장 중요하긴 하지만, 가혹하게도 일정 뎀딜이 나오지 않으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다.

상급에서는 보호막이 수차례 발동하고, 마지막 브레스 구간은 8분 안에 클리어를 해야 한다는 조건이 생기기 때문에 뎀딜이 매우 중요하다.

창기사의 경우도 방패 방어력을 뚫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등급이 높은 창이 도움 된다. 힐러 역시 힐량이 높은 무기가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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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급 던전에 입장하면 주기적으로 [나락의 굴레]에 걸리게 된다.

 

"나락의 굴레가 영 좋지 않은 곳을 스처서.. 선생님은 앞으로 뎀딜과 생존스킬을 제대로 쓸 수가 없어요."

"모든 스킬 쿨타임이 2배가 됬다 이말인가?.. 의사양반 이..이게 무슨 소리요! OO라니.. 내가 OO라니!"

 

 

● 방어구 : <오샤르 골드리프>

켈사이크 상급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골드리프 방어구를 풀셋으로 맞추어야 한다.

골드리프는 켈사 하급 던전에서 드랍되는 <파멸의 구슬>을 모아 교환받을 수 있다.

 

[나락의 굴레]60초간 이동속도를 50% 감소시키고, 모든 스킬쿨타임을 2배로 증가 되는 해제 불가능한 디버프.

나락의 굴레의 페널티는 쉽게 말해 뎀딜, 힐링 그리고 회피와 같은 생존 능력이 절반으로 떨어져 캐릭터가 OO가 되는것이다.

 

<골드리프 방어구>는 이와 같은 비극에 저항하는 능력을 가진 아이템으로 풀셋을 맞추어야 100% 저항할 수 있다. 따라서 켈사이크 상급에 도전이라도 하기 위해서는 팀원 전원이 골드리프 방어구를 풀셋으로 맞추어야 한다. <골드리프 방어구>는 기존의 장비에 비하여 방어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착용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일종의 패널티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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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골드리프 풀셋을 마추기 위해서는 총 105개의 구슬이 필요하고 1회 클리어에 21개씩 나오니 하급을 5회 클리어 하여야 한다.

상급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0회 이상은 클리어 해보고 많은 경우를 겪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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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리프 방어구의 옵션

골드리프 방어구는 일반 봉인으로도 명품이 아주 잘 뜨는 아이템이다. 명품이 쉽게 뜨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명품 굿옵을 띄우는데 열을 올리는데, 확실하게 명품 굿옵(1중 2힐/2중 1힐 이상)을 띄우는 것이 아니라면 일반 지존옵(2중 2힐)을 띄우는 것을 추천한다.

 

권장옵션 : 7강 1중 2힐 / 2중 1힐 이상 (중형 데미지 감소 / HP 회복량 증가)

명품이 잘 뜬다고 해서 켈사이크 상급은 명품을 띄워야 클리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켈사이크 상급에서 사망하는 원인은 맞아 죽는것 보다 업화/저주에 의해 사망하는 경우가 더 많다. 맞지 않아도 힐을 많이 받아야 하는 구간이 많고, 실제로 켈사이크 상급은 평타/광역 기술을 한대도 맞지않는 것을 목표로 하여야한다.한대라도 맞게되면 조상님이 반갑게 손을 흔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 물론 아이템이 좋으면 보다 수월하겠지만 반드시 고강의 명품이 필요하진 않은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일반 옵션의 8강 골드리프 갑옷을 사용하고 있다.

 

 <신형의 물약>

신규 던전인 [비비슈의 실험실]에서 획득 할 수 있는 아이탬. 나락의 굴레에 저항할 확률을 15% 증가시키고 최대 5회(75%) 중첩 가능하다.

다만 사망시 효과가 사라지고 재사용시간이 3초 존재하기 때문에 켈사이크 상급에서 노다이 클리어가 쉬운일이 아닌것을 감안하면 실용성이 낮은 아이탬이다. 효과 지속시간을 줄이더라도 누어도 효과가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한다면 켈사 상급에서 각광받는 아이탬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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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모품 준비할 수 있는 모든것!

 

▶ 회복 포션 : 지속성 회복 물약, 재생의 물약, 재생의 영약, MP회복 물약, 마법 붕대 등

쿨타임이 중복되지 않는 모든 종류의 포션을 준비한다.

 

 

 

보조 포션

▷ 각성의 물약 : HP회복 성능(효율)을 높여주는 효과.

소멸의 물약 : 후반부의 저주 중첩구간때 소멸 물약을 적절히 사용하면 클리어에 도움이 된다. (4구간 설명 참고)

길드 포션 : [공격력/방어력, HP/MP회복] 4종류가 있는데 이 중 공격력과 HP회복 포션이 유용하다.

 

길드 포션 타입 1

종류

공격력 강화 시약

방어력 강화 시약

능력

5 증가

맷집 13 증가

비용

발키온 훈장 20

 

길드 포션 타입 2

종류

HP 회복 시약

MP 회복 시약

능력

5초 마다 HP 1%

5초 마다 MP 1%

비용

발키온 훈장 20

* 같은 타입의 포션은 중복 되지 않는다.

 

컨디션 포션 : 활력의 성수. 전투 활력 성수, 영원의 성수

켈사이크 상급은 크리스탈을 못 끼거나 활력을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전투상태에 돌입하는 시간이 짧고, 전투상태가 아예 풀리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전투 활력을 준비하여야 한다. 영원의 성수를 사용하여 컨디션이 하락하는 것을 막고 후반부에서는 전투 활력으로 컨디션을 보충한다.

 

주문서 : 보호의 주문서, 공격 속도 증가 주문서

상급에서는 보호의 주문서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구간이 많이 있다. 넉백에도 저항하는 완소아이탬.

켈사이크 상급에서는 치명타가 거의 뜨지 않기 때문에 공속 주문서를 제외하면 쓸 만한 주문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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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센스 있는 현대인의 필수품 마법 붕대, 전투 활력, 신속 부활 주문서

센스 있는 사람들만 사용하는 완소아이탬.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런 아이템이 있는 줄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켈상에 도전한답시고 이런 아이템을 활용할 줄 모른다면 이미 실격인 셈이다. 위의 3가지 아이템은 모두 명품관에서 판매한다.

 

마법 붕대 : 부활 후에는 활력만 쓰는 것이 아니다.

부활이 되고 활력과 붕대를 동시에 사용하면 전투에 돌입하여도 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힐러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다.

 

전투 활력 : 켈사이크 상급에서는 전투상태가 해제되지 않고 전투에 돌입하는 시간도 매우 짧다.

한번 죽으면 크리스탈을 못 끼거나 활력을 못 먹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전투 활력이다.

또한 켈사이크 상급 후반부까지 생존해 있으면 컨디션이 크게 하락하는데 이때도 전투 활력을 사용하여 컨디션을 보충한다.

 

신속 부활 주문서 : 말 그대로 시전속도가 매우 빠른 부활 주문서이다. 기적을 낳는 부활 주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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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사이크 상급 파티 조합

기본적으로 근딜과 원딜러의 조합이 이루어져야한다. 결계(보호막)패턴이 몇 차례 있기 때문에 근딜러에 올인하거나 원딜러 올인은 위험한 선택이다. 초행으로 도전하기에는 2힐 조합이 안정적이다. 초행 원 헤딩으로  상급을 클리어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2힐으로 경험을 쌓은 뒤에 1힐에 도전하는 것이 현명하다.

 

켈상 공략에 많은 사람들이 묻는 질문이 어떤 캐릭터(딜러)가 좋냐 나쁘냐 문제인데, 필자가 판단하기로는 모든 직업이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 볼 때 켈사이크에서는 벨런스가 잘 맞다고 생각한다. 다만 검투사의 경우는 탱커로는 불리한 점이 많고 정령사는 1힐 팟에서 매우 어렵다는 것.

 

/ 2/ 2 : 헤딩팟 혹은 정령사가 포함된 팟.

힐러가 2명으로 안정적이지만 딜러의 역량이 매우 중요해진다. 2딜 2힐 조합은 1급 무기가 권장될 정도로 뎀딜이 잘 나와 주어야 수월하다. 또한 후반부의 저주구간 때 고중첩을 유지하여야 하므로 힐러가 2명이라고해서 결코 쉬운것은 아니다.

 

/ 3/ 1 : 숙련자 팟에서 권장.

딜은 안정적이지만 힐러의 부담이 막중해 진다. 1힐의 경우는 힐러만 신컨이면 되는 것이 아니라 탱//힐 모두 숙련되어야 클리어 가능하다. 정령사의 경우는 1힐을 감당하기가 매우 어려운데 4인팟으로 도전하거나 팀원들이 포션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클리어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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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과정

■ 0. 낭떠러지와 트랩

1. 수호자의 방

2. 켈사이크 전

 

켈사이크의 패턴과 공략 목차

PART 0. 업화 디버프 관리 방법 

PART 1. 보호막과 결계 (100~76%)

PART 2. 장판과 점프 공격 (75~56%)

PART 3. 죽음의 결계 (55~46%)

PART 4. 저주와 브레스 (45~11%)

PART 5. 분노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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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 동영상] 트랩, 수호자의 방 (트랩에 자꾸 죽으시는 분만 보시길..)

  

 

0. 트랩과 낭떠러지

상급의 트랩은 통과할 수 있는 시간이 짧다. 첫구간에서는 트랩이 겹치는 시간이 있어 그냥 맞으면서 통과하여야 한다.

이때 <마법 붕대>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이후 구간에는 트랩이 꺼지는 것을 기다렸다가 잽싸게 건너면 된다.

 

 

1. 수호자의 방

수호자들의 체력과 데미지가 훨씬 강해졌고, 빨리 처치하지 못하면 동료를 깨우게 된다.

깨어난 동료는 매즈하여 한 놈씩 차례로 처리한다. 특히 무사가 매우 강하니 먼저 처리하자. 너무 쉽게 봤다가 전멸할 수 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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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켈사이크 전당

 

수호자의 방을 지나면 켈사이크 전당 앞을 거대한 문이 막고있다. 3분 주기로 열리고 아주 잠깐 열려있기 때문에 제때 들어오지 못하면 많은 시간 낭비가 발생한다. 이 문은 죽은 사람이 젭싸게 뛰어와 다시 합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설치되었으며, 아이탬 외부판매가 어렵게 방해하는 장치이다.

부적을 쓸 때 나락의 굴레를 고려하여야 한다. 2분마다 나락의 굴레 효과가 적용되어 순간적으로 전투상태로 돌입하는데,

부적이 활성화 되어 지속시간을 날리거나 실수로 덮어 쓰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자. 켈사이크 전당에 들어와 필드 아래로 떨어질 때(켈사이크 공략 시작) <말타기 스킬>을 연타하면 낙하 후딜이 사라져 켈사이크에 붙기 쉬워진다.

 

 

 

● 켈사이크 상급 공략 요약 정리

켈사이크 상급 공략은 총 5구간으로 나누어진다.

 

단계

패턴

공략

1구간 100~76%

보호막과

결계

뎀딜과 생존이 관건. 보호막은 2분 주기로 반복된다.

켈사이크 상급은 디버프 시간이 130초에 불과하며 불/얼음기둥은 시도 때도 없이 발동한다.

2구간

75~56%

장판과 점프

/얼음 장판이 생성된다.

점프 패턴은 포효 모션으로 구분한다.

큰 점프는 창기사 방막의 도움을 받는다.

3구간

55~46%

죽음의 결계

HP회복이 불가능하다. 죽음의 결계는 1분 주기로 발동하고 결계가 해제되면 빠르게 재정비 하여야 한다.

4구간

45~12%

저주와

브레스

저주 중첩을 이용하여 8분 안에 클리어 하여야 한다. 브레스는 2분 주기로 반복되고 8분 이후에는 수호석이 형성되지 않고 1분 주기로 브레스가 반복된다.

5구간

11~0%

분노

켈사이크가 분노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 패턴이 등장한다. 성화를 적절히 사용하여 극딜로 마무리 짓는다.

* 한줄로 요약하자면 양발을 제외하고 한대도 맞지 않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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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 업화 디버프 관리 방법

초행 유저들이 켈사이크 상급을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업화 디버프에 의한 사망이다. 켈사이크 상급 클리어를 위해서는 시간 관리를 못해 사망하는 경우는 절대 없어야 한다. 켈사이크 상급은 하급과 달리 1:30에 불과한 디버프 시간에 구르기, 꼬리치기, 작은 포효 등의 더러운 패턴들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디버프를 바꾸는 것에 많은 변수가 생긴다. 디버프를 갱신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면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1. 양발 패턴 30초 주기. 패턴 발동 주기와 거의 일치.

테트리스의 작대기에 비유되는 가뭄의 단비같은 존재 양발 패턴. 초보자들은 양발패턴이 언제 발동하는 지 몰라 우왕좌왕하다가 결국 눈앞에서 양발을 놓치고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업화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면 뎀딜에 집중을 할 수 없게 되어 공략이 어려워 진다.

 

 

[기본] 업화 관리 방법 : 양발 패턴 완벽 분석

 

남은 업화 시간을 활용!

업화 디버프의 시간이 1:30초 인 것을 활용하면 양발 패턴이 언제쯤 등장하는지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양발 패턴은 30초 주기로 등장한다. 1:30초(표기2분)의 디버프가 59초 단위로 바뀌면 곧 양발 패턴이 발동한다는 뜻이고, 30초가 되었을 때도 곧 양발 패턴이 발동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두 숫자만 기억하면 언제쯤 양발이 발동하는지 정확히 예측가능하고 계획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양발 패턴에 대한 불안감이 사라지면 뎀딜에 집중 할 수 있게 되고 훨씬 수월하게 클리어 가능하다.

 

*만약 30초일 때 양발을 받지 못하면 다음번의 양발패턴이 떴을 무렵에는 이미 죽어있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디버프 시간이 30초 미만에서 양발을 놓치게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디버프를 갱신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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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양발 패턴의 발동주기는 켈사이크의 패턴에 의해 조금씩 오차가 생기는데 이 때문에 거의 큰 패턴이 시작된 직후에 바로 등장한다. 보호막이 시작한 직후-양발 / 보호막이 깨진 직후-양발] 등 큰 패턴이 바뀌는 시점마다 양발이 등장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주의!] 사제의 수호자의 성역 스킬이 업화 디버프를 저항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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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업화 관리 방법, 브레스 구간 업화 관리

 

2. 얼음 폭풍 패턴에서 점프

불기둥과 얼음폭풍, 브레스 패턴을 활용하여 디버프를 갱신하는 센스도 필요하다.

얼음 폭풍은 총 10타 공격. 횟수를 세어서 7타쯤에 점프하여 얼음폭풍에 맞으면 넉백 되어 튕겨 나오게 되고 안전하게 디버프를 갱신할 수 있다. 주의할 것은 [수호의 갑옷 / 보호 주문서] 를 사용하면 안된다는 것. 넉백에 저항하여 오히려 위험해 질 수 있다.

창기사의 경우는 방막중 [반격 찌르기]를 사용하면 절반의 데미지를 입으면서 쉽게 디버프를 갱신 할 수 있다.

 

 

3. [고급] 브레스 구간 업화 관리 방법

본격적인 켈사이크 상급 공략으로 돌입하는 4구간(브레스)에 해당하는 공략. 브레스 구간 부터는 업화관리가 매우 어렵게 된다. 저주는 계속 중첩되고 2분 주기로 켈사이크가 브레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업화관리를 제때 하지못해 사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브레스 구간에서 고수들이 사용하는 업화를 가장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

 

① 브레스가 발동하기 전에 얼음으로 갈아타고 유지한다.

② 브레스가 발동하면 자동으로 얼음이 불로 바뀐다.

브레스 직후에 이어지는 양발 패턴(얼음)을 무시한다.

④ 30초~1분후에 발동하는 양발때 얼음으로 디버프를 갱신한다.

⑤ 다시 처음 단계로 돌아가게 되고 과정을 반복한다.

 

핵심은 브레스가 발동하면 얼음이 불로 바뀌는 것을 이용하는 것.

업화 디버프의 지속시간은 1:30이고 브레스가 발동하는 주기는 2분이다. 브레스를 이용하여 얼음을 불로 바꾸고, 첫번째 양발 패턴을 무시하면 후에 얼음 속성을 한번만 받아도 업화 디버프가 무한 유지되는 것이다. [이해가 어렵다면 위의 동영상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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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사이크 상급의 광역 패턴

하급과 달리 상급에서는 힘축과 불기둥/얼음 폭풍의 시간주기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

그 이유는 ①워낙에 자주 등장하고 ②변수가 많으며 ③구간마다 주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정확한 주기를 찾아내는것이 무의미 할 정도이니 불시에 이러한 패턴이 뜨더라도 대처할 수 있을 정도의 내공이 필요하다.

광역기술 패턴은 공략에 따로 설명 되지 않더라도 시작부터 끝까지 우리와 함께한다고 생각하자^^ 

 

 

※ 힘 축적 - 신의 성화 투척순서 TIP

힘 축적 발동 횟수 *공략 시간에 따라 다름.

 1구간2구간3구간

4구간

5구간
 1~2회0회1회2~3회0~1회

  

켈사이크 상급에서는 (숙련 팟 기준으로) 총 5~6회의 힘 축적이 발동한다.

상급은 공략시간이 길고 2구간에는 힘 축적이 나오지 않아 1구간에 성화를 던진 유저의 성화의 쿨타임이 마지막에 다시 돌아오게 된다.

후반부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켈사이크 상급의 마지막 구간인 5구간에 남아있는 신의 성화를 모두 소비하여 스턴을 연계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생존률이 높은 클레스가 중요한 타이밍에 던지는 것인데

하급에서는 방어력이 낮고 경험이 적은 유저가 먼저 던졌지만, 상급에서는 방어력이 높고 경험이 많은 유저가 먼저 던지는 것이 좋다.

1구간에 먼저 성화를 던지면 4~5구간에 다시 성화 쿨타임이 돌아와 한번 더 성화를 사용할 수 있다. 

[신의 성화 투척순서] 중갑 → 경갑 → 연갑 → 중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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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켈사이크의 광역기술은 보호막-결계 패턴이 등장하는 동안에만 등장하지 않는다.

(*파워) 루나길드에서는 성화 순서를 정할 때 매우 공평하게 /주사위 빵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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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RT 1. 보호막과 결계 (제1구간 : 100~76%)

켈사이크 하급에서 날고기는 사람들도 악몽의 켈사이크 앞에서는 숙연해 진다. 켈사이크 상급에 처음 도전한다면 1구간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완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상급을 클리어 하기위해서는 1구간에서 최소한 팀원 전원이 한 번도 죽지 않을 정도의 내공과 팀웍이 갖추어야 그나마 클리어 가능성이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켈사이크 공략중 기본적인 실수(업화, 신의 성화, 브레스)가 자주 발생한다면 하급에서 더 많은 경험을 쌓고 재도전하는것을 추천한다.

 ※ 1구간 힘축적 : 공략 시작 이후 약 1분 20초 에 첫 등장 / 약 3분 주기로 반복

 

 

[HD 동영상] PART 1. 보호막과 결계

 

1. 보호막

보호막은 [약 1분 20초 : 첫번째 힘축적] 직후 발동하고 해제 이후 약 1분30초 주기로 재등장 한다.

상급의 보호막은 50만 데미지를 주어야 해제된다. 보호막이 발동된 상태에서도 켈사이크가 미친 듯이 발악하기 때문에 뎀딜을 넣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다. 하급과 마찬가지로 생존과 뎀딜이 중요시되는 구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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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결계

[원딜-근딜-반복] 차례로 데미지가 감소하는 결계가 보호막과 함깨 등장한다.

무기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보호막을 못 깨는 경우는 딜러의 딜사이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고, 힐이 딸려 실패하는 경우는 힐러의 잘못도 있지만 딜러의 비협조 역시 크게 작용한다. 딜러들은 힐을 한번에 받을 수 있도록 다 같이 모여 있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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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장판과 점프 공격 (제 2구간 : 75~56%)

켈사이크 상급공략 중 가장 쉬운 구간이다.

불 장판, 불 장판2, 얼음장판 의 3가지 장판이 차례로 깔리고 광역 기술, 돌진-점프 순의 단순 패턴이 이어진다.

참고로 2구간에서는 힘축적, 발끌기, 꼬리치기, 빙글 돌기와 같은 까칠한 패턴이 발동하지 않는다.

※ 2구간 힘축적 : 2구간에서는 힘축적이 발동하지 않음.

 

 

[HD 동영상] PART 2. 장판과 점프 공격

 

1. 장판

75%에 돌입하면 무능의 결계가 발동하고 켈사이크의 앞발 공격에 장판(잔상)이 남게 된다. 이 장판에 잠깐 들어갔다 나오면 디버프를 갱신 할 수 있는데 이 덕분에 디버프 시간관리가 매우 쉽다. 변수로는 어그가 튀었을 경우 좀처럼 장판을 깔지 않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것만 조심하면 디버프 관리를 못해 죽을 일은 거의 없다.

 

장판은 30초간 지속된다. 얼음의 경우 23초 때 사라지는 듯 보이지만 30초 까지 여전히 남아있으니 주의하자.

2구간에서 탱커의 임무는 어그를 놓치지 않고 장판을 이쁜 모양으로 까는 것이다. 좌우로 이동하면서 한쪽은 불 / 한쪽은 얼음의 모양이 나오도록 하여 업화 관리가 쉽도록 배치하고, 그 사이에서 탱,딜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좋다. 한자리에 고정하여 탱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팀원들의 업화 갱신이 힘들고(얼음 받기가 어려움), 탱커의 체력이 많이 까질 수 있어 힐러에게 부담이 되며, 방막을 유지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어그를 놓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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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탱커와 켈사이크가 일직선이 되는 위치를 절대로 피하여야 한다. 얼음 장판은 탱커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25m까지 날아가는데 이것에 맞게 되면 원킬날 수 있다. 창기사가 장판공격을 그대로 맞으면 반피가 될 정도의 위력이므로 절대로 탱커 주변을 어슬렁거리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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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르기 포효 - 점프 연계

바닥의 장판이 깔리면 켈사이크가 랜덤 대상에 구르기 공격 후 포효를 하고 점프 공격이 연계된다.

이 패턴은 작은(약한)/(강한) 점프로 구분되는데 포효 모션을 구분하여 이에 대처하여야 한다.

 

[HD 동영상] PART 2-2. 작은/큰 점프 구분 방법, 큰 점프 회피 방법.

 

구르기(랜덤어택) - 포효 - (랜덤 어글자를 향하여) 작은 점프

구르기(랜덤어택) - (랜덤 어글자를 향하여) 포효 - ※점프

 

작은 점프의 경우는 아주 약한 제자리 점프 공격이다. 반면 큰 점프는 힘축적 모션과 동일하고 데미지 역시 매우 강력하다. 큰 점프 패턴이 발동하면 켈사이크가 랜덤어글자를 향해 먼 멀리까지 날아와 공격을 가한다. 어지간히 도망가도 끝까지 따라오기 때문에 랜덤마크가 뜨면 무작정 도망가지 말고 창기사를 찾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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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점프 공격창기사 방막 뒤에 서 있으면 데미지의 70%가 감소되는 효과를 이용하여 공략한다.

큰 점프 패턴이 발동하면 창기사가 랜덤어글자를 방막으로 보호해주는 것. 큰 점프에서는 창기사는 [철갑의 의지]와 <보호의 주문서>를 함께 사용한다. 보호받는 플레이어도 <보호의 주문서>를 사용한다. 사제의 경우는 [수호의 갑옷], 정령의 경우는 [정기흡수]를 사용하면 데미지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광전사의 경우는 창기사 방막 뒤에서 [무기 막기]를 하면 데미지 흡수가 되지 않으니 가만히 있자.

 

※ 큰 점프를 완전히 회피하는 방법 (동영상 참고)

1. 큰 점프 직전에 전진스킬을 사용하여 빠르게 이동하면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2. 큰 점프 예비모션때 켈사이크 뒤로 이동하면 엉뚱한 위치로 점프한다.

3. 50m이상 완전히 벗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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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창기사의 수호의 맹세 스킬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창기사 본인과 보호 대상의 방어구가 좋지 않은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방어력이 낮으면 많은 데미지가 전이되어 한 번에 훅 갈 수도 있다.

(*참고) 정령사의 경우 <번개/수호의 정령>을 계속 소환해주는것이 도움이 된다. 정령사의 소환물은 다운(넉백)유발이 대단히 높은데 큰점프 랜덤 대상이 되거나 운이 좋으면 큰점프를 캔슬시킬 수도 있다. 평상시에도 불/얼음 광역을 끊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양발 패턴을 캔슬시킬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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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 동영상] PART 2-3. 재정비 방법

 

3구간 직전 : 재정비 방법

켈사이크 상급은 기본적으로 전투상태가 풀리지 않기 때문에 재정비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2구간은 켈사이크의 패턴이 단순하고 업화관리가 쉽기 때문에 재정비를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재정비 방법은 3구간으로 넘어가는 직전인 56% 정도에 탱커를 제외하고 모두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는것. 2딜 2힐일 경우 부적이 없거나 크리스탈 정비가 되지않은 상태에서 도전하는것이 힘들기 때문에 재정비를 하는것이 좋다. 다만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탱커는 위에서 설명된 [큰 점프 완전히 피하는 법]을 참고하여 생존한다.

밖으로 나가면 업화 때문에 반드시 죽어야 한다.

재입던하면 문앞의 계단 아래에서 부적을 한다. (계단 위로 올라가면 업화에 걸려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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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재정비 때 빨리 죽는 방법은 던전 밖에서 결투로 피를 깎는 것이다. 업화 지속피해 데미지로 바로 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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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3. 죽음의 결계 (제 3구간 : 55~46%)

55%에 돌입하면 죽음의 결계와 50만 보호막이 형성된다. 죽음의 결계가 발동하면 모든 HP회복 수단이 통하지 않게 된다.

힐과 포션을 아무리 사용하여도 HP가 회복되지 않고 서서히 HP가 줄어드는 구간이다. (MP회복과 정화는 가능)

결계를 빨리 깰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뎀딜능력이 중요하다.

 

※ 3구간 힘축적 : 55% 돌입 이후 약 1분 10초.

시기적으로 [첫 번째 죽음의 결계 이후 ~ 두 번째 죽음의 결계] 때 발동. 3구간에서는 힘축적이 1회 등장. (2번 보면 헬팟일듯)

 

 

[HD 동영상] PART 3. 죽음의 결계

1. 보호막

55% 시작과 동시에 결계와 보호막 발동 / 보호막 해제 후 1분 주기로 반복.

PART1의 보호막과 같은 개념. 마찬가지로 50만 데미지를 주면 해제된다.

다만 죽음의 결계가 데미지 감소 패널티가 없기 때문에 더 쉽게 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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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죽음의 결계 

데미지 감소 패널티는 없지만 HP회복이 불가능 하다. 죽음의 결계 공략은 뎀딜과 힐러의 빠른 재정비 능력에 달려있다.

 

죽음의 결계 공략

56%

결계 직전

죽음의 결계가 발동하기 직전인 56%만피(HP 100%)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55%

결계 시작

죽음의 결계 발동 중에는 불필요한 공격에 피격되어서는 안 된다.

다행이 결계 때는 불/얼음기둥은 발동하지 않는다.

 

사제

버프를 재정비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수호의 갑옷을 사용한다.

정령

구슬을 많이 깔아두고 적절한 타이밍에 번개 / 파괴의 정령을 사용.

결계 발동 중에 힐러가 할 수 있는 일은 적어지지만 역할은 중요하다.

 

결계 해제

 

50만 데미지를 주어 보호막을 깨면 죽음의 결계가 해제된다.

결계가 해제되면 즉시 힐을 주고 다시 만피 상태를 유지한다.

참고 사항

1. 죽음의 결계는 해제 후 1분 주기로 재 발동한다.

2. 결계 해제 후에 [불/얼음 광역 스킬]이 반드시 등장.

3. 첫 번째 죽음의 결계 이후 ~ 두 번째 죽음의 결계 때 힘축패턴이 등장한다. (55% 이후 1분10초)

4. 죽음의 결계를 해제 하지 못하면 [켈사이크의 분노]버프가 발동하여 클리어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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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보호막을 깨도 캐릭터 상태 창에는 결계 버프가 바로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상태 창에 결계버프가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고 힐을 넣어야 한다.

[주의!] 죽음의 결계가 해제되는 모션 중에 스턴이 들어가면 죽음의 결계가 해제되지 않고 0초가 될 때까지 유지된다.

힘축-성화 타이밍에 간혹 발생하는 문제, 피말리는 경험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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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4. 저주와 브레스 (제 4구간 : 45~11%)

켈사이크 공략 후반부에 접어드는 구간으로 난이도가 크게 상승한다.

켈사이크의 체력이 45%가 되면 [무능의 결계와 포효]가 발동하면서 죽음의 4구간 진입을 알린다. 이떄부터 [켈사이크의 저주]가 중첩되기 시작하고 [켈사이크의 수호] 버프가 발동하여 켈사이크의 방어력이 4로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8분이 넘어가면 브레스 수호석이 소환되지 않아 브레스를 피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클리어를 성공 시켜야한다.

 

4구간에 추가되는 패턴 중 주의해야 할 것은 [작은 포효~양발 연계][힘축적 예비모션(fake)]이다. 작은포효 이후 두번 연속으로 양발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작은포효로 스턴에 걸려 양발에 깔려 죽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 그리고 힘축 예비모션이 자주 나오는데 힘축적이 아니고 훼이크 모션이니 당황하지말고 성급히 성화를 던지는 일이 없어야 한다.

 

 

[HD 동영상] PART 4. 저주와 브레스

 

※ 4구간 힘축적 : 45% 시작 후 1분 / 이후 2분 주기로 반복.

4구간에서는 힘축적이 보통 2~3회 등장. 힘축적 발동 시 힐러가 스턴에 걸리게 되면 큰 위기가 될 수 있다.

 

 켈사이크 상급 공략은 4구간 부터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어렵다. 켈사이크는 미쳐 날뛰는듯 하고 순식간에 저주가 중첩되어 케릭터의 체력이 춤추는 상황에서 업화관리에 신경을 쓰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때 효율적으로 디버프를 관리하는 방법이 있는데

[PART 0. 업화 디버프 관리 방법 - 3.(고급) 브레스 구간 업화 관리 방법]에 소개되어 있으니 다시 확인하자.

 

 

 

1. 켈사이크의 저주

방어력이 4배 강해진 켈사이크를 8분 안에 잡는 것은 저주 중첩을 이용하는 방법 뿐이다. 켈사이크의 저주는 3초마다 1씩 중첩되고 PC의 체력이 초당 1%씩 감소하지만 힘이 2배로 상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저주 중첩을 높게 유지하면 힘이 증가하여 8분 안에 공략이 가능하게 된다.

 

 

[HD 동영상] PART 4-2. 저주 중첩

 

[22힐]일 경우는 고중첩을 유지하기에 용의하고 20중첩 이상을 유지하여야 한다. (20~30중첩)

[3딜 1힐]의 경우는 15중첩 선을 유지하고 20중첩이 넘어가면 위험하다. (15~20중첩)

 

20중첩이 되면 PC의 힘이 40배 증가하지만 초당 10%의 체력이 깎인다.

즉 10초만 힐이 안 들어와도 죽는 셈인데 힐러의 부담과 역할이 막중해 진다.

 

 

탱커

딜러들의 저주가 중첩될수록 어그를 유지하기 어렵다. 어그 스킬을 쿨이 남아돌지 않게 퍼부어야 하고

켈사이크의 공격을 100% 방어하여야 한다. 딜러들 신경 쓰기도 바쁜데 탱커가 한 대라도 맞게 되면 힐러에게 큰 부담으로 돌아간다. 탱커의 경우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정화가 필요 없다.

딜러

딜러들이 힐러를 배려해 주지 않으면 절대 클리어가 불가능하다.

힐을 받기 쉽게 딜러들이 모여 있어야 하고 고중첩 때는 포션을 사용하여 힐러를 도와야한다.

고중첩에서 어그가 유지되도록 탱커를 돕는 방법은 <소멸의 물약>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소멸의 물약을 사용하는 정확한 타이밍은 아래 참고.

힐러

쉴 새 없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힐을 사용하여야 한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체력과 디버프 시간을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힐러의 난이도가 가장 절정으로 높아진다. 힐러의 정화 사용 판단에 따라 켈사이크 클리어 성공여부가 갈리게 되는 것이다.

 

정화는 힐이 감당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저주를 해제하고, 딜러들이 출혈에 걸리면 할 수 없이 정화를 해주어야한다. 브레스 패턴이 발동했을 때도 정화를 사용. 딜러가 죽는 긴급 상황에서도 팀원들을 정화시킨 다음 부활을 사용해야한다. 정화를 하지 않고 부활시키면 한명이 살아나고 나머지가 다 죽는 셈.

 

그리고 디버프 관리를 못해 자신이 죽기 직전에도 팀원들을 정화하자.

자기가 죽으면 다 끝나는 것처럼 이 타이밍에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힐러가 간혹 있다.

공통

*힘 축적 때 힐러가 랜덤 스턴에 걸리게 되면 정화와 힐이 불가한 상황이 되어 큰 위기에 빠질 수 있다.

이때 딜러들은 포션을 사용하여 시간을 벌고, 힐러 주변에 모여 정화와 힐을 받기 쉽도록 준비해야한다.

 

*탱이나 힐러가 죽거나 딜러 다수가 한 번에 사망하는 등 헬팟이 발생하면 딜러들은 딜을 중지하고 힐러 쪽으로 가까이 모인다. 힐러는 정화를 계속하면서 탱//딜 순으로 부활을 시킨다.

 

 

자연적으로 디버프가 해제되는 경우.

한발 공격에 피격,방어 / ② 불,얼음 광역에 피격,방어 / ③ 빙글 돌기 공격에 피격,방어

 

위의 세 가지 경우에는 정화를 하지 않아도 디버프가 사라진다.

탱커의 경우는 따로 정화를 하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디버프가 해제된다. 광전사의 경우도 각종 패턴에 맞거나 방어할 때 디버프가 해제된다.

2힐 2딜 조합의 광전사의 경우에는 중첩이 풀리지 않도록 무막하지 않고 무빙으로 패턴을 피하고 디버프를 유지하여야 뎀딜이 된다.

 

<*소멸의 물약> 사용 타이밍

고중첩 때 가장 데미지가 강한 기술을 사용하기 직전 사용. (: 20중첩 지옥불/풀차지 스킬을 사용하기 직전)

소멸의 물약을 가장 절정인 스킬을 사용하기 직전에 활용하면 어그로 누적이 줄어들어 탱커의 어그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일단 어그가 순간이라도 튀면 켈사이크가 좀처럼 자리를 잡지 못하고 양발공격을 사용하지 않는 패턴이 발동하기 때문에 어그가 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어그가 넘어온 후에 사용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소멸의 물약은 가치가 저평가되고있는 아이탬이지만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재사용 시간을 30초로 줄였다면 쓰는 사람이 많았을 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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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레스

브레스는 45% 이후 2분주기로 발동한다8분에는 브레스의 수호석이 발동하지 않는다.

따라서 4구간 시작 이후 8분, 3번의 브레스의 기회 안에 클리어 해야하는 것.

 

0:00()

2:00

4:00

6:00

8:00

9:00

10:00

45% 돌입

1

브레스

2

브레스

3

브레스

4

브레스

5

브레스

이후 동일

비고

2분 주기 / 수호석 생성

1분 주기 / 수호석 없음 [헬팟]

 

 

수호석을 깨는 방법과 정확한 타이밍

상급 보호벽은 3초 에 불과한 시간동안 유지된다. 따라서 수호석을 깨는 타이밍 역시 3초의 오차밖엔 허용되지 않는다. (하급은 5초)

하급과 달리 상급 브레스는 수호석이 한 번에 파괴되지 않고, 보호벽이 올라오는 시간도 더 짧다.

 

[HD 동영상] PART 4-3. 브레스-수호석 공략법.

*동영상 자막 정정 : 2초(02;29f) → 3초

 

① 브레스가 발동하면 모두 보호벽 뒤로 이동하고 창기사의 포획(사슬)을 이용하여 수호석을 끌어온다.

② 끌어온 수호석을 창기사가 평타를 사용하여 반피로 만들어 둔다.

③ 창기사는 한방 스킬이 없어 정확한 타이밍에 수호석을 깨기가 힘들다. 반피가 된 수호석을 딜러가 정확한 타이밍에 깨는 것이 좋다.

④ 수호석을 깨는 가장 정확하고 안정적인 타이밍은 보라색 파동이 보이는 시점.

(*참고) 브레스가 끝나고 켈사이크가 땅으로 내려오는 순간에 너무 빨리 접근하면 원킬에 죽는다. [동영상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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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팟] 8분 이후 4차 브레스 발동 시 켈사이크가 완전히 부활하여 수호석이 나오지 않는다!

창기사가 가장 앞에서 방어를 하고 생존자들은 창기사 뒤에 붙는다. 모든 수호 버프를 사용하고 브레스가 지나갔을 때 생존해 있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신뢰의 오라+수호의 맹세>를 사용하면 창기사만 사망하고 나머지는 생존 할 수(도) 있다. 창기는 차캣습니다..

이후에는 1분 주기로 브레스가 발동하기 때문에 8분 이전에 분노구간으로 넘어가지 못하였다면 사실상 클리어가 힘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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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5. 분노 (제5구간 : 11~0%)

켈사이크 공략의 가장 절정이 되는 구간. 켈사이크가 분노 상태가 되고 난이도가 극에 달하게 된다.

4구간의 패턴이 끝나는 것이 아닌 연장으로 8분 제한과 저주, 브레스는 여전히 유효하다.

분노 구간에서는 힘축적, 장판 3, 구르기-/작은 점프 연계, /얼음기둥 등 모든 패턴의 공격이 다시 등장하게 된다.

 

 

[HD 동영상] PART 5. 분노

 

 

분노 구간의 공략은 큰 패턴이 뜨기전에 극딜로 잡아버리는 것 뿐. 시간을 끌수록 공략이 어려워 진다.

최대한 중첩을 유지하여 뎀딜을 하다가 큰 패턴이 발동하면 성화를 넣어 각종 디버프와 스턴을 연계하여 극딜로 끝내버려야 한다.

5%이하 때 남아 있는 성화를 모두 소비하여 켈사이크를 꼼짝 못하게 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당황하지말고 기본에 충실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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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사이크 상급 드랍 아이템

켈사이크 상급 던전에서는 58레엘 1,2급의 아이탬이 드랍 되는데 특히 무기가 방어구 보다 높은 확률로 드랍된다.

무기의 경우는 화염 발톱과 얼음 발톱 2종류로 나뉘어진다.

 

 

 

켈사이크 상급의 드랍탬을 소개하자면 벨런스 문제에 대해서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켈사이크의 얼음 발톱 아이탬의 경우 명세기 최상급 아이탬임에도 불구하고 타 마수효과에 비해 월등히 낮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개선은 커녕 오히려 적용확률이 두 배 하향되는 패치를 받게 되었다.

 

화염 발톱의 경우는 지속피해 계열이며 6초 지속에 2초마다 총 3번의 경직과 11130 데미지가 들어가게 된다.

그에 비해 동급인 얼음 발톱의 경우는 행동 불능 계열이며 단지 5초간 대상을 얼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거기다 얼음 감옥의 경우는 발동확률이 매우 낮다고 제약이 크다는 것이 문제다.

얼음 감옥은 행동 불능 계열으로 스턴과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인던의 보스들은 모두 아주 높은 행동 불능 저항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공상 1넴드와 같이 아예 행동 불능이 적용되지 않는 몬스터도 있으며, 인던 보스를 대상으로 발동 확률이 극악에 가깝고 던전을 통틀어 5회 구경하기가 어렵다.

 

또한 얼음 감옥은 행동 불능 계열으로 스턴과 마찬가지로 얼음 감옥에 갇힌 대상이 넉백 되면 효과가 즉시 해제된다는 문제가 있다.

운 좋게 기것 얼었는데 이어지는 넉백으로 인해 1초도 안되어 효과가 해제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이렇게 넉백된 대상은 행동 불능에 100% 저항하게 되기 때문에 넉백된 대상에게는 얼음 감옥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이에 비해 동급인 화염발톱의 꺼지지 않는 불꽃은 인던 네임드에게도 심심치 않게 발동하며, 대상이 넉백이 되어도 효과가 사라지지 않으며, 넉백 된 대상에게도 적용이 된다. 경직이라는 것 역시 패턴을 캔슬하는 역할을 하기에 6초간 스턴이나 다름없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 얼마나 큰 차이인가.

 

피빕(결투)을 예로 들어도 차이가 엄청나다. 우선 피빕에서도 기본적으로 화염이 얼음보다 발동 확률이 높고 제약도 적다.

얼음 감옥의 경우 10번 때리는 것이 아닌 10명과 싸우는 동안 1회 발동하기가 힘들 정도로 낮은 확률로 발동한다.

 

피빕을 할때는 대부분 유저가 스턴 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절시간 감소, 행동 불능 저항 귀걸이를 착용하고 얼음감옥 역시 지속시간이 줄어든다. 하지만 어느 유저가 화염에 걸릴 것을 대비하여 지속 피해 저항 세트를 맞추고 다니겠는가. 이상상태 계열에서 부터 이미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다. 아이탬을 만들 때 테스트를 해보긴 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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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요미창기사가 말하는 켈사이크 상급 창기사

창기사는 켈상에서 난이도가 쉬운 측에 속하는 클레스지만, 켈상 공략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는 클레스다.

창기사가 켈사이크 공략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고 결과에 큰 차이를 가져온다.

켈상에서 창기사가 갖춰야 하는 것은 : 켈사이크에게  단 한대도 맞지 않고 힐이 없어도 생존할 수 있는 능력과 고중첩에도 어그를 놓쳐서는 안되는 것은 기본이고, 켈사이크의 방향을 리드, 수호의 맹세/신뢰 오라를 완벽한 타이밍에 사용, 성화 타이밍에 스턴을 연장, 광역기술을 캔슬하는 등 창기사가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이 있고 만만치 않다. 창기사가 마낭 쉽다고 생각한다면 아직 창기사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수호의 맹세> 흔히 자-살의 맹세로 불리지만 켈상에서는 광역기술이 매우 빈번하게 발동하기 때문에 수호의 맹세를 적절히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수호의 맹세는 업화에 동반 다이할 가능성이 적고, 광역기술이 발동하기 직전인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에 사용한다. 필자의 경우에는 수호의 맹세와 신뢰의 오라 쿨타임 감소 문장을 사용하고 있다.

 

<수호의 맹세> 사용 타이밍

① 패턴 종료 직후 - 보호막과 같은 특수 패턴이 종료된 다음에 광역기술이 항상 이어진다.

② 패턴 종료 직후의 양발 패턴 후

- 1번과 같은 상황이지만 업화 시간상 양발 패턴이 임박한 경우라면 광역 기술보다 양발 패턴이 먼저 나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③ (2구간) 큰 점프

④ (4구간) 양발 패턴 후 - 양발 패턴 후에는 업화 관리 실패로 인한 동반 다이의 가능성이 적어진다.

 

<신뢰의 오라> 사용 타이밍 : 위의 수호의 맹세 타이밍과 같지만 수호의 맹세가 쿨인 경우에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다.

 

 

[HD 동영상] 창기사 TIP : 수호의 맹세 / 힘 축적 스턴

 

힘 축적 - 신의 성화 : 창기사 TIP

힘축-성화 때 창기사가 스턴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으로 여겨지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근접)딜러가 스턴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본다.

창기사는 딜러가 (1~2초 안에) 힘 축적을 끊지 못하였을 때만 보조로 스턴을 사용하는 것.

 

① 신의 성화가 들어가면 <방어구 부수기, 충격의 맹타>  /  ② 딜러가 스턴을 못걸면 <포획>으로 캔슬

③ <포획>이 삑나면 바로<연쇄 포획>사용   /   ④ 힘축 이후 광역 기술이 발동하면 <방패치기> 사용

 

 

스턴을 계획적으로

스턴을 사용하는 순서는 포획-(연쇄 포획)-방패치기 순서가 가장 이상적이다.

많은 창기사들이 처음부터 방패치기를 사용하는데 이 경우는 매우 비추천한다. 그 이유는 힘축 직후에 광역스킬이 발동할 확률이 매우 높은데, 신의 성화 10초동안 방패치기로 6초 스턴을 걸어버리면 이후에 이어지는 광역기술을 캔슬 할 여유가 없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포획을 먼저 사용하면 2초간 스턴에 걸리고, 힘축 직후 광역스킬이 발동하면 성화에 여유시간이 있어 광역 기술을 캔슬 시킬 수 있는 것이다. 방패치기를 먼저 사용하게 되면 방패치기가 삑났을 경우 포획을 써야하고 이후에는 연쇄 포획을 보람있게 사용하기 힘들다.

반면 포획을 먼저 사용하면 포획-(연쇄 포획)-방패치기 모두를 활용 할 수 있는 것.

 

구원의  스턴

힘축-성화 타이밍은 딜러들이 스턴을 걸기위해 켈사이크에 붙어있는 상황인데, 스턴이 풀린 직후 발동하는 광역기술에 대처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대 위기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때 켈사이크의 패턴을 가장 먼저 파악할 수 있는 창기사가 신의 한수로 스턴을 걸어주면 헬팟의 위기를 구원하게 되는 것이다.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첨부된 동영상의 Ohohme 함성을 들어보시라. 

 

(*참고) 스턴을 잘못쓰면 양발패턴을 끊거나, 업화시간이 임박한 팀원을 죽일 수 있으니 순간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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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켈사이크 1급 무기 득탬 영상

 

[HD 동영상] 필자의 <얼음 발톱 창> 득탬 영상.

 

 

 

[HD 동영상] <얼음 발톱 원반> 득탬 영상. 3딜 1힐 (창기사/무사/궁수/법사/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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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사이크 상급 클리어 영상

 * 클리어 영상만 모았기 때문에 쉬워보이는 착시현상이 일어 날 수 있다. 하지만 그거슨 님의 착각.

 

■ 3딜 1힐 영상모음

 

[HD 동영상] 이번 공략에 사용된 영상의 풀버전 (창기사/광전사/궁수/법사/사제)

 

 

[HD 동영상] 켈사이크 상급 풀버전 - 3딜 1힐 (창기사/광전사/무사/법사/사제)

 

 

[HD 동영상] 켈사이크 상급 풀버전 - 3딜 1힐 (창기사/무사/궁수/법사/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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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딜 2힐 영상모음

 

 

[HD 동영상] - 2딜 2힐 후방 사제시점 (창기사/광전사/법사/정령사/사제)

링크) 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ch_userid=gustav0320&prgid=43650087

 

 

[HD 동영상] 켈사이크 상급 풀버전 - 2딜 2힐 (창기사/검투사/법사/정령사/사제)

 

 

[HD 동영상] 켈사이크 상급 풀버전 - 2딜 2힐 (창기사/광전사/법사/정령사/사제)

 

 

[HD 동영상] 켈사이크 상급 풀버전 - 2딜 2힐 (창기사/광전사/법사/정령사/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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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최초 켈사이크 상급 UI-OFF 클리어

 

[HD 동영상] 켈사이크 상급 UI-OFF : 2딜 2힐 (창기사/무사/법사/정령사/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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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사이크 상급 사망 백과

켈사이크 상급 실패원인 종합분석과 진단.

 

구간

사망 원인

고민 해결 팍팍!

있어서는

안 될

기본 사항

업화 관리

실패로 사망

양발 패턴이 언제 발동하는지 감을 잡지 못한 경우.

뒷발 쪽에 붙어서 뎀딜을 하고 여의치 않는 경우 전방의 공격을 이용한다.

/얼음

광역에 사망

컨트롤 능력과 경험 부족.

불시에 발동하는 불/얼음 광역에 언제든 대처할 수 있어야한다.

힘 축적

신의 성화 실수

팀웍과 경험 부족. 힘축-성화 패턴의 실수는 절대 용납될 수 없다.

하급에서 더 많은 경험을 쌓고 도전하는 것을 추천.

어그가 튀어서

패턴 꼬임

켈사이크는 저주구간을 제외하면 어그를 잡기가 매우 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그가 튄다면 탱커가 미숙하고 소심하다는 것이다.

1구간

보호막과 결계

보호막을

못 깨서 GG

뎀딜 부족. 무기가 좋은데도 딜이 안 나오는 것은

자신의 뎀딜 사이클에 문제가 있다는 말이다.

2구간

장판과 점프

큰 점프에 원킬

방막의 도움을 받아도 원킬이 나는 경우는 방어구 업글이 필요하다. 최소한 7강 굿옵의 골드리프 방어구가 필요하다.

업화 관리

실패로 사망

업화 관리가 가장 쉬운 2구간에서 업화 관리에 실패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

탱커가 어그 관리를 못해 장판이 생기지 않는 경우.

얼음 장판에 원킬

얼음장판은 25m까지 날아가고 맞으면 거의 원킬이다.

켈사이크와 탱커가 일직선이 되는 선은 절대로 피하자.

3구간

죽음의 결계

죽음의 결계

중에 사망

결계가 시작되기 직전에 만피를 만들면 죽을 이유가 없다.

혹시 눕더라도 결계가 끝난 후에 일어나자.

4구간

저주와 브레스

업화 관리

실패로 사망

PART 1-3. [고급] 브레스 구간 업화 관리 방법 참고

힐이 늦어서 사망

힐러의 역량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딜러들의 협조가 부족한 경우도 많다.

힐러가 딜러를 쫓아가는 것이 아닌 딜러가 힐러를 따라가는 식의 플레이가 필요하다.

브레스에 사망

수호석을 깨는 타이밍을 놓쳤거나 시간 관리를 못했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히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자.

5구간

분노

8분 경과

팀웍과 경험 부족.

조금 더 노력하면 시간안에 클리어 가능하다.

어그가 튀어서

패턴 꼬임

탱커의 어글킵 능력이 부족한 경우. 딜러가 소멸의 물약을 적절히 사용.

10% 이하

에서 실패

막판에 남은 성화를 사용하여 스턴을 연계하여 켈사이크를 묶어두고 잡아버려야 한다.

드디어 끗. 켈사이크 완전 정복!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귀요미창기사 : 테라인벤 인터뷰에서 다시 만나영ㅋ

 

+13.09.07 넉두리 : 켈상은 나에게 있어 가장 많은 추억이 담긴 던전이다.

켈상이 열린지 오랜시간이 지났고 많은것이 바뀌었지만, 이 공략은 여전히 유효하다. 가끔씩 내가 쓴 켈상공략을 다시보는데 정말 치밀히도 종결시켰다는것에 본인도 놀랄지경이다. 다음번 공략도 과연 이렇게 많은 이야기를 쓸수있을지.. 이 공략을 다시 볼때마다 왠지모를 근심에 빠지게된다.

켈상공략을 쓰기까지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초기에는 단연코 불가능이라고 여겨졌던 켈상공략이 [분노유발 편법]을 사용하여 클리어 할수있게되었고, 이후 다시 이 방법이 막히면서 켈상공략은 또다시 미궁에 빠졌다. (켈하공략을 막 작성했을때만해도 켈상공략을 분노유발공략으로 기획하고있었다)

하지만 도전정신이 투철한 용기있는분들이 [정석 켈상 클리어] 달성을 위해 노력하였고 결국 이 공략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요즘 인던에선 느끼기 힘든 켈상초기의 설램과 긴장감, 감동이 그립기만하다. 이 공략이 나온 이후론 이미 내가 보았던 켈사이크는 어디서도 누구에게도 다신 없는 셈이니 말이다.. 내가 굳이 공략을 쓰지않아도 누군가가 다수의 기대에 의해서 공략을 쓰겠지만, 이렇듯 공략을 쓰는 행위는 보람된 일인 동시에 한편으론 슬픈 일이다.

 

[인터뷰] 테라 영상 공략의 종결자! 세라비 서버 : 귀요미창기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34&l=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