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슈리네] 서버 [튼튼] 길드 [숯검댕]입니다.
탄타이저부터 모링포니아 공략까지 순서대로 공략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BongTos

탄타이저 





페이즈 전환 

탄타이저는 남은 체력에 따른 페이즈 전환이 있습니다. 페이즈가 바뀔 때마다 대미지가 꽤 아프게 박히고, 일부 패턴이 변형되어 시전됩니다. 각 체력 범위마다의 페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 1페이즈 100%~70%
  • 2페이즈 70%~35%
  • 3페이즈 35%~2%


전투 종료 

탄타이저는 남은 체력이 1.99%일 때 전투가 종료되고, 모링포니아로 가는 입구가 열립니다. 탄타이저와의 전투 중 사망하여 버프가 모두 해제되거나, 전투 시간이 길어져 일부 버프가 해제된 파티원이 있다면 이 시간에 마을에 가서 재정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드당 1회만 허용되는 리저렉션을 이미 받은 파티원이 있다면, 레이드 채널을 나갔다 오면 횟수 제한이 초기화되므로, 이런 파티원이 있다면 재접속을 권장드립니다.


자기장 



탄타이저는 본인의 공격에 피격된 파티원에게 [자기 에너지] 디버프를 중첩시킵니다. [자기 에너지] 디버프는 30초간 지속되며, 이 디버프가 종료되어가는 파티원이 있다면 탄타이저는 그 파티원을 바라보고 장풍 스킬을 시전하여 디버프가 새로 갱신되도록 만듭니다.

[자기 에너지] 디버프가 20중첩이 되면 [자기장] 디버프에 걸리고, 본인 주변에 있는 파티원에게 아픈 대미지를 줍니다. [자기장] 디버프에 걸리면 파티원과 멀어져서 디버프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립시다.

[자기 에너지] 디버프는 어그로 파티원에게는 중첩되지 않으므로, 파티의 탱커는 의문사를 당하지 않도록 공격 패턴 피하기에만 집중하여 탄타이저의 위치를 구석으로 몰아넣어줍시다.


전기 기둥 



탄타이저는 45초마다 본인 기준 5방향으로 전기 기둥을 떨구고, 이어서 본인 주변에 에너지파를 3회 시전합니다. 1페이즈에서는 이걸로 끝이지만, 2페이즈에서는 5방향의 전기 기둥 중 3방향에 일직선으로 전기 장판이 깔리고, 3페이즈에서는 5방향 모두 일직선으로 전기 장판이 깔립니다.

전기 장판의 지속시간은 30초입니다.


마력 응축 



탄타이저의 체력이 94.99%일 때부터 45초마다 [마력 응축]이 발생합니다. [마력 응축]이 발생한 파티원 머리 위에 5초의 시간이 카운트되고, 카운트가 종료되면 제자리에 마력 응축 장판이 소환됩니다.

이 장판은 지워지지 않으므로, [마력 응축]이 발생하면 맵 구석으로 뛰어가 장판을 버리고 옵시다.


나부 소환 장판 




탄타이저의 체력이 80.99%, 60.99%, 40.99%, 20.99%일 때 [장판이 생성되었습니다. 빠르게 처리하십시오]라는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나부 소환 장판]을 소환합니다. [나부 소환 장판]을 지우지 않으면 일정 시간마다 [나부]를 소환합니다.

[나부 소환 장판]은 장판 위에 10초 이상 서 있으면 사라집니다.


극성 



탄타이저의 체력이 70.99%~35.00%일 때 1분 30초마다 [잠시 후 극성이 변환됩니다.]라는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어그로 파티원을 제외한 전원에게 [극성]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극성]은 파란색과 빨간색 두 가지로 나뉘는데, 같은 색상의 파티원과 붙어있어야 대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자신과 같은 색깔의 [극성]을 가진 파티원과 멀어지거나, 다른 색깔의 [극성]을 가진 파티원과 겹치면 3초마다 피격자 최대 체력의 7%의 대미지를 입습니다.


마력원 구체 



탄타이저의 체력이 69.99%일 때부터 2분마다 [마.력. 손.실. 마.력. 복.구. 작.업. 실.시.!]라는 대사와 함께 마력원 구체를 소환합니다. 마력원 구체가 탄타이저에게 도달하면 [나 화났다!!] 버프가 중첩됩니다. [나 화났다!!] 버프는 10중첩 이상이 되면 탄타이저가 돌진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15중첩이 되면 [마.력 100% 완.료. 에.너.지.방.출.!]이라는 대사와 함께 전멸기를 시전합니다.

각종 넉백, 넉다운 스킬로 마력원 구체가 최대한 탄타이저에게 도달하지 않도록 만들며 처리합시다.


큐브




탄타이저는 45초마다 [큐브]를 소환합니다. [큐브]는 2초간 4방향으로 녹색 브레스를 시전합니다. 브레스에 피격되면 넉백됩니다. 1페이즈에서는 1개의 [큐브]를 소환하고, 2페이즈에서는 2개의 [큐브]를 소환하고, 3페이즈에서는 3개의 [큐브]를 소환합니다.





모링포니아 





독 내성 및 중독 

모링포니아 전투 시작 시 모든 파티원은 [독 내성] 버프 99중첩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이 버프는 모링포니아 패턴 파훼 실패 시 조금씩 떨어지며, 모든 중첩을 소모하면 [중독] 디버프가 99중첩까지 쌓이기 시작합니다.

[독 내성] 버프가 없으면 모링포니아를 진행하는 동안 각종 기믹을 할 수 없고, [중독] 디버프가 갱신될 때마다 조금씩 큰 대미지를 받게 되므로, [독 내성] 버프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정화석 





정화석은 모링포니아 맵 위아래에 하나씩 총 두 개가 있으며, 10중첩 시 파란색, 9~4중첩 시 초록색, 3~1중첩 시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특히 정화석이 빨간색이 되면 5초마다 맵 전체에 초록색 독 구름이 시전되고, 파티원들의 [독 내성] 버프가 2중첩씩 소모됩니다. 정화석 두 개 모두가 빨간색이 될 경우 [독 내성] 버프가 총 4중첩씩 소모됩니다.

정화석 안에 [독 내성] 버프를 가지고 있는 파티원이 올라가 서 있을 경우 정화석 숫자가 차오릅니다. 정화석을 정화할 때마다 [독 내성] 버프가 1중첩씩 소모되고, [독 내성] 버프가 없으면 정화석을 정화시킬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정화석이 10중첩이 되는 순간 한동안 정화 숫자가 떨어지지 않으므로, 정화석이 9중첩으로 떨어지는 즉시 정화시켜줍시다.

힐러가 정화석을 정화할 때에는 [페이드] 스킬에 주의하세요. [페이드] 상태일 때에는 [독 내성] 버프가 있더라도 정화석이 정화되지 않습니다. 또한 10중첩 상태에서도 정화석 위에 서 있으면 [독 내성] 버프가 소모되므로, 정화석을 정화했다면 즉시 정화석 위에서 나와주세요. 


검은 빅 그리바 소환 



모링포니아의 체력이 95.99%~80.00%, 50.99%~20.00%일 때 [검은 빅 그리바가 생성되었습니다.]라는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검은 빅 그리바]를 소환합니다. [검은 빅 그리바]는 사망 시 [미니 그리바]를 소환합니다. [미니 그리바]는 사망 시 주변에 독 구름을 시전하고, 피격된 파티원은 [독 내성] 버프가 1중첩씩 소모됩니다.

이 패턴은 [주시] 패턴과 겹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주시 



모링포니아의 체력이 79.99%~51.00%, 19.99%~2%일 때 1분 15초마다 [모링포니아가 [파티원]을(를) 주시합니다.]라는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주시합니다. 주시된 파티원은 주변 파티원에게 주시 상태를 전이합니다. 주시된 파티원을 따라 보라색 독 구름이 깔리기 시작합니다. 보라색 독 구름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모링포니아가 주시 패턴을 실행할 때 모링포니아 주변에서 [주시] 상태인 파티원이 [페이드] 상태가 되어 모링포니아가 타겟을 잃으면 보라색 독 구름을 깔지 않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주시] 상태인 파티원이 모링포니아와 멀어져서 모링포니아의 타겟 범위에서 벗어나 있을 경우 보라색 독 구름을 깔지 않습니다.

이 패턴은 [검은 빅 그리바 소환] 패턴과 겹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스왑 



모링포니아의 체력이 94.99%, 87.99%, 49.99%, 27.99%, 9.99%가 되었을 때 모링포니아가 [스왑]을 캐스팅합니다. 머리 위에 보라색 마크가 표시된 파티원은 [스왑] 시전 시 모링포니아 앞으로 순간이동됩니다. 모링포니아 앞에 하얀색 석화 장판이 소환되므로, 석화당하지 않게 주의하세요. 모링포니아는 [스왑] 시전 후 파티원을 끌어당겨 즉사 대미지를 줍니다.

어그로 파티원이 모링포니아와 멀리 떨어지면 모링포니아는 [스왑] 시전 후 즉사 대미지 패턴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또한 [페이드] 상태일 때에는 석화 장판을 밟아도 석화되지 않습니다. 힐러는 [스왑] 시전 후 순간이동되는 타이밍에 맞춰 [페이드]를 잘 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암흑 





모링포니아의 체력이 92.99%, 70.99%, 45.99%, 15.99%가 되었을 때 [모링포니아가 리타스워트를 소환 중입니다. 소환 포탈을 찾아 암흑 디버프를 해제하고 리타스워트를 처치하십시오.]라는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암흑]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이 때 [검은 빅 그리바]를 소환하는 파란색 포탈과 헷깔리지 마세요. [리타스워트]를 소환하는 포탈은 빨간색 포탈입니다.

[암흑] 디버프는 [리타스워트]를 소환하는 포탈이 있던 자리로 가면 해제됩니다. 단, 파티원 전체가 아니라 본인의 [암흑] 디버프만 해제됩니다. 그러나 [암흑] 디버프를 꼭 해제하지 않더라도 [리타스워트] 사망 시 디버프가 해제됩니다. 





[리타스워트]는 소환됨과 동시에 [공격] 캐스팅을 시작합니다. 15초 동안 캐스팅하고, 캐스팅이 종료될 때까지 [리타스워트]를 처치하지 못하면 모든 파티원은 15만 고정 대미지를 입고 [독 내성] 버프 20중첩이 소모됩니다. 나비목 접선지 클리어는 [리타스워트]를 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로 결정되므로 딜러 화력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합니다.

[리타스워트]는 포탈을 밟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환되므로, 12시, 3시, 6시, 9시 각 방향에서 [리타스워트] 포탈을 찾고 있는 파티원을 위해 모든 파티원이 모이면 포탈을 밟도록 합시다.


레이즈 




모링포니아의 체력이 87.99%, 74.99%, 59.99%, 34.99%, 19.99%, 7.99%가 되면 레이즈를 시전합니다. 모링포니아는 레이즈 직전에 레이즈 면역 장판을 소환하고, 이 장판을 밟고 있는 동안에는 레이즈에 면역됩니다.

단 장판 하나당 한 명의 파티원만 레이즈에 면역됩니다. 패턴을 피하지 못해 레이즈됐을 경우, 땅으로 내려올 때 [독 내성] 버프 10중첩이 소모됩니다.


저주 




모링포니아의 체력이 80.99%, 65.99%, 35.99%, 18.99%, 8.99%가 되었을 때 [모링포니아가 [파티원]에게 저주를 걸었습니다! 저주 대상과 이격하여 저주에 대비하세요.]라는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저주를 겁니다. [저주] 상태인 파티원은 다른 파티원과 멀어지세요. 다른 파티원은 밟으면 안 되는 보라색 저주 장판이 소환됩니다. 

5초 이내에 [저주] 디버프를 다른 파티원에게 전이하세요. [저주] 상태인 파티원은 저주 장판 안에 있는 상태로 최대한 밖으로, [저주] 디버프를 전이 받을 파티원은 저주 장판 밖에 있는 상태로 최대한 [저주] 상태인 파티원과 가깝게 붙어주세요. 저주 장판의 경계선에서 두 파티원이 만나면 저주가 전이됩니다.

[저주] 상태였던 파티원은 [저주 면역] 버프가 60초 동안 부여되고 저주 대미지에 피격되지 않습니다. [저주]를 전이 받은 파티원은 다시 다른 파티원에게 [저주]를 전이하세요.

[저주]가 전이될 때마다 저주 장판이 커집니다. 아직 [저주 면역]을 받지 않은 파티원은 전이되는 저주 장판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저주]가 전이될 때마다 [저주]였던 파티원은 각각 최대 체력의 15%, 30%, 45%, 60%의 대미지를 받습니다. 전이 시 자신의 남은 체력에 주의하세요.

어그로 파티원을 제외한 마지막 파티원이 [저주] 상태가 되었을 경우 누구도 저주 대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주 면역]이 없는 파티원이 저주 장판을 밟았을 경우 즉사 대미지를 입습니다.


변이 



모링포니아의 체력이 74.99%, 59.99%, 19.99%, 9.99%가 되었을 때 [벌레 같은 것들! 그래.. 너희와 마침 어울리게 있다! 되어보거라!!]라는 대사와 함께 어그로 파티원을 제외한 모든 파티원을 변이시킵니다. 15초 안에 모든 파티원의 변이를 해제하세요. 변이된 몬스터의 S 스킬을 다른 변이된 파티원에게 적중시키면, 적중된 파티원은 변이에서 풀려납니다. 단 S 스킬은 15초 쿨타임에 광역 공격 비율이 1이므로, 1명만 맞출 수 있는 1회용 스킬이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순서대로 변이를 해제한 후 마지막에 변이된 상태로 남아 있는 파티원은 자동으로 변이에서 풀리게 됩니다. 그러나 15초 안에 변이를 해제하지 못한 파티원은 [피아식별 불가] 디버프에 걸립니다. 이 상태에서는 주시 장판을 밟아도 대미지를 입지 않게 되지만, 다른 파티원과 적이 된 상태로 레이드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정상적으로 레이드 진행이 불가능하므로, [피아식별 불가]가 되면 레이드에 재도전하세요.


모링포니아 패턴 표 

> 검은 빅 그리바 소환 시작

95.99% 검은 빅 그리바 소환
94.99% 스왑
92.99% 암흑
87.99% 레이즈 / 스왑
80.99% 저주  

> 주시 시작

79.99% 주시
74.99% 레이즈 / 변이
70.99% 암흑
65.99% 저주
59.99% 레이즈 / 변이 

검은 빅 그리바 소환 시작

50.99% 검은 빅 그리바 소환
49.99% 레이즈 / 스왑
45.99% 암흑
35.99% 저주
34.99% 레이즈
27.99% 스왑 

> 주시 시작

19.99% 주시 / 레이즈 / 변이
18.99% 저주
15.99% 암흑
9.99% 변이 / 스왑
8.99% 저주
7.99% 레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