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live/MafUqfdOr-U?si=OY8XXfhbGLWH_4OQ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467696?sid=100
.
.
오늘 대전에서 6.25전쟁 75주년 행사도 열렸었습니다.
그리고 역대 대통령들과 똑같이 이재명 대통령께서도 sns로 메시지를 썼구요.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나이.성별.국적.장소.직위 안가리고 모든 참전용사분들의 희생과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을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하고 잊지않겠습니다.

다시는 갈등이 없고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국가와 땅을 만드는것이 후손으로서 할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북한도 언젠가는 저 정권이 국민들에 의해 벌받고 무너지고 민주주의와 자유와 인권이 수립되는 날이 오겠지요.

그리고 매년 6.25 행사때마다 나오는 말입니다만은
현충일은 대통령들이 매년 꼬박꼬박 참석하지만 6.25 전쟁 행사는 총리 주관입니다.(지금은 총리 임명 안되있으니 이주호 부총리가 대신 참여)

규모를 키워서 대통령이 참석하는 시기는 6.25전쟁 10주년 단위때만 참석합니다.(이명박.문재인 정부시절 6.25전쟁 60주년 70주년 행사때처럼요.)

혹시나 이걸 모르는분들이 있으시면 주위에 설명을 잘 해주십쇼.
이 전쟁일 행사 참석가지고 이념 논쟁거리로 늘 시끄럽게 소재삼는분들이 많아서 드리는 말씀이었습니다.

역대 대통령들은 6.25 전쟁일 당일 행사보다 현충일 행사를 더 중요하게 여겨왔습니다.현충일도 애초에 참전용사분들 위주로 기리는 행사이긴 하니까요.

다만 매년 청와대에서 국가유공자분들 모시고하는 만찬 행사들이 있습니다.올해는 조금 늦게 하는 이유가 24~26일 열리는 나토 행사 참석 여부를 조율했었기때문에 27일로 미뤄서 국가유공자 초청 행사를 마련하신것 같습니다.

많은 참전용사분들도 이때 청와대 오셔서 만찬하기로 되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취임후 첫 청와대 영빈관 행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