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들 하십니까.

 

승무원을 고용하고 훈련시키고 전차를 바꾸면서 골드를 펑펑 쓸 수 있다면

 

우리는 아무런 손실 없이 승무원을 키울 수 있겠죠.

 

하지만 현실은 골드가 없거나 아니면 굳이 승무원에 골드를 지출할 의향이 없거나

 

그 외 각자 이런저런 사유로 인하여 승무원에 골드를 투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간략히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골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승무원의 경험치 손실은 얼마나 되는가.

 

※ 각 수치는 근사값으로 약간의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재훈련의 경우 재훈련 하기 전 승무원 상태는 100% 라고 가정합니다.

 

 

 

1. 승무원을 신규로 고용할 경우

 

골드    - 100%

크레딧 -  75%

무료    -  50%

 

골드    고용시 100% 에 필요한 경험치 - 0

크레딧 고용시 100% 에 필요한 경험치 - 72,543

무료    고용시 100% 에 필요한 경험치 - 95,484 (크레딧 대비 22,940 추가)

 

 

 

2. 같은 계열의 전차로 승무원을 재훈련 할 경우

 

골드    - 100%

크레딧 -  90%

무료    -  80%

 

골드    훈련시 발생하는 경험치 손실 - 0

크레딧 훈련시 발생하는 경험치 손실 - 39,153

무료    훈련시 발생하는 경험치 손실 - 63,857 (크레딧 대비 24,704 추가)

 

 

 

3. 다른 계열의 전차로 승무원을 재훈련 할 경우

 

골드    - 100%

크레딧 -  80%

무료    -  60%

 

골드    훈련시 발생하는 경험치 손실 - 0

크레딧 훈련시 발생하는 경험치 손실 - 63,857

무료    훈련시 발생하는 경험치 손실 - 89,278 (크레딧 대비 25,421 추가)

 

 

 

4. 개인적인 사견

 

승무원 신규 고용시에는 골드로 고용할 수 있다면 <-

크레딧 고용에 비해 확실하게 큰 이익이 됩니다.

신규 고용 시에는 크레딧 고용을 통한 이익이 별로 크지 않습니다.

 

반대로 재훈련 시에는 같은 계열의 전차로 재훈련을 한다면

의외로 그렇게 손해가 크지 않고, 무료 재훈련에 비해 효율도 나쁘지 않습니다.

 

골드가 없는 가난한 유저, 또는 승무원에게 골드를 투자하고 싶지 않은 유저라면

각 국가별로 차종별 승무원 한 세트를 육성하여

같은 계열끼리만 크레딧으로 재훈련하여 육성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형태로 티어 업을 하는 경우라면

4티어 까지는 대충 쓰고 버리고, 5티어 전차를 뽑아 고용한 승무원을 계속 데리고 가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일반적으로 5티어 -> 6티어에 필요한 경험치는 3~4만 정도에,

몇 가지 부품 개발에 필요한 경험치를 감안한다면 약 4~5만 정도를 획득할 수 있고,

이 정도라면 크레딧 재훈련을 해도 나름대로 어느 정도 경험치를 안고 갈 수 있게 됩니다.

 

 

 

오류 지적 기타 등등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