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오탱 승무원의 A to the B to the C to the Z!

 

목차

 

A 승무원의 구매

B 승무원의 역할

C 승무원 숙련도

D 승무원 재훈련

E 승무원 스킬

F 급속 훈련

Z 궁금한점?

 

월드오브탱크에는 여러가지 탱크가있고 탱크마다 특정승무원이 탑승하게됩니다.

기본적으로 승무원은 ①전차장 ②포수 ③운전수 ④무전수 ⑤장전수가 있습니다.

모든전차에 승무원이 5명씩있는것은 아니며 1티어경전차엔 2명(전차장+@), 미국의 4티어 미디움 M3Lee에는 6명(포수가 둘)의 승무원이 탑승하기도합니다.

 

그럼 승무원들의 A to Z를 알아볼까요

 

ⓐ승무원의 구매

 

기본적으로 전차를 구매할때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한 번 알아볼까요~?

국민앵벌왕 셔먼입니다. 전차구매를 누르니 저런 창이 뜨는군요.

3가지의 훈련코스에따라 숙련도를 결정가능하고 승무원없이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승무원들이 숙련도가 100%가 아닐경우 약소한 능력치감소가 생기게되구요

물론 속성코스를 통해 50%로 구입해도 전투를통해서 숙련도를 100%로 많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승무원의 가격은 모두 정해져있습니다. (기갑학교는 명당 200골드 / 연대 훈련소는 명당 2만크레딧.)

ex.1) 승무원이 2명인 프랑스 5티어 경전차 ELC AMX의 경우 기갑학교 골드가격이 400골드 / 연대 훈련소 크레딧이 4만크레딧입니다.

ex.2) 승무원이 6명인 미국의 4티어 중형전차 M3 Lee의 경우 기갑학교 골드가격이 1200골드 / 연대 훈련소 크레딧이 12만크레딧입니다.

 

ⓑ승무원들의 역할

 

전차장

모델포스 독일군 전차장 이름은 루돌프 폰 리벤트로프라네요

전차의 지휘관 전차장입니다.

빨간 동그라미부분의 망원경표시가 전차장의 마크입니다.

 

전차장의 경우 전차의 관측범위에 관련되고 승무원들에게 숙련도 10%의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전차장이 설리라니!! 힘이 솟는구나!!!!)

전차장의 숙련도에따라 전차의 관측범위가 증가하고 승무원들에게 주어지는 숙련도보너스의 %가 달라집니다.

만약 게임에서 전차장이 부상당한다면 전차의 관측범위가 감소하고 승무원숙련도 보너스가 감소하게됩니다.

 

운전수
동그라미 부분의 톱니바퀴? 표시가 운전수 마크입니다.
 
운전수의경우 전차의 가속, 선회등 전차의 기동성에 관련됩니다.
울퉁불퉁한 길을 갈때 지형의 저항을 줄여주고 선회시 속도감소를 줄여줍니다.
운전수가 부상당한다면 전차의 기동력이 감소됩니다.

 

포수

동그라미 부분의 에임같은 표시가 포수 마크입니다.

 

포수는 전차의 주포 명중률, 조준시간, 산탄도와 포탑의 선회속도에 관련된 승무원입니다.

주포의 명중률이 좋아질경우 에임의 전체 크기가 작아지게되며 조준시간이 빨라지면 에임이 더 빨리 조여집니다.

산탄도란 에임을 풀로조여도 에임안에 전차가 다 들어오지 않을 경우 맞지않고 빗나갈 확률입니다.

에임이 저렇게 조여저도 원 안에서 보라색부분으로 포탄이 날아간다면 빗나가게됩니다.

원거리서 저격하는 구축전차의 경우 포수가 부상당했는데 치료킷이없다면 멘탈이 분쇄됩니다.
포수가 부상당하면 명중률이 미친듯이 낮아져서 원이 소련전차마냥 커집니다.

또한 조준시간과 산탄도가 증가하며 포탑의 선회속도도 느려집니다.

 

장전수

동그라미 부분의 총알3개가 장전수의 마크

 

장전수는 말 그대로 주포의 재장전시간에 관련됩니다.

장전수가 부상당하면 주포의 재장전 시간이 말도안되게 늘어나며 포수부상에 이은 2차 멘탈삭제가 벌어집니다.

★ 재장전시간 3.X초대의 괴연사력을 자랑하는 M4A3E8의 장전수가 부상당하고 적재함이 날아가자 12.X초의 재장전시간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무전수

빨강 동그라미안의 와이파이2개가 무전수의 마크

 

무전수는 전차의 통신범위에 관련된 승무원입니다.

통신범위란 아군전차에게 내가 스팟한 적 전차의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범위를 말하며 숙련도가 높아진다면 더 넓은 통신범위를 가지게됩니다.

스팟으로 먹고사는 경전차와 최장사거리를 가진 자주포에겐 중요한 승무원입니다.
무전수가 부상당하면 통심범위가 감소합니다.

 

다음은 위키에서 퍼온 승무원 부상관련 패널티입니다.

승무원 부상
전투를 치르는 동안 승무원이 부상당하거나 죽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차량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CrewJobCommandInjured.png전차장이 부상을 당하면 모든 승무원에게 주어지는 보너스 및 관측 범위 보너스가 무효화됩니다.

CrewJobDriveInjured.png조종수가 부상을 당하면 최고 속도와 회전 속도, 차량의 가속이 감소합니다.

CrewJobLoadInjured.png장전수가 부상을 당하면 재장전 속도가 감소합니다. 장전수가 포탄을 장전하는 도중 죽었다면, 포탄을 다시 장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CrewJobGunINjured.png포수가 부상을 당하면 조준 속도가 감소하고 분산 범위가 넓어집니다. 포탑 회전 속도도 감소합니다. 포수가 목표물을 조준하는 도중 죽었다면, 조준을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CrewJobRadioInjured.png무전수가 부상을 당하면 무전 교신 범위가 감소합니다.

 

승무원 겸업

 

모든전차에 항상 5개직책의 승무원이 모두 탑승하지 않습니다.

전차의 종류에따라서 승무원이 최소 2명에서 최대 6명까지 탑승하게되는데요

 

위에서 예를들었던 ELC AMX와 M3 Lee를 다시 예로들어보겠습니다.

 

Ⅰ6명의 승무원이 탑승할 경우 2명이 탑승하는 직책은 두 승무원의 숙련도 평균치를 적용합니다.

ex.) 승무원이 6명인 M3 Lee의 경우 포수가 2명이기 때문에 포수 숙련도는 2명의 평균치로 적용됩니다.

만약 한명이 50% 한명이 100%의 숙련도를 가질경우 평균치인 75%의 숙련도를 가진 포수로 적용됩니다.

 

Ⅱ5명미만의 승무원이 탑승할 경우 탑승 승무원이 업무를 분담합니다. (보통 전차장이 2개하는 식)

ex.) 승무원 2명이 탑승하는 ELC AMX는 전차장과 운전수가 탑승하게됩니다.

그래서 전차장이 장전수와 무전수를 겸하고 운전수가 포수를 겸하게됩니다. (지존 프랑스전차병 정예짱짱맨)

이 경우 전차장이 장전수와 무전수의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ELC AMX에서만 한정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왜 엘크의 포탑이 안돌아가고 90mm주포의 재장전이 오래걸리는지 알수있습니다.

 

ⓒ 승무원 숙련도

 

전차승무원들은 각각 숙련도라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새로 모집한 승무원의 숙련도는 50%(무료), 75%(크레딧), 100%(골드)로 결정됩니다.

 

승무원들의 숙련도가 100%가 되면 전차는 원래 스펙상의 성능을 보여주게됩니다.

ex.1) 주포의 장전 시간이 5초 걸린다면 숙련도 50%의 장전수가 탑승했을 경우 6.36초의 재장전시간을 가집니다.

 

숙련도는 전투를 통해 얻어지는 경험치로 증가하게됩니다.

그리고 숙련도가 100%가 된다면 추가적으로 스킬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스킬의 경우도 고유한 숙련도를 가지며 100%가 되어야 발동하는 스킬과 숙련도%당 증가치가있는 스킬로 구분됩니다.

 

승무원을 구입한 후에도 해고와 새로운 충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50%로 승무원을 구입했더라도 승무원 정보로 들어가서 승무원 훈련 탭을 누른다면 크레딧을 주고 75%로 훈련가능합니다.

 

최대 숙련도

 

전차장의 최대 숙련도는 120%입니다(100% 기본 숙련도 + 5% 전우애 추가 기술 + 5% 개량형 환기장치 추가 장비 + 10% 프리미엄 소모품 보너스).

다른 승무원의 최대 숙련도는 132%입니다(위와 같은 방식으로 120%에 전차장 보너스 10% 추가).

개량형 환기장치를 장착할 수 없는 전차의 경우, 전차장의 최대 숙련도는 115%이고 다른 승무원의 최대 숙련도는 126.5%입니다.

 

승무원 경험치곡선

위키에서 가져온 승무원들의 경험치곡선입니다. 기본 숙련도 1번째스킬 2번째스킬 순으로 경험치양이 증가하며

숙련도의 %가 증가할수록 요구경험치가 늘어나게됩니다.

 

부상당한 승무원

 

전투중 승무원이 부상당한 경우 치료킷(대/소형 구급 상자)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부상당한 상태로 전투를 끝마칠 경우 해당 승무원은 경험치를 더 적게 받게됩니다.

전차마다 잘 다치는 승무원이 있는데 이런 애들은 숙련도가 다른애들에비해 뒤쳐지게됩니다.

 

ⓓ 승무원 재훈련

 

전차를 타다보면 티어가 올라가게되고 새로운 전차를 구입하게됩니다.

새로운 전차를 샀다고 이때까지 키운 승무원들과 이별해야하는것은 아닙니다.

승무원 훈련탭에서 새로운 전차의 승무원으로 재훈련이 가능합니다.

스샷의 전환 대상을 골라서 다른 전차의 승무원으로 재훈련이 가능합니다.

골드를 준다면 100%의 숙련도를 그대로 보존하며 크레딧의 경우 90%로 패널티가 주어집니다.

전차의 병과가 바뀌게된다면 (중전차 → 구축전차) 더 큰 패널티가 주어지게됩니다.

이 경우 전차변경의 패널티와 병과변경의 패널티가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냥 병과별로는 새로키우시는거 추천)

재훈련을 하지 않을시엔 숙련도패널티가 주어집니다.

 

 

패널티(위키)

차량에 탑승한 승무원이 훈련을 받지 않은 경우 경험치를 적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같은 단계의 차량에 탔을 때, 해당 차량이 프리미엄 차량이면 불이익이 없으나 그렇지 않을 때는 경험치를 50% 적게 획득합니다. 다른 단계의 차량에 탔을 때, 해당 차량이 프리미엄 차량이면 경험치를 50% 적게 획득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75% 적게 획득합니다.

승무원 사망(위키)

전투 종료 시 부상당한 상태인 승무원은 정상 상태일 때보다 경험치를 50% 적게 획득합니다. 소형 구급 상자 혹은 대형 구급 상자를 사용해 치료하면 이러한 불이익을 피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승무원이 전투 종료 전에 다시 부상을 당하게 됩니다. 부상률은 승무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동료보다 부상을 적게 입는 승무원은 다른 승무원보다 빠르게 기술을 향상하게 됩니다.

 

승무원 재훈련시 스킬숙련도

 

승무원 재훈련시 스킬숙련도의 패널티에 관해서는 저의 경험을 예로들어서 설명하도록 할게요

제가 이지에잇에서 T20으로 승무원들을 넘길때 숙련도 100%에 1스킬숙련도가 74%정도였습니다.

T20으로 넘긴후 숙련도는 90%로 감소되었고 1스킬숙련도는 74%로 변하지 않았었습니다.

그 후 퍼싱으로 넘길때도 2스킬이 37%가량 되었지만 승무원 숙련도만 감소될뿐 스킬숙련도에는 패널티가 없었습니다.

그러니까 승무원 재훈련시 감소되는것은 승무원 숙련도이고 스킬의 숙련도는 바뀌지않습니다.

 

프리미엄전차 (골탱)

 

프리미엄전차의경우 승무원 패널티가 발생하지않습니다.

즉 미국의 7티어 중전차 T29의 승무원을 미국의 프리미엄 중전차 T34에 탑승시킬 경우 숙련도 패널티를 받지않습니다.

퍼싱의 승무원을 슈퍼퍼싱에 태웠지만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프리미엄전차의 승무원을 일반전차에 탑승시킨다면 패널티가 발생합니다.

 

ⓔ 승무원 스킬

 

승무원들이 숙련도가 100%가되면 스킬을 배울 수 있게됩니다.

100% 달성시 승무원들의 계급옆에 New skill small.png아이콘이 생기게되며 승무원의 추가 기술을 배우게됩니다.

이 상태에서 스킬을 찍지않아도 스킬숙련도는 계속 증가합니다.

스킬에는 모든 승무원이 배울 수 있는 공통스킬(4가지)과 직책에따른 고유스킬들이 존재하며

공통스킬이든 고유스킬이든 상관없이 1가지씩 선택해서 순서대로 숙련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에는 스킬숙련도 100%부터 발동하는 스킬(ex.육감)과

스킬숙련도 %에따라 추가 능력치의 수치가 승가하는 스킬(ex.수리)이 있습니다.

 

공통스킬의경우 승무원들의 평균스킬숙련도에따라 스킬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ex.) 5명이 탑승하는 전차에서 3명의 승무원이 수리스킬이 100% / 2명은 수리스킬을 찍지않은 경우

300÷5 = 60 즉 60%의 숙련도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전우애나 수리등의 스킬을 한 번 찍을때 5명이 다 찍는경우 가장 효율을 잘 받게됩니다.

 

공통스킬

Repair.png수리전체승무원이 손상된 부품을 수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숙련도가 높을수록 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최대, 수리속도+100%) 이 추가 기술 효과는 부품이 손상된 직후 발생합니다. 수리는 속도에 의존하는 빠른 전차나 수리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중전차 등 차량을 최대한 빠르게 운행 상태로 되돌릴 필요가 있을 때 필수적입니다. 숙련도의 효과는 전체 승무원의 평균값으로 적용됩니다. 이 추가 기술은 공구 상자의 효과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FireFighting.png소화All운 나쁘게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승무원이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최대, 소화율+80%) 숙련도가 높을수록 화재 진압 시간이 짧아지며, 따라서 화재가 다른 부품으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숙련도가 높을수록 화재가 지속되는 동안 매 순간 받는 피해량이 함께 감소합니다. 이 추가 기술은 차량에 화재가 발생할 확률 자체를 낮춰 주지는 않습니다. 이 추가 기술의 효과는 차량에 화재가 발생한 직후 발생합니다. 소화는 완전히 파괴되기 전에 어느 정도 피해를 버틸 수 있는 대형 차량에 더욱 유용하지만, 수동 소화기자동 소화기 등의 소모품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더 효과가 좋습니다. 숙련도의 효과는 전체 승무원의 평균값으로 적용됩니다.
Camouflage.png위장전체승무원이 적으로부터 차량을 숨기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최대, 위장률 +100%) 숙련도가 높을수록 차량이 적에게 발각될 확률이 낮아지며, 적이 자신의 차량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더욱 가까이 접근해야 합니다. 위장은 항상 활성화되어 있으며 전반적인 효과는 전차 자체의 위장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추가 기술은 특히 구축전차, 낮은 단계의 자주포, 정찰 차량에 유용합니다. 숙련도의 효과는 전체 승무원의 평균값으로 적용됩니다.

 

공통스킬 - 100%되야 발동

Brotherhood.png전우애전체각 승무원의 숙련도가 5%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수리, 소화, 위장 추가 기술이 5%만큼 증가합니다. 직책에 따른 추가 기술이나 특수 능력은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모든 승무원이 이 특수 능력을 100%까지 훈련했을 때만 효과가 발생합니다. 전투 중 승무원이 부상을 당해도 이 특수 능력의 효과는 유지됩니다. 이 특수 능력의 효과는 개량형 환기장치소모품을 강화하는 추가 기술의 효과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고유스킬

Commander tutor.png조교전차장이 추가 기술이 1% 상승할 때마다, 전차장 자신을 제외한 모든 승무원이 전투가 종료된 후 받는 추가 경험치가 0.1%만큼, 최대 10%까지 증가합니다. 전투 도중 증가한 전차장의 숙련도도 승무원들에게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 추가 기술은 오랫동안 사용할 전차라면 어느 전차에도 유용합니다."
Commander eagleEye.png정찰전차장차량의 관측 범위에 숙련도 1당 0.02%에 해당하는 약간의 보너스 효과를 최대 2%까지 제공합니다. 관측 장비가 손상될 경우, 보너스 효과는 숙련도 1당 0.2%만큼, 최대 20%까지 증가하며 피해를 만회할 수 있습니다. "최대" 관측 범위에 대한 게임 내 설명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이 추가 기술은 상황 인식 추가 기술, 코팅 광학장비 및/또는 쌍안경 효과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Commander universalist.png팔방미인전차장전차장이 부상당한 승무원들의 역할을 보조합니다. 단지 역할만 대신할 수 있습니다. 대체 효과는 부상당한 첫 번째 승무원을 대체하는 경우 추가 기술의 현재 숙련도 x 0.5%(최대 50%)이며(새로 충원한 승무원과 같지만 0%보다는 높음), 추가로 부상당한 승무원을 대체하는 경우 대체하는 각각의 역할에 균등하게 나누어집니다(두 명일 때는 25%, 네 명일 때는 12.5%). 중전차나 견고한 장갑을 갖춘 구축전차 등 공격을 많이 받는 전차에 유용합니다.
Gunner gunsmith.png주포 손상 완화포수숙련도 1당 0.2%만큼, 최대 20%까지 주포 손상으로 정확도가 감소하는 피해를 완화시킵니다. 두 명의 포수가 이 추가 기술을 익혔다면, 둘 중에서 더 높은 추가 기술의 효과만 유효합니다. 이 추가 기술은 수직 안정기의 효과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Gunner smoothTurret.png스냅 샷포수포탑 회전 중 발생하는 정확도 불이익을 숙련도 1당 0.075%만큼, 최대 7.5%까지 감소시킵니다. 두 명의 포수가 이 추가 기술을 익혔다면, 둘 중에서 더 높은 추가 기술의 효과만 유효합니다. 일반적으로 포탑이 없는 차량에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지만 포탑이 적게 장착된 차량의 측면 포의 움직임에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 추가 기술은 수직 안정기의 효과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원을 그리거나 측면 공격을 잘하는 빠른 전차에 유용하지만, 기습 포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Driver virtuoso.png선회 향상조종수차량의 회전 속도가 숙련도 1당 0.05%만큼, 최대 5%까지 증가합니다. 이 추가 기술의 효과는 추가 그라우저, 조속기 제거, 기타 속도 증가 소모품(연료)과 더불어 누적됩니다.

Luchs, T-50 등 빠르게 회전하지 못하는 전차에 유용합니다. 또한 소련의 KV 시리즈 등 회전 속도가 느린 중전차에도 도움이 됩니다.
Driver smoothDriving.png안전운행조종수이동하는 차량에 적용되는 정확도 불이익이 훈련도 1당 0.04%만큼, 최대 4%까지 감소합니다. 게임에서 차량이 전방이나 후방으로 이동할 때 정확도가 감소하는 불이익이 발생하고, 차량이 회전할 때 또 다른 정확도 감소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이 추가 기술은 전후 이동 시 발생하는 불이익을 감소시켜 주며 회전 시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이 추가 기술의 효과는 수직 안정기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차량이 제자리에서 회전할 때는 효과가 없습니다.
Driver badRoadsKing.png험지주파조종수지형 저항으로 인한 조작성과 가속 불이익이 기반이 약한 지형에서 숙련도 1당 0.1%만큼, 최대 10%까지 감소하고 일반 지형에서 숙련도 1당 0.025%만큼, 그리고 최대 2.5%까지 감소합니다. 도로, 자갈길, 아스팔트를 제외한 거의 모든 지형에 적용됩니다. 이 추가 기술의 효과는 추가 그라우저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속도에 의존하는 빠른 전차에 주로 효과가 있지만, 느린 전차의 속도를 보충할 때에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Driver rammingMaster.png박치기왕조종수충각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적 차량에 주는 피해가 숙련도 1당 0.15%만큼, 최대 15%까지 증가합니다. 아군과의 충돌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게임 내 설명과 달리 정차한 차량과의 충돌에도 적용됩니다.

속도가 매우 느린 중전차를 제외하고, 전면 장갑이 두꺼운 중전차와 중형전차에 주로 유용합니다.
Radioman inventor.png신호 증폭무전수차량 무전기의 통신 범위가 숙련도 1당 0.2%만큼, 최대 20%까지 증가합니다. 두 명의 무전수가 이 추가 기술을 익혔다면, 둘 중에서 더 높은 추가 기술의 효과만 유효합니다.

주로 자주포와 정찰 차량에 유용합니다.
Radioman finder.png상황 인식무전수차량의 관측 범위가 숙련도 1당 0.03%만큼, 최대 3%까지 증가합니다. 두 명의 무전수가 이 추가 기술을 익혔다면, 둘 중에서 더 높은 추가 기술의 효과만 유효합니다. 이 추가 기술의 효과는 정찰과 더불어 누적됩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상황 인식이 정찰보다 관측 범위에 더 큰 효과가 있지만, 관측 장비가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는 불이익을 보충해 주지 않습니다.
Radioman retransmitter.png중계무전수아군 차량과 무선 교신을 할 수 있는 통신 범위가 숙련도 1당 0.1%만큼, 최대 10%까지 증가합니다. 자신의 통신 범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두 명의 무전수가 이 추가 기술을 익혔다면, 둘 중에서 더 높은 추가 기술의 효과만 유효합니다.

 

고유스킬 - 100%되야 발동

Commander sixthSense.png육감전차장차량이 적에게 감지되었는지 전차장이 알 수 있습니다. 적에게 감지된 후 3초가 지나면, 화면에 표시가 나타납니다. 해당 표시는 몇 초 후 사라지며, 사라지는 것은 자신의 차량이 아직 감지된 상태인지 여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다시 숨겨진 상태가 되었다는 정보를 알려주는 표시는 없습니다.

구축전차와 자주포, 잠복형 정찰 차량에 유용합니다. 적이 자신의 차량을 감지하는 동안에는 감지 표시가 화면상에 남아 있기를 바라는 플레이어가 많지만, 현재 방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Commander expert.png매의 눈전차장목표물 차량에 치명타를 입히면 4초 후 전차장이 이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목표 차량의 아래에는 각각의 손상된 부품에 대한 표시가 나타납니다. 자신의 승무원이 발견한 적에게만 효과가 있으며, 자신의 팀이 발견하여 전달해 준 적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저격 차량에 주로 유용하며, 측면 공격을 하는 차량도 경우에 따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Gunner sniper.png죽음의 시선포수AP 및 APCR 포탄, 성형작약탄으로 적 차량 부품에 치명타를 입힐 확률이 3%만큼 증가합니다. 고폭탄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매의 눈을 함께 익히면 이 특수 능력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Gunner rancorous.png목표 추적포수조준선에서 10도 내에 있는 목표물 차량을 보통 때보다 2초 동안 더 볼 수 있습니다. 이 특수 능력은 3인칭 시점이나 1인칭 시점에서만 효과가 있습니다. 전략 시점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자주포만 해당). 그러나, 팀 동료가 이 특수 능력을 사용하면 자주포의 전략 시점을 포함하여 모든 차량이 효과를 받습니다. 두 명의 포수가 이 특수 능력을 익혀도 효과는 누적되지 않습니다.

저격 차량에 주로 유용하며, 정찰 차량도 경우에 따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Driver tidyPerson.png정밀 정비조종수가스나 기름 유출을 방지하여 엔진에서 화재가 발생할 확률을 25%만큼 낮춥니다. 이 특수 능력의 효과는 자동 소화기의 화재 발생 확률 감소 효과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Radioman lastEffort.png복수의 외침무전수파괴된 차량에서 살아남은 무전수가 추가로 2초 동안 적 위치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두 명의 무전수가 이 특수 능력을 익혀도 효과는 누적되지 않습니다.

정찰 차량에 주로 유용합니다.
Loader pedant.png적재함 강화장전수서로 접촉하지 않는 방식으로 포탄을 적재하여 결과적으로 탄약 적재함의 내구도가 12.5%만큼 증가합니다. 두 명의 장전수가 이 특수 능력을 익혀도 효과는 누적되지 않습니다. 이 특수 능력의 효과는 "습식" 탄약 적재함으로 증가하는 내구도 증가 효과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Loader desperado.png아드레날린 분출장전수차량의 HP가 10% 미만일 때 재장전 시간이 9.1%만큼 감소합니다. 두 명의 장전수가 이 특수 능력을 익혀도 효과는 누적되지 않습니다. 이 특수 능력의 효과는 장전기를 사용하여 얻는 장전 속도 증가 효과와 더불어 누적됩니다.
Loader intuition.png직관장전수탄종 변경 시 17%의 확률로 해당 탄종이 즉시 장전됩니다. 이미 포탄 장전이 완료되어 사격 준비가 되어 있거나 장전이 진행되는 중에도 그와 관계없이 효과가 적용됩니다. 0.7.5 버전부터 효과가 누적되어 두 명의 장전수가 이 특수 능력을 익히면 효과 확률이 34%까지 증가합니다. 한번 효과가 발동한 후, 다음 효과가 발동하려면 포가 완전히 재장전되어야 합니다.

탄종을 자주 바꾸는 전차에서 주로 유용합니다.

(위키에서 가져왔습니다.)

 

스킬의 초기화 (위키)

 

무료로 할 경우, 승무원의 전체 경험치가 20% 감소합니다.

크레딧을 이용하면, 승무원의 전체 경험치가 10% 감소합니다.

200골드의 비용을 들이면, 승무원의 경험치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처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경우 전체 경험치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승무원이 더 많은 추가 기술/특수 능력을 보유할 경우 잃어버리는 경험치 역시 그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그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서도 승무원의 역할 경험치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막 자신의 역할에서 100%를 달성한 승무원이 있고 추가 기술을 선택했을 때(기본 숙련도는 0%), 이를 즉시 변경하기로 하고 무료 방식을 선택하면 경험치를 잃지 않습니다.

 

어느 방식을 선택하건 간에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신중하게 추가 기술과 특수 능력을 선택하여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빈도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만약 다른 차량의 승무원을 재훈련시켰을 때 자기 역할의 기본 숙련도가 100% 미만으로 떨어졌다면, 추가 기술 및 특수 능력을 초기화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초기화할 경우, 자동적으로 모든 여유 경험치가 해당 역할의 기본 훈련도로 할당되어 다시 100%를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남은 경험치는 원하는 추가 기술 및 특수 능력에 분배할 수 있습니다.

 

 

승무원 스킬 경험치표 by '담공자'님

 

ⓕ 승무원 급속 훈련

 

승무원 급속 훈련이란 정예전차의 조건(모든부품연구와 다음단계의 전차 연구)을 달성한 전차에서 가능한것으로 전투시 획득한 경험치를 숙련도가 가장 낮은 승무원에게 몰아주는 시스템입니다.

급속 훈련을 원한다면 승무원 목록 가장위의 □승무원 급속 훈련 네모박스에 체크하자!!

급속 훈련시 다음과같이 숙련도가 가장낮은승무원에게 빨간 네모표시의 마크가 생기며

전차의 경험치가 더 이상 획득되지 않고 승무원에게 몰아주게됩니다.

(자유경험치를 모으시려면 급속 훈련에 체크한것을 한 번 더 눌러서 취소해주세요 )

 

ⓩ 더 궁금한 점 (?)

 

벌써 글을 쓰기시작한지 3시간이 되어가네요

뭘 써야할지 떠오르지도않고... 피로해져서 위키의 도움을 받게되네요.

궁금한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추가해서 올리도록하겠습니다. 알파벳y까지 가능합니다 

급 마무리...

 

 

도움을 받은곳과 몇몇 정보의 출처는 월탱위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