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5-29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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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탱] 2025 용선제용선제가 무엇인고 하니, 중국의 전통 행사로 용선 경주 등을 하며 먹고 즐기는 행사라고 합니다. 뭐...매년 있던 이벤트였죠. 용선제 이벤트 자체는 6월 11일까지입니다만, 해당 전차들의 판매기간은 6월 6일까지입니다. 판매품목은 아래 6종 전차입니다. WZ-114, 네메시스, 비페라, 칼리번, M41D, WZ111모델6 현금구매 외에도 인게임에서 골드로도 구매 가능하다 하니, 이번 3단 상자깡으로 골드가 모이신 분들은 구매 고려해보실만 할 듯 합니다. (읔...속이 쓰려...) 아래는 전차 설명입니다. (판매기간은 무시해주세요) ![]() 특징 - 초중전차 이상으로 많은 체력 : 2300이나 되는 체력은 동티어에선 초중전차-모이셴과도 같은 수준입니다. 이러한 높은 체력은 적을 상대로 한두 대 정도 더 버티게 해주는 생존력이 되어줍니다.(참고로 모이셴과 같은 초중전차 분류인 어흥-찍의 체력은 1950, 일본의 4식은 2050입니다) - 높은 은탄 관통력 : 은탄 관통력이 266으로, 240후반에서 250정도에 이르는 동티어 중전차들과 비교하면 이는 장점이 맞습니다. - 답 없는 조준시간 : 조준시간이 3초 후반입니다. 그런데 분산도마저 포탑/차체/이동 모두 0.33으로, 조금만 움직여도 조준원이 제 뱃살처럼 팍팍 넓어집니다. 집탄율 0.32에 속지 마세요. 하다못해 포탑이라도 튼실하면 좀 나을텐데, 중국전차 치고는 의외로 큰 해치가 달려있어 마음 놓고 조준하지도 못하게 합니다. - 처참한 기동능력 : 추중비 12초반으로 꽤나 둔한 수준에, 선회도 느린 편에 들어가며, 특히 후진속도는 10으로 속이 터질 지경입니다. - 속 터지는 재장전 : 순정기준 재장전이 약 19초 정도입니다. 참고로 동일한 알파댐을 가진 E75의 경우 15초입니다...이 전차가 장전기를 껴도 순정 상태의 E75보다 재장전이 느리다는 이야기죠... # 스트라브K는 차라리 조작성이라도 괜찮았지, 이쪽은 기본적으로 답답함을 끼고 운용하다보니 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입니다. 피통이 많은 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입니다. 콜렉션을 위한 전차 피규어가 필요하신 게 아니라면 거르세요. 꼴에 9티어라고 비싸긴 또 말도 안되게 비쌉니다. ![]() 특징 - 중형전차 중에서 독보적인 알파댐 : 한방 대미지가 무려 420입니다. 이는 중형전차 중에선 10티어를 가도 쉽게 찾기 힘든 수준이죠. 심지어 관통력도 은탄 225, 골탄 280(성작)이나 되기에 상위 티어 상대로도 위협적입니다. - 준수한 헐다운 성능 : 포탑의 실방호도 평지 기준 260이상으로, 영국전차다운 부각 -10도와 조합하면 자리잡기에 따라서는 중전차들 상대로도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 저열한 DPM과 조준성능 : 조준성능이 얼추 AMBT와 비슷합니다. 중형전차라기보단 중전차 수준입니다. 머리 위에 미국전차만한 해치도 있는 와중에 조준이 오래 걸린다는 점은 꽤나 치명적입니다. 그런데 장전시간이 순정기준 16초대로 DPM은 훨씬 낮죠. 클립도 아니기에 순간 폭딜도 못합니다. - 문제 있는 기동력 : 기동력은 심지어 그 AMBT보다도 조금 뒤떨어집니다. 16대의 추중비와 40의 최속으로 인해 위치선점이나 기동전은 기대도 할 수 없습니다. # 인상적으로 강한 알파댐을 위해 너무 많은 것을 잃었습니다. 해치 피격을 막기 위해 조준성능의 보완은 거의 필수이며, 손과 운을 제법 탑니다. 물론 알파댐이 강한 전차 특성상 라인에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압박을 줄 수 있겠지만, 실제 운용에서는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다보니 어느정도 게임에 숙련된 분들에게 구매를 고려해볼 만한 전차입니다. (비페라는 이전 판매 때의 이미지입니다. 판매기간은 무시해주세요...) ![]() 특징 - 철면피 : 그냥 정면으로 서 있기만 해도 300에 달하는 포탑 방어력과 250이상의 차체 방어력을 과시하는 떡장을 자랑합니다. 때문에 동티어 전차들은 골탄을 써도 이 전차를 쉽게 관통하지 못하며, 대부분의 중전차들도 머뭇거리게 되는 평지 전투에서도 단단한 차체를 들이밀며 전투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우수한 헐다운 '구축'전차 : 각도에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단은 회전포탑을 가지고 있으며, 상기하였듯 두꺼운 떡장에 더불어 -10도까지 내려가는 부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언덕이나 굴곡진 지형에서 이 전차를 만나면 꽤나 난감해집니다. - 나쁜 조준성능 : 120미리라는 무난한 구경에도 불구하고, 152미리 대구경인 ISU-152와 막상막하 수준의 나쁜 조준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 전차로 저격을 하는 것은 그리 추천할 일이 아닙니다. - 클립이 오히려 페널티 : 탄간이 6초이다보니 비슷한 대미지를 가진 다른 동티어 전차들보다 약간 빠른 수준의 연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리를 다 찍었을 경우) 궤도 자동수리가 5초 정도이니 연속 궤도끊기조차 안 됩니다. 그 와중에 클립 재장전은 30초 중반이라, 이쯤되면 클립이라는 점이 오히려 페널티에 가깝습니다. - 의외로 많은 약점 : 포탑 상부 장갑이 40미리이다보니, 동구권 전차들이 많이 쓰는 122미리 주포에 문답무용 3배수로 뚫리며, T자 차체 형상이라 언덕 밑에서 궤도를 쏘면 차체가 관통당합니다. 덕분에 이 전차를 잘 알고 있는 고수일수록 의외로 맥없이 격파당하는 경우도 종종 벌어집니다. RNG의 가호를 빌며 기도합시다. # 사실상 구축전차라기보다 중전차입니다. 그 와중에 병과상의 제한 때문에 수직안정기도 장착이 불가능해서 더욱 슬프죠. 장갑을 믿고 라인에서 근접전으로 아군의 돌파로를 여는 역할을 맡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런데 눈앞에 엑셀 이상급 유저 또는 상위 티어 전차가 보인다고요? 행운을 빕니다... ![]() 특징 - 8티어 최강의 화력 : 은탄 대미지가 무려 850입니다. 심지어 이놈의 주포는 탄간 3.75초의 2발짜리 클립입니다. 쉬코다T56에게 두대 맞았더니 920이나 피가 까진다고요? 이 녀석은 단 두 방으로 1700의 대미지를 때려박을 수 있다 이겁니다. 네...동티어 전차라면 즉사군요. 물론 180의 관통력의 해쉬탄으로는 제대로 대미지를 넣기 어려운 순간도 있겠죠. 그렇다면 이번엔 관통력 292에 600대미지를 가진 철갑탄이 나설 때입니다. 일단 명중시키기만 하면 도파민도 터지고, 적 전차도 터질 겁니다. - 은근히 괜찮은 기동력과 방어력 : 최속은 33으로 결코 높다고 할 수 없지만, 18을 넘는 추중비 덕분에 의외로 기민한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영국제 전차답게 궤도 성능도 준수한 편이라 난전 시 적의 측후면을 잡기 유리합니다. 전면 기준으로 실방호가 대체로 230이상이라 동티어 은탄까지는 제법 잘 튕겨내는 편입니다. - 무지막지한 재장전시간 : 이 전차의 클립은 오토로더입니다. 문제는 초탄 장전에 38초, 차탄에 24초가 걸린다는 점이죠. 합치면 1분이 넘습니다. 때문에 보통은 말이 2발 클립이지, 아주 확실하지 않으면(또는 죽기 직전이거나) 두 발을 모두 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겁니다. 저 장절한 재장전시간 때문에 단독행동이 매우 제한되기도 하고요. - 끔찍하고 처참한 조준성능과 탄속 : 위에서 이 전차의 화력은 동티어 최강급이라고 했습니다만, 반면에 그를 위한 여건은 단언코 최악입니다. 무려 4초가 넘는 조준시간, 0.58이라는 어이가 터지는 집탄율, 마찬가지로 당혹스러운 분산도까지. 조준성능에서는 모든 면에서 최악 오브 최악이라, 이 전차로 스냅샷을 쏜다는 것은 그냥 탄을 버리겠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심지어 탄속조차 느려터져서 은탄의 경우 354, 골탄조차 500밖에 안됩니다. 과장 조금 보태서, 한창 달리는 중인 경전차는 이녀석의 탄을 '보고' 피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 애매한 방어력 : 위에서 이 전차의 방어력이 얼추 동티어 은탄을 튕겨낼 수 있을 정도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골탄은? 답이 안 나옵니다. 그건 다른 전차들도 마찬가지 아니냐 하실 수 있겠지만, 이 전차는 펑퍼짐한 차체 형상에 더해 포탑도 믿을만한 수준이 되지 못하며, 특히 옆구리가 고작 35㎜에 불과하여 역티같은건 꿈도 못꿉니다. # 다른 클립전차는 하다못해 저격이라도 하지, 이 전차는 조준성능과 탄속의 문제로 그것조차 매우매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나쁘지는 않은 (정면) 방어력과 기민한 기동성을 이용해서 적의 빈틈을 이용한 딜 우겨넣기를 하는 것이 가장 권장됩니다만, 이게 또 쉬운 게 아니란 말이죠.(본인의 상황파악능력이 유니컴급이던가, 아니면 탄을 빼주는 등 보조를 해주는 팀원이 있어야 하는데...아시아에서?) 스펙상의 대미지 뽕만 보고서 섣불리 구입하지 않길 바랍니다.(특히 176대용으로 구매하시겠다는 생각은 절대 접으시는게 좋습니다...) ![]() 특징 - 유사 참치캔 : 장전기 없이 순정으로도 4초 중반의 빠른 연사력을 보여줍니다. 조준성능도 어지간한 중형 이상으로 준수하여 화력발휘에 있어서는 꽤나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은탄이 탄속 1200이 넘는 고속철갑탄이라는 점이 독일 불독과 차별화되는 장점입니다. 아 물론 고폭탄까지 고관통이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 높은 시야 : 기본 시야가 8티어 경전차 중에서는 최상급인 410이라, 식량과 승무원 스킬 세팅만으로도 최대시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광학장치를 다른 장비로 대체할 여지가 생겼습니다. 이는 DPM에 특화된 이 전차의 장점을 더욱 살릴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 경전차치고 불리한 생존성 : 공방에 자주 보이는 8티어 경전차들에 비하면 아무래도 위장력이 밀리는 편이며, 아예 대놓고 중형급으로 거대한 HWK30에 비하면야 양반이라지만, 이 전차도 나름 빵빵한 형상을 하고 있다보니 피격율도 높은 편입니다. 이는 특히나 레드셔, 프로호로프카 등 경전차끼리의 시야싸움이 중요한 맵에서 불리한 여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 익숙해 진다면야 화력경전으로서 독특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겠지만, '정찰'이라는 기본을 다하면서 딜까지 챙긴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초보자 분들께는 절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 특징 - 준수한 헐다운 전투여건 : 실방호 300이상의 포탑, -8도의 부각, 10초 정도의 적절한 재장전, 360의 고만고만한 알파댐에 227의 무난한 관통력까지. 심지어 조준성능도 동구권답지 않게 (상대적으로) 좋은 편에 듭니다. 덕분에 도저히 중국전차라고는 믿을 수 없는 편안한 헐다운 전투가 가능합니다. - 애매한 차체 방어력 : 헐다운 성능은 나름의 능력을 보이지만, 차체는 좀 할말이 있을 듯 합니다. 물론 차체의 원판인 111(알파인 타이거)부터 영 별로였긴 했지만, 대체로 상부라 해도 210정도의 실방호를 보이는데다, 뭔가 이상한 쐐기형 구조 덕분에 더욱 각을 잡기 난해하게 만듭니다. - 병약한 엔진 : 이 녀석을 할때 유독 엔진히 잘 나간다 해서 스펙을 봤더니 세상에...어지간하면 250은 넘기고, 좀 튼실하다싶으면 300중반까지도 가는 엔진 모듈 내구도인데, 이녀석은 고작 190입니다. 엔진 맞으면 그냥 훅 간다고 생각하시는게 나을 정도입니다... # 외관부터 기존 중국전차와는 많이 다른-포탑의 증가장갑 형상 때문인지 오히려 체코 전차와 닮은 듯한 이 녀석은 현존하는 8티어 중국 중전차 중에서는 제일 '멀쩡한' 전차라고 감히 확언드릴 수 있습니다.(176이 좀 쩔긴 하지만 그놈은 좀 특이케이스로 봐야하는데다가, 아마도 한참동안 팔지 않을 듯 하니...)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이번 이벤트 판매전차 중에선 제일 무난한 전차라 생각되며, 충분히 구매를 고려해보실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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