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체습입니다.

오늘밤에는 클랜전에 쓰이는 개인 기량(기술)을 정리하는 글을 한번 써 보려고 합니다.

공방에서도 쓰이는 기술이며, 조금 더 갈고 닦아 한층 더 성숙한 병사가 되길 기원하며 글을 씁니다.

기존 인벤유저분들이 쓴 글들을 종합하여 간략히 소개하고, 링크를 올리는 형식이 되겠습니다.

붉은색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글입니다.


클랜전은 공방과는 다르게 이기기위해 중대장의 전술에 따라 유기적인 움직임을 보이며 승리 하는 게임입니다.

중대장의 이동명령을 따르기 위해 기동능력, 사격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1. 기동


 "내가 필요한 장소에 적절한 시간 내에 도착할 수 있는 능력"

 "전차가 기동할 경우 주포의 안정이 깨지는 월탱의 특성상, 엄폐물에 자리를 먼저 잡고 있는 전차는 언제나 1:1전투에서는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투가 1:1을 넘어 전략 전술이 필요한 수준이 되면, 차지하고 있는 공간마저도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공간을 지배하는 팀은 승리합니다. 그리고 공간을 지배하는 방법은 필요한 시간에 적절한 장소에 도달하는 것이며, 그것은 기동을 통하여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전체적이고 기본적인 기동의 정의를 내려주는 글로서 한번즈음 읽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차의 전략적 기동이 "결정적 장소에 필요한 시간"에 나타나기 위한 의사결정입니다. 하지만, 전차가 그저 '거기에 있어서'만은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결정적인 장소에 와서 승리를 거두어야 비로소 그러한 전략기동의 가치가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전략적 기동은 전쟁 자체를 이기기 위한 의사결정이라면, 전술기동은 그 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교전을 이기기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싸움에서 이기는 기동법, 약간은 어렵고 용기가 필요한 전술기동의 몇가지 예시"

Diediealldie님께서 쓰신 2번째 기동관련 글로서 원하는 위치에 도달했을 때 승리를 가져가기 위한 기동법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본격 피가 되고 살이되는 전차기동술 -괌에간루돌프-

 "빠르게 달리고 포탄을 피하고 화려하게 움직이는 것만이 기동인건 아닙니다. 차체의 미세한 컨트롤 포탑의 움직임도 다 기동입니다."

 "가장 중요한건 고정관념을 깨는겁니다."

 "모든 기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적에게 들키지 않으면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겁니다. 적에게 데미지를 입기전에 튕겨내고, 튕겨낼 바에는 피하고, 피할바에는 적은 안마주치는게 제일입니다. 물론 게임이 전투를 상정하고 만들어졌으므로 안마주치기는 힘들겁니다. (그래서 침략자 훈장이 있는거구요) 그렇기에 적전차를 마주쳤을때 최대한 자신에게 이득이 되도록 움직이는 것이 기동술의 요지입니다."

기본적인 기동의 정의와 함께 월드오브탱크에서 가능한 정밀 기동의 종류를 정리해 둔 글입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2. 사격

[교전편](노출은 최소한도로) 조금 더 나은 전차장이 되어보자 06 -사장님-

 "시가전 하면 역시나 제일  딜레마는 코너에서의 대치입니다

사격이란 행위 자체를 들여다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보는  되겠습니다."


"사격이란결국 노출의 감행이다."


사격을 할 시 도움이 되는 팁을 정리한 글입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791



3. 체력보존

미호의 본격 티타임 역티타임 공략 -즐거운가요-

 "티타임의 기본개념은 입사각을 주어 본인의 방어력보다 훨씬 높은 방어력을 가질수 있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역티타임이란?...매우 안정적으로 버티기가 가능하며, 측면이 두껍거나, 궤도 폭이 넓은 전차들에게 유리하며, 포탑이 후방에 달린 전차들은 이 역티타임을 준 상태로 적을 사격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리합니다."

티타임, 역티타임을 동영상과 함께 명료히 설명해준 글입니다.

포탑 역티타임 -Hinero-

 "백문이불여일견"

티타임의 극치를 보여주는 글입니다. 동영상으로 모든 글자를 대체한 글로서 차체 티타임 이외에 포탑까지 티타임을 줌으로서 전차의 생존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소수대 다수 상대

일(一) 대 다(多) 상황 대처 

-Hinero-


 "

아마 여러 상황중 하나가 될것인데 나는 혼자인데 적은 여러 다수일 상황이 벌어지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는 게임 플레이상 나올수 있는 상황이며 내가 역으로 그럴수도 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 상황에 대하여 대처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아보도록하자. 사실 어떤 정석도 존재하지 않는다."

일대 다 상황에 대한 대처 를 동영상과 함께 잘 설명한 글입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란체스터 법칙을 넘어서 : 소수 VS 다수 전투 (1)  -Diediealldie-

 "적은 수로 다수와 싸우지 마라!"

소수대 다수 당대법을 명료하게 설명한 글입니다. 추천합니다.

5. 팀워크

라인대치중인 아군전차를 지원하기 -색골악마-

라인을 설 때 필요한 팀워크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 팀워크가 빛을 발하는 클랜전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유용하셨다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