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1망시드 전벼막공을 운영중인 미르디엘이라고 합니다.


요즘 가장 핫한 네임드 중 하나를 들라면 역시 장신구부자왕 흑손씨를 꼽을 수 있겠죠.

그런데 다른 놈들에 비해 흑손이는 아직 많은 분들이 부담스러워 하시는거 같아 트라이팟도 별로 없는 듯 하여

개인적으로 조금이나마 더 많은 파티가 생기길 바라는 마음에 똥팁 몇개를 투척합니다.

블랙핸드를 직접 트라이하면서 조금이나마 느꼈던 점들을 정리함으로서 공략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왜 레게에 안쓰고 여기다 쓰느냐!하면 꿀팁은 일부만 알고 있어야 진짜 꿀팁이죠(소곤)

사실 저희섭만 잘됬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레이드 다니기도 힘든 타섭따위...



기본적인 공략은 일반이랑 동일하니 다들 잘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하여 생략하고

일반적인 영웅 공략도 인벤에 다른 분이 잘 정리하신 것이 있어 링크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l=48334

이 글에선 저 기본 공략을 토대로 제가 트라이하면서 중간중간 느낀 점이랑 도움이 될만한 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무조건 이 방법이 좋다!는게 아니라 저처럼 이 부분에 막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조금이나마 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절대. 네버. 무조건 무슨 일이 있어도 지뢰/죽표가 새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운좋게 지뢰가 터져도 이후 들어오는 데미지가 적을 때가 가끔 있지만, 대부분 지뢰 맞고 뎀증 100%디버프 단 채로

끔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죽표 하나가 새서 공대원이 맞으면 도트를 포함하여 90만의 물리 데미

지를 한 명이 입게 되는데, 이를 단순 계산으로만 판단해도 힐러가 살리는데 아무리 효율 좋은 힐을 써도 7만 이상의

마나를 퍼부어야 됩니다. 한방에 힐러 한명 마나를 반토막내는 블랙핸드판 마나 연소

덤으로 2페 징표를 잘못맞으면 전차처리에 필요한 딜까지 잡아먹고, 이는 블랙핸드를 미는 딜까지 부족하게 만듭니다


이와 같이 실수 한번 한번이 크리티컬한 상황을 초래하므로 모든 공대원들은 항상 생각하면서 행동해야 하고, 그렇게

약 6-7분의 전투시간 내내 공대원 전체가 집중을 유지해야만 잡을 수 있는 네임드라 짧은 트라이라도 상당히 많은 피

로를 유발합니다. 게다가 네임드 설계상 실수 한 사람이 바로 드러나기 때문에 정치질까지 당하게되는 공대파괴형 네

임드이므로, 트라이시 항상 집중을 잃지 않는 것이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1페이즈

딜은 3파괴만 보지 않을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 말인즉슨 세번째 파괴만 보지 않을 딜이면 첫번째 두번째 파괴 동안 딜러는 딜링보다 생존에 유의하고 플레이하시

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바닥도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지만 우선적으로 빨간바닥에서 멀어져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체감 수치를 보자면 빨간바닥은 바로 옆에 생길때 맞으면 20만 이상의 데미지를 받고, 멀리 떨어지면 이

피해를 5만정도까지 줄일 수 있으니 무조건 멀리 떨어져서 피해를 감소시켜야만 합니다.


그리고 위 공략링크 글에서는 2파괴중에 오는 3죽표를 오프탱이 맞는 방식으로 해결하였지만, 저희는 굳이 딜러들이

무빙만 되면 이 데미지를 받지 않아도 될 것이라 판단하여 그냥 잔해로 죽표를 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1파괴 이후에 남는 잔해는 총 3개로, 2파괴 전에 오는 죽표 두번 중 한번이라도 잔해 두개를 나눠서 맞으면

2파괴중에 오는 3죽표를 2파괴때 생성되는 첫 잔해를 이용하여 해결해야 됩니다. 불가능한것은 아니지만 원딜러들이

상당히 신경을 써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저희는 1파괴 이후 나오는 두번의 죽표는 공장이 빛기둥으로 표시하여 한

잔해에서 동시에 해결하였습니다.

다만, 이때 남기는 잔해는 본진에서 가장 먼 것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빨간바닥(거대한 파괴)은

일반적으로 공대원이 많은 곳으로 유도되어 떨어지는데, 3죽표 타이밍을 보면 첫번째 바닥과 두번째 바닥 데미지 사

이에 징표가 나오기 때문에 본진 근처에 있는 잔해를 남기면 이 죽표를 첫번째 바닥 데미지를 받아가면서 해결해야

됩니다. 하지만 먼 곳에 있는 잔해를 남기면 공대가 첫번째 파괴를 피해서 그곳으로 자연스럽게 가기 때문에, 죽표처

리를 조금 더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2파괴 후에 유의할점 정도는 3분강을 볼 수 있는데, 이때 탱커는 분강데미지+날라가서 스턴+긴 거리를 화염데미지를

입으면서 걸아와야 되기 때문에 급사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분강 시전을 잘 보고, 끝나고 날라가는 것을 사제

가 땡기면 탱커가 추가 데미지를 입지 않아 안정적으로 넘길 수 있게 합니다.


2페이즈

이 구간이 사실상 블랙핸드 공략의 80%를 차지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일반은 3죽표 후에 전차가 불바닥을 쏘지만, 영웅은 2죽표 후에 불바닥을 쏩니다.

즉, 두번째 죽표가 오기 전에 전차피를 3-40%까지깐다음 두번째 죽표로 따닥!정리되는게 가장 이상적인 그림입니다.

또한 4번째 전차 팝업 직후에 나오는 병력부터는 자체광폭이라 봐도 될 정도로 우르르 튀어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3전차까지 잡고, 4전차부터는 잡을 생각하지 말고 드리블/본진 산개진형 유지에만 신경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죽표는 계속 꾸준히 박아줘야 됩니다.

4전차 팝업 이후는 100% 힐이 밀리는 구간이므로 힐로 버틸 생각 하지 마시고, 이때 시간이 많이 지체된다면 평온이

나 흡선/마증같은 힐업 생존기 한두개로 버티면서 최대한 빠르게 넘어가야 됩니다. 힐이 점점 밀리다가 페이즈 변환

데미지로 끔살당할 수 있으므로 힐러들은 만피유지보다 딸피케어에 집중을 해야 하며 파티구성상 운무가 있다면

재활은 필히 이 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상 이 구간을 줄이는 것이 2페이즈 핵심 중에 하나라서 힐을 하나 줄이는 것이 더 안정적일 수도 있으나, 저희는 

그냥 막페를 안정적으로 진행하고자 딜스왑 없이 그대로 진행하였습니다.


난간조의 구성은 4딜+1힐의 구성이 가장 밸런스잡힌 것 같습니다. 이때 올라가는 힐러 원탑은 운무로, 근거리 판정 힐

러이기 때문에 올라갔다 내려올때 죽표 대상에 잡혀서 고생하는 다른 힐러와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덤으로 절명으로 한놈삭제도 가능합니다.


만약 공대 내에 운무가 없어서 다른 힐러를 올려보내야 된다면, 차선책으로는 야탈이 있고 힐업이 좋은 회드를 추천

합니다. 딜러는...그냥 조드 짱짱맨! 외치면서 올라가면 됩니다. 별똥별 사기요. 그 외에는 지뢰잘밟는 근딜 아무 근딜

이나 올려도 문제없습니다. 굳이 고르자면 발고자 죽기와 징기를 제외한 근딜정도로 가를 수 있겠습니다.

발고자들은 단상에서 내려와서 넴드까지 붙는데 한세월걸려요 주륵...


강철 병사가 단상 아래로 사용하는 스킬은 차단이 가능하므로, 차단에 글쿨이 돌지 않는 클래스 같은 경우에는

선차단으로 딜사이클을 시작하는 것이 공대 힐업에 조금이라도 도움이됩니다.


저희같은 경우 블랙핸드의 첫 위치에서 탱을 시작하여, 첫번째 지뢰를 중앙에 깔고, 그 이후에 블랙핸드를 외곽으

로 빼서 드리블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전차유도하시는분이 전차를 데리고 바로 중앙으로 드리블하면 높은 확률로

(가끔 아슬아슬하게 지뢰밟기전에 죽표뎀이 들어가지만)첫번째 죽표가 날아오기 전에 지뢰를 밟게 됩니다. 이번에

핫픽스로 지뢰에도 전차의 철갑이 벗겨지게 되서 첫번째 죽표 전에 지뢰를 밟게 되면 전차의 철갑이 벗겨져, 처음

죽표도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첫번째 죽표를 맞추면, 중간에 추가로 밟는 지뢰에 추가로 도트클래스들의

기본 도트 데미지만으로 3-40%정도까지 알아서 피조절이 되어 두번째 죽표로 정리되므로 다른 딜러들이 집중적으로

블랙핸드를 밀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냅니다. 이후 전차는 운전자의 역량에 따라 첫 죽표 전에 밟으면 좋지만, 억지로

지뢰를 밟는 무빙을 하면 드리블이 꼬일 수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조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죽표로 전차를 제거하므로 3죽표를 전차가 없이 처리해야 되는데, 이는 여러 방법을 사용해 보았지만 오프탱이 맞는

것이 가장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죽표 대상자 두명은 딱 뭉칠 필요 없이 화살표 방향만 맞추면 되고, 완전히 일직선이

되지 않아도 탱커가 네임드 안쪽으로 살짝 들어가면 쉽게 맞을 수 있으니 적당히 거리만 좁히고 개인산개를 유지하여

단상 위 병사가 쏘는 데미지를 적게 받는 편이 좋습니다.


4전차 팝업 이후 나오는 첫번째 죽표는 전차에 꽂을 시간적 여유가 나지 않습니다. 거의 전차 팝업과 동시에

죽표가 나오는데, 이걸 오프탱이 맞으면 4중첩으로 틱당 20만의 무자비한 데미지라 탱커도 위험할 수 있으므로

딜러 두명이 큰 생존기(분산, 얼방, 공저) 등을 이용하여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희같은 경우 자보막+소실+마격으로 인한 무한파역힐 삼위일체를 갖춘 생존왕 암사 두명이 화살표를 가로막아

피격 데미지는 분산으로 씹고, 이후 디버프를 달고 3페이즈로 진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가끔 전차 유도 냥꾼이 죽표에 걸리게 되는데, 사실 은근 많이걸립니다....그 죽표는 공저 쓰고 버리는 것이

전차 운전상 안정적이나, 냥꾼님이 센스껏 죽표 시간에 맞춰 공저 쓰면서 전차 한가운데로 들어가면 전차가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타이밍이 제대로 안맞으면 밀려나는뎀지+죽표뎀지로 끔살당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은 숙련자에게 추천합니다.


3페이즈

일단 탱이 처음에 끔살이 잘 납니다. 외곽쪽으로 들어가는 큰 무빙이 있는 구간이기 때문이라 생각되므로

고억이나 수호같은 큰 외부생존기 하나쯤은 이 때 탱에게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부하나 달고가는것도 방법

분강 데미지가 너프되어서 한두명쯤 안맞아도 되리라 생각하여 폭탄을 터트리고 복귀하여 디버프를 달고 있는 사람

은 그냥 분강을 같이 맞지 않는 방법을 사용했으며, 반대쪽 방향으로 미리 이동하여 자리를 잡아놓고 있었습니다.


2페 전차-죽표 타이밍과 마찬가지로, 분강이후 죽표를 쓰는 시간이 점점 단축되어 3분강으로 날라간 후에 죽표 타겟

이 바로 잡히므로, 이 때 죽표 대상자의 빠른 무빙이 요구됩니다.본진에서 떨어진다는 생각보다, 화살표를 돌린다는

생각으로 무빙하는 것이 확실하게 공대테러를 막을 수 있습니다.


공대 내에 기사가 있다면 온화함을 찍고 기사 숫자만큼 죽표를 씹을 수도 있습니다. 1죽표마다 기사 한명씩 전담

하여 죽표 대상자 두명에게 보축을 따닥!걸어주면 첫틱 데미지와 날아가는 것을 무시할수 있으므로(디버프는 남습니

다.) 기사 숫자대로 순서를 지정하여 죽표별 보축담당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덤으로 만약 공대 내 기사의 숫자가 부

족하다면 냥꾼, 법사, 기사는 공저/얼방/무적으로 자기가 알아서 팅기고 돌아오는 것까지 스스로 하므로, 저 세 클래

스는 자기가 알아서 처리하라 그러고 보축을 아끼고 이후 담당자가 없는 죽표 때 쓰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죽표 화살표 범위가 보이는 것보다 크기 때문에 분강탱커 및 공대원은 네임드 칼끝딜 사거리를 잡는 것이 좋으며,

기본으로 죽표 대상자도 본진에서 확실히 이격해야 합니다. 날라가는 중에 복귀할수 있는 클래스나 보축 받은 것을

확인한 사람은 아예 화살표 방향을 확 꺽어버리는것도 다른 죽표자가 피할 수 있는 공간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4분강 이후에는 바로바로 분강을 계속해서 사용하므로, 생존기로 버티기 보다는

그냥 탱커 두명을 차례대로 밤하늘의 별로 날리면 됩니다.사장님 나이스샷 짝짝짝

이후에는 맵이 상당히 분화구로 난장판이 되므로, 이후로는 각자 도발핑퐁이나 회피/무적기 사용으로

최대한 시간을 끌며 딜을 우겨넣으면 됩니다. 뭐...이후로는 굳럭 :)


간단한 팁 몇개만 적으려 했으나 정리하다 보니 어느새 장문이 되버렸네요.

사실상 네임드를 잡을때는 딜/힐을 쥐어짜는 것 보다 그 넴드에 대한 공장과 공대원들의 이해도가 중요하다 생각하여

개념을 잡아두는것이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로 다른 분들께 흑손이의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졌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희 서버의 전체적인 막공 질이 더욱 더 상승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막공 질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많은 네임드를 트라이하는 파티가 많아지고

그렇게 네임드를 트라이하면서 잡아내면서 겪은 경험과 드랍되는 템으로 인원들이 더 업그레이드되고

이들이 새로 상위 네임드를 트라이하는 파티를 찾는 순기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략공유는 모두를 위한 윈-윈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전체적인 수준이 높아질수록 저도 인원구하기 편해집니다.



그럼 모든 세나 공대들의 건승을 기원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