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 게시판에 쓴 글을 복사해왔습니다.)

https://wago.io/1ctv3b91K

영어로도 설명이 적혀있긴 한데 부족한 부분도 있고
실제로 해보기 전에 모르는 몇 가지 헷갈리는 걸 정리해봤습니다.



오토마크는 차단을 봐야하는 것과 같이 주요한 몹에 자동으로 머리에 징을 찍어주는 위크오라입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에서는 "타락한 마나마귀"에 징이 찍혀있고, 따로 특별한 기술을 시전하지 않는 "주문결속 전투도끼"에는 아무 표시가 없습니다.

이렇게 설정한 이후에 "탱이 동글, 도적님이 별 봐주세요"하고 가는 거죠

위 링크에서 받는 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입맛대로 변형할 필요가 느껴졌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둠달에서 거미 두 마리에 징표를 찍어놓고 차단을 정했는데
박쥐에 마커가 달리면서 갑자기 거미 징표가 바뀐다던가....







위크오라 설정창을 /wa 를 채팅창에 입력해서 연 뒤에, 사용자 정의 옵션에서 필요한 부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언제 생겼는지는 몰라도 되게 편하더라고요

하나씩 내려가면서 볼게요





Plater Mark Option

플레이어에게 찍는 징을 설정합니다.
탱 머리에 네모징 찍어주세요 같은 걸 바로 해줘서 편해요







Mouseover Modifier Option

기본적으로 "네임플레이트에 마우스오버"를 하는 경우에 징을 설정하게 돼있는데
단순히 스치는 걸로 설정되니까... 이게 불편하다면 특정 키랑 조합해서 스쳤을 때만 되게 설정해줍니다.
저는 귀찮아서 설정하지 않습니다. 그냥 오버되면 되는 거지...







Mark Distance Option

마우스오버를 한다고 다 징표를 찍는 게 아닌, 특정 거리에 있는 몹만 찍을 수 있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Mark Visible Nameplates"로 보이는 네임플레이트에만 설정하도록 해놓으면

위 다리에서 멀리 있어서 네임플레이트가 보이지 않는 몹에는 아무리 마우스를 휘저어도 징이 안 찍히고
오른쪽에 가까이 있는 몹은 찍히는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론 Mark All Targets인데 저는 Visible로 체크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Mark Option
어떠한 징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주의점은 몹 뿐만이 아니라 플레이어한테 사용할 징도 여기서는 체크를 해줘야 동작합니다.

저는 탱커한텐 네모징을 찍게 표시했으니 네모를 체크하고,
몹에게 사용할 4개의 징표 (동글, 별, 역삼, 다이아)만 체크해놨습니다.

오른쪽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찍힙니다.
가장 먼저 징이 찍힐 몹은 동글, 그다음은 별, 역삼 순서입니다.
(다만 Mark Option에서 사용하지 않기로 설정한 징은 우선순위가 되더라도 찍히지 않습니다)






Party Priority Option

파티원 여러 명이 모두 오토마크를 동작하는데 각자 마음대로 징표를 찍어대면 안되겠죠
그래서 언제 사용할지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보통 탱이 파티장이니까 탱커이거나 파티장일 때 사용하도록 Tank / Leader로 해놓읍시다.







아래는 이제 던전별, 몹별로 특별 설정을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알게타르 대학의 "주문결속 홀"이 시전하는 "신비한 작열"이 터지면 파티가 전멸하는 걸 본 이후로 해당 몹을 무조건 해골로 찍어놓고 싶습니다.

해당 몹의 영문 이름은 Spellbound Scepter이니 해당 몹으로 갑니다. 저는 MDT로 영문 이름을 보는 편입니다.
(오토마크 한글화를 해주신 https://www.inven.co.kr/board/wow/5280/49591 위크오라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Modified Build에서 강제로 해골을 찍히게 설정합니다.

예시는 이정도로하고 설정을 하나씩 뜯어봅시다.








Automark:
언제 징을 찍을지 설정합니다.
징이 안찍히던 몹은 Disable되어 있을 거고, 찍히던 몹은 Mouseover이 되어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기본적으로 어둠달의 박쥐들은 마커가 찍히게 되어있는데, 저는 얘네를 딱히 짤을 정할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자꾸 거미랑 징이 섞여서 보기만 힘들어져서
해당 몹을 찾아서 Disable로 꺼버렸습니다.




Mark distance: (사진없음)
전역으로 설정한 징찍히는 거리 조건을 무시하게 하고,  특별한 설정을 쓰도록 override 하고 싶을 때 사용.








Build Option:
위에서 설정한 전역설정보다 몹마다 따로 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본 설정에 간단한 추가 설정을 더하는 Standard Build와 복잡한 설정을 할 수 있게 하는 Modified Build가 있습니다.






Standard Build (사진 우측 상단 Build Option에서 Standard Build 사용하도록 설정필요)

Build Option에서 Standard Build를 사용하도록 체크했으면, 아래 Standard Build에 설정에 따라 동작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몹은 X 징을 찍으려고 가장 먼저 시도하게 됩니다. 
제가 앞서 전역 설정에서 X 징은 사용조차 하지 않도록 설정했지만,
몹별로 설정한 여기 설정은 기존 설정을 무시하고 X 징표가 찍히게 됩니다.



좀 더 동작을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면
1) Priority marks 순서대로 징을 찍으려고 시도하고, 만약에 이미 징이 찍혀있는 경우 찍을 수 없기 때문에
2) 기존 우리가 앞서 설정한 전역설정대로 징을 찍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몹에 X를 표시해놨으면, 저는 전역설정에서 동그라미부터 찍도록 설정해놨기 때문에 동글이 찍힙니다.

Q. X가 사용할 수 없으면 그냥 다른 징도 표시되지 않게는 못해요? 
A. 이건 Standard Build (전역 설정)을 사용하지만, 몇 가지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라 여기서는 안 되고, 아래에 설명드릴 Modified Build를 사용하면 됩니다.







Modified Build (사진 우측 상단 Build Option에서 Modified Build 사용하도록 설정필요)

Build Option에서 Modified Build를 사용하도록 체크했으면, 아래 Standard Build는 더 이상 동작하지 않고 Modified Build에서 설정한 정보가 실행됩니다.

앞서 징은 찍으려고 시도를 하고, 이미 징이 사용 중이면 다음 우선순위로 넘어간다고 설명드렸는데 
이는 좀 더 강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몹은 무조건, 남들이 해골 징을 어디에 찍어놨던 해골을 찍히게 하고 싶으면
위와 같이 해골 징과 함께 Mark: Force를 사용해줍니다.

Q. Row는 뭔가요?
각 Row는 실행할 하나의 동작입니다. #1 Row부터 실행합니다.
실행한 후에는 우측 "Goto Row" 설정에 따라서 다음 Row를 실행하러 이동합니다.

따라서 Modified Build를 사용할 때는 Goto Row는 반드시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안 할 경우 다음 row를 찾지 못해 lua script 에러를 만나게 됩니다.ㅜㅜ


다만 같은 몹이 두 개 이상 있을 경우
제가 설정한 대로 충실하게 마우스 오버가 될 때마다 해골이 찍히게 됩니다 (...)





위크오라 제작자가 Modified Build의 예시라고 적은 것들입니다.
각각 풀어서 설명을 드리려고 했는데... Mark: If Available or Add to Queue 동작이 아무리 재현해보려고 해도 동작하지 않길래 포기했습니다. 





ps. 순정 오토마크에서 개인적으로 수정한 부분들
루비 생명의 웅덩이
- 섬광서리 대지창조자 (Flashfrost Earthshaper) 오토마크 끄기. 어짜피 광역 스턴으로 처리. 징은 한기술사에만 찍히게
- 불덩이 (Scorchling) 오토마크 끄기. 징 찍히는 게 너무 난잡해짐
어둠달 지하묘지
- 역병에 걸린 박쥐 (Plagued Bat) 오토마크 끄기. 다 짤 할 수도 없고 딱히 필요를 못느끼겠어서

나머지는 좀 더 차근차근 돌아보며 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