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를 시도하는 사람에게 추천

들어가기 앞서
최근 기본 설정에서 마우스오버 시전을 지원하여 매크로의 큰 장점 중 하나가 퇴색됐습니다만 여전히 조건문 등 매크로만의 장점은 남아있습니다
그래도 매크로가 더이상 필수는 아니니 매크로를 시도하기에 두려운 뉴비들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매크로를 빼고 읽어도 도움되는 가이드를 작성했지만, 중간중간 매크로 사용을 전제한 부분이나 매크로 사용을 위한 준비행동이 있습니다
매크로 안 쓰시는 분은 잘 걸러 읽거나, 이번 기회에 매크로를 시도해보세요

와우에서 힐러는 할 것이 많습니다
파티 프레임 살펴 힐하고, 해제하고, 바닥 피하고, 자생하고, 여유되면 딜하고, 유틸 지원도 해야합니다
이 중 대부분은 딜러도 다 하는 것이지만 신경 써야할 종류가 늘어난다는 것부터, 특히 하나라도 놓쳤을 경우 어쩌면 파티전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에서 힐러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힐러는 압도적으로 편해져야 합니다
필연적인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서 힐러는 가장 편한 키세팅과 매크로, 편집모드와 애드온을 연구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뉴비힐러가 편해지기 위한 학습을 거치지 못하면 힐러를 할 때마다 정신적인 피곤함에 더해 육체적인 피로까지 쌓이니 거부감이 생기고, 나는 힐러랑 안 맞나보다 하며 접게 될 겁니다

힐러는 육체적으로도 편함을 추구해야하고, 정신적으로도 편안함을 얻어야 합니다.
'육체적인 편함'은 손이 편한 키세팅, 클릭을 줄여주는 마우스오버 시전, 시선 동선을 줄여주는 편집모드 세팅과 애드온 다운로드 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편안함'은 생각할 시간을 만들어 주거나 생각할 필요를 없게 해주는 것으로, 통일적이고 편한 필러 스킬/패닉 스킬 위치 키배정, 비슷한 용도의 스킬이나 콤보 스킬들 이웃한 곳에 놓기, 자동대상 매크로/연속스킬시전 매크로 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두 가치만 추구하면 마우스오버 즉시시전 선풀, 스킬 사용 직전 대상이 죽어 자신에게 외생기 낭비 등의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의도대로 조작'은 앞 두 가치를 보완해주는 역할로, 캐릭터가 무엇을 할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을 방지하고 제한적인 키보드와 마우스만으로도 캐릭터를 온전히 의도대로 조작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자동시전 해제, 모르는 alt/shift/ctrl+ 기본단축키 해제, 용도가 중복되는 단축키 지양, 과도한 조건문 연립 매크로 자제 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치, 육체적인 편함, 정신적인 편안함, 의도대로 조작을 동시에 충족하기는 어렵습니다
육체적인 편함이나 정신적인 편안함만을 위하면 위의 예시처럼 선풀하거나 외생기가 낭비될 수 있고
의도대로 조작하기 위해 alt/shift/ctrl에 모두 스킬을 배정하면 손이 아프고 기억하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어느 하나라도 빼놓을 수는 없죠
이 가치들은 이 글에서 어떤 행동을 권유할 때 각각의 근거가 되어줄 겁니다

이 글에서는 설정-게임 플레이(조작 설정부터 소셜까지), 설정-게임 플레이(단축키 설정), 편집 모드, 매크로 순으로 다루겠습니다





설정-게임 플레이(조작 설정부터 소셜까지)
이 설정 부분은 사실 취향이 대부분입니다
중요하지 않은 것은 취향만 적고 넘어가고, 특이한 것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어떤 가치에 의해 뭘 추천하는지까지 적고 넘어가겠습니다
켜기/끄기처럼 확정적으로 적혀있는 것은 취향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대상 선택 고정 : 끌 경우 땅 좌클릭으로 대상 취소 가능, 켤 경우 esc로만 대상 취소 가능
매크로 미사용 시 의도대로 조작할 수 있게 끄기 추천, 마우스오버 시전 키고 자신에게 자동시전 끈 경우 마우스오버와 대상이 모두 없을 시 @none 상태가 되어 클릭 시전이라도 가능하지만 같은 설정에서 마우스오버만 없고 대상은 있을 시 대상에게 시전되어 스킬이 낭비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대상 취소는 의도대로 조작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인데 esc는 육체적으로 불편하다. 매크로 미사용 시 끄고, 매크로 사용 시 취향

비행 중 자동 탈것 내리기 : 취향. 낙사 많이하면 끄고, 필드보스 한 틱 차이로 놓쳐봤으면 켜기

자리 비움 상태 자동해제 : 취향

왼쪽 클릭 시 상호작용 : 끌 경우 오브젝트 좌클릭은 대상으로 설정, 켤 경우 오브젝트 좌클릭은 대상으로 설정 후 상호작용
의도대로 조작하기 위해 끄기 추천, 자세하게는 조금 밑에 있는 마우스 이동과 함께 설명

커서 위치에 전리품 획득창 표시 : 취향. 바로 밑에 있는 자동 전리품 획득 킨 경우 끄기 추천

자동 전리품 획득 : 육체적인 편함을 위해 켜기 추천. 구 레이드 형상작 때는 취향

일반/자동 전리품 획득 키 : 지정된 키 누르고 획득 시 자동 전리품 획득 키고 꺼진 반대가 실행. 취향, 구 레이드 아예 안 돌 경우 없음 추천

가방 통합 : 취향

상호작용 단축키 활성화 : 켤 경우 정면에 있는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설정하지 않아도 상호작용 가능. 낚시할 때나 공동체 잔치에서 물고기 던질 때 좋음. 켜기 추천

대상과 상호 작용 : 2티어급 편한 키 지정 추천. 단축키 설정에서 설명

상호작용 단축키 알림음 : 취향

창 안에 커서 잠금 : 취향
마우스 반전 : 취향
마우스 시점 속도 : 취향
마우스 민감도 설정 활성화 : 취향

마우스 이동 : 
의도대로 조작하기 위해 끄기 추천, 껐을 경우 오브젝트와 상호작용 시 그 위치로 이동 안하는 단점이 있지만 익숙해지면 멀미나 시점 꼬일 일 없이 정확한 의도대로만 최소 거리로 이동하게 된다.
마우스 이동 설정이 없어도 우클릭은 기본적으로 그 용도가 다양하다.
우클릭 후 드래그 : 캐릭터 방향과 시점 싱크, 시점 변환, 드래그 시 마우스오버 해제
파티창 우클릭 : 파티장 넘기기, 징표 설정, 추방 투표, 클릭 캐스팅 켰을 경우 스킬 시전
오브젝트 우클릭 : 대상으로 설정 후 상호작용
이미 중요한 기능이 많은데 여기서 마우스 이동 옵션까지 켜지면
땅 우클릭 : 그 곳으로 이동
공격/상호작용 가능 오브젝트 우클릭 : 대상으로 설정 및 이동 후 상호작용
상호작용 불가능 오브젝트 : 대상으로 설정
이렇게 용도가 더 다양해진다.
한 행동에 기능이 많아지면 그 행동을 했을 때 원하는 기능이 사용될 지 확신할 수 없게된다.
큰 시점 변환 없이 캐릭터 방향과 시점 싱크만 원하거나, 클릭 드래그 시 커서 사라짐을 이용한 순간적 마우스오버 해제만 원하는 경우에 행하는 우클릭 후 미세 드래그가 마우스 이동 옵션이 켜진 상태에서는 땅이나 오브젝트 우클릭으로 판정되어 이동 명령으로 바뀌어버린다.
마우스 이동 옵션은 시점 꼬임을 유발하고 시점을 싱크하려는 시도도 다른 이동 명령으로 바꿔버리며 캐릭터를 의도대로 움직이는 것을 방해한다.
이동은 키보드로 하고 마우스는 시점 변환 및 마우스오버 컨트롤을 전담시키는 게 바람직하다. 끄기 추천

마우스 이동을 껐을 경우 조금 위에 있는 왼쪽 클릭 시 상호작용 옵션이 켜진 좌클릭의 용도는 우클릭과 겹치게 된다. 차라리 마우스 이동이 켜져있다면 좌클릭 : 대상으로 설정 후 상호작용, 우클릭 : 대상으로 설정 및 이동 후 상호작용으로 차별화가 가능하지만 꺼져있다면 대상으로 설정 후 상호작용으로 같다. 차별화를 위해 마우스 이동을 끌 경우 왼쪽 클릭 시 상호작용도 같이 끄는 것을 추천

수면 자동시점 : 취향이지만 끄기 추천. 켤 경우 특정 안개 속에서 시점이 먹통이 된다.

자동 전환 속도 : 취향
시점 전환 방식 : 취향

플레이어 이름 : 취향
NPC 이름 표시 : 적대적, 퀘스트, 상호작용 가능 NPC 추천
애완동물과 동물들 : 취향
우호적인 플레이어 : 켜기 추천
- 하수인 : 취향
적 플레이어 : 켜기 추천
- 하수인 : 취향

항상 이름표 표시 : 켜기 추천
큰 이름표 : 취향
적 개체 이름표 : 켜기
- 하수인 : 취향
- 하급 : 켜기
아군 플레이어 이름표 : 켜기
- 하수인 : 취향
위협 수준 상실 시 반짝임 : 켜기 추천, 탱커라면 필수, 힐러는 켜도 딱히 효과가 없지만 끌 이유도 없다
이름표 배열 방식 : 취향

모험 안내서 알림 숨기기 : 취향
게임 내 탐색 : 켜기
도움말 : 취향
테두리 모드 : 취향, 시스템-그래픽-고급 설정-테두리 모드와 연계, 어느 한쪽이 사용 안함이면 나머지는 의미가 없다
상태 숫자 : 모두 표시
말풍선 표시 : 취향, 천둥 위크오라 쓸거면 켜기

시전 중 치유량 표시 : 켜기
상태 바 표시 : 취향, 켜져 있으면 희망의 상징 쓰기 편하다
위협 수준 강조 표시 : 켜기. 자기가 빨갛다면 소실, 딜러 중 빨간 대상 예의 주시
직업 색상 표시 : 켜기 추천
소환수 표시 : 끄기 추천, 파티프레임 망가뜨릴 뿐더러 펫에게 힐은 사치
방어 전담과 지원공격 전담 표시 : 켜기
약화 지속효과 표시 : 켜기
- 해제 가능한 약화 효과만 표시 : 끄기. 힐러가 독 저주 대상 못 보면 소진
생명력 수치 표시 : 잃은 생명력. 현재 생명력이나 백분율을 알아봤자 어떤 힐이 가장 효율적일지 모른다

행동 단축바 1~8 : 취향
행동 단축바 잠그기 : 켜기. 키설정은 취향
재사용 대기시간 숫자 보이기 : 켜기

개인 자원 표시 : 취향이지만 켜기 추천, 기본적인 운용에 도움이 된다
- 그 하위 : 취향
공격대에서 자신 강조 : 취향
대상의 대상 : 켜기, 죽음의 작렬 등 즉사 스킬의 차단이 빌 때 대상이라도 알면 외생기를 줄 수 있다
생명력이 낮을 때 화면 깜박이지 않음 : 취향
제어 불가 효과 정보 : 켜기 추천
자신의 전투 상황 알림 스크롤 : 취향

이하 매크로 사용 시 기준 작성

마우스를 올려 시전 : 끄기 추천,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만들지 않은 것에는 의도가 있을 것이다. 켜더라도 키 배정은 없음 추천, 키 배정 시 모드 매크로가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자신에게 자동 시전 : 끄기. 켜져 있다면 외생기 주려던 찰나에 대상이 죽어서 쿨기가 자신에게 낭비될 수 있다. 필드에서는 켜는 것이 편하지만 솔플중에만 자신에게 자동 시전하는 매크로를 만들 수 있으니 아예 꺼둬도 된다.
자신에게 시전 키 : 없음. 매크로가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는 원인 중 하나
주시 대상에게 시전 키 : 없음. 매크로가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는 원인 중 하나
강화 주문 입력 : 두 번 누르기. 길게 누르기로 되어 있다면 기원사 매크로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
주문 경보 투명도 : 취향
길게 누르기 시전 방식 : 끄기 추천, 어차피 매크로로는 작동하지 않는다
액션 대상 지정 활성화 : 취향

소셜 항목 : 완전히 취향





단축키 설정
단축키를 설정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솎아내기입니다
같은 용도거나 열등한 기능의 두 번째 키 지정을 해제하고, 대체 불가능한 기능만 남기는 게 필요합니다
이미 모든 가방 열기/닫기인 B키가 있는데, 소지품이나 1번~4번 가방을 여닫는 shift-B, F8~F11을 남겨둘 필요가 없습니다
우클릭 후 드래그하면 훨씬 빨리 돌 수 있는데 왼쪽/오른쪽으로 돌기 A,D를 남겨둘 필요가 없습니다
구 레이드에서 나오는 다면 강타나 던전에서 종종 나오는 정면 실명 같은 경우 A,D 돌기로는 반응하기도 힘들고요
또한 대체 불가능하더라도 자주 안 쓰는 기능은 굳이 단축키 할애하지 않고 클릭하거나, 다른 키를 경유해서 들어가도 됩니다
평판창(U)은 따로 단축키를 배정하지 않고도 캐릭터창(C)를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소셜창(O)은 자주 쓰지 않는다면 단축키를 외우는 것보다 채팅창 옆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는 게 직관적입니다

대체 불가능한 기능이나 자주 안 쓰는 기능은 주 컨텐츠에 따라 달라질겁니다
레이드나 쐐기만 도는 힐러/딜러에게는 우클릭 후 드래그(90도)+왼쪽으로 걷기(Q)가 뒤로 가기(S)에 비해 이동 속도가 빠르니 대체하는 게 좋고 아예 뒤로 가기를 해제해도 됩니다
반면 탱커나 PVP를 즐기는 사람에게 뒤로 가기는 대체 불가능하죠
레이드 쐐기 딜러에게는 마우스 좌/우 동시클릭으로 앞으로 갈 수 있으니 앞으로 가기조차 해제해도 될 겁니다
반면 레이드 쐐기 힐러는 앞으로 가면서도 마우스오버를 할 일이 많으니 클릭 도중 마우스가 사라지는 좌/우 동시클릭이 앞으로 가기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단축키 설정에서의 목표는 대체 가능하거나 자주 안 쓰는 기능을 해제하고, 누르기 쉬운 황금 위치에 있는 필요하지만 자주 안 쓰는 기능은 누르기 어려운 곳으로 배정하고, 배정된 단축키는 모두 파악하는 것입니다
귓속말에 답변하는 것은 닉네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되니, 귓답인 R 해제 후 그냥은 정화, ctrl과 함께라면 대규모 무효화인 모드 매크로를 배정했으나
막상 사용할 때 ctrl-R이 프레임률 표시 켜기/끄기인 탓에 스킬이 안나가는 등의 불상사를 방지하려면
기본으로 배정되어 있는지도 모르는 단축키는 없어야 합니다

이하는 레이드나 쐐기만 도는 힐러에게 대체 불가능한 기능을 간추린 목록입니다
이동 및 조종 : 마우스 가운데 버튼(기본)
앞으로 가기
왼쪽으로 걷기
오른쪽으로 걷기
위로 뛰기 : 스페이스 바(기본)
게임 메뉴 열기/닫기 : ESC(기본)
모든 가방 열기/닫기
캐릭터 창 열기/닫기
마법책 열기/닫기
특성창 열기/닫기
업적창 열기/닫기(자주 안 쓰면 좌하단 마우스 클릭으로 대체가능)
퀘스트 목록 열기/닫기
길드&커뮤니티 창 열기/닫기(길드 없거나 자주 안 쓰면 클릭으로 대체가능)
소셜창 열기/닫기(채팅창 옆 클릭으로 대체가능)
던전 및 공격대 열기/닫기
수집품 ~ 형상 열기/닫기 중 1개
모험 안내서 열기/닫기
행동 단축키 1~4 (필수)
행동 단축키 5~12 (추천)
기타 행동 단축키 (추천)
행동 단축바 2~4 단축키 1~12 (추천)
대화창 열기 : Enter(기본)
명령 대화창 열기 : / (기본)
대상과 상호 작용
시점 관련 : 확대 축소의 마우스 휠 아래로, 마우스 휠 위로를 해제하는 선에서 취향껏
스크린샷 : Print Screen(기본)

중간에 대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데 빠진 게 있을 겁니다
n번 특수 기술 단축키는 드루 형상이나 성기사 오라, 암사 형상에 대한 것으로 매크로 form:n조건문을 사용해 대체 가능합니다
소환수 행동 단축키는 정신지배 제외 힐러가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가장 가까운 적 선택(tab)은 매크로 /적선택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자신 선택, 1~4번 파티원 선택보다는 파티창 클릭 혹은 마우스오버 시전이 더 빠릅니다
대상 지원은 매크로 @targettarget 조건문을 사용해 대체 가능합니다
즉, 대체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더 우월한 매크로로 대체할 것을 가정하고 뺀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단축키를 해제하신 다음에 위에 것만 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동키를 꼭 QWE로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동키는 왼손의 기본 위치가 될 것인데 QWE는 왼쪽 상단에 쏠려있습니다
조금 중앙에 위치한 SDF를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럴 경우 왼손의 기본 위치가 ASDF가 되어 F의 돌기 덕에 위치 잡기도 편하고, 익숙하여 채팅 치기도 쉽고, 상하좌우에 누르기 쉬운 황금 단축키가 비교적 많이 생깁니다
이동키 SDF를 중심으로 QWERTY, AZXCVBGH, 1234567, ~, Tab에 쉽게 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shift, ctrl, alt등 모드 키에도 여전히 접근이 좋아 몇배에 해당하는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WERTY 등 황금 단축키에는 전투에 사용할 행동 단축키 1~12와 행동 단축바 2~3 단축키 1~12를 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투에 필수적이지 않은 캐릭터 창 열기 등의 단축키는 남은 uiop, jkl, nm + shift, ctrl, alt에 잘 배정하면 됩니다

마우스 휠 다운과 휠 업, 게이밍 마우스의 경우 4, 5번 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십시오
키보드 누르는 것보다 휠 돌리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휠 다운에 필러 스킬을, 휠 업에 약 5~10초 쿨의 효율 스킬을 배정해 상황이 급박하지 않은 경우 무지성 휠 업 다운 다운 다운 업 다운 다운 다운만으로 그럭저럭 괜찮은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4번에 점프, 5번에 이동 스킬까지 배정한다면 좌우 동시 클릭하여 앞으로 가기까지 합쳐져 키보드 없이 마우스 한손만으로도 어느정도 게임 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킬을 배정할 때는 이동키에 가까울수록 쿨이 짧고 자주 사용하는 스킬을 배정하고, 멀어질수록 쿨이 길고 가끔 사용하는 스킬을 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 단축바 4에는 F1~F12를 배정해 딜 쿨기, 마나 물약, 음식, 영약 등을 배치하면 충분합니다





편집 모드
힐러가 가장 많이 보는 것은 단언컨데 파티창/공격대창일 겁니다
하지만 기본 UI에서는 파티창이 왼쪽 상단에 쏠려있어 힐러의 목도 왼쪽으로 꺾입니다
파티창을 중앙에 가깝게 옮겨주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편집모드 설정은 취향에 가깝지만 필수라고 생각되는 변경점 몇 개와 예시 스크린샷, 예시 코드 첨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주시 개체창 : 더 큰 개체창 사용 켜기 (버프, 디버프 보여줌)
파티 개체창 : 공격대창 형태의 파티창 사용 켜기, 정렬 기준 역할 선택 (탱커 파티장 필수 아니게 됨)
공격대창 : 파티 개체창과 비슷한 위치에 놓기, 파티 구성 파티 병합 (수직) 추천, 정렬 기준 역할 추천

편집모드 예시


코드
```
0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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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1 0 1 7 MainMenuBar 24.0 -2.0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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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4 0 2 2 UIParent -2.0 -260.0 -1 #$$$%/&('%(#,# 
0 5 0 5 3 MultiBarLeft -2.0 0.0 -1 #$$$%/&('%(#,# 
0 6 0 5 3 MultiBar5 -2.0 0.0 -1 #$$$%/&('%(#,# 
0 7 0 5 3 MultiBar6 -2.0 0.0 -1 #$$$%/&('%(#,# 
0 10 0 8 2 MultiBarRight 0.0 2.0 -1 ##$$&)'% 
0 11 0 6 0 MultiBarRight 0.0 2.0 -1 ##$$&)'%,# 
0 12 0 8 2 MultiBarRight 0.0 2.0 -1 ##$$&)'% 

1 -1 0 4 4 UIParent 0.0 -80.0 -1 ##$# 
2 -1 0 2 2 UIParent -2.0 -2.0 -1 #$$# 

3 0 0 0 4 UIParent 120.0 -160.0 -1 $#3# 
3 1 0 8 4 UIParent -120.0 160.0 -1 %#3# 
3 2 0 6 4 UIParent 120.0 160.0 -1 %#&$3# 
3 3 0 0 4 UIParent 280.0 136.0 -1 '$(#)#-7.7/#1#3# 
3 4 0 0 4 UIParent 280.0 120.0 -1 ,%-#.-/#0%1#2) 
3 5 0 8 4 UIParent -360.0 160.0 -1 &$*$3# 
3 6 0 8 4 UIParent -360.0 160.0 -1 3# 

4 -1 0 7 4 UIParent 0.0 160.0 -1 # 
5 -1 0 7 4 UIParent 0.0 40.0 -1 # 

6 0 0 1 4 UIParent -6.0 -100.0 -1 ##$#%$&+(&)( 
6 1 0 7 4 UIParent 0.0 -72.0 -1 ##$#%$'+(&)( 

7 -1 0 1 1 UIParent -2.0 -2.0 -1 # 
8 -1 0 6 6 UIParent 34.0 34.0 -1 #'$A%$&7 
9 -1 0 6 8 MainMenuBar 2.0 0.0 -1 # 
10 -1 0 0 4 UIParent 2.0 -2.0 -1 # 
11 -1 0 6 7 UIParent 400.0 34.0 -1 # 
12 -1 0 2 2 UIParent -260.0 -60.0 -1 #_ 
13 -1 0 8 8 MicroButtonAndBagsBar 0.0 0.0 -1 ##$#%# 
14 -1 0 2 2 MicroButtonAndBagsBar 0.0 0.0 -1 ##$#%( 

15 0 0 7 7 StatusTrackingBarManager 0.0 0.0 -1 # 
15 1 0 7 1 MainStatusTrackingBarContainer 0.0 0.0 -1 # 

16 -1 0 0 4 UIParent 120.0 0.0 -1 #(
```





매크로
과거에는 매크로를 사용해야만 마우스오버 시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우스오버 시전과 클릭하여 대상 설정 후 대상에게 시전의 피로도와 시간 차이는 엄청나기에 매크로 없는 힐러는 정신없는 와중에도 힐량이 잘 안나와 지칠 수 밖에 없었죠
현재는 기본 설정에서 마우스오버 힐을 지원하지만 여전히 매크로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마우스오버가 없을 때 2순위, 3순위 대상을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죠
즉 다음이 가능합니다
```
/시전 [@mouseover,help,nodead][@focus,help,nodead][help,nodead][@targettarget,help,nodead][@player]순간 치유
```
위 매크로를 살펴보면 죽지않은 아군 마우스오버가 있다면 그 대상에게, 없다면 죽지않은 아군 주시대상이 있다면 그 대상에게, 없다면 죽지않은 아군 대상이 있다면 그 대상에게, 없다면 대상 적이 잡은 죽지않은 아군 대상이 있다면 그 대상에게, 자기자신에게 순간 치유를 시전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적절한 대상을 찾아 스킬을 시전한다는 점에서 생각할 필요가 없고 정신적으로 편안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작동할 지 모른다는 점에서 의도대로 조작에서 한참 벗어났습니다
마우스오버가 죽고 주시대상이 죽은 상황에서는 스킬이 누구에게 시전되고 있는지도 모르게되는 재앙적인 상황이 발생합니다

의도대로 조작하기 위해서는 2순위, 많아도 3순위 대상까지만 있는게 좋습니다
또한 육체적인 편함을 위해서 대상 설정을 위한 모드키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6년차 매크로 제작자로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매크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showtooltip
/시전 [@mousevoer,help,dead];[@mouseover,help][@focus,help,nodead][nogroup,@player]순간 치유
/매크로중지
/시전 순간 치유
```
부연하자면
showtooltip은 툴팁을 보여줍니다. showtooltip 순간 치유가 아닌 이유는 이렇게 만들어야 마우스오버나 주시대상에 대한 거리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만들면 우선순위 대상이 사거리보다 멀리있다면 단축키 부분(알파벳 혹은 숫자)이 빨갛게 변합니다. showtooltip 순간 치유로 만들면 마우스오버나 주시대상과는 상관없이 대상이 사거리보다 멀면 빨갛게 변합니다.
@mouseover,help,dead는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죽었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도록 빈 끝(;)을 만듭니다. 바로 뒤 @mouseover,help와 합쳐 @mouseover,help,nodead였다면 시전하기 0.1초 전에 죽었다면 조건 불일치로 넘어가 괜히 주시대상에게 시전했었겠죠. 앞에서 걸러줌으로서 차라리 아무것도 안하게 됩니다.
사실 @mouseover,help,dead 및 ;을 삭제하고 @mouseover,help만 남겨도 주시대상에게 시전하는 일은 없지만, 대상은 죽었습니다 오류 메세지와 함께 @none 상태가 되어 마우스에 파랗게 남게 됩니다. 이 경우 아군이 죽은 급박한 상황에서 마우스 좌클릭의 용도를 정확한 의도와 다르게 변형시키게 되기 때문에 앞에서 걸러줌으로서 아예 아무것도 안하게 만든 겁니다.
@focus,help,nodead는 특별히 찍어 힐할 대상인 마우스오버를 제외한 대부분의 힐을 받는 존재로, 보통의 경우 탱커입니다. 주시대상보다 우선순위 대상이 마우스오버밖에 없기 때문에 정확히 주시대상을 힐하는 것을 의도한다면 우클릭 후 미세드래그한 상태에서 시전하면 의도대로 주시대상에게 시전됩니다.
nogroup,@player는 파티 중이 아닐 때에만 활성화됩니다. 파티 중일 경우 주시대상, 즉 탱커가 죽은 급박한 스킬을 자신에게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어떠한 경우에도 아예 비활성화됩니다. 솔플중일 경우에만 활성화되고, 그마저도 여전히 주시대상보다 후순위기에 정예몹을 잡는 경우 어그로 1순위를 주시하고 우선순위로 삼아 힐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 1순위가 죽은 경우 다시 자신에게 시전됩니다.
매크로중지 - 시전 순간치유는 마우스오버가 죽었거나, 파티중에 마우스오버가 없고 주시대상이 없거나 죽은 상황에서도 툴팁을 보여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 매크로를 쓰면 
파티창에서 마우스오버 시 스킬은 그 마우스오버에게만 시전될 것이란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잠깐의 틈에 죽어도 스킬이 낭비되지 않을 거고, 죽었습니다 오류메세지도 나오지않으며 @none처럼 파랗게 남지도 않습니다.
파티 중 마우스클릭 드래그 중합니다

```
#showtooltip
/매크로중지 [@mouseover,help,dead]
/시전 [@mouseover,help]치유
/대상 [@mouseover,harm,nodead][harm,nodead][@focustarget,harm,nodead]
/적선택 [noharm][dead]
/매크로중지 [noharm][dead]
/시전 [@mouseover,harm,nodead][]성스러운 일격
```
매크로중지 마우스오버와 시전 마우스오버 치유는 첫번째 매크로와 똑같은 역할을 합니다.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죽었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도록 매크로를 중지합니다.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죽지 않았다면 치유를 시전합니다.
아군이 마우스오버되지 않았다면 3번째 매크로를 따라 딜을 합니다.
마우스 휠 다운에 이 매크로를 두고, 마우스 휠 업에 이 매크로의 회복의 기원 + 신성한 불꽃 버전을 두면 잠시동안은 마우스만으로도 그럭저럭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
#showtooltip [mod]대규모 무효화;[@mouseover,harm,nodead]마법 무효화;[@mouseover]정화
/시전 [mod,@cursor]대규모 무효화
/매크로중지 [@mouseover,help,dead]
/시전 [@mouseover,help]정화
/대상 [@mouseover,harm,nodead]
/매크로중지 [noharm][dead]
/시전 [@mouseover,harm,nodead][]마법 무효화
```
shift, ctrl, alt와 같이 쓰면 커서 위치에 대규모 무효화를, 아군 마우스오버면 정화를, 적 마우스오버거나 적 대상이면 마법무효화를 시전합니다.
모드키 없이 마우스오버도 없는 상태에서는 정화의 툴팁을 보여줍니다.

```
#showtooltip
/적선택
/대상 [@mouseover,harm,nodead]
/매크로중지 [combat][nogroup]
/사용 창조된 마나 찐빵
/사용 새콤달콤한 조개 수프
/사용 맛있는 용 타액
```
탭 역할을 하지만, 마우스오버된 적이 있으면 그 적을 대상으로 잡아줍니다.
파티중에 비전투중이면, 가방에 존재하는 물빵을 위 항목부터 먹습니다.

```
#showtooltip
/주시 [@mouseover,help,nodead]
/시전 [form,@mouseover,help,dead]부활;[combat,@mouseover,help,dead]1;[combat];[@mouseover,raid,dead]대규모 부활;[@mouseover,help,dead]부활;[@mouseover,help][@player]신의 권능: 인내
/매크로중지 [btn:1]
/시전 [@player]신의 권능: 인내
```
마우스오버된 죽지않은 아군을 주시대상으로 잡습니다. 없을 경우, 현재 주시대상을 유지합니다.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죽었으면, 전투중이면 전투부활(기공머리), 파티원이면 대규모부활, 파티원이 아니면 부활을 시전합니다.
전투중이 아니며 마우스오버된 아군이 죽지 않았으면, 신의 권능 인내를 시전합니다.
전투중이어도 마우스로 우클릭하면 인내를 시전합니다.

힐러를 시도하는 뉴비시라면, 모든 스킬을 위의 매크로를 활용하여 만들고, 키세팅과 편집모드도 최적화 후 플레이하면 전에 비해 매우 편하고 쾌적한 게임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