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쉽게 말하는 RPPM

 - 아주 대충 말하자면 분당 발동율, 즉 RPPM이 1.0 이면 1분당 한번 발동, 0.5의 RPPM이면 2분에 한번 발동

2. 장신구 등급 별 RPPM 변화치

 - 549(25인 상급 천둥벼림) = 121.61%

 - 543(25인 상급) = 115%
 - 541(10인 상급 천둥벼림) = 112.88%

 - 536(25인 천둥벼림) = 107.73%
 - 535(10인 상급) = 106.74%

 - 530(25인) = 101.88%

 - 528(10인 천둥벼림) = 100.00%

 - 522(10인) = 94.56%

 - 502(공격대 찾기) = 78.49%


  Ex) RPPM이 0.56인 '지쿤의 전설적인 깃털'의 경우
   - 25인 하드 천둥벼림일 경우 : 0.56 * 1.2161 = 0.681016의 RPPM
   - 25인 공격대 찾기 일 경우 : 0.56 * 0.7849 = 0.439544의 RPPM

 -  강화사 휴가 복귀 이후 적용할 식 : 1/(1.15^((528-ItemLevel)/15) 

3. RPPM 수치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 : 가속 

 - RPPM 수치는 가속에 따라서 증가(근접, 원거리, 주문 가속 중 높은 수치로 적용)

4. 세부사항

 - RPPM을 가지는 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바로 이전 이벤트(Ex : 데미지 혹은 치유) 시간을 추적
 - 전번 이벤트와 이번 이벤트의 시간 간격 계산, 그 간격으로 이번 이벤트로 발동할 확률을 결정
 - 이전 이벤트 이후 지난 시간'의 최대치는 10초, 그런 이유로 첫 행동이라 해서 무조건 발동하지는 않음

5. 실제적 발동 확률

 - 장착 장신구가 10인 천둥벼림의 '지쿤의 전설적인 깃털'
 - 근접 가속이 75% 이고, 이전의 행동 1.5 초 후 이번 행동을 한다면 발동확률은

  0.56(장신구의 RPPM 수치) * 1.0(i Level에 따른 확률) * 1.75(가속) * 1.5(시간 간격) / 60(초/분) = 2.45%

6. 기타

레이 션 드랍 아이템 중 하나인

[레이션의 흔들림 없는 시선]
지능 +1467
착용 효과 : 주문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일정 확률로 4초동안 극대화 100%만큼 증가합니다.

이 장신구는 사용자가 캐스터가 아닐 경우 RPPM에 0값이 곱해짐

 (부정으로 장신구 발동했을때 돌방 역병 넣어서 100% 크리티컬 질병 유지 그런거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P.S. 예전 블루포스트 중 한 부분

 We increased the proc rate of the following trinkets by 10%:
  • Fabled Feather of Ji-Kun



글 작성 이후 수정사항

DevilUI 님의 요청으로 '발동율 배수' 추가합니다.

발동율 배수 : 이전 RPPM 발동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재 발동이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전투 시작 후 발동율을 높이기 위한 추가값

이 값을 발동 확률에 곱 연산을 합니다.

 - 발동율 배수 값 식 : Max(1,1 + (이전 발동 이벤트 이후 지난 시간 / 평균 발동 주기)-1.5)*3)
(이전 발동 이벤트 이후 지난 시간의 최대치는 1000초)

 - 평균 발동 주기 : 60 / (RPPM * (1+가속%)) 초



출처 : 레이드 게시판 '다시날아' 님 작성 글 중 일부, 블루포스트 일부, 북미섭 Koink님 RPPM 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