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노르간논에서 죽탱을 플레이하고 있는 '즈나' 입니다.


친한 사람들끼리 즐겁게 도전모드를 약 한달 반동안(대학생이 있다보니 셤기간이랑 과제기간이 헬이더군요ㅎㅎ;;) 플레이하다가 얼마전에 올 금메달을 땄습니다.


죽탱으로 도전모드를 플레이하는동안 스스로가 탱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에서 통수를 맞은적이 한두번이 아니더군요 ㅎㅎ... 덕분에 탱킹 능력이 한두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기분입니다.



도전모드를 탱으로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쫄 광 칠때의 '극한의 생존'과 '몹 한마리한마리의 어글'을 다 잡아주는것이었습니다. 사실 언뜻 생각하면 간단하고 가장 기초적인 것이지만 머리로만 생각하고 몸이 안따라줘서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였습니다.


도전모드는 각 던전들마다 주요 포인트(라고 말하고 고비 혹은 멘붕의 현장....이라 읽습니다..) 지점이 있는데 그 곳을 얼마나 스무스하게 잘 넘기냐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도전모드를 플레이 중이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그동안 도전모드 하면서 느꼇던 점들과 생각나는 정보들을 자유롭게 던전별로 서술해 보겠습니다.


※ 저희 팀은 한국최초로 도전모드 올금메달을 성공하신분들께서 올려주신 동영상을 보고 공략하였기에 택틱상으로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다르다면 조합이 달라서 나오는 차이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 주소 링크 ← (쉬프트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뜹니다)

앞으로 나오는 설명들은 링크 걸려있는 동영상과 함께 보시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1. 니우짜오 사원 공성전투

첫 쫄을 은폐장막으로 넘기면 슬라임들이 있는데 얘네들을 잡으면 파티원들에게 피해를 주면서 디버프를 겁니다. 디버프 하나당 데미지가 10%씩 증가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이 디버프를 고중첩으로 쌓고 1넴 전투를 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일반몹 링크가 첫 슬라임무리 - 사마귀 4링크 - 두번째 슬라임무리  이런 식으로 이어져 있는데 이 3무리를 바로바로 잡아내서 1넴전투를 시작하기전에 처음과 두번째 슬라임이 걸어주는 모든 디버프를 획득해야 합니다. 첫무리만 잡으시면 10중첩, 두번째까지 잘 이어서 잡으시면 16중첩이 되는 걸로 기억합니다. 16중첩(슬라임 두무리 치의 디버프)을 못 만드시게 되면 나중에 시간이 모자라더군요. 쫄 3무리를 거의 한번에 광 치다시피 잡아내야 해서 탱커는 생존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광칠때 문제가 되는 건 사마귀중에 나뭇진엮기와 보호막을 쓰는 애들이 두마리 있는데 둘다 필히 차단을 해주시고 점사로 잡아주셔야 합니다.

생존기를 여기서 거의 다 쓰신다고 생각하시고 탱 하셔도 연옥이 터질 확률이 높았습니다. 슬라임이 터질때 마법데미지를 주면서 디버프를 주는데 그게 아프다고 그때 대마보를 쓰시면 디버프를 못받습니다. 파티 딜이 넉넉하다면 디버프를 받지 마시고 그렇지 않다면 대마보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넴 잡을때 영혼쐐기 잊지 말고 걸어주세요. 데미지가 디버프로 인해 30~40만짜리가 들어갑니다.

2넴 잡을때 넴드를 바닥에 잘 올려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넴드를 올려주면 탱과 밀리는 디버프가 없고 넴드만 디버프가 쌓이게 되서 좋은거 같았습니다.
생존기는 넴드때는 작은걸 써도 되기에 넴드 나오기 전에 있는 쫄 웨이브에서 위험하다면 큰 생존기를 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넴은 넴드를 치다가 75%쯤되면 넴드가 중앙으로가서 방벽을 올리고 쫄들을 부르는데 그때 광치실때가 매우 위험합니다. 실제로 동영상에서도 전탱분이 죽으시고 전봘을 받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사군을 쓰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78%쯤 사군 캐스팅을 올리면 넴드가 중앙으로 달려갈때 탱도 같이 달려가서 사군으로 다 모으고 폭탄 으로 한번에 정리하면 깔끔합니다. 물론 몹이 많아서 사군이 10초도 안되서 녹기 때문에 언제든지 각종 큰 생존기 단축키에 손을 올려놓고 대기를 하셔야 합니다.

막넴 가는길 쫄중에 벽돌 던지는애들은 위험하지 않으나 디버프걸고 기절시키는 애들이 로머 포함 3명 존재하는데 광치시되 얘네들 부터 먼저 점사로 녹이는걸 추천 드립니다.


2. 석양문

1넴 들어가기전 폭탄피하는 구간의 쫄들을 최대한 빠르게 잡아 주셔야 나중에 시간이 남습니다. 아프다면 생존기는 큰것도 여기서 다 써주셔도 무방합니다.

1넴 전투시에 디버프가 밀리나 탱에게 걸린다면 터지기전에 서로 넴드기준으로 '직각'으로 위치를 잡아주시면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라이곤이 박치기 하고 있는 문을 지나면 나오는 쫄 한무리가 엄청나게 아픕니다. 큰 생존기 다 써야 합니다.

2넴이 있는 탑을 올라가기 직전에 존재하는 쫄 3마리 링크중에 한마리를 점사로 재빠르게 잡고 엘레베이터 타고 올라가야 나중에 막넴까지 잡고 카운팅 되는 적 마리수가 딱 맞아 떨어집니다.

탑 올라가서 2넴 전투시, 넴드가 폭격할때 나오는 쫄 두마리를 광친답시고 범위가 큰 광역기를(ex. 사제의 후광) 쓰게 되면 탑 주위를 날고 있던 몹이 애드가나서 3~4마리를 잡아야되고, 이것은 곧 딜로스- 시간지연으로 이어지기에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2넴 잡자마자 제일빨리 달릴수 있는 파티원(도적 추천)이 내려가서 종을 때립니다. 전질-니트로가 제일 빠르지 않나 생각됩니다. 종 치면 파티원 전부 위치가 이동되기에 아무나 한명만 달리면되고 나머지는 위에서 포탑으로 몹들을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3넴 전에 존재하는 쫄구간이 석양문에서 가장 아픈 구간입니다. 사군쓰고 왕창 애드내고 큰 생존기 다 쓴 다음 냉덫깔고 드리블 스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막넴 전투시에 딜러두명이 약점을 공격하는 동안 탱,딜1,힐은 밑에서 나오는 쫄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쫄중에 한번에 여러마리 뭉쳐서 나오는 애들이 있는데 얘네들은 매우 주의하셔야합니다. 광치다보면 몹들이 버프가 걸리는데 생존기를 써도 도저히 버틸 수 있는 데미지가 아닙니다. 광치다가 빠져서 드리블하면서 마무리 하셔야합니다.(사실 말이 드리블이지 살기위해 도망치는....)


3. 모구샨 궁전

처음 우측 길로 들어가면서 두마리를 애드낸뒤 사군을 뽑고 다음 쫄무리를 애드내시면 조금이나마 편합니다. 쫄이 휠인드 쓰면 몸을 재빠르게 빼내시길 바랍니다. 휠인드 쓰는 몹 때문에 밀리 끔살이 자주 일어납니다. 1넴 바로 앞 쫄때 모든 생존기를 다 돌려주시고, 파티원중 한명은 1넴 팝업을 미리 시켜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1넴은 딱히 설명할게 없으나 유성 쓰는애가 쓰는 스킬중에 옛날 폭요 카퍼니안 거대한 불길처럼 방향감각 상실하게하는 스킬이 있는데(스킬명이 점화였나..확실히 기억이 안나네요) 그건 탱포함 랜덤으로 아무에게나 쓰는 스킬이기에 혹시 탱에게 쓴다면 대마보로 사뿐히 씹어주시면 됩니다.

1넴 잡고 주위에 서있는 쫄들을 피해서(근처에만 가도 다시 가운데로 튕겨버리기 때문에 넉넉하게 피하시면서..) 계단을 빠르게 내려갑니다. 처음 나오는 쫄중에 가운데 무쇠가죽은 버프가 걸리면 번갈아가면서 차단하시면 버프가 꺼집니다. 마치 존오즈 눈 차단 처럼 캐스팅 중이 아니지만 차단하면 버프가 꺼집니다.

잡고나서 바로 투명물약을 먹고 2넴 있는 곳으로 점프 해서 뛰어내려야 합니다. 치무상 고려해도 여유시간이 2~3초 정도기에 난간에서 점프를 3번이상 실패한다면 투명물약 효과가 끝나면서 일반몹이 애드가 납니다. 점프를 수없이 해본 결과 그나마 잘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그림에 보이는 것과 같이 1번이나 2번 파티원처럼 난간으로 점프하는 입사각을 0~30도 사이로 잡고 점프를 하시면 확연하게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게칸 전투시 힐하는 쫄부터 먼저 점사 빠르게 녹이고 탱은 힐하는 애 어글을 잡음과 동시에 무쇠가죽 차단을 정신얼리기와 질식시키기 쿨이 허락하는한 계속 차단을 봐줘야 합니다. 차단이 안되면 쫄 딜이 안됩니다. 잠행자가 주기적으로 기절시키는 강타 스킬은 제자리에서 2초간 시전하는 것이기에 경보가 뜨면 무빙하시면 강타를 맞지 않습니다. 다만 이럴 경우 잠행자는 강타를 성공시키거나 자기가 죽을때까지 탱커에게 붙는 순간 강타만 시전하기에 신경만 조금 써서 무빙해주면 덜 아플 수 있습니다.(잠행자에게 평타를 맞지 않게 됩니다.)

막넴 방 전까지 은폐장막으로 패스하는데 여기가 운이 좀 따라줘야 합니다. 로머 위치가 헬이면 은폐장막이 끝나도 막넴 방 안까지 못 들어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막넴 방 안에서 첫 무리를 잡고나면 기렌 4링크 와 막넴이 남는데 기렌이 거는 출혈 디버프가 상당히 아프므로 생존기를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막넴은 쓰는 스킬들만 다 피해주신다면 생각보다 아프지 않습니다. 저희는 막넴 45%쯤에 힐러가 끔살났었는데 막넴 잡아낼 때까지 탱을 할 수 있었습니다.(사실 넴드 피 3%에서 연옥이 터져버려서 똥줄 좀 탔습니다..)


4. 붉은십자군 수도원

1넴 잡을때 양쪽에 있는 광포한 영혼 2무리도 같이 잡아내는데 생존기 다 쓸 생각하셔야 합니다. 중요한건 광포한 영혼을 모아서 광치다가 탱커와 밀리는 넴드를 데리고 빠지셔야 합니다. 광포한 영혼들은 피빠지면 데미지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대신에 이속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버프를 스스로에게 겁니다. 버프 걸린 영혼들에게 다굴맞으면 1초만에 연옥 터집니다. 광치실때 냉덫이나 기타 이감류를 다 걸어 두시면 편합니다.

1넴잡고 복도로 들어갈 때 주의 하셔야 합니다. 복도에 쫄 한무리가 돌아다니는데 벽에 딱 붙어 있지 않으면 각도상으로 바로 애드가 나 버립니다. 파티원들에게 꼭 까먹지말고 바로 벽에 붙어 있으라고 말씀 드리면 되겠습니다. 술먹고 비선공 상태인 몹은 애드 절대로 내시면 안됩니다. 주기적으로 기절도 걸거니와 체력도 높아서 시간 잡아 먹습니다. 쫄 중에 광신도가 치유를 시전하고, 기원사가 아픕니다. 점사 순서는 파티마다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2넴잡고 성당 안으로 들어가서 쫄 광을 쳐줍니다. 저희는 오른쪽 부터 정리했는데 광칠때 조금이라도 덜 아플려면 캐스터 몹이 많기에 그림처럼 기둥 애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막넴 애드를 내면 성당안에 존재하는 모든 몹들이 자동 애드가 나버리므로 막넴 애드를 내기전에 몹을 미리 다 잡아 주셔야 합니다. 첫 쫄무리 잡고나서 사군을 뽑은 후에 많이 몰아서 잡으시면 시간을 단축 하실 수 있습니다.

막넴을 잡을땐 뭉쳐서 탱딜힐 하시면 됩니다. 화이트메인이 나오면 탱은 대규모부활(2초시전)만 차단 봐주시면 되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정신지배 차단을 돌아가면서 봐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정신지배가 차단이 안되서 한명이 정배 당한다면 피 50% 까지 까주시면 정배가 풀립니다. 화이트메인이 막넴 다시 부활시키고 2탱을 시작해도 대부와 정배 차단은 화이트메인이 죽을때까지 꼬박꼬박 해 주셔야 합니다.


5. 붉은십자군 전당

개밥을 연습 많이해서 잘 던져야 합니다. 맞추기 어렵다면 탱커가 먼저 애드를 낸 다음에 던져도 무방합니다. 다만 개밥을 바로 맞췄다 할지라도 몹에게 데미지는 1이라도 줘야합니다. 그냥 개밥으로만 처치하면 적이 카운팅 되지 않습니다.(마치 필드에서 솬수가 몹을 혼자 잡으면 루팅이 안되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쇠줄에 매달려 있는 개들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대상 순으로 어그로를 보기때문에 탱커가 개에게 붙고 파티원들이 그 사이에 다 지나가면 불필요한 끔살은 나지 않습니다.

1넴은 들어가자마자 파티원들이 퍼져 주셔야 합니다. 관통사격이라는 스킬이 일직선 상에 존재하는 모든 파티원에게 출혈 디버프가 걸리는건데 두명이상 걸리면 힐러가 힘들어 합니다. 넴드피가 떨어지면 개가 한마리씩 추가되는데 어글 다잡고 광탱하시면 됩니다. 다만 큰 생존기는 아껴두셔야 합니다.

1넴 잡고나서 투명물약 먹고 몹 2무리를 패스한 뒤, 계단 올라가기전에 몹 1무리를 잡아 줍니다. 이 쫄무리에서 큰 생존기 다 써주시면 됩니다. 복음사가 신성한 불꽃을 시전하는데 맞으면 38만정도의 마법데미지가 들어오니 복음사 2마리부터 점사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 잡고 방어병 한마리만 남았다면, 힐러분의 마나 상태가 괜찮은지 확인후 방어병을 데리고 2넴 애드를 내주시면 시간단축이 됩니다.

2넴 도중에 나오는 쫄들은 어글 잡기가 힘들지만 딜러들이 쫄딜해서 어글 잡는 것보다 힐러 믿고 넴드만 딜하고, 탱커는 도발 쿨 오는 대로 쫄에게 써주시는게 더 낫습니다.

2넴 잡고 복도에 로밍하는 애들도 2넴 잡기 직전에 잡은 조합과 같은 애들이라서 매우 아픕니다. 큰 생존기까지 다 써주시면 좋고 마찬가지로 복음사부터 점사 하시는게 좋습니다.

회계사 몹들은 무작위 파티원에게 동전을 던지는데 은근 아픕니다. 고로 회계사를 한번에 많이 잡다간 끔살이 날 수 있습니다. 한번에 광치기보단 릴레이 식으로 이어서 애드를 내는게 안전합니다만 시간 단축이 필요한 상황이면 위험을 무릅쓰고 광 치시면 되겠습니다.

막넴 앞 복도 쫄들은 사군을 미리 뽑고 니트로를 써서 한번에 다 애드를 낸 뒤 깔끔하게 광 치시면 됩니다. 학자 가 빨간색 보호막을 시전하면 몹들에게 데미지가 안 들어가므로 학자부터 타겟잡고 광쳐주시는게 좋습니다.

막넴 전투시 위험한 상황은 용숨 피할려다가 책장 불사르기 데미지에 끔살이 나는 경우입니다. 불사르기는 뻥 터지는 이펙트가 생길때만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타이밍 보시면서 이펙트 생기기전에 그 지역을 지나가시면서 용숨을 피하시면 됩니다.


6. 스칼로맨스

기본적으로 1넴 방의 매커니즘은 이렇습니다. 
1. 1넴이 애드가 나면 애드가 나지 않은 몹들은 자동으로 죽어버립니다. 
2. 다만 넴드 양쪽에 돌아다니는 큰 해골 두마리는 죽지 않고 계속 돌아다닙니다. 
3. 넴드애드 내기 전에 애드가 난 몹은 넴드애드를 내도 죽지 않습니다.

시작하면 입구 해골 두마리 눈속이나 속거로 받고 피소 한두방 쳐 주시고 바로 정면으로 뛰어 내리시면서 1넴 애드를 냅니다. 처음에 입구몹을 일반공격하게 되면 운나쁘게 피구더기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피구더기가 있는 상태에서 뛰어 내리면 피구더기가 양옆의 계단따라 내려오다가 양쪽에 죽지 않은 해골몹들을 추가로 애드를 냅니다. 그래서 처음 쫄은 왠만하면 일반공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하실 사항은 뛰어내릴때 그냥 뛰어내리면서 넴드를 도발하시면 뛰어내리는 위치에 사제 한마리가 안 죽고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뛰어내리면서 사제가 몸풀이 먼저 나버리고 후에 도발로 넴드를 애드 시켜서 안죽는 것이기에, 기공이시라면 니트로 점프 혹은 글라이더를 이용해서 넴드를 도발하시고, 고블린은 고블린점프, 아무것도 없다면 다른 원거리 파티원이 애드를 내 주시는게 좋습니다.

1넴 잡을때 생기는 바닥은 파티원들이 필히 피해주셔야 합니다. 한방에 즉사하거나 피 10%도 안남습니다.

1넴 잡고나서 2넴 잡기전에 존재하는 촛대 마법사라는 몹들이 디버프를 거는데 은근 아픕니다. 필요하다면 큰 생존기도 써주시면 됩니다.

2넴은 66%, 33%때 마다 분신 9마리로 변하는데 파티원마다 위치를 정해서 바로바로 진짜 넴드를 찾아내셔야 합니다.
이때 분신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매우 편리한 매크로가 있습니다. (출처 링크 ← 쉬프트 클릭시 새창)

1번 매크로 
/run frm = CreateFrame("PlayerModel");frm:SetPoint("BOTTOMRIGHT",nil,"BOTTOMRIGHT",0,100);frm:SetHeight(600);frm:SetWidth(300);frm:RegisterEvent("PLAYER_TARGET_CHANGED");frm:SetScript("OnEvent",function(self,event,...) frm:SetUnit("target") end);
사용시 현재 타겟의 정면 전신 모습이 화면 우측에 크게 잡힙니다. 매크로를 누른 후에 타겟팅 하시면 됩니다.

2번 매크로
/run frm2 = CreateFrame("PlayerModel");frm2:SetPoint("BOTTOMRIGHT",frm,"BOTTOMLEFT",0,0);frm2:SetHeight(600);frm2:SetWidth(300);frm2:SetUnit("target")
사용시 화면 우측에 띄워놓은 타겟 정면 전신 모습이 화면 중앙으로 이동되면서 타겟팅을 해제해도 계속 존재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주시잡아 놓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번 매크로
/run frm:UnregisterEvent("PLAYER_TARGET_CHANGED");frm:Hide();frm2:Hide()
사용시 화면에 떠있는 모든 타겟 정면 전신 모습들을 지워 줍니다. 가끔 안지워 질때도 있는데 그땐 /다시불러오기 를 해주시면 깔끔하게 없어집니다.

2넴이 분신을 생성시키기 전에 1번,2번 매크로를 연달아 누르셔서 원래의 모습을 주시잡아 놓은 다음에 분신을 생성시키면 분신 하나하나를 타겟 잡아 보면서 주시 잡아 놓은 전신 모습과 빠르게 비교를 하셔서 찾으시면 됩니다. 처음엔 좀 늦게 찾아져도 숙달되시면 매우 빠르게 찾아 내실 수 있습니다.

3넴 방에 존재하는 뼈술사 6마리는 2넴 방으로 풀링해서 한번에 잡으셔야 합니다. 죽손이 먹히지 않기 때문에 애드를 낸뒤 벽뒤에 숨어 있어야 6마리가 예쁘게 잘 모여줍니다. 탱 근처에 연막을 깔아놓으면 더 예쁘게 모여 줍니다. 뼈술사들은 뼈쐐기라는 스킬을 자기 정면에 존재하는 모든 파티원에게 동시에 날립니다. 그래서 탱을 제외한 파티원들은 뼈술사의 후방에 있어야만 합니다. 역시나 꽤 아프니 생존기를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뼈술사를 늦게 잡으면 3넴이 팝업되기전에 3넴방에 해골몹들이 추가로 생성되니 뼈술사들을 최대한 빠르게 잡아주셔야 합니다. 혹시나 해골몹들이 나왔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3넴은 애드를 먼저 내지 않는한 자기가 먼저 달려들지는 않습니다.

3넴 전투시 뼈방패가 없어졌다고 파란색 불길이 치솟고 있는 뼈 무더기에서 뼈방패를 클릭할려고 한다면 불길데미지에 끔살나는 수가 있습니다. 반드시 불길이 없는 뼈무더기의 방패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3넴은 자기가 일반공격을 성공시킬때마다 '녹'이라는 버프를 스스로에게 거는데 중첩될수록 데미지가 쎄집니다. 그래서 3넴 버프가 5중첩이 넘어간다면 도발 스킬이 있는 파티원이 넴드를 도발하고 반대편 벽으로 달립니다. 탱은 넴드 뒤따라가다가 넴드 버프지속이 6~7초가 남았다면 재도발을 하신뒤 원래 위치로 뛰시면 넴드 버프가 리셋되서 안전하게 탱킹을 하실 수 있습니다.

4넴 가기전에 존재하는 일반몹 무리에서 적을 30/35 마리로 만들어 놓으셔야 막넴까지 적 카운팅이 딱 맞아 떨어집니다. 이 구간이 스칼로맨스에서 가장 아픈 구간이니 생존기 팍팍 쓰시면 되겠습니다. 누더기 골렘이 평타가 16만씩 들어오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간단축을 위해선 광칠때 해체자를 하나씩 점사하면 나머지 해체자들의 버프가(받는피해증가)가 고중첩이 되어서 빠르게 처치 가능합니다. 생존기를 다써서 없는 상황인데 아프다면 냉덫이나 동창으로 드리블 쳐 주시면 됩니다.

4넴은 1페이즈(인간), 2페이즈(유령), 3페이즈(인간, 유령 동시 존재)로 나뉩니다. 2페이즈 시작하자마자 광역죽손을 쓴 뒤 파티원 전체에 움직이는 동선에 불길을 깔게 만드는 디버프를 겁니다. 그래서 미리 파티원들마다 바닥깔 구역을 정해놓아야 좋습니다. 2페이즈에 주시대상이 도적이 걸린다면 회피키고 눈치껏 맞딜 해도 되고, 탱이 걸리면 그냥 맞죽격을 우겨 넣으시면 기스도 안납니다. 3페이즈에서 끔살이 나올 확률이 높은데 인간형이 광역죽손을 시전하는데 인간형 근처에 유령이 있다면 죽손으로 땡겨진 주시대상자를 죽여버립니다. 그래서 3페이즈땐 항상 유령의 위치를 파티원 모두가 체크하고 있어야 끔살이 안납니다.

막넴 가기전에 쫄 한무리를 잡는데 멀리서 어활을 쓰니 죽부 깔면서 동시에 도적이 탱 옆에서 연막을 깔아주면 탱한테 예쁘게 모입니다.

막넴 전투시 꼬박꼬박 어둠복제를 넣어주시면 깨알 소각딜을 쿨마다 넣을 수 있습니다. 막넴이 낙제한 학생(구울)을 22초동안 소환하는걸 두번 시전하는데 소환하는 동안은 넴드 딜보단 구울 광딜에 모든 파티원들이 달려들어야 합니다. 구울평타는 아프지 않으나 구울이 생기고 약 10초정도가 지나면 자폭하는데 데미지가 20만이 넘게 들어와서 마지막 멘붕을 당하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7. 스톰스타우트 양조장

처음 큰 원숭이 5마리를 한번에 몰아서 잡는데 원숭이마다 일대일로 이어져 있는 물정령들이 있습니다. 걔네들을 터뜨려 주시면 원숭이 피통이 반피로 떨어집니다. 약 150만정도가 까지므로 꼭 남기지말고 다 터뜨려 주시는게 좋습니다. 물정령들의 피통은 15만 정도이지만 물정령을 전투만 걸어주면 자기가 알아서 터집니다. 탱은 죽손이나 도발이 남는다면 물정령에게 도발을 넣어주시면 터뜨릴 수 있습니다.

1넴전에 원숭이를 최대한 많이 몰아서 잡아야 하는데 양조장 구간중에 가장 아픈 구간입니다. 모든 생존기와 드리블을 염두에 두고 잡아내셔야 합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선 가운데, 왼쪽, 오른쪽에 존재하는 모든 원숭이를 애드 낸뒤 드럼통으로 굴려서 한번에 터뜨려 주시는게 좋습니다.

1넴 전투시 탱쪽으로 새는 드럼통은 탱이 직접 타서 넴드에 박아주셔도 됩니다.

1넴잡고 2넴 올라가는 길에 있는 몹들중엔 껑충이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얘네는 폭탄을 안고 있는데 1어글자가 근접거리에 들어오면 제자리에서 점프를 하면서 자폭을 시전합니다. 고로 파티원이 모두 함께 움직이되 탱커는 2넴 가는 길에 존재하는 모든 껑충이들을 '어글먹고-근접거리접근-자폭유도' 를 꼼꼼히 해준후에 2넴방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2넴 전투는
1. 360도 홍당무브레스 + 쫄 4번 소환
2. 휠인드
3. 일반공격
이렇게 1,2,3번 로테이션의 반복입니다. 1번 페이즈때 소환되는 쫄의 순서는 정해져 있습니다. 새끼 껑충이 - 퍽퍽이(망치) - 새끼 껑충이 - 껑충이(자폭) 순으로 나오고 각각 5마리씩 나옵니다. 첫 새끼 껑충이때 죽부를 깔고나서 마지막에 자폭하는 애가 나오면 했던 것처럼 그자리에서 자폭을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2번 페이즈때는 도발이 먹히므로 혹시나 휠인드하면서 파티원쪽으로 간다면 도발을 눌러줍니다. 밀리는 붙어서 딜해도 힐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망치는 들고 있다가 쫄 많이 나왔을때 써주면 됩니다만 망치를 룻한뒤 1분이 지나면 없어지므로 그전에는 써 주셔야 합니다.

막넴방에선 몹이 '큰거 2마리(바닥 깜) -  작은거 9마리(서로 힐해줌) - 큰거 4마리(바닥 깜) - 막넴' 순으로 나오고, 각각 나오기 전마다 전투가 풀립니다.(이게 중요한데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막넴방 들어가기전에 입구를 지키는 두마리를 그대로 끌고 방안으로 들어가서 새로 생성되는 큰거 2마리까지 총 4마리를 광칩니다. 맥주화살은 차단이 되며 바닥을 까는 '거품' 이라는 스킬은 차단이 안되므로 거품 캐스팅이 보인다면 탱과 밀리는 재빠르게 피신해 줍니다. 교란이 돌아가는 도적 기준으로 바닥 2~3틱 맞으면 즉사하기 직전까지 갑니다.

4마리를 잡았다면 막넴 방 바깥으로 나가서 힐러는 재빨리 탐을 하고 탱이 도발을 한뒤 바로 파티원쪽으로 합류해 줍니다. 몹이 가까이 왔을때 도적이 연막을 깔면 몹 9마리가 예쁘게 모입니다.(사실 냉혹한 겨울에서 고어핀드 손아귀로 스왑한뒤 고손으로 깔끔하게 끝낼려고 했으나 영던에선 먹히던 고손이 도전모드에선 면역으로 뜨더군요...) 빠르게 광치고 몇마리 안남았을경우 점사로 전환하는게 빠릅니다.

다시 방안으로 들어가서 마지막 4마리를 잡고난뒤 전투가 잠깐 풀리는 것을 이용해서 힐러는 딜을 탈 수 있다면 타 주는게 좋습니다. 막넴은 아프지 않기도 하고, 도중에 소환되는 작은쫄 광선을 몸으로 막고 있으면 자힐도 가능하며, 넴드딜이 타임어택형이기에 1탱 4딜로 블러드 + 물약으로 빠르게 처치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막넴은 전투시작후 일정시간이 지날때마다 아까 서로 힐하던 작은 쫄을 두마리씩 소환 합니다. 즉 딜이 밀리게되면 급격하게 많아지는 작은쫄 때문에 막넴을 잡는 것이 불가능해 집니다. 작은쫄이 힐해주는 광선은 1초당 대상의 체력과 마나를 3%씩 채워주기 떄문에 절대로 넴드에게 힐 광선이 꽂히는 일이 벌어져서는 안됩니다.

막넴 전투시 생성되는 작은쫄 위치 입니다. 1-2-3-4 번호 순대로 두마리씩 생성되니 몸으로 힐광선을 막을 파티원들의 위치를 미리 정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사실 3번까지는 확실한데 4번부터는 저 위치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만 4번 쫄을 보게 되면 힐광선을 커버할수 없기 때문에 넴드를 무조건 못잡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필요하다면 냥꾼이나 법사, 흑마의 소환수도 해당 위치에 파킹시켜서 힐 광선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1탱 4딜로 극딜하면 3번 쫄을 안보고 마무리 가능합니다.

또 가로세로 맥주 바닥이 쭉 지나갈때 점프안하고 맞으면 기절이 걸리는데 그냥 탱커는 바닥지나갈때 얼인이랑 대마보 키시면 기절도 안걸리고 아프지 않습니다.


8. 옥룡사

1넴(붕어) 가기 전까지 있는 쫄들을 한번에 몰아서 광칩니다. 큰 물딩딩을 터뜨리면 바닥이 깔리면서 작은 물딩딩이 나옵니다. 1넴 팝업 시간이 길기 때문에 큰 물딩딩 한두마리만 터뜨리고 나머지 쫄은 달고 바로 넴드 애드를 내 줍니다. 그리고 마저 광을 쳐서 마무리 합니다. 주의 할것은 도전모드에선 넴드를 중심으로 일정거리 이상 멀어지면 넴드가 물화살을 쏘는데 꽤 아픕니다. 파티원은 모여있고 탱과 밀리만 돌면서 광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1넴 전투시 큰 물딩딩 4마리를 차례로 소환하는데 소환할때마다 죽손으로 땡겨주시면 매우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넴드가 주기적으로 3방향중 랜덤한 방향으로 바닥에 있는 물을 분출 시키는데 맞으면 밀리가 끔살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쫄 4마리를 다잡으면 물 보호막이 깨지면서 360도 물대포를 쏘는데 파티원은 모여서 그냥 물대포 맞으면서 힐업 받고 밀리와 탱은 돌면서 딜하시면 됩니다. 이때 탱은 거의 데미지를 받지 않기 때문에 힐러님에게 탱커힐은 신경 끄셔도 된다고 말씀하시면 파티원들 힐이 안정적일 것입니다.

2넴 가는길에는 큰 샤와 작은 샤가 있습니다. 작은 샤가 '샤의 외침' 이라는 스킬을 주기적으로 쓰는데 효과가 약 3초동안 침묵입니다. 광치는 도중에 탱커와 힐러 모두 침묵이 들어오면 바로 끔살이 나버리므로 저는 쫄 광치기전에 무기를 '주문분쇄자 룬' 을 바른 무기로 스왑한뒤 광 탱을 했습니다.(침묵지속 50% 감소) 주문분쇄자로 스왑만 해주셔도 상당히 숨통이 트입니다.

2넴은 6중때마다 번갈아가면서 왼쪽 오른쪽을 점사하시면되는데 제일 아플때가 한쪽이 6중첩++ 인 상황일때 입니다. 보통 점사하고 있는 대상이 4중첩이 넘어갈때 대마보나 기타 생존기를 쓰실 수가 있는데 제일 아픈 상황은 '점사대상이 6중첩이 되어서 타겟을 바꾼 시점' 부터 가장 아픕니다. 6중첩++ 이상인 애가 파티 전체에 암흑피해를 주고 있기 때문에 이때 대마보를 비롯한 생존기를 써주시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3넴 전에 앞마당에 있는 큰 샤와 작은 샤 무리가 3무리 있는데 여기가 옥룡사 구간중 가장 위험한 구간입니다. 큰 샤가 '무너진 결의' 와 '의심의 그림자' 를 시전하는데 무너진 결의는 필히 차단하셔야 하고 의심의 그림자는 냅둬도 됩니다. 그림자는 바닥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피하면 되는데 결의가 차단이 안되면 9초동안 대상에게 디버프가 걸리는데 딜량, 힐량이 엄청나게 감소합니다. 고로 차단이 안되면 끔살이 나거나 딜이 부족해서 시간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오게 됩니다. 이 와중에 작은 샤들은 주기적으로 '샤의 외침'을 써서 침묵을 시킵니다. 저는 여기서 사군을 뽑고 한번에 두마리 애드를 낸뒤 신속하게 광을쳐서 넘겼습니다.

앞마당을 정리하면 3넴이 나오는데 탱이 아픕니다. 용격과 옥룡격이라는 스킬을 쓰는데 쓰기전에 디비엠 경보가 뜨고 약 0.5초 후에 스킬을 쓰기때문에, 경보가 뜸과 동시에 번개같은 속도로 대마보나 생존기를 써주시면 받는 데미지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바닥과 파도 또한 잘 피해주셔야 합니다.

막넴은 전투시간이 깁니다. 일정 시간마다 파티원 분신을 생성시켜서 그걸 잡아야 하기때문에 시간을 끌면 끌수록 딜로스는 심각해 집니다. 분신들이 생겨나면 모두 가운데로 모여서 빠르게 광으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9. 음영파 수도원

처음 문 열리고 1넴가기전에 쫄 3무리가 있습니다. 음영파 감독관 - 폭풍소환사 여러마리 - 음영파 감독관 순으로 되어 있는데 3무리 모두 모아서 가운데서 광을 칩니다. 이 구간이 음영파 모든 구간중에 가장 아프고 끔살나는 구간이므로 신경 쓰셔야 합니다. 
폭풍소환사는 생명력이 일정량 이상 떨어지면 정신집중을 끝내고 때리기 시작합니다. 폭풍소환사가 한명이라도 정신집중을 하고 있으면 가운데 떠있는 번개구체가 무작위 파티원에게 7~8만씩의 자연데미지를 계속 주기때문에 폭풍소환사 딜을 신경쓰셔야 합니다.
음영파 감독관은 한마리당 약 8마리씩의 음영파 복병을 소환하는데 복병은 나와서 탱커만 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소멸-그밟으로 무작위 파티원의 뒤로가서 파티원을 때립니다. 주로 끔살이 나는 파티원은 힐러나 법사였는데 저희는 힐러가 신기여서 신기무적에 법사 보축으로 원천 봉쇄를 하였습니다.
냉혹한 겨울을 써도 음영파 복병은 그밟쓰는 순간 걸려있던 냉혹한 겨울 이감 디버프를 지워버리기때문에 복병은 잘 얼지 않습니다. 음영파 감독관은 주기적으로 기절시키는 일격을 씁니다.
워낙 아픈 구간이라 이감 + 드리블이 필수입니다.

1넴은 용페이즈 들어가기전에 바닥 깔리는걸 잘 피하셔야 합니다. 탱커는 즉사하진 않지만 다른파티원들은 즉사합니다. 용페이즈 들어가면 탱커는 얼굴을 돌리고 반대편에 모든 파티원이 뭉쳐있으면 됩니다. 용페이즈가 끝나고 나서는 끔살에 주의 하셔야합니다. 넴드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파티에 주는 광역 자연데미지를 증가시키기때문에 전멸이 나기 쉬우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희는 넴드피가 15% 밑으로 떨어지면 법사 보호막, 신기 가호, 도적 교란그망, 냥꾼 공저로 버티면서 마무리 하였습니다.

1넴 잡고 나면 샤가 5마리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5마리 몰아서 '한마리씩 점사'로 잡으셔야 합니다. 각각의 샤는 피가 10% 미만이 되면 광역피해를 주는 스킬을 시전하는데(암흑의 회오리였나...스킬명이 기억이...) 이 스킬은 차단하는게 불가능하기에 빠르게 점사로 녹이셔야 합니다.

샤를 다잡고나서는 동영상에서는 은폐장막을 써서 몹을 패스하지만 사실 은폐장막을 쓰지 않아도 벽에 붙어서 가면 몹 패스가 가능합니다. 음영파 사수가 쏘는 화살들은 운에 맡기셔야 합니다.

2넴 방으로 들어가면 쫄들이 계속 나오는데 북두백열권(전방 난타) 만 살짝 피해주시면 아프지 않습니다. 일반몹을 다 잡고나면 중간보스 2마리가 나오는데 오른쪽 중보를 먼저 점사로 빠르게 잡아주셔야 합니다. 오른쪽 중보가 지팡이를 소환하면 데미지가 엄청 아프게 들어오기 때문에 지팡이를 소환하기전에 녹이시면 좋습니다.

2넴은 전투시 하나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피가 일정량 떨어지면 3마리로 분리된다음 장풍만 날리는데 이 장풍을 필히 피해주셔야 합니다. 장풍을 연달아 두대 맞으면 탱 제외 얄짤없이 사망입니다. 
3페이즈 되면 넴드가 랜덤 대상을 잡고 바닥에 찍어버리는데 엄청 아파보이지만 그래도 방어력이 제일 낮은 법사도 반피정도 밖에 안깍이니까 너무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2넴잡고 투명물약을 먹고 다리 있는 곳까지 달리는데 도중에 음영파 사수가 쏜 화염바닥은 밟으셔도 투명화 상태가 풀리지 않습니다. 재생의 샤 차단은 꼬박꼬박 봐주시고 작은 샤들은 죽을 때 주위에 광역피해를 주면서 터지니 파티원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3넴은 모든 도전모드 네임드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습니다. 탱도 아프고, 힐러 힐도 빡시고, 파티원들 피도 골고루 빠지고..
3넴은 주의하셔야 할 것이 두개 있습니다. '쫄 소환''혼란의 일격' 입니다.
먼저 쫄 소환은 넴드가 일정 주기마다 무작위 대상의 바닥에 쐐기로 공격하면서 작은 샤를 소환 합니다. 이 작은 샤는 터질때 주위에 광역피해를 줍니다. 탱커는 이 작은 샤가 나올때마다 어글을 잡아야 하는데 제가 해본바론 쫄 소환 주기가 약 8초이고 이 주기는 도발 쿨과 정확하게 맞아 떨어집니다. 그래서 쫄이 나올때마다 도발로 땡기고 쫄 전담 딜러를 정해서(냥꾼님이 좋습니다) 전담딜러가 쫄딜을 해서 터뜨리면 됩니다.
혼란의 일격은 탱에게 샤가 쓰는 스킬인데 맞으면 5초동안 혼란상태가 되고 이 동안 샤는 2어글자를 때리러 갑니다. 해제가 가능하므로 맞았다면 칼해제를 부탁드려야 합니다. 이 혼란의 일격도 반복해서 트라이하다보니 주기를 익히게 되었는데, 넴드가 전투시작하고나서 주위에 연기를 뿌리면서 휠인드 돌때가 있습니다. 그 휠인드가 끝나고 나서 바로 대마보를 써 주시면 그 다음에 오는 혼란의 일격을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혼란의 일격은 완방이 가능하고 완방했을시 디버프가 걸리지 않습니다.


그림에서 처럼 위치한다면 쫄이 나온후 탱이 도발을 해서 냉덫 위나 그 근처에서 터뜨려 아무도 피해를 받지 않게 하는 것이 최선, 데미지를 입는다면 탱만 입는것이 차선이 되겠습니다. 쫄 전담 딜러가 딜 조절을 해서 아무도 없는 위치에서 터뜨리게 하는 것이 관건 입니다.
이렇게 반복해서 넴드딜을 하다보면 3넴도 생각보다 쉽게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3넴을 잡고 막넴가는길에서 정화가 4번 카운팅이 되어야 한다고 나오는데 이 정화란 유령 근처에 떠있는 시체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이 시체는 쫄 무리마다 한개씩 존재하며 막넴 앞까지 쫄무리는 총 4무리가 있습니다. 즉 정화 4번 카운팅을 완료할려면 정상적인 방법으론 쫄 4무리를 모두 잡아야 합니다. 하지만 꼼수로 쫄 두무리는 재낄수가 있습니다.
일단 3넴잡고 있는 첫 쫄은 잡고 정화를 합니다.
그리고 다리를 하나 건너면 정자가 하나 있고 두번째 쫄 무리가 있을겁니다. 파티원들은 다리를 건너지 말고 다리 중간쯤에서 몸풀담당(전투를 풀 수 있는 파티원 ex: 법사,냥꾼) 한명 뺴고 모두 오른쪽 물로 뛰어 내립니다. 그런다음 두번째 쫄 무리를 몸풀담당이 몸풀해서 3넴 방쪽으로 말타고 쭉 뜁니다. 이때 도적이 시체에 가서 정화를 해주면 정화 카운팅이 올라갑니다. 카운팅을 확인하고 몸풀담당과 도적 모두 전투를 풀어주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것은 시체가 바닥 위에 있는데 바닥을 밟으면 틱으로 데미지가 들어오고 데미지를 받으면 시체클릭후 정화 캐스팅이 4~5초정도 걸리는데 캐스팅이 끊겨버립니다. 그래서 정화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선 바닥밟고 첫 틱뎀 확인후 그망 - 시체 클릭을 해서 캐스팅 하는동안 데미지를 안받을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 몸풀담당이 말탄상태로 몸풀해서 쭉 뛴다.
2. 도적이 가서 첫 틱뎀보고 그망 - 시체클릭 정확하게 눌러준다.
3. 몸풀담당 도적 모두 죽척, 소멸 눌러준다.

3번째 쫄무리는 그대로 광쳐서 잡고, 잊지 말고 시체정화 해줍니다.
4번째 쫄무리 가기전에 마찬가지로 다리하나를 건널텐데 다리 다 건너기전에 왼쪽 땅으로 뛰시면 쫄 애드를 안내고 건너갈 수 있습니다.
4번째 쫄무리는 2번째 쫄무리와 마찬가지로 몸풀한다음 도적이 시체클릭 반복해 줍니다. 2번째, 4번째에서 그망과 소멸 모두 써야하기에 도적은 맘가를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막넴은 호구입니다. 다만 도중에 소환하는 구슬 3개는 바로바로 깨 주셔야 데미지도 덜 받고 덜 난잡해 집니다. 구슬이 광역죽손을 계속 땡기기때문에 빠르게 처치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밖에.. 전반적으로 느꼈던 것들

냉혹한 겨울 - 이렇게 효율 좋은 생존기가 없습니다. 거의 필수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연옥 - 쫄 광치는 구간에서 탱 끔살이 자주 나오는 도전모드에서 완소 특성입니다. 전멸 나올 상황을 한번 막아줍니다. 연옥 터지면 바로 죽격+구울먹기로 살아나시면 됩니다.(신기라면 신축, 사제라면 수호와 셋트로 묶으셔도 됩니다.)

사군 - 광치기 전에 쓰면 일단 탱 생존 자체는 좋아집니다. 하지만 몹들이 예쁘게 안모이고 너저분하게 분포하게되서 빠르게 광이 안쳐져서 딜이 늦어지는 상황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군이 효율이 좋았던 던전은 붉은십자군 전당과 모구샨 궁전, 옥룡사, 니우짜오 정도였던것 같습니다.

니트로 - 빠른 몹 몰이와 빠른 진행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글라이더 - 니트로와 마찬가지입니다.

힘물약 - 힘물약을 먹으면 딜오르는 것도 그렇지만 완방이 4%++ 이상 증가합니다. 도전모드 내내 애용하였습니다.

완방셋팅 - 현재 레이드에서 적숙+특화 셋팅이 유행이라고 하는데 도전모드는 완방셋팅이 효율이 좋은것 같았습니다. 도전모드 트라이 할시 저는 적중 2.5%, 숙련 0%, 특화 88%, 완방 피적포함 34%로 트라이 하였습니다.(수치는 도전모드 입던한 뒤 하락한 수치)

영혼쐐기 - 넴드마다 반드시 써줍니다. 특히 몇몇 마격딜이 뻥튀기 되는 넴드들이 있는데 꼬박꼬박 써주면 공략시간을 몇초나 당겨줄 수 있습니다.

야생철쭉 - 하급 투명물약을 자주 먹게 되는데 하급 투명물약의 재료가 미명초와 야생철쭉 입니다. 미명초는 약초숙련 올리는데 필수 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경매장에 매물이 많습니다만 야생철쭉은 없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럴경우 직접 야생철쭉을 캐셔야하는데 돌발톱산맥에 가셔서 산맥따라 움직이시면 10분만에 20개(1덩이) 정도씩 획득 가능할 정도로 많이 캐실 수 있습니다.



글을 적을때 최대한 제가 기억에 의존해서 적은 내용들이라 비록 정확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혹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노르간논 호드 - 즈나 로 우편이나 귓말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도전모드 하시는 모든분들께 행운이 함께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