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플레이하는 Sivyl 입니다.

이 글은 단순히 지옥불성채 레이드가이드가 아닌, PVE 상황 전체에 응용이 가능한 지침을 알려드리는 걸 목표로 작성되었습니다. 딜링, 생존, 팁 등의 되도록 다양한 내용을 알려드리려 하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에서 우러나온 글이니 만큼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차례

1. 들어가며.
2. 레이드의 준비물
3. 생존왕이 되자.
4. 효율적인 딜링
5. 마무리 하며.





1. 들어가며

처음 와우를 접하시는 분들은 와우만의 여러가지 특징에 낯설고 당황하실 텐데, 그중 하나가 바로 PVE, 레이드일겁니다. 단순히 여러명이 몰려가서 떄려잡는 개념이 아닌 각 역할마다 지정된 자리와 역할수행이 어렵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 글은 그런 분들이 최대한 레이드에 입문하기 쉽게 하기 위한 가이드가 되고자 합니다. 레이드에 있어서 중요한 여러가지 내용을 각 카테고리별로 정렬해서 최대한 쉽게 써보고자 하니 잘 봐주셨으면 합니다.



2. 레이드의 준비물


레이드에서는 객관적인 지표들을 중요시 합니다. 자신의 스탯은 어느정도 인지, 딜량과 딜 순위는 어느정도인지 등을 확실하게 인지할 줄 알아야 하며, 그보다 중요한 것은 그 것들을 알기 위한 선행준비작업입니다.



ㄱ. 애드온을 활용하자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레이드를 즐기기에 앞서 반드시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애드온들이 있습니다.

  • DBM, Bigwig 등의 레이드 보스 경고 애드온 - 레이드 전투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며, 중요 경고를 알기 쉽게 표시합니다.
  • Skada, Recount, Detail! 등의 데미지 미터기 애드온 - 딜량을 수치로 표현하며 자세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 Grid, 인벤레이드프레임 등의 공격대 프레임 애드온 - 같은 공격대에 속한 공대원들의 상황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드온을 활용하면 자신을 포함한 전체 공격대의 상황과 전투 흐름, 자신의 딜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애드온 바로가기





Detail - Detail 최근 개발된 데미지 미터기 애드온




각 애드온의 사용법은 애드온포럼이나 자료실 등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ㄴ. 최상의 장비 및 버프상태를 유지하자.

사실 레이드에서 대다수 사람들이 애드온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바로 이 부분입니다. 자신의 장비와 버프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

장비에는 자신의 특성에 맞는 마법 부여와 보석을, 버프는 상급 영약과 음식, 넉넉한 수량의 물약을 의미합니다.

주둔지를 활용하면 굳이 경매장에서 구입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쓰기에 충분한 마법 부여나 물약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증강 룬까지 준비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덧붙여 가능한한 자신이 마련할 수 있는 최상의 장비를 마련해보도록 합시다.

여기에는 딱 정해진 방법은 없습니다. 어떻게 골드를 마련해서 손님팟을 간 뒤 쇼핑을 할 수도 있겠고, 신화던전, 공격대 찾기 던전, 에픽시스 상인 등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장비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면 좋겠지만, 이 글은 레이드에서의 효율적은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라 해당 내용은 여기서 간단하게 마무리 하겠습니다.









3. 생존왕이 되자


제가 생각하기에 레이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끝까지 살아남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일단 아픈 건 맞지 말아야 하며, 어쩔수 없이 맞게 되면 아프지 않게 맞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ㄱ. 던전도감 활용



게임 내에서 "쉬프트+J" 를 눌러보시면 위와 같은 던전도감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도감을 여신 뒤 자신이 가게 될 던전과 네임드보스를 선택하시고 능력을 살펴보세요. 상당히 많은 내용이 있고 그 내용을 다 숙지한다면 좋겠지만, 초보분들 입장에서 그건 머리 아프고 복잡한 일일껍니다. 그러니 우선 내가 맞지 말아야 할 것들만 빠르게 봅시다. 위 이미지처럼 치명적이라고 표시된 스킬은 대부분 맞으면 높은 확률로 즉사하거나 살아남더라도 생존하기엔 아슬아슬한 체력을 가지게 될겁니다. 저런 류의 스킬은 보통 사용하기 직전에 DBM 메세지나 와우 기본 레이드메세지를 통해 경고가 뜹니다.



그리고 자신의 역할에 따라 유의해야 할 사항을 간단하게 읽어봅시다. 정말 간단한 내용이지만, 막상 레이드에서 저 내용을 몰라서 죽는 경우가 많다는 걸 알아두세요.



ㄴ. DBM, Bigwig 등 애드온 활용


(캡쳐때문에 레이드가기는 귀찮아서 그냥 테스트경보를 찍었습니다. 양해를..)

이제 던전도감을 통해 맞지 말아야 할 것들을 파악했다면, 다음은 그 것들이 언제 오는지 알아야 합니다. 자신이 초인적인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다거나 전투흐름을 초단위로 파악하고 있다면 모르겠지만, 대부분 사람들에게 그건 어려운 일일테죠. 그렇게 때문에 레이드를 즐기는 사람들 대부분은 DBM이나 Bigwig이라는 애드온을 씁니다.



둘다 까실 필요는 없고 둘 중에 하나만 설치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제 애드온을 설치하셨다면 자신이 보기 편하게 설정을 바꿔줍시다. 작은 경고바, 큰 경고바의 위치와 크기만 바꿔도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도감에서 봐둔 스킬을 언제 쓰는지 전투 상황에서 파악하세요. 



ㄷ. 생존기 활용

이제 내가 맞지 말아야 하거나 혹은 맞으면 아픈 스킬이 뭔지 파악했고, 애드온을 통해 그 스킬이 언제 사용되는 지도 알았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그러한 것들을 덜 아프게 맞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우선 자신의 생존기를 보기 편한 곳, 빠르게 누를 수 있는 곳에 위치 시킵시다. 기억하세요! 생존기는 항상 딜링 스킬만큼 누르기 편한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생존기의 쓰임새를 기억해둡시다. 생존기스킬 위에 마우스커서를 가져다 대시면 아래와 같이 상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죽기의 주력 생존스킬인 대마법 보호막입니다. 내용을 읽어보니 주문피해량을 흡수하고, 해로운 마법 효과를 방지한다네요. 이 내용대로라면 네임드 스킬 중 마법피해, 자연피해, 암흑피해 등등 이러한 비물리적 피해들을 대마법 보호막을 통해 성공적으로 방어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내용을 정리해보면 

1. 던전도감을 통해 네임드 스킬을 파악한다.
2. 레이드 애드온을 통해 그 스킬의 사용시점을 파악한다.
3. 스킬의 사용시점에 맞춰 생존기를 사용한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치유의 명약, 생명석이라는 아이템과 죽기 한정으로 죽음의 서약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 생존기스킬만큼이나 누르기 편한 곳에 위치 시켜서 꼭 사용하도록 합시다.






4. 효율적인 딜링


이제 생존에 자신이 생겼다면 한 사람의 딜러로서 당당한 역할을 수행할 방법을 알아봅시다.


ㄱ. 자신의 스킬을 파악하자.

먼저 자신의 딜링 스킬을 파악해 봅시다. 여기서는 간편하게 3가지 종류로 분류해보겠습니다.

  • 광역 공격 스킬
  • 단일 공격 스킬
  • 쿨기
스킬을 분류한 이유는 각각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마법책(단축키 : P)을 열어 자신의 스킬을 쭉 파악해보세요.


wow6


ㄴ. 남들이 쎄게 칠 때 같이 쎄게 치자

보통 어느 정도 숙련된 플레이어라면 남들보다 높은 수준의 딜량을 목표로 하겠지만, 초보라면 미터기의 상위권은 고사하고 그 사람들의 반만이라도 따라갔으면 좋겠다 생각하실 겁니다.
비결은 간단합니다. 그럼 그 상위권에 있는 사람들처럼 똑같이 하세요. 그 사람들이 쎄게 칠때 나도 같이 쎄게 치는 겁니다. 그럼 보통 그런 사람들은 언제 쎄게 치는지 알아둬야 겠죠. 

그 시점은 보통

  • 광역 딜링(다수의 쫄이 나옴)
  • 초반 블러드+물약 타임
  • 후반 마격 타임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을 위해 준비해둬야 할 것은 넉넉한 공격자원과 쿨기입니다.

여기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직업 : 죽음의 기사 / 특성 : 냉기 / 상황 : 지옥불 성채 1넴 중 강철용기병(다수쫄) 팝업 시점

공찾이나 일반 난이도를 통해 경험해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1넴에서 쫄이 팝업될 때는 해당 위치에 붉은 원으로 표시됩니다. 그렇다면 이 때 쎄게 치기 위해서는 쿨기인 얼음기둥과 공격자원, 넉넉한 냉기, 죽음룬을 들고 있어야 할 겁니다. 

사실 이러한 내용은 쉽게 습득하긴 힘듭니다. 쎄게 치는 시점은 언제인지, 그리고 그 시점을 위해 자신의 자원 및 쿨기를 관리하는 건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일 자신과 같은 직업과 특성을 가진 사람이 자신보다 월등한 딜량을 보여준다면 데미지 미터기를 통해 그 사람과 자신의 차이를 분석해 보세요.


wow9

데미지 미터기 애드온을 사용하면 이런 식으로 자세한 딜 내역과 피해를 준 대상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보다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주력 특성은 무엇이며, 딜은 어떤식으로 하는지 등을 자세히 보시면 조금은 그 차이를 좁힐 수 있을 겁니다.



ㄷ. 다양한 정보를 찾아 활용해보자

아직 해당 레이드를 경험하기 전이라면 타인의 경험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유일한 길일겁니다. 이곳 인벤을 비롯해 다수의 와우팬사이트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해 봅시다.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실 필요없습니다. 딱 두 가지만 유의해서 보세요. 언제 쎄게 칠지, 언제 아픈게 오는지.


위 사이트는 전 세계 와우저들의 레이드 진행상황과 관련된 총괄적인 정보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영어사이트라고 어려워 하실 필요 없습니다. 지금은 저기서 자신이 즐겨하는 직업군의 특정 네임드 영상만을 볼 겁니다.


wow7

사이트에 접속한 뒤 처음 화면서 조금만 아래로 내려가시면 위와 같은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난이도와 특정네임드를 찾아서 오른쪽의 작은 유투브 아이콘을 누르세요.


wow8

빨간 사각형 안에서 자신의 직업과 역할(dd : 딜러 / tank : 탱커)를 선택한 뒤 Go 버튼을 누르시면 자신이 원하는 직업군의 해당 네임드 플레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하며..

너무 어렵지 않게 최대한 쉽게 초보분들을 위해 써봤습니다만, 얼마나 도움이 될 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여러 차례 꼭 지금 레이드던전인 지옥불성채가 아닌 앞으로 나올 다양한 던전에서도 적용가능한 글을 써보자 생각해왔으며, 이렇게 마무리하며 보니 제가 원래 생각했던 내용의 절반도 채 작성하지 못한 것 같네요. 나머지 내용은 또 추후 천천히 생각해서 작성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럼 초보분들의 건승을 빕니다.


결론 : 템빨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