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 용광로 5신화 (그룰~카그라즈) 까지 킬하고 제가 딜죽으로 5신화를 경험하면서 느낀 생존, 딜링 팁 등에 대하여 이야기하려 합니다. 아마도 용광로에서 3대장을 제외하고 남은 7네임드 중 크로모그는 공대 조합이 중요하고, 토가르는 택틱상  수많은 트라이를 요구한다는 점 때문에 일반 막공으로 진행할 엄두조차 내기 힘들 것입니다. 따라서 당분간 막공은 많이 뚫려도 5신화 정도라고 생각되어 이쯤에서 글을 써봅니다.

 

모든 네임드는 부죽+룬부패 로 진행했으며, 착용장비는 쌍높망장신구 + 용광로 2셋 이였습니다.

문양은 아군 되살리기/재생하는 마법/ 피의 소용돌이 를 베이스로 네임드 특성에따라서 피소 문양에서 스왑했습니다.

재생하는 마법과 대마법 보호막 문양의 선택은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광물먹보

진행 특성 : 파멸충/괴저역병/더대지

 

 영웅 초반트라이할땐 얘때문에 애먹었던 공대도 많은데, 막상 신화가보면 얘가 제일 호구입니다. 딜 힐 요구량자체가 빡빡하지않고 사잇페이즈에서의 단순한 무빙만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스탠딩 페이즈에서의 밀리가 할일은 폭탄피하면서 무빙 + 5차단 로테 밖에없습니다. 이부분은 영웅에서도 동일한 부분이기 때문에 딱히 설명이 필요없은거같습니다. 그래도 신화니 폭탄이 터지는걸 맞으면 지인짜 아프다는걸; 기억해주면 좋겠습니다. 혹시 맞으시면 얼인 더대지를 적극 활용하세요. 차단같은 경우는 5로테인데 최신 dbm까시고 차단 부분 경보로 뜨게 체크하시면 정말 친절하게 매 캐스팅마다 몇번 차단인지 불러주기 때문에 잘 보시구 하시면되구요. 보통 패턴은 123이 연달아서 오고 뒤이어 45가 연이어 오거나 4가오고 좀 지나서 뒤늦게 5가 오는 경우 두가지가 있는거 같네요.

 

 역시 중요한건 사이페이즈죠. 레이드게시판에서 조금만 찾아보시면 먹보 이동패턴에 대해 나와있는데 간단히 정리해보면 먹보의 움직임은 외곽쪽에서는 반시계, 내부에서는 시계방향으로 돕니다. 그런데 이게 시계, 반시계 언제 구분하고 있을까요 급박한 레이드중에; 저같은 경우는 간단하게 3가지 사항만 머리속에 집어넣고 무빙합니다.

1. 먹보는 내부에서 돌때는 무조건 직선방향으로 움직인다.

2. 먹보는 외부에서 돌때는 무조건 ㄷ자로 꺽는다.

3. 먹보는 자신이 자신이 이동했던 바로 직전의 길로는 역주행할 수 없다.

 

 이렇게 생각하고 사잇페이즈에 상자딜을 하되, 먹보의 위치를 항상 주시하면서 멀리있으면 안심하면서딜, 비교적 가까이있으면 다음 경로의 도착점을 생각해서 그부분에서는 멀리 떨어져주고, 바로 코앞에 도착하면 먹보가 다음구르기를 시전하기 전에 먹보가 왔던 경로로 들어가버립니다. 먹보의 직전 무빙 경로로 들어가서 다음 구르기를 피할시 주의할점은 먹보 구르기 판정이 생각보다 넓어서 먹보의 구르기 출발지점에서 너무 가까이 있으면 안된다는 점 유의하세요. 잿가루 폭탄은 생각보다 아프진않습니다. 우리는 죽음의기사입니다. 대마보로 쿨하게 씹어버리세요. 그렇다고 너무 많이 맞진 마시구,, 2번째오는 사잇페에서는 잿가루폭탄이 무지하게 많이 터지니 이때는 자신없으시면 그냥 힐러 따라댕기세염,,

 

 딜링특성은 파멸충 + 괴저역병을 택했습니다. 스탠딩 페이즈에 먹보 본체에 쌓여진 괴저는 사잇페이즈에 구르는 먹보의 몸을 타고 먹보가 멈춘 순간 옆에있는 상자에 전이되서 쏠쏠한 딜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잇페이즈에 직접 딜을 하러 댕길때, 직접 질병을 뿌리고 댕기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의 상자딜량을 보장할 수 있죠. 사잇페이즈자체가 보통 1분 내외로 끝나기때문에 항상 파멸충은 스탠딩 페이즈가  시작할때 다시 사용했습니다. 사잇페이즈에서의 딜링은 외곽에 있는 놈들이 꿀이니 이놈들을 집중 공략하시기 바랍니다. 내부에있는놈들은 빨리죽어요. 외곽에서 한경로에 2~3개 씩 있는 놈들을 잘찾아서 돌발열병 + 15m 짜리 피소 를 이용해 질병을 전이시키고 죽부를 통해 쏠쏠한 2타겟딜량, 그리고 적당히 피를보고 눈치껏 영쐐를 먹어주세요. 구르기를 꼭 맞지않더라도, 그냥 자체 광역딜이 아파서 적당히 본인 피가 빠지면 내부로 들어와서 힐러들에게 힐을 받도록 하세요. 아그리고 너무 상자딜에 심취하진마시고 기력도 간간히 확인하세요; 얘 기력이 100되서 나 있는 위치랑 정반대 편에서 다음페이즈를 시작하게되면 발고자 죽기는 눈물이 납니당..룬강은 쿨마다.

 

다르마크

진행 특성 : 파멸충/괴저역병

 

 사실 얘는 호구는 아닌거 같아요. 나름 신화네임드 같은 놈이에요 근데 신화네임드로서의 시작은 20퍼 부터라는거...

제가 갔던 공대는 엘레크 - 늑대 - 라일라크 - 마지막 멧돼지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엘레크페이즈는 너무쉬우니 패스하겠습니다. 울화통은 좋은 룬마력 수급원입니다. 늑대페이즈부터는 늑대가 뛰었다 올때 거는 상처찢기에 절대로 걸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저는 그냥 늑대가 점프하러가면 주변창에 영쐐먹으러갑니다. 늑대 페이즈부터 유의해야될건. 늑대가 죽기전까지는 다르마크는 점프하지 않는다는 거에요. 늑대피 40퍼에 다르마크가 내려오는데, 이때는 아직 다르마크가 늑대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늑대 점프만 주의하시면되구, 늑대 죽은 다음부터는 다르마크 본체의 움직임에 유의하세요. 라일라크 페이즈는 라일라크 브레스 머리방향 + 작은 바닥들 조심하세요. 40퍼때 다르마크가 내려오면 다르마크 본체의 움직임도 당연히 주의하셔야되구요. 라일라크가 잡힌뒤로는 다르마크가 브레스를 쓰니 이부분 또한 주의깊게 보세요. 라일라크페이즈 이후 다르마크를 25퍼까지 까면, 멧돼지가 한마리 나옵니다. 사실 그렇게 위협적이진 않아요. 멧돼지가 주기적으로 쏘는 미사일은 단순한 룬마력 수급원일 뿐입니다. 진앙 바닥은 주의하셔야되는데, 보통 진앙을 깔때 밀리들을 한번 밀칩니다. 밀쳐진 직후에 바로 진앙을 깔아버리니 밀쳐지면 다시 그쪽으론 안들어가시면됩니다. 또, 이 페이즈에서는 도살자처럼 탱이랑 붙어있으면 큰피해를 받게되니 앞을 잡게되는 상황이 오더라도 탱 위치를 항상 주시하세요. 이제 이멧돼지를 잡으면 다르마크가 내려옵니다. 4종류의 야수 스킬을 갖게된 다르마크는... 진짜 미친놈같아요.. 혼자 울화통 쓰고 상처찢기 쓰고 브레스쓰고 진앙쓰고; 진짜 정신나간놈같은데요. 밀리에게 딜할시간은 사실 많지않아요. 그래도 살아있으면 영쐐라도 걸 수 있으니 최대한 생존에 유의합시다. 이때부터는 정말 스킬 하나라도 맞으면 몇초뒤에 죽는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정말 중요한건 항상그랬듯이 상처찢기. 진앙때문에 무빙으로 피하기 굉장이 어렵지만 그래도 피해줍시다. 그리고 브레스 방향 진짜 잘보세요. 브레스 중첩이나 상처찢기 중첩 하나라도 달고 2울화통을 맞이하게되면 거의 확정죽음리고 보면되니깐요. 대부분의 공대는 3울화통 전에 마무리 될겁니다.

 

  전체적인 흐름상의 딜링은 꾸준한 괴저 15중 유지와 30초마다 피소+ 죽부를 쫄에 잘 걸어주는 겁니다. 넴드 전투 시작부터 30초마다 모든 죽룬을 피소에만 쓰게되는 구간이 존재하기때문에 파멸충 쿨에 맞추어서 15중 괴저를 유지하려면 사실상 스격은 극후반에 딜을 몰때는 제외하고는 사용하기 여의치 않고 대부분 피소 외에는 고격으로 룬을 사용한다는 점 유의하세요. 부죽에게 참 다행인 부분인데, 다르마크 본체에 걸어진 괴저는 다르마크가 야수에 탄 이후에 2초이내로 자연스럽게 그 야수로 전이됩니다. 그리고 일반/영웅과 다르게 야수피 40퍼에 다르마크가 내려오기 때문에 (마지막 멧돼지 제외) 15중 괴저가 사라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막페로 넘어갈때만 고려하시고 그 외에는 자유롭게 파멸충쿨에 맞추어 괴저를 유지해나가시면 됩니다. 룬강은 쿨마다.

 

한스가르+프란조크

진행특성:파멸충/괴저역병

 

 공대가 전체적으로 택틱만 잡으면 딜힐 요구량이 빡빡하진 않기 때문에 그렇게 어려운네임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공대원들이 감잡는데 시간이 좀 걸릴수도 있다는점... 유의해주시구요.

페이즈는 전체적으로 

100%/똑똑한압축기(소위 똑축기)/한스 + 프란 -  85%/불타는철판/프란 -70%/똑축기/한스+프란 - 55%/랜덤압축기/한스 - 40%/똑축기/한스+프란 - 25%/불타는철판/프란 - 10%/랜덤압축기/한스+프란

 

 이렇게 진행됩니다. 각페이즈를 넘어가면서 한스가르, 프란조크 둘중 어떤친구가 다음페이즈에 남아있는지를 잘생각해보고 괴저에 고격을 박아 유지시켜줍시다. 사실상 똑축기 페이즈는 공대원들이 원리만 이해하고 트롤러가 존재하지않는다면 쉽게 넘어갈수 있고, 2타겟딜도 열심히 할수 있습니다. 죽부를 잘깔아줍니다. 철판 페이즈는 사실상 쉬어가는 코너구요. 핵심은 랜덤압축기 입니다. 55%에서 보통 공대는 2점 아니면 3점에서서 랜덤압축기를 피하면서 한스가르 딜을해서 페이즈를 넘길 것입니다. 이페이즈는 광역데미지를 같이 맞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점 몇개로 뭉쳐서 스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밀리라고 무작정 한스가르를 따라하지마시고 지정된 점에 기다리면서 한스가르가 올때마다 적당히 고격스격을 섞어가면서 질병이 끊기지만 않게해줍시다. 좀만 기다리면 45퍼가 되어 영쐐 탐이 오니 조금만 참으세요.10퍼가되면 한스+프란이 둘다 팝업이되면서 랜덤 압축기 페이즈가 시작됩니다. 대부분의 공대는 여기서 블러드를 올립니다. 여기까지오면 사실 중요한건 앞 랜덤압축기 페이즈와는 다르게 버티는게 아니라 네임드를 죽이는 것이기 때문에 점으로 뭉쳐 데미지를 분산시키는 것은 의미가 없고 열심히 무빙하면서 2타겟 멀티딜을 많이 하는게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온 대부분의 공대들은 55퍼 랜덤압축기 페이즈에서 수많은 헤딩을 할것이며, 글을 읽으시는 죽게님들을 포함한 수많은 공대원들또한 랜덤압축기에 이미 익숙해져있는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역량을 믿으면서 잘 피해봅시당. 룬강은 쿨마다.

 

카그라즈

진행 특성:파멸충/괴저역병/동창

 

 확실히 쉬운 네임드입니다. 일반/영웅과의 차이점은 정말 사잇페 늑대 4마리 밖에없구요. 늑대 4마리의 이감을 고려해서 동창을 찍어줍시다. 신화는 늑대 4마리를 뭉쳐서 광치는데, 순간 4타겟딜이면 파멸도 꿇리지않는 부분이지만 끊임없이 무빙하는 늑대가 파멸풀틱을 맞아주리라는 확신은 결코 할 수 가 없다는 판단하에 괴저로 갔습니다. 타임테이블은

전투시작~1분 첫늑대 ~2분 화염폭풍~3분 두번째늑대(사실 3분 20초 정도쯤)~4분 화염폭풍

 

 이런식으로 대략적으로 2분마다 한사이클이 돌아갑니다 여기까지 온 공대면 대부분 3번째 화염폭풍이 오기전에 킬이 가능할 것입니다. 대마보는 한사이클의 첫번째 녹아내린 격류/ 늑대 4마리 나오고 그 사잇 줄을 이동할때/ 화염폭풍 때. 이런식으로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늑대 사잇줄은 고중첩되면 진짜 아프니깐 유의하시고, 화염폭풍을 어차피 공대 광역기로 버틸테니 개인적으로 엄청 아플일은 없겠지만 대마보 사용하면 정말 기분좋습니다. 오공때 가로쉬에서 소타마다 대마보쓰던 추억이 생각나더라구요.

 

 오프닝때 당연히 죽부는 깔아주고 빠르게 아크놀에게 영쐐 한방 먹여줍니다. 파멸충은 처음에 것을 고격으로 잘 연장시켜서 늑대가 소환된 시점에 40초가 되있게끔 만든 뒤에(보통 40초 정도면 늑대가 처리 됩니다) 늑대를 처리하자마자 두번째 파멸충을 꺼내 다시 괴저 15중을 만들고 계속딜을 하다보면 두번째 늑대가 나오기직전에 세번째 파멸충쿨이옵니다. 다시 파멸충 걸고 괴저 15중 만들어서 광딜 ㄱㄱㄱ룬무기강화는 개인적으로 두번째 늑대에 쓰는걸 추천합니다.

 

그룰

진행 특성:역착/신드라고사

문양:룬마력

 

 us워로그 상위권 딜러들은 대부분 그룰에서 신드라고사를 사용하고있는점, 네임드 특성상 신드라고사를 십분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신드라고사를 찍고 진행했습니다.

 전체적인 네임드 진행은 가르기페이즈 - 강타페이즈 - 가르기페이즈 - 강타페이즈 - 가르기페이즈 - 광폭

 

 이렇게 진행됩니다. 가르기페이즈에서는 총 9번의 지옥불 가르기가 오기 때문에 공대원들을 몇개의 점으로 나눠서 잘 맞아줘야되고 강타 페이즈는 끊임없이 내려찍는 강타를 찍어버리기때문에 잘 피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영웅 과의 차이점은 석화의 강타가 전공대원에게 걸리기때문에  /range 8 하시고 잘 산개하셔야된다는 것과 불구슬이 나와서 맵을 돌아다니는데 이를 피해줘야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밀리잖아요 이런건 맞으면 안됩니다.

 

 제가 갔던 공대 에서는 가르기 페이즈에 공대를 3점으로 나눠서 1 2 3 3 2 1 1 1 2 이렇게 한페이즈에 9번 뎀감이 좋은클을 1조에 몰아서 1조가 후반부에 3번을 연속으로 맞는 택틱을 사용했습니다. 적재적소에 얼인, 죽서, 명약 을 사용하셔서 생존에 유의합시다. 간혹 함몰이 넴드 바로 옆에 떨어져서 밀리가 설자리가 없어지는데 이럴때는 정말 신중해 생각하셔서 아예 넴드 몸통 안으로 무빙하시거나 다른 점 쪽으로 이동하되 지옥불가르기 때에만 잽싸게 빠지는 전략을 택합시다. 탱쪽으로 이동하면 탱만 맞아야되는 압도적인 강타를 같이 맞아 죽을수도 있습니다.

 

 그룰은 마뎀이 아주 많은 네임드입니다. 그렇기에 한번의 지옥불강타에 한번의 대마보로 풀 룬마력을 만들 수 있구요, 이때문에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신드라고사는 사용 직후부터 끊임없이 룬마력을 태우면서 딜링을 입히는 스킬입니다. 신드라고사는 내 룬마력이 고갈될때까지 계속 작동을합니다. 이말은 룬마력이 고갈되지않으면 계속해서 딜링을 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마보를 적극활용할 수 있는 그룰에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합니다. 우리는 대마보를 신드라고사에 맞춰 전략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그룰의 광폭은 6분입니다. 일반적인 공대수준에서 6분의 광폭은 굉장히 빠듯한 시간으로, 어지간하면 이 6분을 전부 사용해야 그룰을 잡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맞추어 생각해보면, 2분 쿨기인 신드라고사는 오프닝 포함해서 6분동안 총 3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신드라고사를 활용하는 방식은 신드라고사 on - 룬사용 - 지옥불 가르기(대마보) - 룬 사용 - 룬무기 강화 - 룬사용  이런식입니다. 어차피 우리에게 주어진 6분이란 시간내에 아무리 빨리 사용해도 3번밖에 못쓰기에 3번째 신드라고사는 오프닝에 쓴 룬무기강화가 돌아올때와 맞춰 사용합니다. 3번의 신드라고사의 활용에 있어서 대마보 활용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대마보를 본인이 신드라고사를 언제 사용할지를 생각해서 전략적으로 딜 쿨기처럼 사용해야합니다. 가장핵심은 공장님에게 부탁해서 1조로 첫번째 지옥불 가르기를 맞는것입니다. 오프닝때 지옥불가르기 못맞으면 답도없기에; 여기에선 정말 2분 쿨 사효장신구인 여전사 연타 장신구가 빛을 발휘할것 같습니다. 전 없어서 못썻네용.. 신드라고사를 사용하면 대마보 사용과 같은 맥락으로, 룬을 신드라고사 직전까지 킵해서 룬마력을 더 만들수잇는 혈전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부죽을 플레이할땐 혈전을 쓰는것이 정말 손에 익지 않아서 룬부패를 사용했는데 이것도 나름대로 괜찮으것 같기도 하네용. 어차피 해보시면 알겠지만 아무리 룬과 룬마력을 많이가져가더라도 어쨋든 석화 오면 끊기게 되니깐여 ㅎ;

 

여기까지 나름의 생존+ 딜링팁이였구요 열심히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