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입니다. 작게 올리고 싶은데 html로 해서 크기를 만지면 안올라오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헬스크림 호드에서 비루한 혈죽을 키우고 있는 사람입니다.

인벤 검색기능도 점검중이고, 최근들어 혈죽 관련 질문글이 많이 올라오는것 같아서 부족한 지식이나마 적어봅니다.
※계속 수정중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이 글은 혈죽을 육성 중이시거나, 딜죽을 하시다가 혈죽을 해보려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따라서 능숙한 유저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러주시는게 시간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주관적인 내용의 글이므로 댓글로 추가의견이나 태클 들은 환영합니다!
※스킬 아이콘의 대부분은 죽게지기님의 소드군 가이드에서 무단도용합니다. (죽송합니다. 용서해주세요 ㅠㅠ)

혈죽은 판금을 입지만, 방패를 착용하지 못하는 양손무기 탱커입니다.
따라서 방전이나 보기처럼 방패에 의한 뎀감도 없고, 곰탱처럼 회피에 기댈 수도 없죠.
양조처럼 데미지를 받아넘길 수도 없고요.
이러한 특성때문에 혈죽은 피통이 출렁거린다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캐릭터 설계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대신 다양한 생존기와 죽격의 활용을 통해 출렁거림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 혈죽 운전자의 실력이라 할 수 있겠죠.

스킬 설명
※패시브 스킬 및 중요하지 않은 액티브 스킬은 설명하지 않습니다. 인게임 스킬북을 읽어주세요.
※죽기만의 자원인 룬과 룬 마력에 대한 설명은 죽게지기님의 소드군 죽기 가이드(<-클릭)를 먼저 읽어주세요.
1. 역병의 일격 [역격]
부정 룬 한개를 소모해 대상에게 암흑피해를 주고, 피의 역병에 감염시킵니다.
혈죽은 피의 역병에 걸린 적에게 근접 공격시 10% 확률로 피의 소용돌이 혹은 죽음과 부패를 룬 소모 없이 사용가능하게 해주는 패시브(꽁피소라고 합니다)가 있으므로, 피의 역병 유지는 중요합니다.

2. 얼음 손길[얼손]
냉기 룬 한개를 소모해 30m내의 대상에게 냉기피해와 서리 열병에 감염시킵니다.
서리 열병은 추가발동 메리트는 없지만, 역병착취를 위해서 걸어 주셔야 됩니다.
원거리 스킬이기 때문에 멀리있는 적을 애드낼 때도 사용합니다.
(얼손->죽손->역격으로 1글쿨 이득)

3. 얼음 결계[얼결]
냉기 룬 한개를 소모해 30m내의 대상에게 8초간 60%의 슬로우와 서리 열병에 감염시킵니다.
쫄 드리블 중에 슬로우가 필요할 때, 아군에게 주시잡고 뛰어가는 쫄을 느리게 할 때 씁니다.
발동시 데미지는 없으므로 슬로우 면역인 네임드에겐 쓰지 마세요.

4. 죽음의 일격[죽격]
혈죽의 간판 스킬로 냉기 룬과 부정 룬 한개씩을 사용해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자신은 회복합니다. 또한 치유량에 비례한 물리 피해 흡수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캐릭터창의 특화 툴팁대로라면 보호막의 양은 '회복한 생명력의X%'입니다만, 실제로 적용되는 보호막은 스킬 툴팁상에 적힌'회복량의 X%'입니다. 즉, 풀피상태에서 죽격을 치나 반피상태에서 죽격을 치나 보호막은 동일하게 생긴다는 말이죠.
보호막은 회복량에 비례하고, 회복량은 전투력에 비례합니다. 보호막은 마뎀은 못 막으니 주의하세요!
※흡혈 사용후 죽격을 써도, 보호막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죽격 사용과 동시에 타성이 발동해도 보호막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타성 발동 후에 죽격을 쓰면, 늘어난 힘에 비례해 증가한 보호막을 얻습니다.

5. 피의 소용돌이[피소]
혈기 룬 한개를 소모해 10m내의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질병을 전이시키며, 걸려있는 모든 질병의 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사용 시 다음 죽음의 일격의 치유량을 20% 증가시키는 '피의 향기'라는 버프가 생기고, 최대 5회 중첩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해 광역 어그로를 먹고, 쫄광도 치고, 질병을 리셋시키고, 죽격 힐량도 늘리는 등등 다재다능한 스킬입니다.
초보분들이 많이하는 실수가 죽격으로 생긴 죽룬으로 피소 빵빵빵 치시다가 정작 죽격을 룬 부족으로 못 쓰시는 건데, 이런 일이 없도록 주의해서 사용해주세요. 

6. 영혼 쐐기[영쐐] (6초 쿨다운)
전문화별로 사용하는 룬이 다른데, 전문화의 앞글자를 따라갑니다. (혈죽은 혈기 룬)
1타를 박고, 5초후 대상의 생명력이 35% 미만이면 강력한 2타를 넣어주는 죽기의 마격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 게, 영쐐를 적의 피가 35%미만일 때부터 사용하시려 한다는 점입니다.
이게 아니고, 영쐐의 2타가 터지는 시점이 35%미만이 될 때부터 사용하시는 겁니다.
몹의 피가 까이는 속도를 보시다가, 5초 내로 35% 미만이 되겠다 싶으면, 그 때부터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피소와 마찬가지로 피의 향기 중첩을 쌓지만, 1타만의 데미지는 형편없으므로 마격구간이 오기 전에는 사용을 봉인합니다.
영쐐가 터기지 전에 몹이 죽으면, 가속 50% 버프로 룬 회복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7. 돌발 열병[돌발]
소모자원 없이 1분 쿨타임으로 30미터 내의 대상에게 즉시 피의 역병과 서리 열병을 겁니다.
전투 시작시, 역병 착취 사용 직후 많이 사용합니다.
룬 마력 30을 소모하는 대신, 쿨타임을 없애는 문양을 박아서 잦은 사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8. 어둠의 명령
탱커 특성은 기본적으로 하나씩 가지고 있는 기본 도발기입니다. (8초 쿨다운)
최대 30m 사거리이며, 사용 직후 3초동안은 대상에 대한 어그로 생성량 증가 보너스를 받습니다.
쿨타임이 8초로 짧으니, 도발 인계나 네임드 풀링 시엔 기본적으로 먼저 사용해 죽손을 아끼도록 합니다.


9. 죽음의 손아귀[죽손] (25->20초 쿨다운)
죽기의 트레이드 마크죠. 도발과 같은 사거리로, 적을 죽기 앞으로 끌어오고 3초동안 자신을 공격하게 합니다.
어그로가 튀었는데 도발이 쿨이라 급할 때 도발기로 사용해 주세요.
다만, 본진 사이에 파묻힌 쫄 꺼낼 때나, 멀리서 젠되서 힐어글 먹은 쫄이나, 묻광을 위해 네임드 옆으로 땡길 때 등등 활용도가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도발은 어둠의 명령으로 해결합시다.
※죽손은 번역상의 문제로 주시, 마우스 오버 등의 매크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10. 죽음의 고리[죽고]
룬 마력을 30 소모하는 원거리 딜링기입니다. 혈죽은 기본적으로 '룬마력=죽고'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아군 언데드를 치유하는 기능도 있어서, 특성인 리치의 혼과 묶어 사용하면 '리혼자힐'이라는 자힐 생존기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드레노어의 선물로 죽고를 쓸 때마다 피통이 3%씩 증가하기 때문에, 전투가 길어질 수록 탱킹에도 도움을 주는 완소 스킬입니다.

11. 죽음과 부패[죽부]
부정 룬을 한개 소모하는 30초 쿨의 장판기입니다.
데미지 기대값은 형편없으므로 꽁피소가 아니면 1~2타겟 선에선 안쓰셔도 무방합니다.
대부분의 혈죽은 100레벨 특성인 파멸로 바꿔서 사용합니다.

12. 질식시키기 [질식]
혈기 룬을 한개 소모하는 30미터 사거리의 1분 쿨짜리 침묵기입니다. 
멀리서 쫄이 오다가 뭔가를 시전하는데, 죽손은 쿨이거나 면역이고, 근딜도 안붙어 있는 총체적 난국에서 써주시면 좋습니다.
네임드는 당연히 면역이고, 침묵으로 끊을수 없는 스킬도 몇 존재합니다.
영던에서도 자주 쓰이는데, 정신 얼리기가 쿨인데 우리 근딜들 상태가 메롱이라 차단이 영 안좋을 때 사용합니다.
쿨타임이 1분으로 긴 편이므로 참고하세요.


13. 어둠 복제 [어복] (1분 쿨다운)
20의 룬 마력을 소모해 40m내의 적이 다음 8초 내로 시전하는 마법을 복제합니다.
PVP에선 양변이나 회바 훔치기, 법사의 점멸사용 유도후 죽기로 점멸뽕맛! 캬 등등 활용빈도가 높지만, PVE에선 복제할 수 있는 스킬도 한정되어 있고, 특히 레이드에선 잘 안쓰게 되는 스킬입니다.
무작영던에선 뭐좀 훔쳐보려 해도 딜러들이 죄다 차단해버리고... 도전모드에선 유용하게 쓰입니다.
대마보로 적의 굵직한 스킬을 씹으면서 어복으로 훔치고, 되돌려 주는 식으로요.

14. 사자의 군대 [사군] 
종류별 룬을 하나씩 소모하는, 10분짜리 쿨기입니다. 
소드군부터 데미지가 고자가 된 대신에, 즉시시전으로 변경되어 구울이 소환되는 4초 동안 자유로운 이동과 전투가 가능합니다.
오프닝 스킬로 많이들 쓰지만, 구울의 도발기능을 활용해서 몇몇 위험한 구간을 넘기는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생존기
혈죽은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생존기만 6개입니다. 여기에 특성까지 더하면 7~8개가 되죠.
위에도 적었듯이 혈죽은 기본으로 뎀감수단이 전무하다시피 하지만, 다양한 생존기로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대응을 해준다면 훨씬 효율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건 '언제 무엇을 써야 하는지' 아는 것이죠.
※아래 생존기들은 모두 글쿨을 먹지 않습니다.
※적시적소의 활용이 가장 중요하지만, 아끼다가 똥 됩니다.


1. 뼈의 보호막[뼈보] (1분 쿨다운)
가볍고 기본적인 뎀감기입니다. 드레노어의 선물로 2회가 추가되어 총 8번의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20% 감소시킵니다.
쿨이 짧으므로 항상 쓰는 버릇을 들여 주시고, 네임드 트라이 시에는 시작 전에 미리 감아두어 뼈가 모두 소진되면 바로 재사용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 룬 전환 (2회 충전, 충전 시간 40->30초)
혈기 룬을 한개 소모하여 3초간 받는 피해를 40% 감소시킵니다. 룬 하나 소모하는것 치곤 효율이 기막히게 좋은 스킬로, 주로 단타성의 강력한 피해가 올 때나, 마땅히 쓸 거 없을 때 눌러주는 가장 만만한 작은 생존기로, 두번 연속 사용시 6초가 됩니다.
얼인이나 외부 뎀감생존기(고억 등)와 겹쳐 사용하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3. 흡혈 (1분 쿨다운)
10초간 15%의 추가 체력과 15%의 치유량 증가 보너스를 얻습니다.
자체 재집결+힐업기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쿨타임도 1분으로 짧아서 사용후 별 효과를 못 봤더라도 부담이 적죠.
순간적으로 힐이 밀릴때나, 큰 피해를 받았거나 들어올 것이고 앞으로도 묵직한 데미지가 기다리고 있을 때 써주시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흡혈로 얻은 가짜 체력은 흡혈 종료와 동시에 사라지고, 남은 체력도 비율에 맞게 조정되므로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피뻥을 없애고 치유량 증가를 10% 더 늘려주는 문양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춤추는 룬 무기 [춤룬] (1분 30초 쿨다운)
8초간 룬 무기를 소환해 무기 막기 확률이 20% 증가합니다. 무막이 증가하므로 생존기 맞습니다. 대신 마뎀 앞에선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주로 다수의 쫄에게 얻어맞을 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네임드의 평타가 아플 때도요.
룬 무기는 주인과 같은 공격을 하므로 돌발을 쓰시면 질병이 네개가 걸리고, 영쐐도 두개씩 걸 수 있습니다.
(본체에 비하면 형편없는 데미지이지만 룬무기 딜딸은 오버스펙일때 하세요 ㅠㅠ)
※ 적으로 삼을 대상이 30M내에 없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대마법 보호막 [대마보] (45초 쿨다운)
5초 동안 받는 마법 피해의 75%를 흡수하고, 해로운 마법 효과로부터 막아줍니다. 마뎀을 흡수할 때마다 룬 마력을 생성합니다.
흡수할 수 있는 마법피해의 총량은 정해져 있습니다. 시전자 체력의 40%라네요. (Gangoffour님 감사합니다)
다른 탱커들이 가장 부러워하는 고효율 넘버원 생존기입니다. 
마법 대응 생존기는 이거 하나 뿐이므로, 네임드별 강력한 마법스킬을 파악해 대응할 줄 아는 게 중요합니다.
(ex: 담쟁이포자의 괴저 숨결)
기본적으로 디버프 해제기능은 없지만, 높망 5넴 지진 불바닥처럼 이미 쌓인 디버프 관련 트릭은 존재합니다.
(불을 밟아서 디버프가 생겼을 때, 대마보를 쓰고 다시 밟으면 디버프가 사라집니다.)

6. 얼음같은 인내력[얼인] (3분 쿨다운)
8초간 받는 피해를 50% 감소시키고, 기절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사용 즉시 기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이 3분이나 되는 큰 생존기이므로, 네임드 전투 초반에 바로 쓰고 후반에 또 쓰실 계산이 아닌 경우엔 아껴두시는게 좋습니다. 몇 번 경험하시다 보면 위험한 구간이 몸에 익어서 언제 쓸지 감이 오실거에요.

7. 룬 무기 강화[룬무기] (5분 쿨다운)
사용 즉시 모든 룬과 25의 룬 마력을 얻습니다. 혈죽은 룬무기도 생존기로 쓰셔야 됩니다.
예를 들자면, 딸피일 때 힐이 밀려 위험한 상황에, 흡혈 죽격 룬무기 죽격 죽격이면 괴랄한 회복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절대 탱커에게 딜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급한 상황이 없었다면 네임드 전투 내내 한번도 안 쓰셔도 무방합니다.
특성



56레벨 라인 (질병 관련)
역병유발자와 부정의 파멸충은 피소로 무한 질병전이와 유지가 가능한 혈죽에겐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역병 착취를 고정으로 사용하세요. 죽격은 써야되는데 룬이 궁할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적이 두마리 이상 있다면 역착후 피소로 빠른 질병리필 및 효율적인 교환이 가능합니다.

57레벨 라인 (생존기)
탱커끔살을 막아주는 연옥을 많이들 씁니다. 가장 범용적이고 어느 구간에서나 무난해요.
대마법 지대는 나쁘진 않은데  3초짜리 휴지조각이고... 공대에서 대마지가 필요할 경우엔 보통 딜죽에게 요구합니다.
리치의 혼은 리혼 후 이어지는 셀프 죽음의 고리로 강력한 자힐용도로 사용합니다. (현재 인게임 툴팁에는 누락되어 있지만 리치의 혼 지속 중에는 자신을 언데드로 취급합니다. 그래서 셀프 죽고가 가능해요.)
버프 지속중엔 생기흡수 +10% 보너스도 있고요.
기본적으로 탱끔살이 쉬운 네임드(도살자 등)에선 사용하지 않고, 바닥이나 지형지물로 힐러들의 잦은 힐로스를 유발시키지만 끔살은 잘 안나는 네임드(텍터스, 쌍둥이 오그론 등)에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혈죽으로 해당 네임드 첫 트라이시거나, 아직 사용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그냥 연옥 찍고 하세요.

※리혼자힐 매크로 (계속 눌러주셔야 됩니다)
#showtooltip
/시전 리치의 혼
/연속시전 [@player]죽음의 고리

58레벨 라인(유틸기)
세가지 모두 확실한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죽음의 진군을 베이스로 놓습니다. 뚜벅이인 죽기에게 30초쿨의 30% 부스트와 최저이속 컷을 잡아주는 기능은 엄청난 이점이죠.
동창은 다수의 쫄드리블을 쳐야 하는데 슬로우 지원이 부족해서 부득이하게 죽기 본인이 걸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다행히 피소 한방이면 질병이 옮아서 서리열병 전염은 큰 문제가 되지 않죠.
얼음결계의 속박도 깨알같이 좋아요.
어둠의 질식은 질식시키기를 대체하고, 룬 소모도 없애며 쿨다운도 30초로 주는 강력한 5초 스턴기입니다.
하지만 공대 내에서 그것도 탱커에게 단일 5초스턴을 요구하는 경우는 거의 없죠.

60레벨 라인(룬 회복)
룬 특성은 취향따라 쓴다지만 대부분의 혈죽 분들은 혈기 전환을 씁니다.
저 또한 혈기 전환만 사용하고, 이걸 추천드립니다.
룬마력 대비 룬 교환 효율은 가장 떨어지지만, 혈기 전환의 장점인 '내가 원할 때 만들어 때린다' 때문에, 죽격의 타이밍이 생명인 혈죽에겐 세가지 중 가장 어울리는것 같네요.
룬부패를 쓰시면 손은 편해지시겠지만, 룬이 꼬이는 타이밍이 반드시 옵니다.

75레벨 라인(회복기)
여기는 한번에 확 채워주는 죽음의 서약(죽서) 고정입니다.
죽음착취 쓸 룬으로 죽격 쳐야 하고, 변환은 찔끔찔끔 바꾸다가 맞아죽어요.
애초에 혈죽에게 '자주 쓰는 찔끔찔끔 자힐'은 필요가 없습니다.
죽서를 쓰면 치유흡수 디버프가 생기는데, 탱커가 죽서 쓸 정도로 딸피가 되면 힐러들이 바로 큰힐을 넣어주므로 디버프는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2분 쿨다운이지만, 너무 아끼지 마세요. 연옥때만 쓰라고 있는게 아니에요.
※흡혈은 죽음의 서약의 회복량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90레벨 라인(C.C)
고어핀드의 손아귀는 다수의 쫄을 한데 모아서 광역기로 녹일 때 사용합니다. (높망 1넴 사슬조, 6넴 억제장 등)
현재 높은망치 레이드는 전구간 고핀으로 가셔도 무방하겠네요.
냉혹한 겨울은 고핀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주로 영던에서 사용하는데, 광역슬로우 후 이어지는 6초스턴은 매우 좋죠.
더럽혀진 대지는 PVP에서 빛을 발하는 특성입니다. 여기선 패스할게요.
※90레벨 특성은 '/사용 죽음의 손아귀'로 통합 사용 가능합니다. 

100레벨 라인(뎀딜 보조)
현재 많은 혈죽 분들의 선택은 '파멸'로 굳어지는 추세입니다.
괴저역병으로 얻는 룬 마력보다 파멸의 우월한 데미지와 10% 뎀감이 더 가치있다고 판단한 거죠.
무엇보다 혈죽은 탱커이므로, 네임드의 위치 결정권을 가지고 있죠. 따라서 패턴만 알고 있다면 원할 때마다 파멸을 풀틱으로 박아줄 수 있습니다.

문양
자주 언급되거나 사용되는 문양 위주로 적겠습니다.

먼저 대마보 관련 문양은 세가지가 있는데요, 중복 사용이 안되므로 택1 하셔야 됩니다.
주 문양 세 개중 대마보 관련 문양은 하나씩 쓰시는 게 좋습니다.

1. 대마법 보호막
대마보가 가진 흡수량 내에서 75%가 아닌 100%만큼 흡수해 주게 합니다.
가장 무난한 문양이에요. 어느 때나 사용하기 좋습니다.

2. 재생하는 마법
대마보가 사라질 때 남은 흡수량에 비례해 쿨다운을 줄여주는 문양입니다. (최대 50%)
체감 상 쿨이 확 앞당겨지므로, 큰거 한 방이 아닌 짜잘한 것들로 대마보를 자주 사용 할때 쓰시면 좋습니다.

3. 마법 빨아들이기
대마보의 흡수량이 두 배가 되지만, 더이상 룬마력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주로 마뎀이 무지막지하게 아파지는 신화 난이도부터 사용률이 올라갑니다.
돌발 열병
돌발 열병의 쿨을 없애는 대신, 룬 마력을 30 소모하게 합니다.
역격과 얼손 사용을 최소화하려면 이걸 쓰세요.

얼음 손길
얼손 사용시 대상의 이로운 마법효과 하나를 해제합니다.
주로 PVP시 쓰이지만, 택틱상 해제가 반드시 필요한데 해제클이 없거나 법사가 못미더우면... 사용합니다.
ex) 검은바위 첨탑 상층 2넴

얼음같은 인내력
얼인의 쿨다운도, 지속시간도 줄입니다. (1.5분 쿨에 2초 지속으로)
룬 전환이 있어서 크게 필요가 없어요. 3분쿨에 8초지속이 더 좋아요.

피의 소용돌이
피소의 반경을 5미터 증가시켜줍니다.
막상 피소를 써보면 생각보다 좁아서, 이걸 써주시면 광역 어그로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죽음의 손아귀
죽손의 사거리를 5미터 증가시킵니다. 죽손의 사용빈도가 잦으나 바닥이 많은 구간에서 굉장히 좋습니다.

어둠 복제
어복의 쿨을 30초로 감소시키고, 지속시간도 4초 증가시킵니다.
어복이 그렇듯 이 문양도 PVP에서 훨씬 많이 쓰이는데요, 사실상 레이드에선 쓸 일이 없겠네요...

아군 되살리기
전투부활 스킬을 룬마력 소모 없이 사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사실 전부하기 가장 만만한 클래스가 혈죽이라서요. 이 문양을 쓸 경우 룬마력 30 세이브 의식 없이 죽고난사를 할 수 있습니다.

※초보라 모르겠어요. 뭘 써야되죠?
흡혈, 대마법 보호막, 피의 소용돌이 이렇게 세개 쓰세요.
보조 문양
보조 문양은 평온한 손아귀(죽손 도발제거)는 무조건 쓰지 않는 전제 하에 자유롭게 쓰시면 됩니다.
사자의 군대 도발제거 문양은 때에 따라 사군을 어떤 용도로 쓸지에 따라서 사용/해제 해주시면 됩니다.
되돌아오는 손아귀정도 추천드리고요... 나머지는 정말 자유에요.

장비와 스탯, 마법부여

어떤 스탯이 짱이다! 라는 말씀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드군 들어서 보석홈도 줄었고, 게다가 랜덤으로 붙는데다가, 재연마도 없고, 무엇보다 현재 레이드는 높은망치 한 곳 뿐이죠. 그래서 몇 부위를 제외하고는 나오는 대로 입는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우선 추가방어도를 챙길 수 있는 부위인 목, 망토, 반지 (+장신구)는 모두 추가 방어도를 챙깁니다.
힘=전투력=죽격 힐량 이므로 힘도 중요하긴 합니다만, 어차피 힘은 템렙이 오를 때 자동으로 오르게 되어 있죠.

치명타는 무기막기를 증가시켜주지만 증가폭도 높지 않고, 마뎀은 못 막아서 가치가 낮습니다.

유연성은 올리기도 쉽지 않고 5%를 보유했다고 했을 때 피해 감소량은 그의 절반인 2.5%입니다.
단순계산하면 10000의 데미지를 받는다고 했을 때, 250의 피해를 줄여주는 겁니다.
하지만 유연성이 어떤 공식으로 대입되어 적용되는지 모르고, 높은망치에 유연성 템이 많은 것도 있어서 애써가며 버릴 필요까진 없습니다.  

가속은 공속과 룬 재생 속도를 올려줍니다. 간접적으로 보면 도움이 되겠지만 직접적으로 탱킹에 도움을 주진 못해요.

현재 혈죽은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속타격 세팅과, 특화(+체력) 세팅인데요
각자의 장단점만 적어드릴 테니 판단은 본인이 하시길 바랍니다.

연속타격을 올리면 룬 마력 수급량이 올라가서, 죽음의 고리를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 피통을 빨리 키워 탱킹에 도움을 준다는 개념입니다.
보통 공대버프 받고 20~25%선 까지는 연속타격을 맞추는걸 권장하고들 있습니다.
다만, 25%만 되어도 룬 마력은 충분하므로, 과도한 투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특화를 올리면 전투력과 죽격의 피의 보호막이 올라가죠. 가장 직접적으로 단단해지는 방법입니다.
높망 5넴이 드랍하는 폴의 멀어버린 눈 (사용시 특화 증가)를 쓰고 죽격을 쓰면, 보호막이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아마 후반부로 갈수록 기본스펙이 올라가므로 특화 위주 세팅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무기 마부는 타락한 성전사의 룬(타성)이 대세입니다. 힘 증가가 굉장히 잘 터집니다.
타성룬의 회복효과는 없는거나 마찬가지므로 기대하진 마세요~


기타 쓸데없는 팁들

1. 탱커로서의 마음가짐
탱커는 그 특성상 집단의 선봉에 서며, 특히 무작영던 같은 경우엔 리더 역할을 하게되죠.
하지만 맨 앞에 서서 가더라도 뒤를 돌아볼 줄 알아야 합니다.
힐러들이 가장 싫어하는 탱커가 소위 말하는 '멧돼지' 탱커인데요
무작위 파티가 매칭됬을 시, 가장 먼저 힐러의 마나부터 확인합니다. 특변 때문에 마나가 제로인 분들이 많거든요.
항상 힐러의 마나를 주시하고, 본진의 상황도 보셔야 됩니다.
미처 어그로 확보를 못하고 놓친 쫄이 있을수도 있고, 로머에 의한 애드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으니까요.
공격대에 들어가서도 공대원들이 모두 쫓아와 있거나 공장의 사인이 없으면 쫄 한무리라도 성급한 진행은 자제해 주세요.

2. 공부
사실 딜러나 힐러도 사전 공략숙지는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탱커는 알고 모르고 차이가 확연하게 다릅니다.
막공에서 탱커로 취직하고 싶어도 탱풀인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막공장들도 탱커는 확고자나 지인으로 데려가고 싶어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던전도감이나 인벤 공략글, 유투브 동영상 등등을 찾아보시며 사전 공략숙지가 중요합니다.
생존기 쓰는 타이밍도 동영상으로 미리 공부해두고, 실전에서 경험을 쌓아서 자신만의 타이밍을 잡아 가시는게 좋습니다.

※공부하고 싶은 높은망치 네임드의 혈죽시점 동영상 찾아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25234 <-를 참고하세요!

3. 쫄을 네임드로 붙일때
죽손으로 쫄을 네임드로 붙일 때, 네임드 엉덩이 아래로 넣거나 본진에서 반대로 빼버리면 원딜들이 타겟잡기 힘들다고 하소연합니다.
때문에, 자기가 오프탱(현재 네임드의 대상이 아님을 말함)이라면 네임드에서 본진 쪽으로 한 발짝 물러나신 후, 대상을 땡겨 주시면 원딜들이 좋아합니다. 쫄도 빨리 죽겠죠?

마치며

작성자도 와우 시작이 작년 7월인 개 늅늅이고, 원래 도적 하다가 드군 부스팅 이벤트때 죽기를 시작해서 아는게 별로 없습니다.
외국 포럼도 귀찮아서 잘 안가고요
현재 영웅난이도 까지 막공장을 잡고는 있지만, 이 글엔 잘못된 정보가 많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 적다가 들통남)
그래서 다 적은 지금도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주제에 불량한 정보를 전달하는것 같아 죄책감이 드네요 ㅠㅠ

때문에 댓글로 거침없는 지적질 부탁드려요.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