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5 죽고 변화로 부죽의 딜이 얼마나 올라갈지 계산해봤습니다. 시간써서 계산한다고 당장 와생이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궁금하더군요. 


최종적인 수치 대입은 로그를 보고 대략적인 값을 넣었지만, 식을 전개하는 과정에서는 중요한 요소는 최대한 모두 고려하고자 했습니다.

티어셋과 전설은 계산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죽고 패치로 인한 영향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했습니다.

1. 꽁죽고 데미지 상승으로 인한 직접적인 DPS 증가 (그냥 죽고는 여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자원 소모량도 오르기 때문)

2. 죽고 룬 마력 사용량 증가로 인한 자원 순환률 증가

3. 죽고 룬 마력 사용량 증가로 인한 글쿨 당 자원 낭비 감소 (즉, 글쿨 효율 증가)




1. 꽁죽고 데미지 상승에 의한 직접적인 딜 증가


여러 로그를 보면 전체 죽고 사용량의 약 1/4이 꽁죽고입니다. 죽고의 단일딜 딜 비중은 약 10%입니다. 즉 2.5%가 꽁죽고 딜량입니다. 꽁죽고 딜 상승 29%로 약 0.8%의 DPS증가가 있습니다.




2. 자원 순환률 증가


부죽의 자원 재생률에 대한 기본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 초 당 룬 재생률, P: 초 당 룬 마력 유효* 재생률, N: 죽고 룬 마력 사용량)

*룬 마력 유효 재생률: 기본적인 룬 마력 재생률에 꽁죽고 버프까지 룬 마력으로 환산해서 계산한 수치. 


R = 3 x (초 당 기본 룬 재생률) x (가속 factor) x [ (초 당 죽고 사용 횟수) x (N/100) x 3초 x 2 + { 1 - (초 당 죽고 사용 횟수) x (N/100) x 3초 } ] + (초 당 스격 사용 횟수) x 0.13


P = [ (초 당 룬 사용량) x 10 + (초 당 고름 상처 폭발 개수) x 3 ] x 1.13 + (초 당 꽁죽고 버프 발동률) x N


간단히 설명하자면 룬 재생률 R은 (기본 룬 재생에 룬 부패 요소를 반영한 것) + (유물무기 특성으로 인한 룬 회복) 으로 구성되어 있고, 룬 마력 재생률 P는 (룬 사용 및 고름 상처로 인한 룬 마력 재생률) + (꽁죽고를 룬마력으로 환산 시 유효 룬 재생률)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 기본식 두 가지에 대입할 값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 당 기본 룬 재생률) = 1/9

(가속 factor) = 1.2   <- 가속 20% 가정

(초 당 죽고 사용 횟수) = (초 당 룬 마력 유효 재생률) / N = P/N

(초 당 스격 사용 횟수) = (룬 당 스격 사용 비율) x R

(초 당 룬 사용량) = (초 당 룬 생성량) = R

(초 당 고름 상처 폭발 개수) = (초 당 고름 상처 획득 개수) = 10/60 + (초 당 고격 사용 빈도) x 3 = 1/6 + (룬 당 고격 사용 비율) x R x 3

(초 당 꽁죽고 버프 발동률) -> 로그 참조


다섯 번째, 여섯 번 째 식은 룬과 고름 상처 등 모든 자원을 낭비 없이 사용했다는 가정을 한 결과입니다. 지금은 이 가정을 따르도록 하고, 뒤에 이 부분을 좀 더 분석해보겠습니다. 네 번째, 여섯 번째, 일곱 번째 식을 구체적으로 계산하기 위해서 로그를 참고했습니다. 사용된 로그는 저의 최근 신화 크로서스 로그이지만 평균에서 크게 벗어난 수치가 있을 경우를 대비해 다른 전투나 다른 분의 로그도 몇 개 검토했습니다.

로그 상 룬을 사용한 스킬의 캐스팅 횟수에 룬 소모량을 곱해 모두 더하면 170개입니다. 그 중 약 1/2인 86개의 룬이 할어에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약 1/3인 56개의 룬이 고격에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초 당 스격 사용 횟수) = R/2

(초 당 고름 상처 폭발 개수) = 1/6 + (1/3) x R x 3 = 1/6 + R

(초 당 꽁죽고 버프 발동률) = 0.08


모든 식을 대입해 가장 처음 적었던 두 식을 다시 적어보면


R = 3 x (1/9) x 1.2 x ( 1 + P x 3/100 ) + 0.0565 R = 0.4 + 0.012 P + 0.0565 R

P = ( 10 R + 1/2 + 1/3 x R x 3 x 3 ) x 1.13 + 0.08 N = 0.5 + 13 R + 0.08 N


연립해서 계산하면, 


N = 35 일 때, R = 0.626, P = 11.4

N = 45 일 때, R = 0.638, P = 12.4


여기에서 P는 꽁죽고 버프도 룬 마력 생성으로 환산한 유효 룬 마력 재생률이므로, 실제 룬 마력 재생률만 계산하려면 마지막 N이 들어간 항을 제외하고 계산하면 됩니다. 그러면 각각 8.64, 8.79가 됩니다.

결과적으로 7.2.5 죽고 패치로 자원 (룬, 룬 마력) 순환률이 2% 정도 상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죽고 룬 마력 소모가 10이나 오르는데 자원 순환률이 2% 밖에 오르지 않으면 엄청나게 답답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실 체감은 유효값인 R과 P에 의해 결정되므로 그 정도까진 아닐 것입니다.




3. 글쿨 당 자원 낭비 감소


여기까지만 보면 자원 순환률 2% 상승으로 큰 DPS 상승이 아니라고 느끼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2번 계산 과정 중 제가 한 가지 가정을 사용했습니다. 바로 모든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사용한다는 것이지요.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이 3번이야말로 가장 복잡하고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부분은 위 계산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근사식을 써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속 20% 기준 글쿨은 1.2초입니다. 패치 이전 글쿨 당 획득하는 자원 r, p는  위의 R과 P에 1.2를 곱하면 됩니다.


r = 0.751, p = 13.7


앞서 고격의 룬 사용 비율이 1/3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즉, 사용 빈도는 고격:비고격=1:4입니다. 다시 말해 글쿨을 룬을 소모하는 스킬에 사용한다면 평균적으로 0.2x2 + 0.8 = 1.2개의 룬을 소모하게 됩니다.

글쿨을 룬 마력을 소모하는데 사용한다면 평균 35의 룬 마력을 소모합니다. (p가 룬 마력 유효 재생률이므로, 소모량도 유효값으로 계산해야 하므로 꽁죽고도 룬 마력 소모로 취급)

따라서 0.751개의 룬과 13.7의 룬 마력을 모두 쓰기 위해 필요한 글쿨은 0.751/1.2 + 13.7/35 = 1.017입니다.

글쿨을 모두 자원 소모하는 데만 쓰는 것은 아닙니다. 약 3.7%의 글쿨은 자원을 쓰지 않는 스킬에 사용합니다. 즉 96.3%의 글쿨만 위 자원을 사용하는 데 사용되므로, 1.017 / 0.963 = 1.056 중 1을 제외한 5.6%의 자원은 항상 낭비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는 자원 수급이 일정하지 않고 룬 부패 등으로 인해 기복이 심하기 때문에 낭비되는 수치는 이보다 큽니다.


패치 이후라면, 같은 계산을 통해 


r = 0.765, p = 14.9

0.765/1.2 + 14.9/45 = 0.968

0.968 / 0.963 = 1.005


0.5%의 자원만이 낭비됩니다.

1.056/1.005 = 1.05 이므로 패치가 되고 나면 결과적으로 낭비되는 5%의 자원을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꽁죽고 데미지 증가로 인해 DPS가 약 0.8% 상승합니다.

자원 순환률은 약 2%가 상승합니다. 

순환률과 별개로 글쿨 당 낭비되던 자원 약 5%를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죽고 횟수 감소로 펫 기력 회복 감소. 그에 따른 펫 스킬 딜과 5금테 딜을 합쳐 전체 DPS 약 0.4%가 감소합니다. (죽여봐라님 댓글)


자원 당 딜은 미세하게나마 오르면 올랐지 떨어지지 않으므로 두 번째, 세 번째 요소도 DPS로 연결됩니다. 부죽 자원 소모 딜이 전체 딜의 약 70%이기 때문에 세 요소를 모두 고려하면 약 5%의 버프가 됩니다.

괴사 효율 감소로 인한 간접적 너프를 고려하더라도 4% 정도의 버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전설이나 티어셋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결과입니다. 특히, 이야기가 종종 나오는 머리 전설의 경우 위 세 요소 중 1번에 의해 타 전설보다 약간의 수혜를 보지만 전체 딜로 따지면 0.08%로 미미한 수치입니다.


7.2.5에 부죽 외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고, 이후 새로운 레이드 전투 구조와 새로운 티어, 그에 따른 특성 및 전설 선택 변동 가능성 등 수많은 크고 작은 변화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이 몇 %의 변화를 근거로 앞으로 부죽의 위상을 논하는 것은 설레발입니다. 재미로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