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오류나 보완할점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혈죽학개론2 -응용편

 

1. 기본 탱킹

특별한 일이 없으면 ‘탱커는 일단 보스몹의 고개는 돌리고 봐야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자.

[탱]-[보스몹]-[본진]

이런 구성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전방에 광역 공격을 하는 보스몹이 있는 경우 본진에 피해를 주지 않으려는 것도 있고

본진을 볼 수 있어 탱시야가 넓다. 물론 벽탱(벽에 붙어서 하는 탱킹)하거나 보스몹이 아주 거대하면(사멸자 아르거스라던가) 아무것도 안 보인다.

 

아무리 혈죽이 맞은만큼 때려준다라는 컨셉일지라도 덜 맞을 수 있으면 덜 맞는게 좋다.

피할 수 있으면 피하고 차단할 수 있으면 차단하자.

대부분 혈죽은 [납골당]을 고정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뼈보는 항상 5중첩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부정의 보루]를 사용한다면 보통 8중첩을 유지한다. 골분1회에 뼈보가 2~4개가 쌓이기 때문에 8개이상일때 쓰면 낭비다. 룬2개로 피통을 2%더 올리기보다는 심강을 두번쓰고 죽격을 한번이라도 더 치는 것이 뭐로보나 좋다.

탱용 허수아비를 치면서 뼈보는 8중첩내외, 룬마력은 50~90%,을 연습해보면 좋은 연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쫄구간에서는 뼈보를 5중첩이상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가속과 뎀감 버프를 위하여 최소1개이상은 유지하고 심강과 죽부 등에 룬을 소모하는 것이 좋다.

 

 

2. 2차스텟

가속>치명>=유연>특화

룬을 어디에 어떻게 쓰냐에 따라 탱킹이 달라지는 만큼, 룬이 많다면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즉 룬이 빠르게 돌아오게 해주는 가속이 최우선 스텟이다. 최소 20%이상을 유지하며 점감효과등 때문에 굳이 40%이상을 확보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체력이 탱커, 특히 혈죽에게는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스텟인 만큼 템렙을 깎아가면서까지 가속을 확보하지는 않는다.

특화는 어떻게 봐도 좋지 않다. 깍을 수 있으면 최대한 깍는게 좋겠지만 어떻게 해도 20%아래로 내리기가 쉽지 않다.

 

이상적인 2차스텟

가속 30%+

치명 30%+

유연 10%+

특화 20%-

 

3. 5인던전에서

5인던전 탱커는 길잡이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일던,영던,깡신 수준에서는 초보탱이라고 시작전에 말하거나 길을 잘 모른다고 얘기하면 대부분 파티원들이 길을 잘 알려주거나 천천히 간다. 심지어는 특별히 탱커가 해야 할 일까지 알려주는 착한 분들도 계신다.

초보탱이라고 말했더니 나가거나 욕하는 사람은 잘 없다.

다만 사전에 얘기를 안하고 가다가 파티를 애먼데서 전멸시키면 욕먹을 수도 있다.

초행일 땐 항상 얘기하자.

탱커를 메인으로 삼겠다면 인던을 가기 전에 기본적인 길은 찾아보고, 던전도감을 보고 주의할 공략, 스킬등을 익하고 가는 것이 좋다.

쐐기탱커일때는 당연히 길과 공략을 모르면 굉장한 민폐다. 저단부터 천천히 익히자.

 

쫄무리를 탱킹할 때

선풀은 보통 죽부로 한다.

혈죽이 갖고 있는 원거리 광역기술이 그것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괴저주간이 아닌 이상 항상 죽부위에서 탱하자. 쫄탱은 특성이 없어도 죽부위에서 하는 것이 좋은데, [신속한 부패], [내앞굴] 등의 효과를 보려면 죽부위에서 하는 것이 좋다. 쫄탱을 할 때에는 굳이 뼈보를 많이 두르려 할 필요는 없다. 많이 쌓아도 금방 빠질 뿐더러, 골분보다 심강을 쳐서 광어글을 먹고 광딜을 하는 것이 생존에 유리하다. 그래도 뎀감과 가속을 위하여 최소 1개는 유지해야한다.

 

일반적인 쫄탱킹 사이클

죽부-피소-골분-피소-심강-심강-죽격-피소……

 

여러 몬스터 무리를 모을 때

피소(무리1)-{피소(무리2)-피소(무리3)…}-죽부(마지막 무리, 자리잡고)

 

쫄을 아주 많이 모아서 탱킹하는 경우

죽부-춤룬-골분-(섭취)-피소-심강-죽격-심강X2-죽격X2//(사이사이 쿨마다 피소)

 

뼈폭풍을 찍은 경우

[뼈폭풍]은 광탱에서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다.

여러 몬스터 무리를 모을 때 100룬마력을 소모하여 달려간다거나

생존기이자 딜링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혈죽은 원래 광딜이 좋은 편인데, 뼈폭풍까지 곁들이면 웬만한 딜러는 가뿐히 제낀다.

뼈폭풍은 위 사이클에서 적당히 생존기가 필요하거나, 딜이 필요하거나, 룬마력이 남아돌 때 쓰면 된다.

보스전에서는 탱커가 어려운 것은 크게 없다.

고단폭군이 아닌 이상, 탱공략만 숙지하고 무리한 난이도에 도전한 것이 아니라면 5인던전탱하다가 죽을 일은 거의 없다.

 

 

4. 레이드

우선 구레이드 전설런으로 레이드 탱커 연습을 해보자. 에메 일/영, 밤요 일/영은 공략을 몰라도 dbm 경보만 가지고 충분하며 딜로 밀어버릴 수 있다.

그리고 레이드에 처음 가기 전에는 공찾을 꼭 갔다와보자.

 

탱커로 레이드 취직이 만만치가 않다. 특히나 학원팟은 탱자리는 정말 희귀하다.

레이드 탱커는 보통 공대장이거나 공대장 지인이다.

어찌저찌해서 취직을 했다면 준비를 철저히 하자. 아무리 학원팟이라도 탱커가 죽고 전봘도 없다면 진행이 불가능해서 전멸을 해야 한다. 힐딜러는 한둘 죽어도 진행 가능하지만 탱커는 절대 1탱으로 진행할 수 없다. 특히 이번 안토레이드는 지옥사냥개와 이오나를 제외한 모든 보스가 [도발인계]를 해야 하는 보스들이기 때문에 탱은 무조건 살아있어야 한다.

철저하게 생존특성으로 준비하고 체력영약, 가속or유연 음식, 목걸이 마부(방어도4000)을 필히 준비하자.

그리고 공대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지시를 확실하게 따르자.

공략과 공대장지시를 잘 따른다면 특별히 급사할 보스는 없다.

 

도발인계

앞서 말했듯이 이번 안토레이드는 대부분의 보스가 [도발인계]를 해야 한다. 우르속처럼 극단적으로 칼같은 도발인계를 해야하는 보스는 없지만, 있다면 바리마트라스정도 대체로 도발알람후 1초이내에 도발이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다만 주의할 점은 안토란 총사령부, 사멸자 아르거스 등 전방180도 광역공격을 하는 보스들이 있으니 이 보스들을 도발할 때에는 자리를 잡고 도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발을 넘겨준 후에는 스킬을 자제해서 어그로가 다시 넘어오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탱이 공대장인 경우 굉장히 잘 넘어온다.

도발인계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으니 아직 이 중요성을 모르겠다면 공찾을 열심히 돌아보자. 분명히 도발안하는 탱커를 만날 것이고 끝도 없이 쌓여가는 중첩에 몸둘바를 모를 것이다. 그도 아니라면 공찾에서 탱커가 본인 혼자뿐일 때 스펙이 930+라면 혼자 탱해보자. 공찾에서 영웅난이도를 만나볼 수 있다.

 

탱싸이클

탱뉴비들이 자꾸 탱싸이클을 묻는데 탱커에게 정해진 싸이클이란 없다. 특히 혈죽은 진짜 없다. 오프닝 싸이클 정도만 있다.

오프닝

(춤룸)-골분-피소-골분Xn(뼈보 8중첩이상 확보)-피소-심강Xn-(죽격)-심강/골분

[납골당]을 찍었다면 항상 뼈보는 5중첩을 유지하고 [부정의 보루]를 찍었다면 8중첩이상을 유지시켜주자. 10중첩을 유지할 필요는 없다.

피소는 쿨마다 돌리고 죽부는 꽁으로 뜰때만 깔아도 된다. 섭취는 단일탱에서 효율이 좋지 않으나 45초쿨 꽁죽격정도로 생각하고 사용하면 된다. 죽격직후에 사용하는 것이 좀더 낫다. 상기서술처럼 뼈보를 유지하며 최대한 심강을 치고, 룬마력은 100%채워두기 보다는 90%정도 차면 죽격을 통해 비워주는 것이 낫다. 단 5초 이내에 큰 데미지가 있다면 잠시 아껴도 괜찮다.

생존기는 아끼면 똥된다. 남발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사용하자.

생존기 사용의 우선순위

(룬전환)>흡혈>(장신구)>춤룬>얼인

 

 

네임드별 특이사항(일반기준)

1넴 가로시 세계파괴자

공찾과 공략이 같다. 쉽다.

2넴 살게라스의 지옥사냥개

마뎀이 상당하다. 가능한 쿨마다 대마보를 둘러주는 것이 좋다.

3넴 안토란 총사령부

전방180도를 공격한다. 도발을 가져올 때 좀 뒤로 땡겨주는 것이 좋다.(다른 탱커가 안 맞게) 또는 본진과 각 탱이 삼각형을 그려서 꼭지점에서 탱킹하는 방법도 있다. 포화가 내려서 무빙공간이 안 나올 때에 이 진형을 취한다.

4넴 차원문 수호병 하사벨

탱교대와 차원문이 가끔 꼬인다. 특히 학원팟과 트팟에서 그러하다. 도발이 꼬이면 혼자서 3~4중첩을 버텨야 할 수도 있다. 룬전환을 추천하고, 얼인을 아끼자.

학원팟의 경우 3탱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걱정없이 탱해도 된다.

5넴 이오나

한숨자도 괜찮을 듯하다.

6넴 영혼사냥꾼 이모나르

3중첩 도발인계-2중첩도발인계-3중첩마다 도발인계 끝

지뢰밟지 말고

7넴 킨가로스

망치를 연속 2번 맞지 않는 이상 그리 위험하지 않다. 2번 연속으로 맞는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망치는 광역공격이기 때문에 주변에 아군이 없도록 적절히 무빙하자.(사실 가만히 있어도 된다. 괜히 탱 옆에 있다가 망치 맞은 딜러의 잘못이 더 크다.)

8넴 바리마트라스

힐차단디버프가 걸린다. 칼같은 도발을 연습하자. 일반에서는 탱끼리 딱 붙어있어도 괜찮다.

칼도발만 잘하면 무빙도 없고 쉽다.

9넴 쉬바라의 집회

혈죽이 빛을 발하는 넴드, 노르간논의 유령 군대에 고핀을 써주자.(생성되자마자 쓰면 대상이 아군상태라 안 땡겨지는 경우도 있다. 확실히 적대상태일 때 땡기자.)

요즘 3탱이 대세인데 2탱으로 한다면 티탄의 고통 때 도발인계가 꽤 까다로운 보스다.

3탱으로 하면 탱커로는 크게 어려운 것이 없다.

10넴 아그라마르

빠릿빠릿한 탱교대와 고개돌리기, 소환된 쫄 도발하기가 중요하다. 태샤라크의 손길이 고중첩일 때 들어오는 평타는 상당히 아프니 룬전환이나 여타 짧은 생존기들을 준비하자.

[적 해체]는 생존기를 안돌려도 맞을 만은 하나 생존기를 돌리는 것이 아무래도 더 좋겠다.

공찾에는 [적 해체]가 없으니 본진탱을 하자.

이글거리는 폭풍은 [대마보]로 씹을 수 있다.

11넴 사멸자 아르거스

휩쓰는 낫3중첩 도발인계를 한다. 도발할 때에 본진에서 도발하지 말고 보스 앞으로 가서 도발하자. 꼭!

막페에서 도발인계를 하지 않고 낫을 맞을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버티며 맞다가 죽고 부활하는 공략법을 쓰기도 한다. 이 경우 자신의 탱킹의 끝을 시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3페 관찰자의 평타는 더럽게 아프다. 진짜 더럽게 아프다. 생존기를 아끼지 말자.

 

 

5. 추천 전설(주관적임)

1티어: 고어핀드의 공훈(고핀허리, 허리), 죽음군주의 영혼(신반지)

1.5티어: 브란디오르의 족쇄(족쇄, 손목), 아그라마르의 걸음(스베누)(이속이 필요한 경우), 다시 태어난 아키몬드의 증오(아키, 아키장신구, 아키증오, 공용탱전설)

2티어: 해골꽃의 지혈(어깨), 들창엄니 뼈 다리갑옷(다리), 세푸즈의 비밀(세푸즈), 프라다이즈-사바락의 최고 걸작(프라다)

3티어: 라나텔의 애가(라나텔, 반지), 장대한 군대의 인장(퀘반지), 제작전설, 아케루스 외투(망토)(괴저 주간에만 1.5티어)

5-1. 전설별 설명

고핀허리: 혈죽의 메인생존기인 흡혈의 쿨을 평균 30초정도는 감소시켜준다.

신반지: 꿀특성 룬전을 꽁짜로 쓰게 해주는 특성

족쇄: 룬마력 페이백으로 더 많은 죽격을 칠 수 있게 해준다.

아키증오: 생존기+딜, 흡혈과 곁들이면 무지막지한 보호막을 제공한다.

어깨: 힘쎄고 강한 죽격! 죽격을 강화해주는데, 5중첩 죽격을 쓸일이 별로 없으므로 2티어에 있기에는 살짝 좋고 1.5티어로 가기엔 살짝 아쉬운 스펙

다리: 룬마력최대치를 늘려주는데, 연속죽격을 꼭 쳐야할 일이 있는게 아니라면...그다지...

프라다: 30초쿨 피통의 15%에 해당하는 보호막, 그럭저럭

세푸즈: 스베누와 조합한다면!!

스베누: 발고자 탈줄

라나텔: 레이드에서는 웬만하면 죽부위겠지만 무빙이 있으면 bye~bye~

퀘반지: 도가니 2티어에따라서 3~2티어를 왔다갔다함 [빛의 가속]같은게 2개이상 있다면 다른 2티어 전설보다 좋을지도

망토: 괴저주간에만 꺼내입는거

제작전설: 정 낄거 없다면...또는 여유있고 이속챙기고 싶다면

5-2. 추천전설세팅

1. 신반지+고핀(어느 상황에서나 만족스러운(거의 최상의) 효율을 내는 세팅)

2. 고핀+1.5티어(룬전과 보루를 굳이 둘 다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

3. 세푸즈+스베누(발고자를 탈출하고 싶은 세팅)

하지만 이 글을 읽는 혈죽 뉴비분들은 전설을 골라 끼실 만큼 많지는 않을 테니 티어 높은 전설 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