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은 황제 래시온
- 워낙에 쉬운 네임드이지만 죽탱은 이감 디버프를 풀 수있는 스킬이 없습니다.
- 영웅 주간부터 현재까지 특임을 단 한번도 빼놓지 않고 하고 있는데, 특임을 하게 될 죽탱이라면 2번째 비행때 관문을 타야하며, 특임 디버프를 얻은 후 망령 걸음이 됬든, 죽음의 진군이든 써주어야 하므로 자축 지원이 없으면 50중첩에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축을 지원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 질풍 작렬의 경우 그냥 중첩을 쌓느니 맞고 죽격을 치는게 낫습니다. 죽을정도의 대미지는 아니에요
2. 마우트
- 공대마다 택틱이 다른데 저희 공대 기준 택틱으로는 탱커가 2중이 되면 쫄을 먹였습니다.
- 쫄탱이 네임드를 도발해서 네임드를 쫄 근처로 대려오면 쫄이 스킬을 시전하면서도 흡수가 됩니다.
- 딱히 팁이랄 게 없고 영웅이랑 다른점도 없습니다...
3. 스키트라
- 패치 후에 환영을 무조건적으로 보게 되는데, 환영을 고핀으로 모아놓고 드루의 대규모 휘감기나, 법사의 서리고리가 들어간다면 공대대처가 매우 편해집니다.
- 영웅과 다를점이 없으므로 패스..
4. 암흑 심문관 자네쉬
- 매 공허의 의식마다 공이 젠되는 위치가 정해져 있으므로, 탱커는 의식을 생각하여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 영혼의 채찍 시전 후에 네임드를 이격 시켜주어 공대가 받는 피해를 최소화 하는게 좋습니다.
- 죽탱의 경우 원거리 차단이 가능하므로 가능한 차단을 최대한 지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심연의 일격의 경우 뒤로 밀쳐내는 스킬이므로 당연히 진군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심연의 일격과 공허의 의식 특임과 겹칠경우 공을 맞게되면 낙사할 위험이 높으므로 상황을 봐서 진군으로 씹어주는게 좋습니다.
5. 군체의식
- 탱커 시점에서는 영웅과 다를게 없습니다
- 녹색 바닥이 깔린 위치에서 네임드를 이격시켜 탱을 해주어 밀리가 딜하기 편한 위치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 아퀴르 화살벌레의 경우 죽손을 최대한 사용하여 딜 집중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6. 샤드하르
- 이또한 탱커 시점에서는 영웅과 다를게 없습니다.
- 같은 속성의 데미지만 받지 않으면 된다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 도발 인계만 잘 하면 되므로 패스 하겠습니다.
7. 드레스타가스
- 드레스타가스 본체의 1어글자에게 '불안정한 씨앗' 이라는 디버프를 남기며, 이 는 탱커 주변으로 큰 원이 생깁니다. 이 원을 촉수, 아귀, 눈에 맞히면 됩니다.
- '불안정한 씨앗' 디버프는 시각적으로 보이는 원보다 효과 범위가 더 크므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두마리의 촉수에 디버프를 뭍힐 수 있습니다.
- 원거리 차단 클래스인 만큼 차단을 지원해주시는게 좋고, 공대원이 바닥을 버리는 타이밍이 있는데 그 타이밍에 탱커와 힐러도 바닥을 먹고 딜 지원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그렇게 크게 아픈 구간이 없으나 조심해야 하는 구간은 촉수안으로 들어가게 될 떄입니다. 힐을 잠시 못받게 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으므로 항상 유념해서 죽격을 칠 준비를 해놓으셔야 합니다.
8. 일기노스
- 일기노스의 경우 공대내에 죽탱이 있다면 네임드 팝업마다 죽탱이 넴드를 도발해주어 4번의 '느조스의 눈'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느조스의 눈은 30초 주기로 사용하는데, 2중 인계 기준 죽탱은 1중 쌩으로, 2중은 대마보를 쓰면 무리없이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타락의 기관을 죽이거나 차단이 세면 거기서 '저주받은 피'가 나오는데, 죽손을 무조건 땡겨주는게 좋은 것이 아닙니다. 공대원의 위치와 피의 위치를 잘 보시고 땡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항상 '느조스의 눈' 시전 전에는 뒤에 공대원이 없는지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9. 벡시오나
- 현재 스펙으로 대부분 2탱을 할 것이기 때문에 영웅과 크게 달라지는 점은 없습니다.
- 영웅과 달라지는 점이 없으므로 첫 페이즈는 패스하겠습니다.
- 사이페이즈에는 쫄탱을 하게된다면 항상 머리 방향을 생각하며 공대원이 약속한 방향으로 움직여야합니다.
- 페이즈 전환시 네임드 탱커와 서브 탱커는 항상 이격하지 않고 붙어 있어야 하며, 이격은 네임드가 브레스 쏠 떄만 이격해야 합니다.
- 어둠의 심장부에도 같이 이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합니다.
- 탱커에게 쏘는 황폐화는 2탱기준 밀리클래스들이 잘 맞을 수 있도록 포지션을 잡아야합니다.
10. 약탈당한 자 라덴 (추천특성: 붉은 갈증)
- 라덴의 경우 공대마다 택틱이 다르므로 1페는 패스하겠습니다.
- 2페이즈 '부패의 일격'이후 생기는 '부패의 상처'디버프는 부패의 일격 피격 시의 생명력 기준이므로, 디비엠을 보고 피격 전에 피통을 의도적으로 깎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11. 느조스의 껍질 (추천특성: 뼈폭풍)
- 죽탱의 대마보로 폭탄을 씹을 수 있으며, 이 폭탄은 매 폭탄마다 쿨이 돌아오게됩니다. 그러므로 의미없이 대마보를 남용해선 안됩니다.
- 턱뼈 격돌의 데미지 증가 디버프 또한 대마보로 씹을 수 있습니다.
ex) 네임드 풀링->1폭탄 대상자(1어글자)->폭탄터지기 2초전 대마보->턱뼈 디버프까지 무시
- 무수히 많은 쫄 어글 수급을 위해 '생사의 령'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전투 내내 쫄들이 여기저기서 쏟아져 나오므로 피의소용돌이 또한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해진 방식대로 이동하며 네임드를 잡으면 됩니다.
- 저의 경우 잰걸음 물약 타이밍에 이미 다수의 쫄어글 대상이어서 잰걸음 물약이 무용지물이었기 때문에 이때 망령걸음을 이용해서 빠르게 이탈하였습니다.
12. 타락자 느조스 (추천특성: 연옥)
- 죽탱의 대마보로 '고뇌의 기원'을 씹을 수 있습니다.
- 죽탱의 대마보로 히든페이즈의 '사건의 지평선'을 씹을 수 있습니다.
- 죽탱의 대마보로 광역데미지를 흡수 할 수있습니다.
- 사이쿠스 페이즈의 경우와 무수히 쏟아지는 정신 갈퀴자의 이동 속도를 잡아주는 죽음과 부패 이감 특성을 찍는 것도 좋지만, 마지막 페이즈의 경우 망령걸음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도했고 공대원들과 본인이 익숙해진 이후부터는 딱히 이감이 필요하진 않았기 때문입니다.
- 합일 이후의 페이즈를 중점적으로 저희 공대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쫄의 경우 탱커위치앞에 소환됩니다.
- 1쫄 두마리 등장
1-1) 죽탱과, 양조가 1중씩 나누어 맞음
1-2) 고뇌를 대마보로 씹고, 양조가 흑우도발을 하여 밖으로 나감
1-3) 양조가 2중을 맞고 1쫄 마무리
- 약속된 위치에 고뇌를 깐 후, 레이저를 피함
- 레이저를 피한 이후 약속된 위치에 고뇌바닥을 깔고 산개 후 망상 및 손아귀 대처
- 손아귀 대처 이후 탱커 둘은 뭉쳐서 2쫄을 같은 위치에 소환합니다.
- 2쫄 두마리 등장 및 양조가 흑우 도발로 이동시키기
- 정신 수확 시전시 이때 고뇌가 겹치므로 대마보를 사용하여 고뇌를 무시합니다. 1마리는 도발, 1마리는 죽손으로 어글을 가져온 후 2중을 맞습니다.
- 2중을 맞고난 후 레이저가 시전되기 시작하면 흡혈, 얼인을 켜주어 이동하고 있는 힐러들의 힐로스를 감안해야합니다. 레이저가 끝나갈 떄 쯔음 3쫄이 등장합니다.
- 4중까지 흡혈, 얼인이 남아있으므로 맞고 4중을 본 후 보축을 받습니다.
- 양조는 쫄 4마리를 흑우도발 하면 2쫄은 정리가 되고 3쫄이 남아있는 상태이며 양조는 2중일 것입니다.
- 죽탱은 보축을 받아 중첩이 없어졌으므로 망상 및 레이저 대처후에 남은 쫄을 도발하여 양조 3중/죽탱 1중의 상태로 쫄을 마무리합니다.
- 히든페이즈인 심장의 방으로 이동하여 양조의 조롱으로 빠르게 자리를 잡는 것을 확인합니다.
- 심장의 방 이동 타이밍은 디비엠을 통해 '사건의 지평선'이 3-4초 정도 남아있을때 이동하면 첫 번째 사건의 지평선은 자연스럽게 밀리게 됩니다.
- 그 이후 도발 후 히든페이즈 몹이 쓰는 '암흑 물질'캐스팅이 끝나는 것을 보고 대마보를 켜주면 자연스럽게 사건의 지평선이 씹히게 됩니다.
- 두번째 사건의 지평선을 양조, 죽탱중 누가 받던 간에 힐만 안받는다면 마지막 페이즈까지 터질일이 없으므로 무시하는 스킬이 됩니다.
- 마지막페이즈로 나와 위에 서술한 1쫄 등장한 시점부터 똑같은 무빙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1쫄은 1/1을 맞고, 이 때 법사들의 발화타이밍이므로 쫄은 빠르게 마무리가 될 것입니다.
- 고뇌바닥을 약속된 위치에 깔고 레이저를 피한 이후 2고뇌를 약속된 위치에 깐 후에 망상 및 손아귀 대처를 합니다.
- 3고뇌 및 탱커는 이떄 2쫄을 뽑기위해 또다시 뭉쳐서 같은 위치에 뽑게 되며, 똑같이 죽손과 도발을 이용하여 두마리 모두 어글을 먹습니다. 이 후에 1무적조가 들어가 받는 것을 본 후에 똑같은 생존기 로테를 사용하여 버팁니다. 만약 레이저가 피할 수 없는 위치로 왔다면 대마보를 사용하여 씹을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4중첩까지 맞고난 후, 3쫄을 양조가 흑우로 도발, 총 4마리를 양조가 드리블하게 되며, 이때 망상은 한점에 뭉쳐 의도적으로 정배가 당하게 되며 레이저 기도를하며 네임드를 떄리다보면 잡히게 됩니다.
- 사실 느조스의 경우 엄청 복잡해 보이지만 사이쿠스 페이즈는 탱커의 역량으로 속도가 차이 나게되고,
- 외부조는 무한 반복이며, 합일 후에 히든페이즈 전후로도 똑같은 패턴의 반복입니다.
- 좋은 트라이만 계속된다면 충분히 잡을 수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 평소 연옥에 대한 평가를 '뒤가 없는 특성'이라고 낮게 평가했었는데, 현재 느조스의 경우 쫄탱의 중첩이 제대로 쌓이지 않아 설계보다 훨씬 더 큰 데미지를 줄 수도있고, 더 낮은 데미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 그러므로 연옥이라는 보험을 들어놓는 게 좋아보여서 연옥을 선택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