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북미공홈.

현재 블리즈컨 와우 Q&A 때(11월 7일 오전 7시 30분~오전 8시 30분까지), 받을 질문을 선정하는 투표가 진행중입니다. 각 Poll n을 클릭하면 투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 계정으로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마감이 현지 시간 3일까지 라는데, 이게 동부기준인지 서부기준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한국시간 11월 3일 오후 2시는 동부기준 11월 3일 0시, 서부기준 11월 2일 오후 9시입니다.

1계정당 각 항목에서 최대 3개까지 투표가 가능하며, 이중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질문이 블리즈컨 와우 Q&A때 등장합니다.

북미 공홈에 리플을 다는 걸로 기타칸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추천 많이 받으면, 그 질문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의역이 많습니다. 오역도 많습니다.







http://us.battle.net/wow/en/forum/topic/19649065186

(*와우의 일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질문이 많습니다.)


길드에 관한 다른 계획이 있나요?? 가령 길드 하우징이나 길드 퀘스트 같은거요.

군단 발매 후, 날탈 업적을 바로 해금해 줄건가요??

군단에서 평판 획득 방식이 궁금해요.

보물찾기가 레벨업의 한 과정이 될 수 있을까요??

케릭을 여러개 키우는 유저가 많은데, 이때 평판 획득 속도를 늘려주는 메카니즘이 추가됬으면 좋겠어요.

주둔지 보물 임무를 차후에도 계속 할 수 있나요??

갈색 오크나 검은 피부의 종족을 해 볼 수 있나요??

우리가 다양한 모습의 종족 (타우렌 - 타운카, 드워프 - 검은 무쇠, 트롤 - 서리트롤 등.)으로 플레이 할 수 있을까요??

용병모드를 PvE에 대입할 계획이 있나요??

군단 동안에 안퀴라즈 문열기 같은 월드이벤트가 있나요??

매년 새 확장팩을 출시할 계획인가요? 아니면 이전처럼 2년에 1번 해 확장팩을 낼 생각인가요??

안퀴라즈나 쿠엘타나스같이 NPC와 플레이어가 상호작용을 해야하는 월드 이벤트가 있을까요??

군단이 나오면 추종자나 조선소 돌리는게 계속 인센티브로 작동할까요??

게임의 데이터마이닝을 막을 것인가요??

다양한 확팩 서버를 만들 계획이 있나요??

군단에도 영원의 섬이나 타나안 밀림같은 것이 계획되어 있나요??

군단에서 길드의 중요성을 강화할 계획이 있나요??

플레이어가 게임 개발에 참여해 조언을 주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태그 시스템을 없애고 오픈 태그 시스템을 주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댄스 스튜디오가 있을까요??

군단에서 유니콘 탈 것을 볼 수 있을까요??

군단에서 멀록이 나오나요??

지옥불반도의 지옥절단기 같이, 저렙때 치명적인 몹을 배치할 계획이 있나요?? 

파충류같은 종족을 우리가 해 볼수 있을까요?? 

군단에 추종자 임무나 재활용처리장 같이 골드를 벌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새로운 케릭터 외형이 와우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시나요?? 

일부 아이템(할로윈 사탕이나 톨바라드에서 얻는 장갑 등)이 현재 상인에게 팔 수 없어서 직접 파괴를 해야 없앨 수 있는데, 이를 고쳐줄 계획이 있나요??

대규모 소환 마법이 다시 생기지는 않을까요??

군단의 침공으로 현존하는 지역이 바뀌지는 않나요??

언더시티 침공 퀘스트를 차후 다시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계획이 있나요??







http://us.battle.net/wow/en/forum/topic/19649325265

(*와우의 스토리를 다루는 질문이 많습니다.)


군단에서 고대신이 등장할까요??

우리세계에서 죽지않은 케릭터(테일러, 바로스, 마라아드 등)나 평행세계의 케릭터(이렐 등)이 재개발될 가능성은 없나요?? 

고대의 전쟁 중에, 넬타리온의 둥지에 있던 트롤과 고블린에게는 무슨일이 생긴건가요??

수라마르는 고대의 전쟁 중 버려졌고, 곧 폐허가 되었는데, 여기서 나오는 Nightborn은 어디서 나온거죠??

고대의 전쟁 전에, 말퓨리온이 드루이드에 대해 배운 세나리우스의 숲은 수라마르 부근에 있습니다. 이 곳은 발`사라와 비슷한 곳인가요?? 

포세이큰, 타우렌, 늑대인가, 노움에 대한 스토리를 늘려줄 계획이 있나요??

"The Sundering"에서 재로드 새도우송은 하이잘 산 아래에서 수라마르의 폐허를 봤다고 나오는데, 수라마르가 부서진 섬에 있는건 설정붕괴아닌가요?? 

높은산에 살고 있던 '독수리 창의' Huln은 세계의 붕괴 후, 하이잘 산에 있는 나이트엘프에게 도움을 주었다 나오는데, 어떻게 그들은 결국 부서진 섬까지 간거죠??  

말퓨리온, 일리단, 티란데, 마이에브, 재로드 등은 모두 수라마르 부근에서 살았습니다. 그들은 왜 일찍 그 곳으로 돌아갈 생각을 하지 않았죠?? 그리고 군단에서 그들은 서로 만나게 될까요??

군단에서 달라란에 갇혀있던 선리버 세력은 해방되나요??

군단에서 바레사 윈드러너의 세력은 제이나를 따라 달라란에서 나가나요??

군단에서 밸렌과 래시온의 비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모습의 안두린이 나오나요??

길니아스의 사회, 역사 등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카라잔은 군단과 관련있나요??

킬로그의 예언(언더시티/스톰윈드 침공.)은 사실이 될까요??

알레리아와 투탈리온에게 무슨일이 생긴거죠?? 우리는 그들을 군단에서 볼 수 있을까요??

군단에서 알레리아, 투탈리온이 돌아온다면, 다나스 트롤베인, 카드가와 만나서 다시 로서의 후예를 만들게 되나요??

결국 우리는 이번 확장팩에서 살게라스를 만나게 되나요?? 

로어 커뮤니티에서 Alex Afrasiabi는 아키몬드에 대해 이야기 했었는데, 그게 잘 이해가 안됩니다.  

평행세계의 영웅 (예를 들어 이렐)을 군단에서 만날 수 잇나요?? 이렐은 도움이 필요할때 도와준다고 했었는데... 

에메랄드 드림은 느조스에 의해 오염되었는데, 왜 자비우스는 영향을 받지 않았나요?? 

브록시가르의 도끼는 등장하나요??

군단에서 흑마법사는 탈태를 잃어버리게 되는데, 이는 흑마법사가 악마사냥꾼보다 지옥마법을 다루는데 열등하기때문인가요??

군단에서 다양한 종족에 대한 스토리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가령 드워프, 노움 등이요.

우리의 목적이 불타는 군단을 막는 것이면, 드레나이가 활약하지 않을까요?? 우리는 드레나이가 살게라스의 부하들과 싸우는 것을 볼 수 있을까요??

고대 나이트 엘프 집단이 새로 등장하는데, 그들은 티란데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군단은 드군이후 몇년이 흘렸나요?? 

군단에서 래시온이 나오나요??

대격변 이후 5년간 있었던 지각변동의 피해는 많이 가라앉은 것 같은데, 이 이야기를 끝낼 계획이 있나요?? 

티리스팔 숲 아래 뭐가 있는지에 대한 힌트나 정보를 줄 수 있나요??







http://us.battle.net/wow/en/forum/topic/19649685175

(*직업 전당, 유물 무기, 스탯을 다루는 질문이 많습니다.)


현재 전설반지 같이, 아예 다른 전문화(탱/딜이나 딜/힐)같은 경우 유물 무기 업그레이드에서 불이익을 받을 것 같은데, 이에 대한 생각이 궁급합니다.

필요하다면, 확팩 중간에 드군보다 더 많은 직업변경점을 만들 것인가요??

드군 초기에 블자는 탱이 딜러의 75%의 딜을 뽑게 만들었고, 이는 높망까지만 유효하였을 뿐, 검바용이나 성채에서 탱커의 딜은 딜러보다 매우 낮습니다. 군단에서는 어떻게 할것인지 궁금합니다.

흑마법사 탱같은 것은 불가능해지나요??

군단에서 능력을 새로 디자인하면, 디버프나 버프 같은 것은 어떻게 바꿀 생각인지 알고 싶어요. 

PvP 특성이 생기면, 기존 특성은 PvE에 맞춰지는 건가요, 아니면 둘 중 선택을 해야하는 건가요??

녹불퀘 같이 케릭터의 모습을 바꾸는 퀘스트를 만들 계획이 있나요??

스토리텔링 옵션이 생기면 좋겠어요. 각 직업/종족별로요.

직업 전당에 추종자 임무나 조선소 임무 같은 것이 있나요??

수도사같은 직업은 쌍수나 양손무기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군단에서 유물무기를 끼게되면 이게 강재될것 같은데, 이는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반가운 이야기가 아닌거 같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이 궁금합니다.
 
왜 악마사냥꾼은 사슬이 아니고 가죽이죠??

악마 사냥꾼 시작레벨이 너무 높은거 같아요. 죽음의 기사를 보면 차이가 너무 큰거 같아요. 

직업전당에서 다른 진영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나요??

직업 전당에 추종자 임무나 조선소 임무 같은 것이 있나요??

각 직업 전당에 수도사 같이 100레벨 이하 케릭터가 경험치를 더 얻을 수 있는 버프를 획득하게 하는 기능을 추가하면 좋을 거 같아요.

직업 전당에 각 종족별 '정체성'이 강조되면 좋겠어요. 태양길잡이나, 부두교 사제 같이요.

직업 전당은 케릭터 현 상태에 맞게 나타나나요?

직업 전당은이 어떻게 와우의 솔겜화(주키코모리)를 막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군단에서는 착용 구분 없는(천, 가죽, 사슬, 판금 무관한)룩변템이 많이 나올까요??

드군처럼, 암시장이 군단에 있는 장소로 이동하나요??

재연마가 등장할 가능성은 없나요??

옛 레이드 탈것 같은거 운빨이 너무 심한데, 이를 계정 내 케릭터가 클리어한 비율에 맞춰 드랍율을 올려주는 시스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군단 이후 확팩에서 유물무기는 계속 사용되나요?? 아니면 룩 구진 녹템으로 교체되나요??

다음 패치가 나온 후, 이전 공찾템같이 독특한 색을 가진 장비를 골드로 팔게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드군 던전템은 2차 스텟만 다른 템이 엄청 많았습니다. 이 방식을 군단에서도 이용할 것인가요??

Some of the Artifact Weapons look like obvious choices, others we've not seen yet. What factors went into choosing some of the more obscure, less known weapons and how were they chosen for specs with little lore related to them?

군단에서 무기가 유물무기 뿐인것은 심각한 문제 같아요. 일부 에픽무기를 만드는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물 무기의 경험치는 처음 패치때 모두 개방할 수 있나요?? 경험치 획득 상한이 있나요??

Is the Doomhammer that Enhancement Shaman players wield the version that Thrall had or the alternate Draenor version?

왜 유연성이 아닌 연속타격을 삭제했나요??







http://us.battle.net/wow/en/forum/topic/19648955187

(*새로운 PvP 시스템이나 레이드 시스템을 다루는 질문이 많습니다.)


카라잔 체스같이, 독특한 레이드 메카니즘을 가진 보스가 군단에서 나올까요??

리분 이후로 그런 경우가 없는데, 군단에서는 전차를 타고 싸우는 경우가 생길까요?? 

군단에서 시나리오가 다시 등장하나요??

시간여행 던전을 더 만들 계획이 있나요??

공찾이나 신화난이도 던전의 인원수를 조정할 계획이 있나요??

군단에서는 티어 당 레이드를 두 개 이상 만들 계획인가요?? 

오닉시아 레이드 처럼, 우리가 고전적인 레이드의 리메이크 버전을 해볼 수 있을까요??

드군의 레이드는 인원이 유동적으로 전문화를 바꿔야 했는데, 군단에서도 그럴까요?? 

하루에 보스 7~10마리 이상을 잡는건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요. 작은 레이드 던전을 만들 계획이 있나요??

사냥개군주 학카르를 레이드 보스로 만날 수 있을까요??

우리가 렙업 중이나 초기 레이드때 군단의 최종 보스를 만날 수 있나요??

군단에서 새로운 PvP 시스템이 나오면서 PvP 장비가 사라진다는데, 그럼 PvP때 이를 대체할 장비는 무엇인가요??

PvP에서 특정 종족이나 진영으로 편중되는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뭔지 알고싶습니다.

얼마나 많은 PvP 명성 랭크를 계획하고 있나요?? 

PvP를 모니터링 하는 계획과, 뉴비들의 PvP 입문을 도울 계획이 뭔지 궁금합니다.

투기장이나 전장에서 PvP 특성과 그냥 특성은 동시에 발동하나요?? 아니면 PvP 특성이 그냥특성을 대체하나요??

Will the new PvP system take in account previous PvP progression/achievement done by a character/player?

아쉬란 외에, 드군에서는 PvP 컨텐츠가 추가된 것이 거의 없는데, 군단에서는 어떤 점이 추가될 지 궁금합니다. 

남녘해안 대 타렌밀농장을 일반 전장으로 만들어 주면 안되나요??

PvP시스템이 변하게 되면 룩변을 위한 옛 명예점수 장비는 어떻게 구할 수 있게 되나요?? 

Will Player vs. Player content be addressed regularly in Legion through balancing changes, responsive gear changes, etc.?

단순한 2200/2000 달성보다, 더 다양한 계단을 만들어서, 달성시마다 룩변템 등을 보상으로 줄 계획이 있나요?? 

블자는 정복점수가 없다고 하였어요. 대신 명성치가 이를 대체한다는데, 평점제 전장이나 투기장이 일반 전장보다 더 많은 명성치를 얻을 수 있겠죠??

Why is it that the High End Prestige from PvP disappears at the end of season, yet PvE rewards become more obtainable? IE R1 glad titles, glad mounts even the armor set goes away.

Will the class/spec PvP "templates" for balancing be different depending on the type of PvP (Arena versus RBGs for example)?

PvP에서 순간 극딜로 적을 죽이는 방식이 지금보다 많이 약화되나요??

파티찾기창은 자신의 목적(레이드, 투기장 등)을 달성하는 데는 좋지만, 친구를 만드는데는 그 효과가 미비합니다. 이에 대한 생각을 듣고싶습니다.

기본 가방이 너무 작은데, 공허의 보관소나 은행 가방칸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오래된 전문기술 재료를 통합하거나 변경할 계획은 없나요??

PvP로 펫이나 탈것, 룩변 템을 얻을 수 있게 하면, PvP 입문에 동기를 부여할 거 같은데, 이에 대한 생각을 알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