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polygon.com/2015/11/16/9731672/world-of-warcraft-legion-subscription-numbers-expansion-speed

올해 블리즈컨에서는 영화 워크래프트 트레일러, 군단 출시 시기 공개 등 흥미로운 WOW 뉴스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블리즈컨 몇 일 전에 발표된 뉴스에 따르면 WOW의 상태는 매우 좋지 않아 보입니다. 개발진은 WOW 이용자수가 2005년 이후로 가장 낮은 550만 명으로 줄었고, 더 이상 이용자수를 공개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보이는 것처럼 상황이 안 좋은 걸까요? 우리는 블리즈컨에서 WOW의 책임 프로듀서 J Allen Brack과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는 이용자수에 대한 이슈를 "어려운 문제"라고 표현했습니다.

"우리가 발표하는 이용자수와 커뮤니티의 건강함, 그리고 비즈니스의 건강함이 직접적으로 연관된다는 인식은 사실과 다릅니다. WOW가 이전에 비해서 절반만 성공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Brack은 이용자수 감소가 개발팀의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개발팀이 '이용자수를 10만 명 늘릴 퀘스트 만들기' 같은 일에 집중할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보스로 다섯 달 더 사람들을 붙잡아 놓을까?' 개발자로서 이런 걸 하면 미쳐가게 됩니다. 우리가 집중할 일은 최대한 많은 것을 익히고 작업에 적용해서 최고의 WOW를 만드는 겁니다."

해결책의 일환으로 개발팀은 신규/복귀 유저의 접근성을 높일 방법을 추구했습니다. 최근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는 90레벨 캐릭터 업그레이드 옵션이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군단 확장팩을 구입하면 100레벨 캐릭터 업그레이드를 받습니다. 플레이어가 새로운 고레벨 캐릭터를 익힐 수 있도록 특별한 튜토리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캐릭터 업그레이드는 아주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더 쉽게 친구와 함께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지난 10년간 WOW를 플레이한 사람들은 정말 많고, 그들에겐 WOW를 한 적이 없거나 예전에 접은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제 확장팩을 사기만 하면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Brack은 군단의 캐릭터 업그레이드 토큰이 튜토리얼을 끝낸 후에 소모된다고 밝혔습니다.

"여러분이 항상 도적을 해 보고 싶었다면, 한 번 해 보세요. 그리고 (튜토리얼을) 끝내기 전에 멈추면, 토큰은 소모되지 않을 겁니다. 이로서 여러분은 모든 직업을 다 해 볼 수 있습니다."

확장팩 접근성을 높이는 블리자드의 방침 때문에, 개발자들의 확장팩에 대한 관점도 어느 정도 바꿔야 했습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를 출시하면서 회사 내부에서는 던전&드래곤 모듈 같은 확장팩을 이야기했습니다. 캐릭터 업그레이드를 만든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주기적으로 WOW를 하다가 접기를 반복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고, 우린 이런 점이 굉장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유형의 플레이어들의 취향에는 안 맞았던 확장팩들도 있고, 그들의 취향에 잘 맞았던 확장팩들도 있죠. 이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복귀해서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거나 새 친구를 데려오기 더 쉽게 만들겠습니다."

많은 팬들은 확장팩의 마지막 컨텐츠 패치와 신규 확장팩 출시 사이의 지나치게 긴 기간이 이용자수 감소의 중요한 이유라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두 번째이자 마지막 컨텐츠 패치인 6.2패치는 올해 6월에 적용되었습니다. 군단은 2016년 여름에 출시될 예정이므로, 게임 내 컨텐츠 추가는 거의 1년 간 멈출 것입니다.

Brack은 블리자드도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개발진은 시간여행 컨텐츠를 업데이트할 6.2.3 패치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6.2.3.패치는 대격변 시간여행 던전과 새로운 보상, 그리고 장비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레이드나 티어는 없습니다. 만약 6.2.5.나 6.3 같은 패치로 그런 작업을 하면, 확장팩이 더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블리자드는 WOW의 출시 직후부터 거의 2년으로 고정되었던 확장팩 출시 주기를 줄이려고 작업하고 있습니다. Brack은 여전히 이것을 목표로 작업하고 있고, 그래서 군단을 평소의 2년 주기보다 반년 가량 앞서 출시하기 위해 대부분의 WOW 팀이 군단을 작업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소수의 다른 직원들 -디자인 leadership과 일부 예술 leadership- 은 군단의 컨텐츠 패치, 그리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7번째 확장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군단은 지금도 확장팩 출시 주기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확실하게 이 시간을 더 줄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