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는 필요한가?
 => 필요하다. 대략적인 수치와 세부항목으로 판단 할 수 있다.

로그의 부작용은?
 => 닝겐들이 세부 지표를 볼턱이 없지. 점수만 가지고 지랄 염병 떨기 때문에 점수를 찍어야한다.
 => 공대에 피해를 주더라도 자기 로그 점수올리는게 더 개이득. 병신짓 시전 가능성 UP ! (그게 정공일 지라도)

로그는 진입장벽인가?
 => 복합적인 문제지만 그렇다. 상대평가인 로그 점수 자체로만 짤라버리는게 바로 그런데,
      공장입장도 이해가 가고 어느정도 그럴 필요가 있지만 당하는 입장에서는 진입장벽이기도 하다.
      공대를 가고 숙련도를 높여야 로그를 찍는데 그럴만한 환경은 초창기 이후로 급격하게 줄어들고
      공장들도 했던고생 하기 싫어서 그런지 그냥 첫주 부캐팟 내지 다음주 부터 업적컷 로그컷 개지랄난다.
      이런게 복합적으로 합쳐져 진입장벽을 형성한다고 볼 수 있고 로그는 불난데 기름 붓는격이 된다.
      공장 인력풀과 유져수가 많아짐과 동시에 난이도를 쉽게 낮추면 해결될 문제다.
      하지만 그럴리가 없으니 반영구적인 문제로 남는다.

로그점수는 절대적인가?
 => 아니다. 로그는 시기적 공대적 외부요인이 따르는 상대평가에 가까우며,
      일정수준 사이클이 돌아갔을때 90점 이상이면 된다고 본다.
      99~100 점은 로그 조작과 운과 공대상황과 실력과 병신짓의 짬뽕의 영역이다.
      오죽하면 병신같은 로그점수 찍기 파티가 돌아가는가. 주객이 전도되었지 않은가?

우리가 지향해야 할 점은?
 => 한와 생태계는 망했으니 꼬우면 접거나 공장잡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