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공략이나 후기가 여럿 올라오지만

영웅 막공을 직접 잡으실 분들에게

세세한 팁이 별로없어 이렇게 적어봅니다.

막공장을 위한 에메영웅공략 2편 (랜퍼럴 ~ 우르속)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l=74899


1. 파티모집


 막공의 시작은 파티모집이죠.
 현재 일반,영웅 난이도 레이드는 탄력적 공격대가 적용되어 10~30 인 인원에 따라 난이도가 맞춰집니다.
예전처럼 10인 25인 딱딱 나눠져 있는게 아니라 12인 17인 26인 애매한 인원으로도 공격대 구성이 가능합니다.

 단 골팟은 약간 경우가 다릅니다.
인룻을 제외한 루팅 방식에선 던전에 귀속되지 않은 인원5명당 1개의 아이템이 확정 드랍됩니다.
만약 24명 파티라면, 아이템은 4개~5개가 나올수 있는것이죠.
때문에 골팟을 모은다면 5명 단위로 인원을 구성하셔야 합니다.(10, 15, 20, 25, 30인)

 공격대의 인원은 인원은 많을수록 통제가 힘들어지지만, 난이도는 쉬워집니다.
공대생존기 배치나, 인원분배, 자비우스 타락관리 등등.. 공략적으로 많은 이점을 가져갈수 있죠.
인원이 적을수록 개개인의 실수 복구가 힘들기 때문에 아는사람끼리 가는게 아니라면
15인 이하의 공대구성은 비추합니다.

 현재 에메랄드 영웅 파티의 구성은 30인기준
2탱 (탱스왑딜+1고려), 7힐, 8~10근딜, 10~12원딜 정도로
근딜 원딜 비중을 맞춰주시되 원딜이 하나에서 둘정도 더 많은게 안정적입니다
 힐러구성은 수양사제를 제외한 인원은 어느정도 겹쳐도 상관없으나
클레스 다양화가 이뤄져야 공대 힐택틱이 안정화됩니다.
공대힐업기는 최소 4개이상 확보 해주시고. (평온, 치유해일토템, 천상의 찬가, 재활)
기사님들 오라 종류와 회드님 이동평온 가능여부를 확인하셔야합니다.

골팟이라면 판금 사슬 가죽 천을 고루고루 받는걸 항상 염두하고 모집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이번 에메랄드 레이드의 특징


- 일반 킬 경험은 정말 의미 없습니다.

 영웅 난이도와 일반 난이도의 갭이 너무 크기때문에
"일반 킬 경험=스킬과 쫄 생김새만 안다" 정도로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렌퍼럴 우르속 세나리우스 자비우스는 난이도 차이가 확실히 다릅니다.



- 비싼 도핑과 목마부

 현재 도핑가격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이에 관하여 공대장의 확실한 통제와 사전 공지가 필수입니다.
군단 물약값이 비싸기 때문에 이를 계기로 공격대 분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매 트라이 물약은 공대원들이 버거워 할수 잇다는걸 알아두시고,  원트낼수 잇는 고스펙 공대나, 트라이팟의 경우 킬각 후 물약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한 트라이당 2물약이기 때문에, 시작전 물약을 사용을 정확히 콜해주시길 바랍니다.
물약 미사용자에 대한 확실한 제재가 공대원들 분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제 경험상 효율핑계를 대며 드군 물약을 사람이 몇몇 있었습니다. 이런부분 잘 통제하셔야 합니다. (제 파티에 물약 미사용자는 모두 악딜..)

 군단 목마부는 가격이 유별나서, 안해와도 봐주는 공대도 많으니. 이 부분을 정확히 짚고 넘어가주시는게 좋습니다.



- 템렙을 맹신하지 말것

 군단 템파밍은 경로가 참 다양하기 때문에 레이드 아이템 레벨 컷을 맞추기 참 쉽습니다.
때문에 레이드나 신던을 몇번 돌지 않은사람도 높은 아이템템 레벨으로 레이드참여가 가능합니다.
 중요한건 클레스별 이해도에 따라 딜량이 상이하게 달라지고(악흑)
특성별 전문화별 벨런싱도 미완인데다, 유물력, 유물특성별로 아주 천차만별의 딜량을 보여줍니다.

 템렙대비 기대딜량이 이렇게 불투명한 확장팩은 처음인거 같습니다.

 안정적인 진행을 원하신다면 템렙 뿐아니라 "유물렙, 금테갯수, 넴드 경험"등의 보조지표도 꼭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3. 에메랄드 영웅 넴드별 팁

자세한 공략보다 택틱의 팁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 니센드라

 가장 쉬운 네임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본진이 뭉쳐브레스를 유도하는 택틱입니다.

 공대힐업이 용이하나, 부식과 브레스가 겹치거나, 본진 회전이 빠르면 부식깔 자리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산개 택틱입니다. 반원보다 좀더 넓게 공대원들이를 산개하여 부식대상자만 원외곽으로 빠져 바닥을 깔고 브레스는 알아서  피하는 택틱입니다. 훨씬유연하고 안정적이고, 안전지역을 넓게 만들수 있습니다.


 탱커들이 바닥을 깔 자리안전 지역을 정해 아무도 접근하지 않게 하시고
 2페이즈때 모든공대원들이 안전지역에서 바닥을 피하도록 유도하시면 됩니다.

 넴드는 중앙탱. 탱커 폭발성 부식때마다 도발인계해야 합니다.
탱커들은 미리 지정된 바닥 자리에 바닥을 터트리고, 그 근처는 피해야 합니다. (가까울수록 큰피해)
탱커들이 바닥깔때마다 공대피해가 들어오고 그때 마다 공대생존기를 배치하시면 됩니다.

 2페이즈에선 사실상 바닥데미지보다 벌레가 터지며 들어오는 데미지에 급사가 나니 바닥을 잠깐 밟더라도 벌레를 피하도록 지시하시면됩니다.
 벌레는 같은벌레가 두번 세번도 터지니 끝까지 집중해야합니다.
페이즈가 진행되면서 부식자가 늘어나니 시작블러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려울게 없습니다.




 니센드라 요약

 - 시작블러드. 공대생존기는 탱커의 폭발성 부식이 터질때마다.

 - 급사 요인은 1. 2페이즈 벌래 폭발 2. 브레스와 부식이 겹칠때

 - 안전지역 확보만 되면. 어려울게 없는 네임드.








- 타락의 심장 일기노스


 일기노스 공략의 핵심

1. 촉수딜 수액딜이 얼마나 집중되는지,
2. 공장의 촉수웨이브 콜
3. 부패촉수의 첫 시전을 막을수 있는지 여부

엄밀이 말하자면 공장이 콜로 부패촉수를 잘 막아내는게 공략의 핵심입니다.


보통 영웅 일기노스가 공략 실패의 이유를 집어보자면

1. 잦은 피해로 인한 공략후반 힐러 마나 올인
2. 부패촉수와 다른 외부딜의 쏠림으로 인한 급사 -> 공략딜 감소
3. 잦은 이동 및 마나 소모로 인한 탱힐 부재 -> 공포 광선 탱급사


 일기노스 쫄 처리법

1. 지배자촉수
 일반과 다르게 점점강해지기 때문에 빠른처리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탱커가 버틸수없습니다. 빠르게 점사하여 하나씩 처리해야 합니다.
 지배자 촉수의 땅 울리기는 크게위헙적이진 않지만 대상자만 공대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 공대피해를 최소화할수있습니다.

2. 악몽 수액
 이동속도가 꽤나 느립니다. 때문에, 스턴,얼회 이감으로 드리블 하면 한대도 안맞을수 있습니다. 맞는 사람은 2중이상 해제콜을 불러주시면 됩니다.
 일반과 다르게 수액를 대충 딜하는게 아니라 어느 정도 모이면 공대장 콜에 맞춰서 자리를 잡고 딜 타이밍에 한번에 딜 집중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누군가 먼저 광딜을 한다면 터지는 타이밍이 맞아들어가지 않고 순차적으로 터집니다. 이렇게 된다면, 시선집중대상자와 근딜들이 자리를 잡지못해 수액이 눈앞에서 이탈하거나, 혹은 젤리 위치를 사수하려다 폭발딜에 휩쓸리기 쉽습니다.
 촉수를 다잡는 타이밍이 존재하고 그 타이밍에 수액를 빠르게 터트리는게 중요합니다.
드리블시 맞지않기, 먼저 딜하지 않고 공장콜에 나란히 터트리기 수액처리의 핵심 입니다.
 딜이 꼬여 눈이 열리고 나서도 젤리가 남아있다면 반드시 잡고 들어가야 합니다.
 눈이 열린후에는 촉수를 잡아도 젤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3. 부패의 촉수
 까는 바닥과 별개로 디버프 데미지가 괴랄합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첫시전 전에 부패촉수를 잡을 수 있도록 합시다. 무조건 최우선 처리입니다.

첫 외부페이즈에선 눈에서 가깝게 나오고 딜이 좋다면 부패촉수를 안웨이브 적게 볼 수 있어 크게 문제없으나.
두번째 외부페이즈에선 지도기준으로 우측, 좌측 구석에 각 3, 2개의 부패촉수가 멀리 생기기 때문에 흑마관문과 이동기를이용해 딜컷하고 5초전 미리 이동해야 합니다.
미리 이동해 딜을하고 첫시전을 안보는게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4. 죽음시선 촉수
 근딜 기준 2차단이면 완벽히 커버되나, 만약 시전을 놓치더라도 힐업으로 살릴 여지가 있습니다.
데미지 자체도 부패촉수와 비교해서 그리 위협적이지 않으니 차단위주로 제일 후순위 딜링 하시면됩니다.
 구석 좌우 부패촉수 전에 각각 죽음시선촉수가 나와 많은 사람들이 죽음시선촉수를 때리느라 부패촉수의 딜이 늦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죽음시선촉수 딜컷후 부패촉수 이동콜을 해 주셔야합니다.
이동전 차단, 섭탱 및 복술이 차단을 보면 차단조 없이 모두 이동하더라도 차단이 비지 않습니다.

5. 악몽 공포
각 외부페이즈 마다 한번씩 두번나옵니다.
평타보단 레이저의 끔찍한 데미지에 탱커들이 죽어나가니, 공포 등장시 탱힐은 꼭 한명 이상을 붙여주시고 레이져 전에 반드시 힐업이 되어야 죽지않습니다.
 반드시 공포 정면 비워주시고. 레이져는 두 탱커 2중첩 도발이 되어야 합니다.
공포는 발아래 바닥을 까니 동선이 길게되어도 외곽쪽에서 탱하다가.
잡기 직전이 되면 고개를 바깥쪽으로 행한채로 눈입구 옆으로붙여 빠른 수액 처리를 유도 할 수 있습니다.



공장은 쫄 출몰 테이블을 외우거나 옆에 띄워두시거나 dbm을 항상 주시하셔야 합니다.
시간순에 따른 공대 이동및 딜 집중이 꽤나 중요합니다.



 1~2. 첫 지배자 2 마리를 한마리씩 점사. 점사도중 죽음시선 촉수가 하나 출현, 차단만 보고 지배자를 우선 처리. 그후 죽음시선 처리 (촉수 3마리 = 수액10 생성, 1차 처리 -50%)

 ~3. 정상적인 딜량이라면 물약 없이도 공포까지 3~5초 가량 시간이 비기때문에 시작물약은 필요없습니다.
공포가 나올때 마다 정해둔 탱힐러는 탱커들 전담 힐을 하면됩니다.

 3~4 악몽공포를 딜하다보면 부패촉수 타이머가 뜨고 5초전 공포 딜컷후 미리 모두 눈앞으로 이동.
빠른 부패2마리 처리후, 죽음시선2마리 처리. 그후 남아있는 공포를 처리하시면 됩니다. 놓친 젤리가 없다면 공포를 잡고나온 젤리까지 잡으면 문이 열립니다.

 -> 만약에 공대딜이 강력할떄 
 4 웨이브의 촉수를 처리한후 나오는 수액(6마리)을 달고 악몽 공포까지 녹여 한번에 수액을 처리합니다.
 ( 촉수4마리, 악몽 공포 = 수액 10 생성, 2차처리 -50%, OPEN!)

 -> 만약 공대딜이 애매하거나 약할때
 4 웨이브에서 나온 수액을 먼저 처리한다 (촉수4마리 = 수액 6 생성, 2차 처리 -30% )
악몽 공포를 처리 할 쯔음에 5번째 웨이브 부패의 촉수와 죽음촉수가 출현합니다.
모든 딜컷후 부패의 촉수를 처리하고 남은 촉수와 수액를 처리하면 됩니다.
(악몽 공포, 촉수 3마리 = 수액8 생성, 3차 처리 -40%, OPEN!)

 ->만약 꼬여서 문이 열리면서 촉수가 나온다면
 다같이 부패촉수와 젤리를 모두 처리하고 내부진입, 죽음시선에는 탱커 둘이 붙어 차단 & 딜



 - 내부 페이즈

 일반과 다르게 내부 블러드는 필요없습니다. 두번째 내부페이드 진입후 딜타이밍이 꽤나 길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페이즈 까지 인원 손실이 생길수 있으니, 최대한 딜하는것이 좋지만. 블러드는 아끼고 이후 촉수잡는데 사용 하면됩니다.

 내부페이즈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 입구쪽에 전체 진형을 모으고 대상자만 딜컷후 외부와, 안쪽에 빠지는 방법.
- >그냥 산개하여 최대한 교집합을 피해 데미지를 한번만 받는방법.
둘다 확실히 먹히는 택틱이나 후자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첫 내부페이즈에 3번 폭발을 보는데 이떄마다 공대 생존기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공대생존기를 사용할 타이밍이 딱히 없기 떄문입니다.
 3번의 저주받은 피가 터지고 외부로 빠르게 이탈해야 합니다. 쇄포, 바람질주토템 콜을 해주시고.
3번째 공대생존기는 안전하게 나온 후 사용하도록 해주시면됩니다.

 발빠른 클래스들이 깊은곳에 들어가도록 유도해주시면 문앞쏠림이 줄어듭니다.



 1. 외부로 나오게 되면 지배자 촉수가 두개 나오는데, 각 탱커 분담을 확실히 하여 꼬이는일 없도록 해주시고,
 블러드를 사용하여 지배자가 빠르게 잡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3 지배자가 잡혀갈때쯤 죽음시선 촉수가 나오는데. 이 죽음시선 촉수에 집중하지 않고,
다음 부패의 촉수 3마리에 집중하도록 합시다. (딜이 강하다면 이 죽음시선도 어느정도 처리가능합니다.)
부패의 촉수 출현10초전에 미리 딜컷을 하고 이동하셔서. 오른쪽 구석 부패의촉수 자리에 미리가서 대기하도록합시다.
 이동전에 원딜러들이 지나가면서 차단을 한번씩 봐주고 탱둘이 하나씩 붙어 차단하면 죽음시선 촉수를 잡지않더라도 완전 봉쇄가능합니다.
 부패처리후 죽음시선까지 처리하고 몰린 수액을 처리하면 됩니다. 이때 쯤 악몽공포가 나올겁니다.
( 촉수 7마리 = 수액 젤리15개, 1차 처리 -75%)

 4~6 악몽 공포는 잡을수도. 살려두고 내부진입을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미리정해두고 탱커 탱힐러 들에게 확인시켜 주시면됩니다. 악몽공포를 때리다 보면 죽음시선이 먼저등장하고 이후 부패촉수가 왼쪽 구석에 등장합니다. 죽음시선을 보다가, 부패촉수 출현 전에 미리 대기하여 처리후, 죽음시선을 처리.
그후 나온 수액를 처리하시면 마지막 내부 페이즈로 진입합니다.
(촉수 4마리 = 수액6개 , 2차 처리 -30% OPEN!)

 공포를 잡기로 정했다면 잡고 들어가서 마무리 지으시면 됩니다.
 공포를 달고 진입하기로 정했다면 2탱 + 1~2힐을 밖에 남겨두고 내부 진입하시면 됩니다.


 앞의 과정동안 힐러 마나를 킵해두는데 성공하였고. 급사자가 없으며 탱커둘이 생존하였다면 깔끔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일기노스 요약

 - 첫 내부 후 지배자 촉수에 블러드. 공대생존기는 내부의 저주받은 피가 터질때마다 (첫내부 3회). 

 - 딜이 모자라도 안정적인 공략딜의 집중, 사상자 최소화, 받는 피해 최소화 하면. 장기전으로 클리어 가능

 - 광역 딜딸은 의미 X, 첫물약 의미 X, 딜집중이 안되면 힐, 탱 모두 밀림. 딜량이 높더라도 딜집중이 필수.

 - 촉수는 지배자 촉수 ≥ 부패의 촉수 > 죽음시선 촉수 > 악몽 공포.

 - 쫄 출현과 점사 순에 익숙하지 않은 공격대 -> 공대장 콜링이 매우 매우 중요.

 - 부패의 촉수 첫 시전전에 처리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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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보다 일기노스가 길게 작성되어서...

 다음은 랜퍼럴, 악몽용, 우르속 그리고 세나리우스 자비우스를 나눠서 올려보겠습니다.


제가 여러 공격대원이랑 헤딩하면서 경험해본 택틱 & 이런 저런 옆동네 정보를 참조해서 작성중입니다.

피드백, 질문 환영입니다. 아직 저도 부족한 공장이라서 이런저런 정보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