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야드를 플레이 하고 있는 진달빛입니다.

 

 

 

군단 3시즌이 시작된지 10일정도 되었네요

 

 

패치 한번에 특성이 바뀌고 스킬이 바뀌고 .. 참 정신없는 와우투기장이죠?ㅎ

 

 

 

그 정신없는 상황에서 많은 조합해보면서 뭐가 좋은지 고민하시는 중일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10일정도 투기장을 경험하고나서 느낀점을 간략하게 적어보려합니다.

 

 

 

 

일단 이번시즌 하면서 느낀거는 각 직업마다 메이저조합은 당연히 있지만,

 

메이저조합이 아니어도 원래 맞지 않았던 , 아니면 같이하면 정말 어려웠던 조합들이

 

다 놀만하다는게 매력인거 같습니다.

 

 

 

 

일단 이번시즌을 해본 조합의 느낌은

 

 

야암힐 = 야법힐 > 야냥힐 = 야흑힐 > 고야힐 = 죽야힐 > 야야힐

 

이런 느낌입니다.

 

 

 

위의 기준은 당연히 팀원기준에 따라 파트너와의 호흡에 따라 난이도가 많이 달라지지만 ,

 

개인적인 야드 조합으로 봤을때는 위의 순서였던거 같습니다.

 

 

 

기본적인 택틱의 기준은

 

 

야법힐 (냉기,화법 동일) = 야냥힐 (생냥,격냥 동일) -> 2타겟 (딜러&힐러)

 

 

야암힐 = 야흑힐 = 고야힐 = 야야힐  (2.5~ 3타겟)

 

 

죽야힐 -> 1타겟 or 2타겟 (주타겟 힐러)

 

 

 

일단 오늘은 초반이니 위의 조합의 택틱보다는 야드에 대해서 써보려 합니다 (조합은 다음에 ^^;;)

 

 

 

이번시즌도 야드는 1~2가지 특성으로만 조합 하면 안된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재 야드가 고민하는 특성

 

숲영 - 화신 - 야포

 

갈퀴 - 삐상 - 엘룬

 

청명 - 피손 - 잔베

 

 

 

내가 무슨 조합을 하고 상대방이 어떤조합이며

 

내가 이번에 어떠한 방식으로 플레이를 할건지에 따라

 

너무나 많은 차이가 있는거 같습니다.

 

 

 

이 얘기가 무슨얘기냐면

 

나는 이번에 2.5타겟에 도트를 주고 힐러를 스턴때마다 밀어봐야지

 

나는 이번에 2타겟을 주고 2타겟을 스턴때마다 쎄게 가봐야지

 

나이 이번에 2.5타겟을 주고 2타겟에만 쎄게 가야지

 

나는 이번에 3타겟을 주고 2타겟을 쎄게 가야지 or 1타겟을 쎄게 가야지 등등

 

 

 

내 조합으로 인해 상대 조합으로 인해 내가 어떤 특성을 쓸것인가에 따라 그 판이 많이 달라진다 라는

 

느낌이 엄청 많았습니다.

 

 

 

저는 군단 1시즌때 9개의 특성중 칼날이빨을 제외한 모든 특성을 조합해보면서 연습을 해보세요 라는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이번 군단 3시즌에는 청명을 제외한 특성 전부를 조합해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  또 그렇게 해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야드분들 그리고 해외에서 역시

 

화신 - 삐상 - 피손

 

화신 - 삐상 - 잔베

 

숲영 - 삐상 - 피손

 

위의 3가지 조합은 기본적으로 야드가 할수 있어야 하는 기본트리죠

 

 

 

이번시즌에 제가 해본트리는

 

위의 조합은 기본이다 생략하고

 

 

화신 - 칼날 - 피손

 

화신 - 삐상 - 잔베

 

화신 - 칼날 - 잔베

 

 

숲영 - 칼날 - 피손

 

숲영 - 칼날 - 잔베

 

 

야포 - 칼날 - 피손

 

야포 - 칼날 - 잔베

 

 

위의 7가지 조합을 더 추가해서 해봤습니다

 

정말 안탑까운 얘기지만 , 위의 특성조합으로 해보면

 

특히나 야드는 개인적인 시작 딜싸이클이 다 틀리고 플레이어마다 다 다른상황에서

 

위의 조합이 들어가게되면 딜싸이클이 완전 달라집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마다 다르지만 아예 시작부터 꼬일수도 아니면, 나중에 헷갈리수도 있습니다

 

 

특히 칼날을 쓰게되면 내가 피손 호분 부스팅 도려냐 피손도려냐 그냥 도려냐에 따라

 

흉포를 쓰냐 도려를 쓰냐 , 또 다른 타겟은 머였지? 이게 계속 바뀌게 됩니다.

 

 

 

결국 ABC중 누구한테 쎈 도려고 약한도려인지를 외울수 밖에 없어집니다.

 

뭐가되었든 야드의 기력 및 버블은 무력화 (스턴or행불)을 통해 소모될수 밖에 없어서

 

도트가 끊기게 되어있고 , 기력이 없는 상황이 많이 발생되서 위와 같은 혼란이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제가 이 내용을 쓰는 이유는 분명히 있겠죠?

 

아시겠지만 위의 특성 조합을 하게되면서 발생되는 그 판의 유효딜은 정말 조합마다 차이가 많이 납니다

 

 

 

자기 자신이 그냥저냥 기본트리로만 하겠다 하셔도 되지만,

 

야드는 원래 어려운 딜싸이클을 통해 뽑아내는 딜에대한 만족도가 높은 매력있는 케릭입니다.

 

그 매력을 느끼시면서 재미를 찾으시고 투기장에 적용해서 유효딜을 많이 넣어본다면

 

아마 지금보다 더 큰 재미를 느끼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은 명특 중

 

무력화에 대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참 많이 고민되고 야드에겐 계륵과 같은 스킬입니다.

 

정말 우리팀원의 호흡을 통해 잘들어가면 최고의 매즈스킬이지만

 

꼬여서 몇텀을 더 봐야할경우 적딜러를 끊어줘야하는 상황이 옵니다

 

 

원래는 무력화스턴으로 끊어서 도트를 유지시키고 적 딜러의 스킬을 최대한 무효화해야하지만

 

이 행불 무력화를 쓰게되면 기력은 50이나 먹는게 도트까지 싹다 없애버리고

 

 

또 기껏 써서 매즈를 했더니 상황적응에 풀려버리죠

 

거기다 이제 힐러매즈하고 딜러 까야하는데 딜러도트 리필하는 순간 이미 적 딜러는 만피

 

그 상황에서 무력화 행불매즈를 힐러한테 넣어봐야

 

적 딜러는 생존기 한개 쓰거나 안써도 사는 상황이 자주 발생됩니다.

 

 

잘쓰면 정말 좋치만 판이 꼬이거나 생각되로 안되서 한텀 셔야하는 상황에서는 아주 ㅈㄹ같은 스킬이죠

 

 

무력화를 쓰는 상황은 조합에 따라 가장 크지만

 

가장 중요한건 야드의 야돌 스킬(돌진) 이 스킬을 얼마나 세이브 하냐에따라

 

그 텀이 줄어든다라는 겁니다.

 

 

 

이번에 야돌을 힐러한테 쓰고 매즈하고 딜러한테 걸어와서 팰지

 

걸어가서 힐러한테 무력화를 주고 딜러한테 돌진을 빠르게 붙어서 딜을 할지는

 

본인에게 달려있습니다.

 

 

 

제 경험상 무력화의 팁은 조합따라 틀린건 아실테니 패스하고

 

자기 자신의 야돌과 스턴점감을 얼마나 잘 사용하냐에 따라 무력화의 효율성은 극대화가 되거나

 

버블만 낭비하고 도트만 새로해야하는 상황이 나온다는거를 잘 염두해두시면 될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명특 중 흉포입니다. (피통 %감소)

 

 

흉포는 언제 써야할까요 , 시작? 아니면 중간? 내가 쿨일때 ?

 

야드분들이 많이 물어보는게 위의 얘기입니다.

 

어차피 지속시간이 긴데 첨에 주고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도트주느라 시간이 없는데 언제쓸수 있나요

 

 

 

한동안은 상대 조합이 어떠하든 시작부터 준적도 있고 안주고

 

마지막에만 준적도 있고 버블 남을때만 준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판을 해보면서 느낀거는

 

조합따라 달라집니다.

 

(이는 3번째 타겟(힐러든 딜러든)한테 매즈를 주러가든 스턴을 주고 까든 그 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내가 2타겟이냐 2.5타겟이냐 3타겟이냐에 따라서

 

시작할 때

 

상대 딜러한테 갈퀴스턴을 주고 5버블 흉포를 주고 피손도려를 넣을것인가

 

 

아니면 갈퀴스턴을 주고 5버블 도려를 주고

 

다른 타겟에 흉포 및 도려를 줄것인가는 조합과 타겟 숫자에 따라

 

고민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아군 팀원 입장에서는 언제든 저 디버프가 사용되면 좋치만 야드입장에서는

 

삐상특성(도트시간감소 딜증가)을 찍게되면 2.5타겟 갈퀴 - 도려 - 달섬도 유지하기 어려운게

 

현재 야드의 버블 문제입니다.

 

 

 

 

이 상황에서 5버블 흉포를 조합 상관없이 시작부터 넣어버리면

 

적 힐러를 매즈를 하고 서브타겟을 가든 , 적 힐러를 까면서 도트를 유지하든간에

 

시간이 5초이상을 버리게 됩니다.

 

 

 

특히나 2.5타겟~3타겟을 가야하는 야암힐 , 야흑힐 , 고야힐 등은 첫 5버블을 흉포로 주면

 

첫타겟 도트

 

두번째 타겟 도트

 

3번째 타겟 도트를 주는데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리면서

 

적 쿨기에 우리가 먼저 당하게 되죠 -> 야드는 도트를 베이스로 칼발 흉포딜로 팰때가 가장 쎄죠

 

 

 

일단 야드는 기본적으로 상대에게 최대한 오랫동안

 

피손(50%딜증가) 도려를 오랫동안 유지해야만 칼발을 통해 딜을 할수 있는게 가장 꾸준딜이 강할때인만큼

 

 

얼마나 빠르게 피손도려를 주냐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흉포는 내가 2타겟이냐 3타겟이냐에따라 유동적으로 하시는게 제일 좋고

 

특히 화신때는 어차피 흉포가 들어갈수 있는 기력이 있으니 그때 딜로 디버프를 넣으셔도 충분하다는 점

 

알고 계시면 될거 같습니다.

 

 

 

결론 = 흉포는 조합따라 유동적으로 쓰시면 됩니다.

 

 

 

시즌이 새로 시작되면서 좀 쓴게 많네요

 

야드에 대한 내용만 썼는데도..

 

 

 

요즘에 참 많은 조합을 하고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는 조합별로 한번 써볼게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