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글을 쓰기전에 리분때와 다른 획기적인 격변만의 공략을 기대하셨다면 백스페이스를 살포시..

(넴드자체가 워낙 더러워서 아무리 택틱을 강구해봐도 기존 공략의 큰틀을 벗어나기는 힘들더라구요...)

또 글 자체를 확고자나 경험자를 대상으로 쓰는 글이 아니기때문에 확고자분들은 그냥 백스페이스눌러주세요

(확고자분들이 다는 댓글의 대부분의 택틱은 대다수가 확고자나 경험자인 상태일때나 가능한 택틱입니다 생각좀..)

 

안녕하세요 ~ ``

오늘은 많은분들이 미획득 업적으로 언제갈지 보고만계시는 루비 하드에 대해 다뤄볼까합니다.

현 던전 및 공격대 부분에서 가장 많은 업적의 갯수를 자랑하는 리치왕 공격대 업적중

격변의 끝에 다다르는 시점에서 가장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게 루비하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인스들의 경우에는 좋은 딜로인해 트라이가 수월해지는 반면

루비의 경우에는 너무 세진 딜이 무의미할 정도거나 이 딜이 오히려 역효과를 내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아래 적어나갈 공략을 보시면 무슨 말인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 ``)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최우선적으로 마이크를 잡으시는 분은 굉장히 시야가 넓으신분이 아니라면 두분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3페이즈 내/외부)

(특히나 할리온은 전체 리분 인스중에서는 공장분의 리딩능력을 가장 많이 요하는 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내부탱커가 공략을 모른다 -> 닫히지 않는 헬게이트가 당신의 공대에 열립니다.

23명이 공략을 모르더라도 내부탱커와 공장분 두분만큼은 공략을 왠만큼 인지하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글이 생각외로 많이 길어져서 공장이 아니시라면

각 페이즈별로 빨간색 글씨만 집중적으로 보시면 공략에 지장이 없습니다.

( 힐러분들은 파란색도 보시면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림은 퍼왔습니다.

 

1페 2탱(or 공대에 따라 3탱) 19딜 4힐

2페 내부 1탱 18딜 2힐 / 외부 1탱 1딜 2힐 ( 2페가 끝날때까지 서계시면 됩니다 ) 

3페 내부 1탱 10딜 2힐 / 외부 1탱 8딜 2힐로 진행했습니다.

3페 내부조의 딜러는 잦은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가 심하므로 밀리나 도트클래스를 딜러로 넣으심을 추천드립니다.

 

1페이즈가 시작되면 그림과같이 탱커는 네임드의 머리쪽에 본진은 네임드의 배쪽에 자리를 잡습니다.

밀리분들이 무리하게 뒤를잡으려고 뛰어가시는 순간 스턴에 걸립니다

( 와우의 모든 용족은 뒤를 잡으면 꼬리치기라는 스킬을 씁니다 )

 

첫 유성이 나오면 본진은 할리온의 배밑을 통과해 반대편으로 이동을합니다.

그 유성자리에 큰쫄과 작은쫄이 나오는데 오프탱분들이 빠른 광도발로 본진에서 처리합니다.

 

아마 딜이세서 1유성으로 75%를 보는게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시나 딜이 모자라서 유성을 두번보게 된다면 할리온을 75%까지 까기전에

혹은 외부 할리온이 사라지고 2페로가는 게이트가 열리더라도 쫄을 꼭 처리해주고 들어갑니다.

( 공장분의 빠른 상황판단이 중요함미다 )

 

2페 설명으로 넘어가기전에 할리온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디버프에 대해 다뤄볼까합니다.

1/3페 외부 발화

2/3페 내부 영혼 소진 이라는 스킬인데

할리온에서 딜/힐에게 걸리는 디버프는 이거 하나입니다.

 

자신이 디버프 대상자가 됐거나 호명이 됐을때 생각하지말고 자기가 시전가능한 가장빠른 이동스킬을 누르시고

본진을 등지고 ( 뒤로 돈후 ) 앞에 로또 1등짜리가 떨어져있다는 생각으로 벽을향해 달려감미다.

( 꼭 벽끝까지 뛰어주세요 적당히라는건 없어요 무조건 벽까지 달리세요 제자리 뛰기 할때까지 )

벽끝에 다다랐을때 해제 전담 힐러분 ( 내/외부 한명씩 )은 확인하시고 디버프를 해제합니다.

 

가장 중요한게 '나만 아니면 돼' 가 아니라

'무조건 내가 걸린다' 라는 마인드로 겜을 하셔야합니다

 

 

그럼 그림처럼 바닥이 깔리는데 그림의 설명대로

디버프 대상자가 느린 반응 혹은 해제 전담자의 느린 해제는 바닥의 크기를 키웁니다.

이 디버프는 1->10까지 점점 올라가는데 10중첩이되면 해당 디버프 대상자의 위치에 맵의 반을 집어먹는 바닥을깝니다.

(대상자가 안빠져서 바닥이 깔리는 순간 트라이자체가 불가능해지며 20명이 힐러가 아닌이상 살릴 수 없는 피가 빠집니다) 

 

1/2/3페 내/외부 모두 방법은 동일하며 디버프가 걸리면 일단 생각하지마시고 뛰시면 됩니다.

힐러분도 꼭 벽끝이나 아니면 최대한 벽에 다다랐을때

( 대상자가 너무 늦게빠져서 중첩이 안드로일때 ) 해제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림은 퍼왔습니다

 

할리온의 피를 75%까지 까면 외부의 할리온이 사라지며 내부로가는 포탈이 열리면서 2페이즈가 시작됩니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외부에 탱1or2/힐2(외부해제전담 포함)는 꼭 남겨놓고 다른 인원은 할리온 내부로 진입합니다.

내부탱과 본진의 위치는 1페이즈의 위치와 동일하며 위 그림에 보이는 구슬을 피해 지속적으로 무빙을 합니다.

 

탱커분이 어글을 확보하는 순간 블러드를 켜면 2페이즈는 순식간에 끝납니다.

( 대략 내부 진입 후 5~7초 정도를 카운팅하시고 블러드를 올리면 수월합니다 )

 

철저하게 탱커의 시야에 따라 본진이 움직일수밖에 없으므로 탱분이 공략을모르면 잡을수가없습니다.

본진은 네임드의 목에서 배사잇부분에 자리를잡고 그 자리를 계속 고수하면서 무빙딜합니다.

( 딜/힐분들은 일단 딜/힐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죽을 사람은 죽더라도 일단 무조건 무빙부터하세요 )

( 딜러 위치에서 구슬을 본다는게 쉽지도 않을뿐더러 정공도 아닌 이상 구슬위치를 인지시킨다는게 사실상 힘듭니다 )

 

2/3페 내부의 디버프인 영혼 소진 대상자는 걸리는걸 확인하거나 호명되는 순간 고민하지말고 그냥 뒤로뛰세요

( 절단기가 나와있던 없던 무시하고 뜁니다 주제넘게 공장분들에게 약간의 조언을 드리자면 

공장분들이 여기서 판단을 잘하셔야 하는게 아무리 닥달해도 안되는 분들은 안돼요 (결코 무시하는게 아니에요 냉정하게)

절단기 나와있을때 센스좋으신분들은 알아서 절단기 진행방향으로 가면서 바닥을 까시지만 이해못하시는 분들은

아무리 설명을해도 같은 실수로 똑같은 곳에서 계속 죽으시는게 와우가 망하기전까진 계속될거에요

리분이랑 달라서 딜이 워낙 좋기때문에 5~7명 죽는다고 할리온잡는데는 지장이없어요 )

 

아래 그림이 탱커와 본진의 이동 방향입니다.

탱커는 자기 시야에 보이는 절단기가 4/8시에 위치하게 계속적인 무빙을 하시거나

절단기 타이밍에만 맞춰서 저 위치를 유지하게 하시면 됩니다.

 

본진은 그림으로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그냥 넴드 배만보고 계속 따라간다는 생각하나로 무빙하시면됩니다.

 

 

*그림은 퍼왔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구슬 네개에서 반대편의 구슬을 향해 광선을 쏘는데 이 광선을 절단기 혹은 빨랫줄이라고 표현하며

맞는 순간 즉사입니다 ( 얼방/무적/보축/그망/마보 등 기타 어떤 생존기로도 무시가 불가능합니다 맞는순간 즉사에요 )

 

할리온의 피를 30%까지 까면 3페이즈로 진입하며

외부에 사라졌던 할리온이 다시 나타나고 내부에 외부로 나가는 쌍방향 포탈이 생깁니다.

정해진 딜러분들은 포탈을 통해 ( 절단기가 없을때 ) 외부로 나가시고 외부의 공략은 1페와 같습니다

( 유성은 떨어지지만  쫄이 나오지는 않으므로 유성이 나올때마다 배밑으로 와리가리만 하시면됩니다 )

내부 또한 2페와 공략이 같지만 3페이즈의 특징점은 내/외부의 바닥을 공유합니다.

 

즉, 내부의 영혼 소진을 해제한 후 나오는 바닥과 외부의 발화를 해제한 바닥이 내/외부에 같이깔린다는 소리입니다.

예를들면 내부에서 영혼 소진 대상자가 멍때리다가 

본진에서 디버프가터져서 바닥이 깔린다면 외부에 그 바닥이 그대로 같이 깔립니다

 

3페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실수중 하나가 내부나 외부의 바닥공유때문에 디버프가 같이걸렸을때

내/외부 디버프 대상자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뛰어가다가 한쪽이 먼저 해제를 받으면

다른한명이 갑자기 생긴 바닥에 당황해서 어버버하다가 중첩이 안드로로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가 생기면 생존기하나 켜고 바닥위로 뛰어가서 벽에 비빕니다 ( 밟아도 안죽어요 힐러분이 살려주실거에요 ) 

 

내부에서 바닥을 벽이 아닌 다른곳에깔면 외부에서는 적절한 센스로 자리를 바꾸면 그만이지만

외부에서 바닥을 벽이 아닌 다른곳에깔면 내부에서는 어떤 센스로도 커버를 못하고 죽을수밖에 없습니다

( 내부 절단기를 피해 계속적인 무빙 혹은 절단기가 돌고있을 상태이기 때문에 유동적인 무빙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

 

마지막으로 3페에서는 내/외부의 할리온이 영혼을 공유..? 하는 이상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내부 50% 외부 50%로 시작을하는데

한쪽의 딜이 지나치게 몰리면 그쪽의 할리온은 약해지지만

다른쪽의 할리온은 미칠듯이 세져서 탱커가 순식간에 삭제당합니다.

 

시작전에 말한 극딜로 인한 폐혜가 이 경우인데 공장분이 항상 게이지를 확인하시고 딜컷사인을 주셔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내부가 20%인데 외부가 80%라면 외부탱커는 죽음의 고비를 실시간으로 넘기고 있는겁니다.

50 - 50을 유지하는건 사실상 힘드므로 40 - 60 / 60 - 40 정도의 게이지를 항상 유지하게 공장분의 사인이 중요합니다.

딜러분들 또한 내부 혹은 외부의 자신의 위치쪽 딜컷사인이 떨어지는 순간 키보드에서 손을 놓으셔야합니다

공략을 아시거나 센스좋으신 딜러분들은 내/외부를 왔다갔다하면서 밀리는쪽 딜을 지원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게이지가 엄청난 속도로 휙휙 바뀌는게아니라 어느정도 수월하게 유지가 가능하므로

  공장분 시야만 넓고 공대원분들의 귀만 뚫려있다면 이 부분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

 

게이지를 무시하고 내부에서 폭딜을했다고 쳤을때 내부 할리온이 죽기전에

외부 할리온은 마치 발레록이 광폭화를 한듯한 영혼의 딜로 탱커와 외부본진을 차례차례 학살시킵니다

( 2->3페 진입할때 3페 외부 딜러가 나가는 동안 외부딜이 없어서 그때 약간 주의하셔야 합니다 )

 

이 부분만 조심하셔서 트라이를 하신다면 그리 길지않은 시간에 업적을 획득할 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생각보다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다시한번 적어보지만

공장으로 리딩하실 생각이없는 분들은 빨간색부분만 읽으셔도 충분한 공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봄미다

 

미약하나마 이 글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그럼 항상 즐거운 하루 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