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의 장(힐러)

안녕하세요 데스윙 서버에서 활동하는 혜밑대사(해악축출)입니다.

레이드 힐의 꽃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운무님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며 

쉬어가는 페이지로 하나 작성하고자합니다.

판다 때 업적하신 분들은 판다패턴과 동일합니다. 

1. 문양과 특성

전반적인 팁을 좀 드릴게요. 수련의 장은 "패시브보다 액티브 스킬로 쿨기를 돌리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즉, 생존기 위주로 문양과 특성을 고르시는 것이 좋아요. 1분마다 몹이 젠이 되기 때문에 쿨기 계산도 굉장히 용이하게 되어 있어요. 셋팅보다도 쿨기 운용이 수련의 장 성패를 좌우해요. 

저같은 경우, 안웅, 백호 쉬엔의 원령, 팽이(동영상에서는 황소돌진 썼습니다.) 기물 썼습니다.(원기주, 기세등등, 기찬 일격은 취향) 문양은 소생의 안개 거리 늘려주는 거, 쇄도 자동으로 들어가는 거, 해악축출 대상힐 되는 것으로 썼습니다.


2.1 몹들의 종류

환영 톱날 갈퀴 - 평타만 때려요
환영 둥지 기수 - 음파파열이라는 광역 데미지 스킬을 사용.
환영 수병 - 물폭탄이라는 디버프 사용.(4초 후에 주변 광역 데미지로 터짐) 덤으로 평타가 무지막지해요. 
환영 불꽃 소환사- 화염구(단일 데미지), 화염바닥 스킬 사용
환영 채굴꾼 - 깨물기라는 디버프 사용(피를 거의 풀로 채워야 사라짐)
환영 정복자 - 광폭화 (탱커가 엄청 아픔)

각 환영들은 큰, 작은 이라는 형용사가 붙어서 나와요. 큰이면 많이 아프고, 작은은 덜 아프고.

2.2 몹들에 대한 대처법

차단 - 환영 둥지 기수(음파파열),환영 불꽃 소환사(화염바닥)
해제 - 환영 수병 (물 폭탄)
외부 생존기 - 환영 정복자(광폭화)

탱힐이 요구되는 구간 - 수병, 정복자
단일 큰힐이 요구되는 구간 - 채굴꾼, 불꽃 소환사
파티힐이 요구되는 구간 - 둥지 기수

#차단은 전사가 가끔 충격파 쓰고, 도적>법사가 차단을 해줍니다. 법사 끝나고 차단 보시면 돼요. 물론 쿨이 안와서 차단이 안될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를 대비해 시전바 1/5 정도 남았을 때 차단기 날리세요. 물론 저도 잘 안됩니다.

#해제의 경우, 마해, 해독, 재활 등 문양까지 쓰면 해독을 두번 연달아 쓸 수 있어요.
저같은 경우, 문양을 쓰지 않아서 재활을 해제용으로 쓰기도 했습니다.(판다 때 습관때문에)

3.1 무한모드 웨이브

1웨이브 : 큰 불꽃 소환사1, 작은 톱날갈퀴2
불꽃 소환사 차단만 잘 되면 탱피만 빠져요. 탱에게 작은 힐 주면서 넘기시면 됩니다.

2웨이브 : 큰 수병1, 작은 톱날갈퀴1, 큰 둥지기수1
여기가 첫 고비인데 일단 수병의 평타가 아프구요. 둥지기수 차단이 안되면 탱이 훅가요. 여기서 쿨기 큰 거 하나 쓰면서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둥지기수 차단
#수병 물폭탄 해제
#여기서 고치 한번 쓰셔도 다음까지 쿨이 옵니다.
#저 같은 경우, 38~40초 쯤 쉬엔

3웨이브 : 큰 채굴꾼2, 작은 수병
채굴꾼이 둘이라 깨물기가 까다롭게 느껴지는 구간입니다. 깨물기 걸리면 그 즉시 피 회복 시켜 주시고 수병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수병 물폭탄 해제
#깨물기 걸리면 바로 힐. 탱이 걸릴 경우 마나 태우더라도 큰힐, 천둥차 쇄도 활용.

4웨이브 : 큰 수병1, 작은 수병1, 작은 불꽃소환사1
두번째 고비입니다. 수병이 둘이라 물폭탄 디버프가 두개 걸려요. 일단 해제 우선순위는 탱>도적>법사>냥꾼>자기자신 순으로 하시구요. 왠만하면 자기자신이 걸리면 근접 진영에서 떨어져서 혼자 터트리시고 도트힐이나 자생기 돌리시는 편이 좋습니다. 
#불꽃 소환사 차단
#수병 물폭탄 탱>도적>법사>냥꾼>자기 자신 순으로 해제
#큰수병 평타가 아프니 뎀감기 사용 
#자기 자신+1 일 경우, 마해+해독, 그 외의 경우 재활

5웨이브: 큰 정복자1, 큰 둥지기수1, 작은 채굴꾼1

먼저 정복자와 둥지기수가 나옵니다. 둥지기수부터 npc들이 점사할텐데 둥지기수 차단봐가면서 정복자 광폭화 올라가면 고치 사용해서 넘기세요. 둥지기수 잡으면 채굴꾼이 나와서 디버프 겁니다.
#둥지기수 차단
#정복자 광폭화시 외부생존기 지원
#채굴꾼 디버프걸리면 바로 힐
#쿨 오자마자 쉬엔 

6웨이브 : 작은수병1, 작은 채굴꾼1, 작은 톱날갈퀴1, 작은 불꽃 소환사1

보통 5웨이브 정복자나 채굴꾼 남은 상태에서 젠이됩니다. 그러면 불꽃 소환사 차단해주면서 탱쪽으로 몹이 모이게 만들어 주세요. 
#불꽃소환사 시작시 차단
#수병 해제
#채굴꾼 디버프 걸리면 바로 힐

7웨이브 : 작은 정복자2, 작은 둥지기수1
여기가 쉬울것 같으면서 가끔 끔살나는 경우가 많아요. 둥지기수 차단 잘해주시고, 정복자 광폭화 때 외부 생존기 지원해주세요.
#작은정복자 외부생존기 지원
#둥지기수 차단

8웨이브 : 작은불꽃소환사4, 작은 톱날갈퀴1
여기도 끔살 주위. 불꽃소환사가 쏘는 불화살이 어그로 상관없이 나갑니다. 파티힐 위주로 힐봐주시고 차단은 꼬박꼬박해주세요.

#불꽃소환사 차단!
#딜러들 피 관리 중요. 필요하면 재활 사용.(이 때쯤 쿨 와 있습니다.)

9웨이브 : 큰 둥지기수1, 큰 수병1, 작은 채굴꾼 1
마지막 고비입니다. 수병 평타와 둥지기수 음파파열의 어마어마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게다가 채굴꾼 디버프 걸리면 탱 급사는 물론 마나가 금방 말라요. 
#둥지기수부터 차단
#수병 해제 및 뎀감기 지원
#채굴꾼 바로 힐

10웨이브 : 작은 불꽃 소환사1, 큰정복자1, 작은 수병1
비교적 쉬워요. 불꽃 소환사 차단 바로 하고 불꽃 소환사 잡으면 정복자가 광폭하면서 수병이 저기 뒤에서 기어와요. 그럼 외부 생존기 지원해 주시고, 해제 해주시면서 딜지원 해주시면 됩니다.

#불꽃 소환사부터 점사 차단
#정복자 광폭화시 외부생존기 지원
#수병 해제
#딜 지원(15초 비전투 구간을 위해)
#마나차를 이 때 모아주면 다음 10개 웨이브 때, 보험으로 마나차를 세이브 시켜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1웨이브~20웨이브, 21웨이브~30웨이브는 1~10 웨이브와 동일합니다. 대신 더 아파져요. 웨이브 하나 추가당 1%데미지 증가입니다.


3.2 3분 쿨기 배분

천찬, 치해토, 재활, 쉬엔의 원령은 3분 쿨기입니다. 1웨이브 초반에 썼으면 4웨이브 초반에 돌아와요. 저같은 경우 재활을 4웨이브 해제용으로만 써서 쉬엔의 원령만 힐업기로 사용했습니다. 쉬엔의 원령 사용한 구간이 2웨이브 40초에서 35초 사이, 5웨이브 40초에서 35초 사이, 9웨이브 시작하자마자 사용했어요. 

3.3 2분 쿨기 배분

보통 외부 생존기가 1분 30초 쿨이일텐데 정복자 나올 때마다 사용하면 쿨기가 거의 딱딱 맞습니다.

3.4 자생기 배분

자생기는 보통 1분에서 1분 30초 사이일텐데 채굴꾼 디버프가 자신에게 걸렸다거나 4웨이브에 물폭탄이 자기한테 걸릴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4.1. 무한공세1~10 


4.2 11~20 


4.3 21~30



5.마치며

 쿨기 배분 같은 경우 타클은 잘 몰라서 운무 위주로 서술해봤습니다. 판다 때도 그렇고 수련의 장 핵심은 도핑, 재연마가 아닌 쿨기배분, 마나관리에 있는 것 같습니다. 운무가 정말 어려웠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 당시 다우시니(제가 아는 운무장인)라는 분이 어떤 패턴으로 힐을 하느냐가 아니라 어느 타이밍에 피가 빠지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신게 생각나네요. 
 많이 부족한 공략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운무님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