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탄 얼라에 "D A R T" 길드 고정 막공 활동중인 캐릭명 "박원호" 유저입니다


수도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가서 수도게도 글 리젠속도가 빨라져서 각 특성별 많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그에 신화 담쟁이 포자에 대한 운무에 대해 제가 플레이한 스타일과 느낌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추가 : 개인적인 운용방법과 혹여나 팁이 될만한 사항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으며 스타일과
공대구성, 역량의 차이에 따라 많은 것이 변하는 신화입니다. 리플로 의견교환은 다른 이들로 하여금 공유의 의미도 
있지만 쪽지로 악의적인 말씀은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고정막공 일정상 2014.12.30일에 잡게 되었는데, 법사 얼피 버그가 이미 픽스된 뒤라  법딜에 기대에 잡지 않았음을

미리 밝혀 드립니다. (오해 미연 방지)


특성 : 기세등등, 쉬엔, 웅덩이
문양 : 소생, 구르기, 위안



현재 배수파밍을 하지 않은 고정팀들의 경우 평탬랩의 상승을 보면 포자를 3번째 공략 대상으로 트라이를 하거나 

잡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번 드군 높망의 신화가 택틱만으로는 해결이 안되는 스팩제한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저희 고정의 현재 평탬랩은 665 정도로 알고있습니다. 이정도 평탬랩이라면 운용방법과 익숙함으로 딱 킬사이즈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킬 당시 증강의 룬을 최대한 돌려서 먹었습니다.

초반 : 저희는 첫 웅심을 썼으며, 저의 경우  지능 물약 + 쉬엔 + 비취번개 3번  => 버섯 절명 으로 시작했습니다.

공대에 수사 및 신기가 있을경우 광딜이 전혀 들어오지 않고 탱만 피가 빠지는 구간이기에 수도가 할 수 있는 일은 

첫쫄이 나올 때 까지 기를 쌓는거 외에는 딱히 없습니다. 그래서 오피서들의 오더가 있진 않았지만 

초반 힐은 아예 포기하고 포자딜을 했습니다. 태학으로 해볼까 싶어서 한번 시도를 해봤는데 태세전환에 

익숙하지 않아서 하지 않았습니다.  태학이 익숙하신 분은 포자와, 막넴초반 등에서는 태학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태학을 쓰지 않고도 절명과 쉬엔 등으로 딜러의 1/3 의 딜이 가능합니다. 물론 스팩이 올라가면 

딜을 할 의미는 없어지겠지만요. 그때에는 보막힐러님들이 미터기를 점유하고 있을 시기이기도 하구요. 어째든 수도사는

안정적 올킬 파밍시기에는 힘을 못쓰는게 태생의 성격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첫 정신진균이 원딜들 사이에 생기는데 절명 지원을 했습니다.  웅심 타이밍이기 때문에 도트딜러들이 도트만 

넣어도 녹을 수 있겠지만 시전밀림이 아주 조금 씩 딜 싸이클을 꼬이게 한다거나 할까봐 제가 지원했습니다.

 멀리  떨어진 정신진균은 무시해도 되지만 중간에 깔린 애들은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 힐러로서 지원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쫄에 절명을 지원도 좋은 선택이지만 4쫄 타이밍이 보통은 복잡하고 포자가 날라와서

피가 빠지는 순간이 많기 때문에 정신진균 지원이 개인적으로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9분 러닝 타임으로 

봤을 때 절명이 1.5분이기 때문에 계산상으로 6번 실제로는 무시하는 진균이 있기 때문에 4개 정도가 최대치로 보입니다.

절명이 기 3개를 사용하므로 고양 1.5번 포용1번 실제로는 힐을 할 자원으로 딜을 지원한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공략이 최우선이지 힐미터기가 최우선이 아니니까요. 

중반 : 약 9분의 전투가 이어지는데 많은 부분이 달라지는 점은 없습니다. 

운무팁은 아니지만

1. 탱이 오질나게 아프다 
2. 파도가 안보이는 사람이 가끔 있다
3. 원딜들이 모여있으면 끔살나기 쉽다
4. 운빨이 작용하는 네임드이기 때문에 더러운 트라이가 있다.
5. 전봘은 딜러에게 쓰면 잡기 어렵다 (현재 스팩)
6. 웅심 버섯은 있으면 쓰고 무리하면 전멸트리탄다
7. 버섯폭발에 죽으면 답없다

만약 제가 막공장이라면 2수사 1신기 1복 1회 가 가장 적합한 힐러 구성인 네임드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 탱이 많이 아프니 그에 따른 제 생각입니다. ^^ 운무가 나쁘다는게 아니에요 저도 운무유져인데요~ 
추가 : 쪽지로 욕이라뇨. ㅠㅜ 

힐내역을 보면 쇄도를 가장 많이 쓴 네임드가 현재까지 이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재활은 공대 생존기로 들어있었고, 10틱 이후에 가장 많이 피가 빠지는 구간에 썼습니다. 


고양감은 효율을 보자면 넴드 만세타이밍에 계산적으로 써야 하는것이 맞지만 플레이를 하다보면 그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소생 및 기 관리가 쉽지 않았습니다. 원기주를 선택해서 해봤지만  엠부족에 시달려서 기세등등

으로 클리어 했습니다. 끔살 분위기가 연출되는 순간이 너무 많기 때문에 느긋하게 고양을 올릴 여유가 보이진 않았습니

다. 다시말해 쇄도 및 포용을 탱에게 감아야 하는 순간이 많았습니다. 미터기의 포용은 모두 탱한테 감겼습니다. 

모인 기를 고양감이 아니라 포용을돌려야 할정도로 탱이 많이 아픕니다.  


* 고정의 탱분들이  실력이 아주 출중한데도 불구하고, 외부생존기가 없으면 죽어나가는 구간이 많았습니다. 

* 화방 : 화방조에 대한 무한의 신뢰를 가지고 있습니다. 믿고 힐하면서 단 한번도 신경쓰지 않게 해주셨습니다.


엠부족의 경우는 힐러는 쥐어짜면된다는 개인적인 생각에 탬에 관해서 소극적인 자세라 스스로 만든 경우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공대 전체로 보자면 탱, 딜이 아이템을 빨리 맞추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연타수치도 최저를 찍어서 무기 마부도 정신력이 아니라  연타를 넣어놓은 상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셋팅이 조금 다르신 분들은 엠관리 부분에서 조금 다른 의견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전정실

참고하실 분이 계시다면 현재 원하는 아이템이 거의 없는 상태라고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벗섯힐 : 초반에 버섯힐을 제가 담당을 했었으나, 중간에 신기분으로 대체하였습니다. 버섯힐 자체가 

어려운 부분은 아니지만, 쇄도의 사용빈도가 높고 힐 특성상 운무에게 적합한 부분은 아니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파도 : 구르기 + 위안 꼽으면 그 시간만큼 이속 증가가 있기 때문에 무빙은 운무에겐 아주 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단 

아주 위급한 순간이 오는데 그럴 때 파도에서 마해를 쓰면 넘길 수 있습니다. 그런 순간이 전체 트라이중에 몇번 있었고

기본적으로 강화주와, 마해는 네임드 만세 타이밍에 개인생존기로 썼기 때문에 그렇게 넘기는 만세 타이밍에 개인 

생존기까 꼬일 수 있습니다. 


쉬엔 : 쿨마다 모두 네임드에게 붙였습니다.


정신집중 물약 : 다른 네임드처럼 대놓고 먹으라고 주는 타이밍이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먹는 타이밍은 서로 다를 수

있겠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네임드 만세구간에서 다 모였을 때 공대 생존기 2개가 돌아가기 바로 직전 상태에서

 먹었습니다 4힐로 잡는 공대도 있는만큼, 다른 힐러분들을 믿고 다른 공대원보다 피가 낮은 사람이 없고 피가 

거의 균등하며 탱에게 외부 생존기가 잘 들어가고, 버섯 터지는 타이밍이 적절해 10틱까지 버섯이 잘 유지될것으로

예상되는 타이밍에 먹었습니다. 지금 먹으면 되겠다! 라는 순간이 딱 있습니다.


포자는 네임드의 성격 상 운이 적용되는 순간이 많고, 개개인 순간 대응력이 필요한 순간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탱커들

에게 가혹하리만큼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개인 생존기도 그렇지만 적절한 넴드의 이동, 쫄에다 붙여주기, 탱끼리 스왑 등

이 네임드는 저는 개인적으로 모든 구성원이 잘해야 겠지만 가장 스트레스 받는 직업군은 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015 새해에는 한 주 더 아이템이 업글이 되니 조금 더 손쉬운 트라이가 되겠지만 만만한 네임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