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아래 정보글을 작성하고 올라오는 글들을 보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기폭발의 유용성을 주장하셔서 좀 놀랐네요. 특히 어떤 글에서는 단일탱에서 기폭발이 효과적이라는 내용까지.. 당연히 평온이 단일탱에서 효율이 좋습니다만 얼마나 좋은지 저도 궁금하던차에 마침 대기 기다리는 시간이기도 해서 직접 계산해봤습니다.


-------------


<전제>

기력회복속도 1초당 10(계산의 편의를 위해 가속0이라고 가정)

일반적인 레이드 보스몹의 평타는 1.5초당 1회(이 부분은 격변 때 정보고 지금도 이런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크게 벗어나지 않을겁니다.)

일반적인 양조탱의 완방율은 15%고 묘주를 썼을 때 60%가 됩니다.(템렙 655기준, 인증글 애드온님의 글을 참조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묘주가 안돌 때는 1.76초마다 평타 1회를 맞고 묘주가 돌 때는 3.75초마다 평타 1대를 맞습니다.



-------------


<평온 사용시>

90초기준

90초동안 기력회복되는 총 양은 900

90초동안 맥주통휘두르기는 11.25회 사용가능 > 450의 기력소모로 22.5의 기 생성

남은 450의 기로 타 혹은 해악축출을 쓴다면 11.25의 기 생성

결론적으로 90초동안 사용가능한 기는 33.75





최초 평온 사용 시 후려치기 10번을 공짜로 쓸 수 있으므로, 평온~평온 사이에 건들버프의 1분30초 유지를 위해서는 5번의 후려치기를 더 써야 함(15*6=90) >> 5번의 후려치기에 들어가는 기는 10

90초동안 방어자세는 3번 쓸 수 있는데 이 중 1번은 평온 중에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2번을 평온없을 때 쓴다고 보면 방어자세 2회에 들어가는 기는 4

결국 33.75의 사용가능 한 기 중에서 필수적으로 써야하는 14의 기를 제외하면 19.75의 잉여기가 남고 이 잉여기는 전부 정화주로 돌릴 수 있음.

여기서 원기주를 쓴다면 원기주의 쿨은 1분이므로 1.5분동안 1.5회의 원기주=3의 기를 추가로 얻는다고 볼 수 있음.

결국 22.75의 잉여기를 전부 정화주로 돌릴 수 있고, 평온 중에 정화주는 공짜기 때문에 1분 20초동안 22.75회의 정화주를 쓴다면 대략적으로 3.5초마다 정화주 1번을 쓸 수 있음.






<기폭발 사용시>


단일탱시 기폭발은 맥주-타-기3의 기폭발  을 기본적으로 운영

8초동안 생성 가능한 기력은 80이고 맥주-타는 기력을 80소모하기 때문에 8초마다 건들8초와 정화주1회를 사용가능

평온과의 비교를 위해서 88초를 한 사이클로 설정하면, 88초동안 건들88초를 얻고 정화주11회를 사용가능



기폭발은 기력회복을 위해서 기세등등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세등등을 선택할 경우 20%의 기력회복을 추가로 얻으므로 1초당 2의 기력회복을 추가로 얻음. > 88초동안 176의 기력을 추가로 얻음.

176의 기력으로 타 4.4회 사용가능 > 기 4.4를 추가로 얻는데, 이외에 추가적으로 기를 얻을 수 없으므로 이 기4를 전부 방어자세에 돌려야 하므로 정화주에 활용은 불가능.

결국 기세등등-기폭발 트리를 탈 경우 8초마다 정화주 1번을 쓸 수 있음.



기세등등이 아닌 원기주를 사용할 경우, 대략 1.5회의 원기주사용=기3을 얻을 수 있으나 이 기3은 방어자세를 활용하기에도 턱없이 부족하므로 정화주로 돌릴 여력은 없음. 결과적으로 원기주를 사용한다고 해도 8초마다 정화주 1번이 한계.






<결론>

평온을 사용할 경우 평온시에는 매초마다 정화주를, 평온이외에 시간에는 3.5초마다 정화주를 사용할 수 있고, 이는 네임드의 평타주기를 고려해볼 때 네임드의 거의 모든 평타에 시간차를 한 틱만 보고 제거할 수 있음을 의미.


기폭발을 사용할 경우 8초마다 정화주 사용 1번이 한계이므로 8초 사이사이에 시간차를 4~5틱 이상 보는 경우가 반드시 생기며 이는 탱킹 안정성에 심각한 위협 초래.



----------


계산에 실수가 있거나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