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CHAMPION에 올라온 글에서 너무 기본적인 툴팁만 봐도 알 수 있는 사실들은 빼고 여기서 올라온 의견이나 정보들은 적당히 더해서 올립니다.게시판을 보면 힐하는 법이나 드군의 변화점 등 뭐 이것저것 궁금해하시는 분도 많고 마땅한 가이드도 없어서 시간 좀 들여 쓰게 되었네요.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이것저것 바뀐 점들을 확인하시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적당히 번역한 것을 위주로 썼습니다. 

개관
기본주문 스탯 장비 특성 문양 스킬 <설명위주의 부분>
기초 고급 순으로 작성 되어 있습니다. <직접적인 힐 방식과 비교할 만한 사항들>


1. 개관
운무는 마나와 기를 소모하는 힐러입니다. 많은 스킬들이 마나를 소모하며 이 마나는 정신력을 통해 저절로 회복되며 마나 차를 통해 추가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기 또한 몇몇 스킬에 이용되는 자원이며 마나보다 훨씬 제한된 자원입니다. 또한 운무에게는 두 가지 지세가 있는데, 순수한 힐러 역할의 현룡지세와 딜러와 힐러의 하이브리드 역할을 하는 태학지세입니다. 
* 현룡지세에서는 힐량이 20% 증가하며 이는 밑의 주문력 %에는 적용하지 않고 써뒀습니다. 따라서 적힌 스킬들의 실제 힐량은 1.2를 곱해야 합니다.
*태학지세에서는 명성 능력을 얻어 데미지의 50%만큼 20m 내의 부상당한 아군을 치유합니다

2. 기본 주문
기를 생성하지 않는 주문

위안의 안개
기본 8초 동안 1초마다 치유하며 가속으로 틱 자체가 늘어나진 않고 캐스팅 시간만 감소. 위안의 안개는 옥룡 조각상, 쇄도의 안개, 포용의 안개와 상호작용함. (주문력의 918%) 위안의 안개의 기본 힐량은 늘어났지만 꼽힌 즉시 치유해주지는 않도록 바뀌었습니다. 판다식의 위안 연타는 이제 해선 안 됩니다. 기를 생성해주지도 않고요.
(문양을 쓰면, 위안의 안개를 끊었을 때 채널링했던 위안의 안개 1초당, 1초의 이동속도 60%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기 터뜨리기
드군에 추가된 스킬로 존재하는 치유의 구슬을 즉시 터뜨려 각각 12m 내의 아군을 힐해줍니다.

옥룡 조각상
두 가지 패시브 효과를 갖는 조각상. 하나는 용의 합의로 위안의 안개를 힐하면 조각상도 40m 내의 부상당한 대상을 힐합니다. 다른 능력은 명성으로 데미지를 주면 조각상이 스마트힐로 20m 내의 가장 부상당한 아군을 50%만큼 힐해줍니다. 용의 합의는 현룡지세에서 작동하고 명성은 태학지세에서 작동한단 것을 기억하세요.

해독
모든 마법 독 질병을 제거합니다. (문양을 쓰면 쿨이 4초 증가해 12초가 되지만 충전이 2개까지 쌓입니다.)

마나 차
중첩당 최대 마나량의 4%를 회복시켜줍니다. 마나 차 중첩은 소모한 기 4개마다 쌓이며 20중첩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0.5초마다 1개씩 채널링 형식으로 소모하며 중첩이 낭비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 생성 스킬 
*소생의 안개는 현룡지세에서만, 타는 태학지세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소생의 안개
즉시 시전으로 드레노어의 선물을 받았을 때 20초, 기본 18초의 도트힐을 걸고 20m 내의 가장 부상당한 아군에게 스마트힐로 퍼집니다. (시전한 소생의 안개는 개인 당 110%의 힐 x 3명). 레이드에선 최소 6명에게 소생의 안개가 항상 걸려있도록 해야하며 사실상 쿨마다 써줘야 하는 스킬. 한 대상에게 주는 힐량 자체는 적지만 고양감을 쓰기 위해 필요한 중요 스킬. (문양을 통해 전달범위를 40m로 넓힐 수 있음)
 
쇄도의 안개
1.5초의 시전시간을 갖지만 위안의 안개를 채널링 중이면 즉시 시전됩니다. 위안의 안개는 글쿨이 0.5초이므로 위안 대상에게 쇄도를 날리는 것이 더 빠름. (태학지세에선 스마트힐로 대상을 잡지 않고 시전하게 하는 문양이 존재합니다.) (주문력의 304%)

회전 학다리차기
자신 제외 3명의 아군을 맞추면 기 1개를 주는 광역힐입니다. 총 4틱으로 들어갑니다 (최대 6명까지 1명당 총 200%정도의 힐)

해악 축출
마나 소모량이 적은 자힐입니다. (문양으로 50%의 힐량으로 다른 대상에게 쓸 수 있음)

단일 대상을 공격해 1의 기를 줍니다. 태학지세에서의 주 기 수급원.

+ 태학지세에서의 짜릿한 비취 번개는 빠른 속도로 시전되며 데미지를 줄 때마다 기 1씩 생성.

기 소모 스킬

*고양감, 포용의 안개는 현룡지세에서만, 해오름차기, 후려차기, 범의 장풍은 태학지세에서만 사용 가능

고양감
1.5초의 시전시간이 생겼습니다. 2의 기를 써 소생의 안개가 걸린 아군을 치유합니다. 주 광역힐이며 고양감에 6명의 인원 캡이 생겼습니다. 이 인원 캡은 만피의 대상은 제외됩니다. (주문력의 165x6= 990%)

포용의 안개
2초의 시전시간을 갖지만 위안의 안개를 사용 중일땐 즉시 시전됩니다. 기 3을 소모하는 단일 도트힐로, 포용의 안개가 걸린 대상은 위안의 안개의 힐량이 30%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포용의 안개는 의도한 대상에게 위안의 대상을 시전 중일때만 쓰세요. (주문력의 990%)

해오름차기
단일 대상 딜스킬로 기 2를 소모합니다. 해오름차기에 맞은 적은 당신에게 20%의 데미지를 더 받습니다. 태학지세에서 이 디버프를 최대한 유지하세요. 

후려차기
기 2를 소모하는 딜스킬로 특이한 효과를 가집니다. 준 데미지의 20%를 1+4명까지 힐해주며 운무 자신과 조각상에 각각 적용됩니다. 또한 후려차기는 학의 열의라는 치명타율을 20% 증가시켜주는 버프도 줍니다. 태학지세에서의 필러 스킬.
후려차기의 명성힐은 즉 10번에 나뉘어집니다. 명성힐 + 조각상 명성힐 + 4개로 나뉜 명성힐 + 4개로 나뉜 조각상 명성힐. 

범의 장풍
기 1을 소모하는 단일 딜스킬로 적의 방어도를 30%만큼 무시하는 버프를 줍니다.

절명의 손길
1.5분 쿨의 스킬로 수도사의 최대 체력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기 3 소모. 보스 판정이 아니라면 자신의 체력보다 낮을 때, 보스 판정이면 10% 이하로 적의 체력이 떨어질 때 사용 가능.

*태학지세에서 소모한 기 1당 생명의 안개 중첩을 1씩 얻습니다. 생명의 안개는 중첩마다 다음 쇄도의 안개의 시전 시간과 마나 소모량을 20%씩 감소시키며 5번까지 중첩됩니다.

쿨기

집중의 천둥 차
45초 쿨의 작은 쿨기로 다음 쇄도의 안개 힐량을 2배로 증가시키거나 다음 소생의 안개가 추가로 2명에게 더 (총 5명)에게 전달되게 만듭니다. 주로 광역힐을 위해 소생의 안개를 빠르게 퍼뜨리는 용도로 사용.

기의 고치
2분 쿨(드레노어의 선물로 20초 단축)의 단일 대상 생존기로 12초 동안 보막을 걸어주고 받는 도트힐량을 50% 증가시켜줍니다. (주문력의 3431%)

재활
일반적인 힐러의 공대 생존기에 해당하는 스킬. 즉시 모든 대상을 치유하고 마법 독 질병을 제거합니다. (각각 주문력의 1193%, 신화 난이도에서 23865%) - 소드군 이후 핫픽스로 재활의 힐량이 기존의 3배 정도로 늘었다고 합니다.

손날 찌르기나 민활주 등의 다른 스킬들은 툴팁 그대로 필요할 때 적당히 쓰시면 됩니다. 레이드에서 운무에게 기대하는 것과는 약간 거리가 있죠.

3. 스탯

스탯 우선순위

마나 유지를 위해서
지능 > 정신력 > 연속타격 > 치명타 > 유연성 > 가속 > 특화

많은 힐량, 적은 리젠을 위해
지능 > 연속타격 > 치명타 > 정신력 > 유연성 > 가속 >특화

스탯 설명

지능 
주스탯에 해당하며 지능 1은 주문력 1을 올려줍니다.

연속타격 (66당 1.05%)
드군에 추가된 스탯으로 각각의 딜,힐이 30%만큼 2번까지 잇달아 들어가게 해줍니다. 20%의 연속타격을 가졌을 때 10의 힐을 하는 쇄도의 안개를 시전하면 3만큼의 작은 쇄도의 안개가 나갈 확률이 20%씩 두 번 주어지는 것입니다. 연속타격은 치명타가 가능하며 연속타격의 연속타격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운무의 패시브 비취 안개를 통해 얻는 연속타격 스탯이 5% 증가하며, 소생의 안개와 해오름차기가 연속타격의 확률만큼 스킬을 쓸 때 쿨이 돌아가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쿨 없이 쓴 소생의 안개와 해오름차기는 쿨리셋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치명타 (110당 1%)
딜,힐이 두 배로 들어가게 해줍니다. 또한 치명타율과 같은 확률로 마나차가 추가 중첩을 얻습니다.

가속 (100당 1%)
공격속도, 시전 속도를 빠르게 해주며 도트힐이 더 빠르게 들어가게 해주고, 글쿨을 줄여줍니다.

특화 (115당 1%)
용의 선물, 30초 동안 지속되어 가까운 부상당한 아군을 치유하는 치유의 구슬이 생겨나게 합니다. 구슬을 통과하면 힐이 들어가며, 치유되지 못한 구슬은 저절로 터져 12M 내의 아군을 힐해줍니다. 운무의 각각의 스킬은 고유한 계수를 가지며 이 계수와 특화도의 곱이 치유의 구슬의 생성 확률을 결정합니다. 100% 오버힐은 용의 선물을 만들지 않습니다.
http://us.battle.net/wow/en/forum/topic/14729563047#20에서 각각의 계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130당 딜,힐량 1%, 받는 피해 감소 0.5%)
드군에서 추가된 스탯으로 딜힐량을 증가시킵니다.

정신력
힐러 한정 스탯으로 마나 재생률을 증가시킵니다.

4. 장비

마법부여
기본적으로는 연속타격, 마나 리젠이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치명타 마부도 괜찮습니다. 무기 마법부여의 경우 리젠을 위해서는 치명타보다는 정신력 마부가 당연히 좋습니다.
목,망토,반지- 연속타격의 선물 / 치명타 및 극대화의 선물
무기 - 서리늑대의 징표 / 천둥군주의 징표 / 어둠달의 징표

보석
보석은 모든 홈이 다색 보석 홈으로, 구분 없이 모든 보석을 쓸 수 있습니다. 역시 기본적으로는 연속타격, 마나를 위해 치명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음식은 이제 2차 스탯만을 올려줍니다. 세부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영약
영약은 여전히 1차 스탯을 올려줍니다. 지능 영약을 드시면 됩니다.


검은바위 용광로에서 얻을 수 있는 티어 효과
T17 2셋 : 위안의 안개가 대상을 치유할 때마다 연속타격 확률 5%씩 증가 / 생명의 안개 5중첩을 소모하면 1 기를 얻습니다. (2셋으로 얻은 연속타격은 현재 활성화되어있는 힐에 모두 적용됩니다.)
4셋 : 쇄도의 안개 연속타격이 다음 집중의 천둥차가 기 1을 생성하게 만듭니다. 2번까지 중첩됩니다.

6.0에서의 bis (검은바위 용광로 포함)
머리 - 크로모그 드랍 티어 (가+연)
목 - 크로모그 드랍 (정신력 + 연) or 쌍둥이 오그론 드랍 (치+연)
어깨 - 기관사 토가르 드랍 티어 (특+연)
등 - 광물먹보 드랍 (정신력 +치)
가슴 - 그룰 드랍 (치+연)
손목 - 크로모그 드랍 (특+연)
손 - 강철의 여전사들 드랍 티어 (치+특)
허리 - 기관사 토가르 드랍 (치 + 연)
다리 - 분노의 가열로 드랍 티어 (치+연)
발 - 분노의 가열로 드랍 (치+연)
반지 1 - 기관사 토가르 드랍 (정+치)
반지 2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드랍 (정+연)
장신구 1 - 블랙핸드 드랍 (지능+연속타격) or 분노의 가열로 드랍 (정신력+연속타격)
장신구 2 - 야수군주 다르마크 드랍 (지능 + 정신력) or 광물먹보 드랍 (지능 + 치명타)
무기 - 강철의 여전사들 드랍 (치+연)
보조장비 - 기관사 토가르 드랍 (가+연)
두 개씩 표시된 곳에서 정신력을 우선시 할 경우 앞의 아이템, 정신력이 필요 없을 때엔 뒤의 아이템을 고르면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쟁벼림, 보석 홈 등을 고려하여 파밍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반지는 레이드를 하기 전부터 680 반지를 얻을 수 있고, 그 이후로도 690, 710 전설반지를 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으므로 위 목록에서 하나는 전설 반지로 대체됩니다. 690 전설반지를 얻으면 템렙과 무관하게 끼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특성

특성 각각의 설명은 툴팁으로 확인해주세요

15레벨 특성
 추천: 기공탄을 찍는다면 기민함은 필수입니다. 범의 욕망은 다른 이속 증가 스킬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유용한 선택이지만 기민함도 괜찮습니다. 탄력은 일단 구르기를 한 다음엔 추가적으로 이동을 요구한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30레벨 특성 (기 조성)
각각의 힐량 - 
기의 물결 : 전투력의 50%, 
선의 구슬 : 16초간 2초마다 전투력의 9% + 시간이 다하거나 해제되거나 대상의 체력이 35% 이하가 되면 폭발하여 전투력의 23%만큼 10m내의 모든 대상 치유, 
기의 파동 : 전투력의 100%
현룡지세일 경우 1.2를 곱해야 합니다

추천: 일반적으로 기의 파동을 사용. 태학지세의 비중을 높이고자 하거나, 소규모 레이드, 던젼에서는 기의 물결. 선의 구슬은 힐량이 턱없이 낮고 매커니즘 자체가 부적합합니다.

45레벨 특성
추천: 원기주는 추가적인 기를 관리하게 해주며 강한 데미지가 오는 구간에 더 유용합니다. 기찬 일격은 태학지세를 사용하고자 할 때 훌륭한 선택지입니다. 기찬 일격은 버프를 통해 기 생성만 볼 때는 가장 좋은 선택지입니다. 기세등등은 실제로 추가적인 힐량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다른 특성만큼 강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마나 차 회복량의 증가로 마나 생성량을 높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원기주가 다른 선택지보단 좋습니다.

60레벨 특성 (불능화 기술)
추천: 상황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75레벨 특성
상황에 따라 해악 감퇴와 마법 해소를 스왑하세요. 마법 해소는 대부분의 전투에서 유용합니다. 별다른 폭발적인 데미지가 없는 전투라면 치유의 비약을 쓰세요.

90레벨 특성
각각의 힐량 -
비취 돌풍 : 회전 학다리차기를 대체하여 3명 이상을 힐하면 기 1생성. 8m 이내의 최대 6명을 기본 6초간 치유합니다. (현룡지세의 경우 주문력의 1명당 약 360%, 2160%)
쉬엔 : 3분 쿨기로 45초 동안 쉬엔을 소환합니다. 쉬엔은 운무의 지세와 상관없이 명성힐을 제공합니다. 
기공탄 : 구르기를 대체하며 경로상의 대상에게 딜/힐을 합니다. 구르기보다 더 멀리 나가며 점프하여 쓰면 짧은 거리를 이동합니다. 

추천: 비취돌풍은 두 조건 하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모든 광역힐 스킬 중 가장 높은 힐량 보유). 최대의 힐량을 뽑아야하며 마나의 압박을 조정가능한 상황이라면 비취 돌풍이 가장 좋음. 기공탄은 마나 압박이 없고 훌륭한 대안입니다. 비취 돌풍보다는 적은 힐량을 주지만 기공탄은 소모 자원이 없으므로 자주 쓸 수 있습니다. 쉬엔은 기공탄과 비슷한 힐량을 뽑지만 쉬엔이 셋 이상의 적에게 딜을 하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폭힐을 위해서는 쉬엔을 뽑는 것도 좋습니다.

100레벨 특성

운룡의 숨결 : 10초 동안 초당 주문력의 30%, 옥룡 조각상으로부터 자신을 향하는 방향으로 20m까지 쏘는 광역힐입니다. 1.5분쿨
기 폭발 :  4개까지의 기를 소모하는 스킬. 사용한 기의 수에 따라 추가적인 효과를 작동합니다. 현룡지세와 태학지세에서 서로 다른 효과를 냅니다. 기 폭발은 기 4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하의 기 폭발은 고양감, 심지어 포용의 안개보다 적은 힐량을 낼 수 있습니다. 뒤에 더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안개의 웅덩이 : 소생의 안개의 힐량이 15% 증가하며 3개까지 충전됩니다. 해오름차기의 딜량이 50% 증가하며 3개까지 충전됩니다.

추천: 레이드에서는 일반적으로 안개의 웅덩이를 찍어 소생의 안개와 고양감을 넓게 퍼뜨리거나, 유동적으로 사용합니다. 기 폭발은 태학지세에 비중을 많이 둘 경우 괜찮습니다. 기 폭발과 운룡의 숨결은 5인 던젼이나 적은 규모의 그룹에서 안개의 웅덩이 효과를 보기 힘드므로 유용합니다.

6. 문양
중요 문양은 앞서 스킬 부분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7. 기초

단일 대상
단일 힐스킬로는 위안의 안개, 쇄도의 안개, 포용의 안개, 해악 축출이 있습니다. 위안의 안개는 드군에서 힐량이 증가하여 효율적인 힐이 되어 기본적으로 시전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단일 대상 힐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대상이 큰 데미지를 받고, 곧이어 광역 데미지가 전무한 상황이라면 기를 포용의 안개에 쓸 수 있습니다. 추가로 쇄도의 안개를 사용할 수 있는데, 드군에서 쇄도의 안개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기 때문에 쇄도의 안개 사용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추가로 기의 고치를 이용해 포용의 안개와 위안의 힐량을 증폭시킴과 동시에 큰 보호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의 물결을 골랐다면 기의 물결도 유용한 공짜 힐로 쓰입니다. 운무의 단일힐은 나름대로 효율적이며 효과적입니다. 다른 힐러의 느린 힐/빠른 힐 구조와는 차별화되는 운무는 다른 힐러의 기본 힐보다 강하고 쎈 위안의 안개를 필러 형식으로 꾸준히 사용하고, 쇄도의 안개를 통해 빠른 스나이핑과 기 생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단일 힐에서의 메리트라고 봅니다.

광역힐
광역 힐을 위해 운무는 소생의 안개, 회전 학다리차기, 고양감, 재활을 쓸 수 있습니다. 소생의 안개 자체는 크게 기여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지만 고양감과의 상호작용은 운무의 기본적인 지속 광역 힐에 있어서 소생의 안개를 필수 요건으로 만듭니다. (또한 소생의 안개가 3명에게 적용된다는 점에서 스킬 한 번의 힐량 자체는 회복,소생과 비슷하고, 쿨이 있는 기본 스킬인 신성 충격이나 성난 해일보다 강합니다.)  고양감은 레이드의 주력 힐스킬로, 최대한 많은 기를 고양감으로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어오는 데미지가 너무 크면 학다리차기를 이용해 힐하고, 고양감을 위한 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의 파동을 골랐다면 기의 파동 또한 유용한 스킬입니다. 이 두 스킬은 운무의 위치선정을 중요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또한 재활은 응급 상황에서 유용한 공대생존기입니다. 

태학지세
태학지세는 운무가 딜/힐 하이브리드를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지세로 적당한 딜을 통해 힐을 하게 만듭니다. 태학지세 힐은 명성 패시브로 이루어집니다. 태학지세는 힐량을 위해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순수한 현룡지세보다 태학지세는 적은 힐량을 줍니다. 사실 이것은 판다의 명성 또한 마찬가지였죠. 하지만 태학지세는 많은 힐러들이 있는데 적은 수준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황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태학지세는 선택의 여지가 있었고, 오공에서 블랙퓨즈나, 클락시 전투 등에서 명성을 썼던 것과 비슷합니다. 태학지세는 특정 구간에서 약간의 딜을 더해야하는 상황이나 받는 피해가 적은 상황을 위해 의도된 것입니다.
태학지세의 힐 방법은 먼저 해오름차기 디버프와 범의 장풍 버프를 항상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후려차기나 기 폭발을 사이스킬로 사용하세요. 또한 추가적인 딜힐을 위해 30레벨 특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옥룡 조각상은 공대원의 20m내에 존재해야 완전한 효과의 명성힐이 가능합니다.
태학지세는 던젼이나 쉬운 난이도의 레이드에서 도움이 됩니다. 힐링의 중요한 부분은 상황에 적절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것이니깐요. 

8. 고급

소생의 안개를 동시에 6명보다 많은 대상에게 유지하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인가?
레이드 전투 중 이미 공격대에 딱 6명에게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다는 것은 당신의 고양감이 가능한 최대의 힐을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소생의 안개를 더 쓰는 것은 고양감의 총힐량을 직접 높여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짧은 대답으론 이런 상황에서도 소생의 안개는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 광역힐 구간까지 6명에게 소생의 안개가 걸리게 해주니깐요. 소생의 안개는 물론 그 자체로 추가적인 힐을 하지만 여기서의 중점은 고양감이 필요할 때 최대의 힐을 하느냐에 두었습니다.
이 상황에서의 긴 대답은 당신이 안개의 웅덩이 특성을 찍었는지에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개의 웅덩이를 찍지 않았다면 계속해서 다음 광역 피해에 충분한 소생의 안개가 대비되어 있는지에 대해 추가적인 주의를 두어야 합니다. 그러나 안개의 웅덩이를 찍었다면 좀 더 여유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소생의 안개가 3충전인 채로 낭비되지 않게 해야합니다. 그러나 공격대의 상황에 맞게 1~2중첩을 남겨두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만약 이후 높은 데미지가 올 것을 예상한다면, 모든 소생의 안개 충전을 이용해 공격대를 소생의 안개로 덮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안개의 웅덩이를 찍은 상황에서 쉽게 가능한 상황인 공격대의 9명에게 소생의 안개를 걸어두는 채로 있을 겁니다.
요약하자면 안개의 웅덩이를 찍은 상황에서는 다가올 공대 광역피해의 수준과 주기를 고려해 소생의 안개 충전을 조절하면 됩니다.

2 고양감 vs 4기의 기폭발

기 폭발은 기본 121.5%에 소모한 기당 주문력의 121.5%의 힐량을 갖습니다. 즉 기본 힐량은 121.5 x (소모한 기+1).
여기에 소모한 기가 4일 경우 이전 효과들이 추가됩니다. 50%의 추가 힐, 범위 내 모든 대상에게 나눠지는 힐, 각각 주문력의 75%를 갖는 8개의 치유의 구슬이 총 효과입니다.

이에 따라 4기를 쓴 기폭발의 힐량은
주문력의 121.5 * 5 * 1.5 + (8*75)= 1511.25%입니다.

고양감은 대상 당 주문력의 165%만큼을 힐하며 6명의 인원 캡이 있습니다. 6명을 넘어가면 그 대상이 몇명이든 총 6명을 힐하는 양을 나누어 힐합니다. (12명에게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고 전부 피가 빠져있을 때와 6명만을 힐할 때와 총 힐량은 동일)
그러므로 고양감의 힐은 165*6으로 주문력의 990%입니다.
고양감은 기 2만을 소모하므로 고양감을 2번 쓴다면 주문력의 1980%만큼을 힐합니다.

즉 명백하게 기 폭발의 힐량이 낮으며 대부분의 상황에서 범용성이나 오버힐의 가능성을 고려할 때 고양감이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기 폭발은 기본은 단일 힐이며 10m라는 범위만에 그 힐량만큼을 분배할 뿐만 아니라 고양감과 달리 만피에도 그대로 들어감). 또한 기 폭발은 현룡지세의 20%가 추가된 수치지만 여기서 고양감에는 현룡지세 힐량 증가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재활은 다른 공대생존기와 비교할 때 어떤가?
단순 수치비교하에서 재활은 힐링 공대생존기 가운데에선 가장 약합니다. 또한 즉시 힐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도 있습니다. (오공에서 데미지가 연달아 들어오는 경우 재활은 위치가 애매했습니다. 데미지가 들어오자마자 쓰기엔 오버힐이 너무 많았고, 다른 공대생존기가 그에 맞서 꾸준히 힐을 채워주는데 비해 이후 데미지엔 취약했고, 모든 데미지가 들어온 후에 쓰기엔 이미 다른 공대생존기가 그 전에 꾸준히 피를 채워놨기 때문에 또다시 오버힐이 되었죠.) 재활은 비상시에 공대원을 살리는 데에 아주 유용하나, 치유의 해일 토템, 평온, 천상의 찬가 등의 도트힐 형식에 비교할 때 폭발적인 데미지 구간에서 약합니다. 이런 약점으로 재활은 일반적인 공대 생존기 로테이션에서 쓰이지 않고 운무 개인의 판단에 맡겨지게 됩니다. 재활로 다른 힐러들의 힐을 낚아챌 수 있지만, 적절히 아껴두었다가 공대원이 모여있지 않고, 당신이 고양감을 쓸 충분한 기가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최근 재활은 엄청난 버프를 받아 현재로선 그 자체 힐량으로도 아주아주 강한 공대생존기가 되었습니다. 다시 너프될 조짐은 보입니다만..

태학지세에서 : 기 폭발 vs 안개의 웅덩이
운룡의 숨결은 기본적인 명성힐 로테이션을 바꾸지 않기 때문에 이 두 특성을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게 설명하면 안개의 웅덩이는 더 많은 딜을, 기 폭발은 더 많은 힐을 하게 해줍니다.
기 폭발은 중간중간 현룡지세로 바꿔 많은 힐을 해야할 필요가 없는 때 고르게 됩니다. 이 상태로 여전히 괜찮은 수준의 힐을 할 수는 있지만,  광역 피해 구간에 제 때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면 중간에 미리 현룡지세로 스왑해야 하게 만듭니다. 안개의 웅덩이는 더 높은 dps를 뽑고 싶을 때나 현룡지세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할 것으로 예상될 때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명성힐 운용
여기서의 아이디어는 운무가 태학지세에서도 최대한 기를 효율적으로 쓰길 원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태학지세는 소모한 기마다 중첩되는 생명의 안개 버프를 부여합니다. 이 버프는 다음 쇄도의 안개의 마나소모와 시전시간을 중첩마다 20% 감소시킵니다. 이 중첩을 낭비하게 두고 싶지 않기 때문에 생명의 안개를 고려하며 명성힐을 해야 합니다. 만약 생명의 안개가 4중첩인 상황이라면 2의 기를 쓰는 해오름차기나 그 이상을 쓰는 기 폭발보다는 1의 기를 쓰는 범의 장풍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다음 중첩이 5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하면 태학지세에서 큰 dps의 손실 없이도 최대의 힐량을 뽑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 터뜨리기의 사용
일반적으로는 기 터뜨리기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주문은 마나를 소모하지만 실제적인 힐량의 이득은 없습니다. 치유의 구슬은 시간이 되면 자연적으로 폭발해 범위 내에서 최대의 힐량 그대로 들어가기 때문이죠. 이 주문이 유용하다고 할 수 있는 유일한 상황은, 당신이 한 지점에 많은 치유의 구슬을 만들어뒀고, 곧 공격대가 이동해 치유의 구슬이 터질 때엔 아무도 그 주위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치유의 구슬의 자연 폭발은 어떤 힐도 주지 못하므로 그 전에 차라리 약간의 마나를 써서 터뜨리는 것이 낫습니다.

개인적인 뎀감 생존기
죽은 힐러는 아무 힐도 하지 못하고 공격대에 아무 가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때에 적절한 개인 생존기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화주는 유일한 기본 뎀감스킬이지만 훌륭합니다. 또한 75특성을 통해 추가적인 생존기를 얻을 수 있죠. 마법 해소는 빈번하지는 않지만 큰 마법 데미지를 막아내는 데 최선의 선택입니다. 반면 해악 감퇴는 빈번하지만 그보다는 작은 데미지나, 큰 물리 피해를 막아주는 데에 더 유용합니다.

회전 학다리차기 취소
회전 학다리차기는 4번에 걸쳐 치유합니다. 시전 즉시, 0.75초 후, 1.5초 후, 2.25초 후에 나뉘어서 치유해주죠. 회전 학다리차기로 얻는 기는 즉시 주어지며, 고양감보다 낮은 초당 힐량을 내기 때문에 학다리차기를 1.5초의 3번째 틱 이후 끊는 것이 hps의 이익입니다. 기본적으로 3번째 틱이 들어가는 지점은 바로 시전한 회전학다리차기의 글쿨이 끝나는 바로 그 순간이죠. 어떤 가속 수준에서도 이것은 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당신의 마나 소모율을 높이게 됩니다. 회전 학다리차기의 마나소모는 이미 시전한 순간 일어났기 때문에 일단 회전 학다리차기를 썼다면 2.25초의 4번째 힐은 공짜 힐인 셈입니다. 학다리차기를 "/오라취소 회전 학다리차기"나 "/stopcasting" 매크로로 끊을 수 있습니다.

9. 확인해야 할 것들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
누구에게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는지와, 그 도트힐의 지속시간은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것은 소생의 안개와 고양감을 더 효과적으로 만듭니다.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가 실수로 덧씌워지지 않도록 확인해두세요.

기와 마나 차
기 몇개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쉽도록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애드온을 이용하거나 기 막대의 위치를 옮겨 따로 확인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마나 차는 당신이 실제로 얼마나 오래 힐을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므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학지세에서의 버프와 디버프
태학지세만의 버프와 디버프를 확인해 그걸 덧씌우는 일에 기를 낭비하거나 빠뜨리지 않게 하세요.

10) Math/Spreadsheets

General healer spreadsheet, provided by Hamlet

http://iam.yellingontheinternet.com/healercalcs/

Gift of the Serpent spreadsheet, provided by Totaltotemic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7Vh0r8/pubhtml


11) References

Wowhead Talent Calculator

http://wod.wowhead.com/talent#nx|

Hamlet Blog (contains a lot of healer information)

http://iam.yellingontheinternet.com/

MMO-Champion Monk Transmog Thread (You can’t be good unless you look good too!)



+추가사항들
-가속의 낮은 가치의 이유는? 더 많은 힐을 위해서 더 많은 마나를 소모하게 되지만 치명타는 마나를 제공하고 그 자체로 힐량을 증가시켜주며, 연속타격은 그 자체로 힐량을 증가시키고 더 많은 소생의 안개를 쓸 수 있게 만들기 때문. 유연성은 추가 마나 소모없이 힐량을 높여줍니다. 가속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가속이 많은 중요 스킬에 주는 영향이 없기 때문. 원래부터 재활은 가속과 무관했고, 위안의 안개의 글로벌 쿨다운은 0.5초가 되었으며, 마나차 채널링이나 30특성은 모두 가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른 스탯은 모두 영향을 주지만요.
또한 t17 4셋의 경우 태학지세는 가속이 정말 필요없는 상황이 된다고 합니다.
-짜릿한 비취 번개의 가치? 짜릿한 비취 번개는 아주 빠르게 기를 채워주지만 그만큼 마나 또한 많이 소모합니다. 짜릿한 비취 번개가 쓰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밀리 진형에서 큰 데미지를 입고, 곧 이어 또 큰 데미지를 입을 상황이라고 봅니다. 4기의 기폭발을 쓰고, 짜릿한 비취 번개로 기 4를 모아 또 기폭발을 쓸 수 있겠죠. 그러나 이런 식의 힐은 순식간에 마나를 다 태워버립니다.
-위안의 안개의 가치? 위안의 안개는 모든 클래스를 다 고려해도 굉장히 강력한 스킬이며, 실제로 정말 급한 순간거나 기가 필요한 순간이 아니라면 쇄도의 안개를 넣을 필요 없이 위안의 안개만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항상 시전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운무의 기본적인 힐 능력은 다른 힐러들에 뒤쳐지지 않고, 소드군처럼 어느정도 마나 리젠이 뒷받침되는 상황에서는 운무, 신사, 회드보다 좋으며 총 힐량은 수사, 신기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반면 운무의 약점은 공대를 위한 스킬이 약간 부족하다는 감이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재활이 상향되서 이런 점도 상당히 개선 되긴 했네요 공대 생존기 면에서 재활은 뛰어나지만,  개인 생존기는 오히려 뎀감 형이 더 좋다는 관점에서 기의 고치는 희손, 고억, 무껍보다는 가치가 낮습니다. 운무가 공대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으로 태학지세가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태학지세에게 적합한 레이드는 없다고 보는 점에서 단점으로 꼽힐 수 있습니다. 

++ 소드군만의 사항
소드군에서 토크 장신구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세팅에 있어서는 연속타격을 보석 마부로 얻을 수 없으므로 치명타가 1순위이지만, 실제 값은 연속 타격이 더 높습니다. 특화는 최하위의 값을 가집니다.
나즈그림 / 칼드리스의 독성토템 장신구를 통해 연속타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드군의 뛰어난 마나 리젠 덕에 비취 돌풍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